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마법사 : 굴단
Warlock : Gul'dan
덱 구성 19 9 0 0 2
직업 특화 60% (직업 18 / 중립 12)
선호 옵션 전투의 함성 (47%) / 도발 (17%) / 죽음의 메아리 (3%)
평균 비용 4.1
제작 가격 12020
[정규] DDaHyoNi도 이기는 실력덱 (주의: 하린이 여러분은 절대로 따라하지 마세요.) 작성자 : 스컹 | 작성/갱신일 : 08-27 | 조회수 : 13293
카드 리스트카운팅 툴
흑마법사 (18)
1 공허방랑자 x1
1 필멸의 고리 x1
2 노움페라투 x1
2 모독 x1
2 영혼 흡수 x1
3 어둠의 화살 x1
3 지옥의 불길 x1
4 영혼 착취 x1
4 카자쿠스 x1
4 폭발성 수정 물약 x1
5 악랄한 공포의 군주 x1
5 운명의 파멸 x1
5 파멸수호병 x1
7 난폭한 심연불악마 x1
8 군주 자락서스 x1
8 뒤틀린 황천 x1
9 속박 풀린 크룰 x1
10 핏빛약탈자 굴단 x1
중립 (12)
1 혼합물 전문가 x1
2 비겁한 밀고자 x1
2 타락한 광신도 x1
2 파멸의 예언자 x1
3 걸신들린 수액 x1
3 대지 고리회 선견자 x1
3 바위언덕 수호병 x1
3 잿멍울 괴물 x1
4 나 이런 사냥꾼이야 x1
4 주문파괴자 x1
6 엄습하는 외눈깨비 x1
8 리치 왕 x1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 110.0% (3장)
  • 220.0% (6장)
  • 320.0% (6장)
  • 416.7% (5장)
  • 510.0% (3장)
  • 63.3% (1장)
  • 7+20.0% (6장)
덱 구성
  • 하수인63.3% (19장)
  • 주문30.0% (9장)
  • 무기
  • 장소
추가 설명

(이 덱은 8/11 전설 기념으로 올린 제 예전 글과 동일한 덱입니다.

그 당시 얼왕기 출시 이후 첫 전설 인증 글이라 많은 관심을 받았으나,

그 직업 관한 논란에 묻혀 좋은 덱이 잊혀지는것 같던 와중

8/26 밤에 제가 좋아하는 DDaHyoNi 선수를 처음으로 만나

죽기 컨트롤 법사 덱을 이긴 기념으로 내용 추가와 함께 재업합니다.)




DDaHyoNi 선수와의 대전 설명


(당시 스샷)



(아이디와 황금 뒷면 그리고 전설 순위로 보아 제가 아는 그 따효니 선수가 맞겠죠??

안타깝게도 그 당시 방송을 하고 계시지 않아서 확실히 확인하지는 못했습니다)



이 대전에 대해 설명드리면 대충 어떤 느낌으로 이기는지 감이 오실까 해서 설명을 드릴까 합니다.



우선 멀리건은

를 들고간다는 원칙에 따라



을 들고 나머지는 바꿨습니다.



초반은 서로 컨트롤 덱이라 특이사항 없이 무난하게 흘러갔습니다.




------------------------------------------------------------------------------------------




이때 제 플레이 방식을 말씀드리면 필드가 부담이 없다면 최대한 영능을 눌러준다는 원칙에 따라



1마나 -  있으면 그냥 냅니다. 체 1 하수인이면 로 잘라줍니다.

(내가 후턴이고 상대가 1코에 2체력 이상 하수인을 내면서 딱봐도 어그로 덱이다 싶으면

  + 도 옵션)




2마나 -  우선이나 어그로 덱이면 , ,  아낌없이 내줍니다.

