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하스인벤을 1년 넘게 줄곧 많이 봐왔지만 이제서야 전설 달성했습니다.


꽤 잘 굴러가 어쩌다 3일 동안 열심히 했더니 처음으로 전설 달성했습니다.
멀리건은
선턴시,
켈레서스는 설명할 필요도 없고
후턴시,
켈레서스가 잡힐 시, 문제가 딱히 없이 초반 매 턴마다 위와 같이 코스트가 딱 맞춰지면 제일 좋습니다.
선장

, 원로원

잡히면 들고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1턴에 1코 하수인을 내고, 2턴에 원로원이 죽지 않을 것 같으면 동전내고 소환한 다음, 다음 턴에 선장-패치스 연계도 정말 좋습니다.
원로원이 죽을 것 같으면 선장을 먼저 내셔서 필드를 정리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이상 공통적인 멀리건 이었습니다.
덱은 위니 흑마 덱인데, '왜 지불맨을 넣는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상대 어그로 덱이 필드 장악이 더 빠르거나 부족한 데미지를 넣을 때 아주 유용했습니다.실제로 득을 많이 봤기도했고, 어그로 드루(ex.당장 킬각은 나오지않은 채, 피가 적은 상태에서 상대가
을 냈을 때)나 켈레 도적이 저보다 필드 장악이 빨랐을 때 적당히 방어하다가 지불맨으로 깔끔하게 필드 역전을 이루었을 때가 많았습니다. 그 외의 상황에서도 정리가 은근 깔끔하게 됩니다.
직업별 공략
전사
흑마가 유리합니다. 주술사는 초반 필드 장악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하수인은 무조건 정리하면서 진화각과 피욕각이 나오지 않게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분신수 진화를 쓸 때되면 킬각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적
5급 부터 가장 많이 접했습니다. 켈레 템포 도적 기준으로 우위를 가리기 힘들 정도로 많이 이기기도 하고 패배하기도 했지만 광산노예 쌍도발로 방어하면서, 딜 꾸준히 넣다가 둠가드, 리로이로 마무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성기사
멀록기사는 필드를 장악이 가장 중요하며 멀록을 무조건 말살하면 유리합니다.
드루이드
어그로를 만나면 도발을 소환에 초반에 힘들지만, 영혼 불꽃이 나온다면 좋습니다. 초반 필드가 펭귄까지 내고 버프발라서 힘들고 선장까지 게로 먹어버리면 나가야합니다. 초반필드가 본 덱보다 강력해 불리하거나 정리하면서 먼저 장악해,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비취드루나 빅드루는 초반에 빠르게 달리다가

흑마
같은 위니 흑마면 제가 유리할 때가 많았습니다. 바다거인 각이 잘나와서 유리했습니다.
컨트롤일 경우 모독각이 안나오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고 8턴이상 진행될 경우, 둠가드와 리로이를 아끼다가 리로이 먼저 나가면 됩니다. 컨덱은 바위언덕 수호병을 채용하니, 도발도 많아 꽤나 성가십니다.
마법사
5급부터는 비밀법사는 보이지 않고 종종 컨트롤 법사와 드물게 퀘법이 보입니다. 컨트롤 법사는 정리기가 많아 이기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퀘법은 하수인을 많이 깔되, 얼회나 눈보라를 쓰기 때문에 필드 한 자리는 무조건 남겨두셔야 합니다. 상대가 운이 정말 좋아 사기를 치지않는이상 전적으로 유리합니다.
사제
천정내열 용사제는 비록 쉬웠습니다. 광산 노예 쌍도발로 방어하거나 천정 내열 콤보각만 안나오게 적당히 피관리하시고, 용숨결 전에 빠르게 지우시면 됩니다.
빅사제면 답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