비밀법사, 메디브 템포법사, 미드냥, 셰라진돚거, 천정라이라사제, 토큰수리, 비취드루, 토큰드루
1티어라고 평가받는 덱들은 대부분 해봤습니다만 확실히 서로 맞물리면서 상성이 존재하고
비밀법사를 제외하면 어느덱으로도 안정적으로 연승하기는 힘들었습니다.
이 덱은 초중반에 강하면서 뒷심도 바라볼만한 덱이 뭐가 있을까 생각하면서 만들었습니다.
컨트롤기사와 어그로 멀록기사를 반반씩 섞어놓은 커스텀 덱입니다.
손패가 잘풀릴경우 극초반 무서울정도로 필드장악력이 높고
어찌어찌 안풀려도 꾸역꾸역 버텨가며 후반을 바라볼수 있습니다.
어차피 해보시면서 아시겠지만 참고하시라고 몇글자 끄적여 봅니다.
(1) 멀리건은 어떻게 잡나?
- 모든 덱 상대로 공통입니다. 무조건 1,2,3코 매끄럽게 연계할수있도록 잡아주세요.
1,2,3코로 게임을 끝낸다기보다 초반을 버틴다는 생각으로 하셔야합니다.
(2) 유동적으로 바꿀만한 카드는?
- 골락카 거대게 2장은 해적 카드가 가장 범용성이 높기에 (돚거, 토큰주술사, 해적전사, 토큰드루 사용) 채용하였습니다. 만약 랭크를 돌리면서 마법사를 유독 많이 만난다, 싶으시면 1장을 비삼자로 바꾸시고 멀록기사를 많이 만난다 싶으시면 굶주린게로 한장 바꾸시면 됩니다.
- 또한, 원정대장 엘리스같은경우 컨트롤덱 대전 (vs컨기사, vs도발컨사제, vs정령술사) 에서 비교우위를 차지할수있게 해주는 정규전에서는 얼마 안되는 카드중 하나입니다. 마찬가지로, 어그로나 토큰을 많이 만난다 싶으시면 도발카드나 날뛰는 코도같은 카드로 바꿔도 괜찮습니다.
(3) 데스윙을 굳이 넣어야하나?
- 꼭 필요합니다. 후반을 빛라그, 티리온으로 버틴다해도 꾸역꾸역 비취스택을 올리는 드루나, 순식간에 토큰깔아대는 주술사의 사이클을 못따라가는 경우도 상당히 많이 나옵니다. 이럴경우, 데스윙이 하드캐리를 해줍니다. 특히 요즘처럼 제압기를 잘 넣지않는 시기에는 아주 좋습니다.

(4) 대략적인 운영방법
- 초반 멀록카드로 필드를 잡으면서 토큰 및 어그로덱에 맞대응하고
3코부터 5코까지 신성화, 진은검, 번브리슬 등으로 꾸준히 필드 컨트롤해줍니다.
가돋탈이 발리기 시작하는 6코부터 굉장히 강해집니다. 타림을 이용해 개이득을 보시면서
전시관리인 -> 빛라그, 태고비룡, 티리온으로 필드싸움을 마무리 지어주시고
그래도 안된다 싶으면 마지막으로 데스윙 피니시를 날리시면 됩니다.
초반을 버티는게 핵심으로, 하다보시면 어느정도 감이 오실겁니다.
5급주차를 목적으로 만든 덱입니다. 충분히 전설까지 갈수있습니다만, 자주 만나는 덱을 카운터치면서 유동적으로 덱을 바꿔주셔야 수월하실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