(예전에는 과의 연계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을 아꼈으나, 플레이 해본 결과 1/1짜리 하수인을 두번이나 때려서 없애야 하기 때문에 상대가 본체에 넣을 딜을 막아준다는 것도 커서 주문과 바로 연계하지 않고 바로 내주는 것도 좋은 선택으로 밝혀졌습니다. 물론 어그로덱 상대일때 이야기.)




3마나 ~ 5마나 - 역시 을 쓰고 나머지 마나로 행동하는 것이 우선이나 어그로 덱 상대로는 마나 되는대로 도발 하수인과 광역기 아낌없이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는 카드를 생성하기 때문에 핸드가 9장이 되기 전에 빠르게 내주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는 곧바로 낼 수 있는 도발 하수인을 제공해준 다는 점에서 영능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옵션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영능을 못누르더라도 괜찮습니다.)




6마나 ~ 이후 - 이때부터는 어그로 덱 상대라면 체력이 없으실 테니 영능은 거의 봉인이고 오른쪽 메타로 도발 하수인이 나오길 바래야 하고   변신으로 피 15,  방어도 5 제공이 남아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고 힘내세요...! 이 덱은 아슬아슬하게 버티는 덱이지 그 직업 처럼  이런 카드 쓰면서 들어와봐! 라고 하는 덱이 아니라는 점 기억해주세요. 절대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버티다 보면 이기는 경우도 종종 나옵니다! 킬각을 잘 보셔야 해요. 내 피 뿐만이 아니라 상대가 영웅으로 도발 하수인을 때려서 피가 낮아지는 경우도 많고 , ,  등등을 이용한 상대방 킬각을 놓칠수도 있습니다! 해적전사 상대로는 상대가 피 12 이하로 떨어지면 이 6딜이 된다는점도 충분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컨트롤 덱 상대라면 지속적으로 영능으로 카드가 8장 혹은 9장 정도 되도록 유지하시되 도 카드 생성이니 카드 8장 이하일때 내서 핸드 터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제압기는 큰 하수인에게 써주시고 , ,  등등 보통 써야하는 상황이 정해져있습니다. 잘 판단하고 써주세요! 은 정말 중요할때 써주셔야 합니다! 상대 필드의 하수인들 공체합을 보고 총 합이 대략 10/10 정도 넘을때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광역기는 보통 저희쪽 필드에는 하수인이 아예 없는 경우에 쓰는걸 추천드립니다. 저희쪽 필드에 하수인이 남아있다면 단일 개체 주문과 함께 최대한 정리하면서 광역기는 최대한 나중에 써주셔야해요! 그리고  +  콤보도 있다는걸 기억해주세요~!  + 는 보통 위험해서 잘 쓰지 않습니다.


은 정말 지금 필드를 잡아서 2턴 내로 게임 끝낸다!가 아니라면 이 핸드에 있을 때만 내주셔야 합니다. 아니면 을 낼 수가 없습니다.. 카드 한장 한장이 모두 의미를 가지는 이 덱에서 카드를 버리는건 너무나도 위험하기 때문이죠. 도 같이 내셔도 상관 없습니다. 사실 와 비슷한 역할이고,  턴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 줌과 동시에 혹여라도 가 계속 안나올 경우에 컨트롤 매치업에서 지속적으로 을 소환해주는 역할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가 플레이 했을 대는 자락 변신 안하고 크룰로 내는 판이 대략 70%를 넘는다는 점 알아두시구요.





--------------------------------------------------------------------------------------------------





다시 대전으로 돌아가서,


처음에는 퀘스트를 걸지 않으시길래 비밀법사인가 싶어서 카자쿠스로 최대한 필드를 제거하고자

5마나 주문으로 광역 4딜과 비전거인이 나올때를 대비해서 5딜을 골랐으나 이내 정령 죽기 법사라고 밝혀져

잘못 고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같은 실수가 없도록 상대 덱이 어떤 덱인지 파악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물론 제 상황에서는 상대가 비밀 법사일 경우 필드가 심각하게 밀릴 위험이 있어서 상대 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는 상황에서 빠르게 카자쿠스를 내면서 필드를 잡고 주문 카드를 생성하기 위함이 있었습니다.


중반까지는 각자 필요한 플레이를 하면서 무난하게 흘러갔으나,

첫 번째 중요한 장면이 나왔습니다.

DDaHyoNi 선수가 빈 필드에 를 냈고,

그때 저는 핸드에 가 있어 이때다 싶어 던졌습니다. 그러자 가 쾅! 안녕~ 잘가~


는 확실히 이 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카드입니다. 절대로 초반 멀리건에서는 가져가지 마세요. 내 핸드에 같이 쓸 수 있는 제압기가 있거나 상대가 를 냈을 때만 내야 합니다. ,  등 상대방의 키 카드를 제거하는것이 베스트겠죠!



그 후로는 DDaHyoNi 선수가 제 명치에 딜을 넣고 저는 최대한 힐 하고  변신하고 로 변신하여 최대한 힐을 하면서 버텼습니다. 이때 혹시 가 있을까 싶어 체력 10 이하로는 안내려가려고 애썼던것 같습니다. 물론 법사는 , , 등등으로 최대 13딜까지 낼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DDaHyoNi 선수가 를 쓰는 것을 보고 는 배제했고

혹여라도 만 맞고 살면 되겠다 싶어서 최대한 체력 10 이상을 유지 햇습니다.







거의 탈진을 향해 달려갈 때쯤

두 번째 중요한 장면이 나왔습니다.

제가 을 냈고, 하필 그때까지 나오지 않았던 죽기 제이나 카드가 타버렸던 것입니다.

이로써 DDaHyoNi 선수는 미래가 없어졌고, 핸드에 있던 딜을 모두 썼으나 아슬아슬하게 체력이 남았고

필드에는 이미 으로 되살아난 과 친구들이 있어 게임은 제 승리로 끝났습니다.





솔직히 저는 이 대전은 카자쿠스 물약을 제대로 쓰지 못했기 때문에 제가 패배해야 맞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DDaHyoNi 선수가 본인의 하수인과 영능으로 제 하수인들은 정리하는 장면이 두번쯤 나왔는데, 저는 이건 실수라고 생각합니다. 그 딜을 제 본체에 썼다면 제가 최종 딜을 버티지 못하고 죽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당시 DDaHyoNi 선수의 체력은 매우 높았고, 얼방도 있었기 때문에 몇대 맞더라도 아무 상관이 없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여기까지가 DDaHyoNi 선수와의 대전에 대한 설명입니다.




포함된 카드에 관한 설명은 제 이전 글에 이미 써 놓았지만

계속해서 플레이 하면서 생각했던 것들에 대해 조금 코멘트 할까 합니다.

는 컨트롤 대전을 대비해서 흑마에게 전혀 새로운 승리 플랜을 마련해 주는 아주 소중한 카드 입니다. 2코 하수인으로 가 있지만, 사실 어그로 대전에서는 광역기와 제압기가 제때 제때 나오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두 카드중 하나가 들어간다고 해서 어그로 덱 상대로 승률이 딱히 오를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는 미드~컨트롤 덱을 상대하는 대전에서 상대방의 키 카드를 아예 삭제시켜 버리는 전혀 새로운 방식의 승리 방식을 마련해준 다는 점에서 넣는걸 강력히 추천하는 카드입니다. 당한 분들께 여쭤 봤는데 짜증난데요. (속닥속닥) 인성질 좋아하시는 분들은 특히 좋아하실거라고 믿습니다.



이 카드도 상당히 좋은, 중요한 카드입니다. 플레이를 하면 할수록 정말 좋습니다. 절대로  넣지 마세요. 위에서 이미 언급해 드렸습니다만 생으로 내도 천보때문에 처리하기 까다로워서 충분히 좋고, 과 연계시 첫 2딜에 하수인 하나가 죽는다면 광역으로 2딜 + 2딜 + 1딜 총 5딜에 추가 딜이 들어갈 수도 있는 말도 안되는 연계입니다.





계속해서 가 쓰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 의견은 는 어그로, 혹은 그나마 미드레인지 정도의 덱이 써야지

컨트롤 덱이 쓸 카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컨트롤 덱의 특성상 하수인의 체력은 도발 하수인이 아닌 이상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게다가 사기쳐서 나오는 큰 하수인을 없애서 초반을 버티는게 중요하지

후반의 큰 도발 하수인을 없애는건 다른 제압기와 광역기로도 충분합니다.


특히  4코 5코 6코 순서대로 제압기 코스트가 있다는 것도

상황별로 맞출 수 있다는 점이 흑마한테는 보다는 가 무조건 옳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상대 직업별 코멘트 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 직업 


언제나 그렇지만, 멀리건은 항상 어그로라고 생각하고 들고 갑니다.

어그로 그 직업 상대로 , , 으로 잡으시고  및 깔리는 하수인 들은 , , 과 카자쿠스 물약으로 막아주세요. 솔직히 어그로 대전은 다 카드들이 제때 제때 나와주고 상대가 카드가 잘 안나와야 이기는건 어쩔 수 없습니다. 그런게 하스스톤이죠 뭐 ㅎㅎ 하지만 제대로 플레이만 하신다면 크게 밀린다는 느낌은 안드는것 같습니다.


비취 그 직업 상대로도 여전히 운입니다. 게다가 플레이 해본 결과 꽤나 밀리는 것 같습니다. 아무리 를 빨리 낸다고 하더라도 그 카드를 쓴다면 너무 빠르게 깔리는 필드가 정리가 안됩니다. 그래도 최대한

를 빨리 찾아주시고 써주시고 필드 너무 밀리지 않게 조절해 주시면서 로 필드를 먹고 명치를 친다...가 승리 플랜입니다. 사실 승률이 40%? 아니 30%도 안나오지 싶습니다. 방밀전사와는 다르게 끝가지 가면 굴단이 이기는 매치업이나, 끝까지 가기 전에 두들겨 맞고 죽는 경우가 다반사 입니다. 그 카드가 자주 보인다면 이 덱 안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결국은 그 직업이라고 하더라도 그 카드를 안쓴다면 승산이 충분히 있으나 그 카드를 쓴다면 거의 집니다.



일단 보이는 덱들은 거의 대부분 해적전사인것 같습니다.


다른 어그로 덱들과는 다르게 필드를 깔고 명치를 치는 것이 아니라 바로 명치를 치기 때문에

흑마 입장에서 막기가 조금 버겁습니다

그래도 체감 승률은 45%정도?

무조건 진다 혹은 거의 진다 정도는 아니고 지는 편이지만 이기는 경우도 꽤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누르지 마시고 마나 되는대로 다 쏟아 부으세요

이겨도 운 져도 운입니다.



대부분 멀록 기사인것 같습니다.


이나 걸어주시고

로는 무기 아무거나 깨주시면 됩니다. 초반  내구도 1도 충분히 없앨 가치는 있다고 봅니다.

 자르겠다고 너무 아끼지는 마세요.

체감 승률은 대략 50%정도? 또이또이 합니다. 겁먹지 마세요



진화 술사가 대부분인것 같습니다.

상당히 쉬운 대전이라고 생각합니다.

는 최대한 바로바로 끊어 주시고


에 제압기써주시고

로 없애거나  콤보는 이나 물약으로 대응하시면 됩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전부 퀘스트 법사였으나

최근  컨트롤 덱이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퀘스트 법사 상대로는 역시나 또 운입니다.

다만 를 대비해서 핸드를 7장 이하로 유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빠르게  콤보로 최대한 명치 딜을 넣고

상대방의 를 태우거나 빼내거나 하시는 것이 승리 플랜이네요.




 덱은 아직 많이 만나보질 못해서 크게 코멘트 해드릴 것은 없습니다.

일단은 대응 방식은 과 유사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죽는 각만 잘 보시고 끝까지 버티시면 결국 이 이깁니다.




보통 다 는 쓰는 것 같습니다.



를 쓰는 덱은 이 덱이 카운터라고 생각될 정도로 말도 안되는 승률을 자랑합니다.

진짜 한 90%정도?

제압기와 광역기 수가 상대방의 하수인 수를 상회하기 때문에 거의 갖고 노는 느낌입니다.

다만 를 쓸 경우 깜짝 딜에 죽을 수도 있다는 점만 유의해 주세요.

그래도 딜이 한정적이라 이 더 유리한 느낌입니다.



문제는 를 쓰는 덱인데요, 상당히 아픕니다.

 변신 이후부터는 상대방 카드 수가 전부 다 2딜이라고 생각하시고 죽는 각을 잘 보셔야 합니다.

이 덱은 본체에 직접 들어오는 딜에 약한 편이라 승률은 썩 좋지는 않습니다. 체감 승률 40% 정도?

특히 까지 쓴다면 더 아픕니다.

이 최대한 늦게 나오고 으로 최대한 빨리 변신하셔야 이깁니다.

탈진전까지 가게 되면 그래도 의 영능이 더 강력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쉽게도 대부분 보이는 덱은 손패 흑마법사네요.

그래도 어그로 덱타입도 있기 때문에 여전히 핸드는 어그로 대응으로 가져가 주셔야 합니다.


손패 흑마법사만 이야기 해보자면

이 나왔을 때 제압기가 있기를 바랄 뿐입니다.

을 써서라도 체력을 낮춰주시는 것이 를 생각했을때 좋습니다.


초반 를 못막는 경우를 제외하면 저희 덱이 더 강력하다고 생각합니다.

수가 많지 않아 엄청 많이 붙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체감 승률 60% 정도?



흑마의 카운터라고 생각될 정도로 는 너무 아픕니다.

하지만 요즘 거의 보이질 않네요.

이 덱의 승률에 기여하는 부분입니다.


사실 딱히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죽음의 메아리 때문에 하수인들 처리하기도 까다롭고,

돌진, 주문, 영능 등 다채로운 방식으로 딜이 지속적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감당이 안됩니다.

저는 그냥  만나면 졌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그나마 승리 플랜은 최대한 체력이 높은 상태로 초중반을 막고 러쉬 한방으로 보내버리기?

한번 해봤나..

체감 승률 10% 이하입니다. 진짜 극악입니다.

혹여나 메타가 쪽으로 흘러간다면 흑마 하지 마세요.




현재 거의 사장된 직업입니다.

만약에라도 만난다면 미라클 도적일 가능성이 높고, 역시 최대한 버티는 방식으로 갑니다.


특이사항은 별로 없네요.


다만  변신 이후에는 남은  갯수를 두배로 생각해주셔야 합니다. 






(다시 한 번 경고의 말씀 드립니다.


주의: 하린이 여러분은 절대로 따라하지 마세요.


일단 제목에는 어그로 끌기 위해서 실력덱이라고 쓰기는 했으나,

뭐 제가 실력이 있다 이딴 소리는 못하겠지만

그래도 아직 하스스톤 경험이 부족하시면 이 덱으로 최소 50%의 승률을 보장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하린이 여러분들은 이런 덱이 있구나 하고 보기만 해 주시고

최소 5급 이상은 가시는 분들께 추천드리는 덱입니다.


물론 제 생각에는 재밌는 덱이기 때문에 카드가 있으시다면 일반전에서 하시면서 컨트롤 흑마를 경험해보세요!)

덱 평가
이 덱을 평가해 주세요
짜임새 있는 구성이네요, 강추!
그리 좋은 구성이 아니네요. 비추!
인벤 여러분이 평가한 이 덱의 성능은?
추천 : 15 / 비추천 : 6
연구해볼만한 덱입니다. 추천!

코멘트

코멘트(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