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3
35승 26패 57%
5-14
8승 3패 72% 3급1성마무리
5-16
31승 26패 54% 2급1성마무리
5-17
35승 30패 53% 1급1성마무리
5-18
32승 29패 52% 1급4성마무리
5-19
3승 1패 전설달성
259전 144승 총 55% 승률
5급까지 템포전사로 올리다가 냥꾼이 갑자기 늘어서 쓰랄덱으로 전설 찍었습니다
덱 컨셉은 템포전사의 느낌으로 짜봤습니다
아래는 카드 선정이유와 상대법이구요
너무 길다 싶으시면 맨 아래로 가셔서 핵심만 보시면 됩니다
은빛십자군종자는 쓰는동안 정말 만족했습니다 불토, 원시의 힘과도 잘 어울리고
블러드각을 볼때 뛰어난 생존력으로 딜을 올려주죠
요즘 유행하는 직업들과 1턴 싸움을 할때
냥꾼-박쥐 or 동전 엘레크, 두꺼비
법사-지룡 or 동전 수습생, 이교도
전사- 핀리 or 동전 방제자, 이글도끼
흑마- 임두, 공허, 주민
정도 생각할 수 있는데 냥꾼의 같은 경우에는 2코까지 높은 확률로 교환이 되구요
불토까지 붙어준다면 1장으로 2장을 끊을 수 있죠
템포 플레이를 해야하기 때문에 1코 하수인 4장으로 초반 필드를 잡게 해줍니다
불의정령은 좋지만 너무 무겁다고 생각합니다 6코지만 살상, 염구, 방막-방밀, 임프-압도등에 너무 쉽게 끊기고
드로우가 많지 않은 덱 특성상 핸드에 노는경우가 많았습니다.
명치 곡예사 자리에 대신넣은 물약맨입니다
명치곡예사의 2-3 공체와 명치에 집착하는 모습이 애매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요즘 컨덱이 많이쓰는 종마리, 미러전에서 불토, 마해토등 짜르는 것도 가능하고
아군 적군 하수인이라는 변수가 유리한 교환을 하게 해줍니다
야수정령은 초반에 쓰면 템포가 많이 밀려서 중후반용 카드라고 생각하는데
좋은 카드지만 템포플레이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아르거스는 필드를 광역기에서 피할 수 있게 해주고 유리하게 교환할 수 있게 해줍니다
토큰이 많이 깔리기 때문에 사용하기 쉬우며 진화의 대가와 잘 어울립니다
체력을 1 올려주는게 불기둥각이나 파악각을 피하기 좋습니다
썬더블러프 한장을 빼고 넣으면 덱고 가벼워지고 유연한 대처가 가능합니다
요즘 유행하는 템포전사와는 굉장히 할만합니다
개인적으로 템포전사는 이제 많이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극상성 냥꾼도 늘었고 나머지 덱과는 전부 반반정도밖에 안되죠
템포전사와의 키카드는 심연의 괴수, 번개폭풍입니다
1턴에 트로그와 종자가 잡혔다면 고민을 많이 해보셔야 합니다
도끼의 유무에 따라 종자가 좋을때가 있습니다
방밀과는 반반인데 난투각을 잘 보셔서 핸드에 항상 바로 전개할 수 있게 해주시고
방밀에 심연의 괴수나 블러드후프가 짤리지 않게 방어도는 잘 까줍시다
미드냥과는 6:4정도로 유리한거 같습니다
1코 하수인부터 박쥐와 나머지는 1대1 교환이 확률적으로 안되죠
단 냥꾼이 후턴일경우 동전 꺼비나 엘레크를 생각해서 플레이 해주셔야합니다
사바나는 사술이 베스트고 아니라면 지금의 필드로 깔끔하게 정리해주시면 됩니다
야벤져스 타이밍에는 적 필드가 깔끔한 상태라면 도발 1-2개가 아주 효과적으로 야벤을 막아주며
번폭으로 쉽게 제압합니다
개풀각을 항상 조심하시면 어렵지 않을겁니다
도적은 주문도적이 대다수고 가끔 느조스가 오는데요
주문은 은근히 동전맨에 사술이 효과적으로 들어갑니다
동전이 없으면 가젠잔 타이밍을 늦춰주고 도적 핸드가 꼬여가는거죠
가젠잔 은신은 번폭으로 잡을 수 있으므로 은폐했다고 희망을 놓지 마세요
도적과는 도적 핸드와 싸운다고 보시면 됩니다
벤클러쉬 올 경우를 대비해 사술 한장 잡고가는것도 좋습니다
도적이 템포가 많이 느려서 사술 한장 잡고가도 핸드가 크게 문제는 없을겁니다
느조스힐기사가 대다수고 가끔 비트덱을 만납니다
느조스 힐기사는 불토를 잘 이용하셔야 합니다 겸손을 먹어도 꾸준한 딜을 넣어줄 수 있습니다
블러드로 피니시가 가능하므로 할만 하구요 광역기에 쓸려도 전개 할 수 있게 핸드 유지해주시고
애매한 3-4마리로 압박해주시면 됩니다
비트는 번폭과 트로그, 토골 초반싸움으로 쉽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제이나 어렵습니다
필드싸움을 주로하기 때문에 얼방에도 약하고
퍄퍄도 요즘 불기둥을 2장까지도 쓰기때문에 힘듭니다
얼방같은 경우는 물약맨으로 종마리 끊으면 할만하구요
사술은 고수사한테 쓴다는 느낌으로 해주세요
퍄퍄와는 초반 치열하게 싸우시다가
유리하다 싶으면 불기둥각을 항상 보셔야 합니다
이교도가 생겨서 체력 5도 위험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원시의 힘 활용이 중요하구요 아르거스도 잘 이용하시면 됩니다
ㅈㄴㅈㅁ와 리노흑마가 있는데
ㅈㄴㅈㅁ는 치열하게 싸워주시면 됩니다
심연의 괴수 타이밍에 압도로 쉽게 제압이 안된다면 할만하구요
번폭도 2장이고 트로그 토골, 불토로 유리하게 교환해주시고
힐토가 나온다면 아주 소중하므로 지켜주시면 됩니다
리노는 뒤틀린황천과 암흑불길각을 항상 생각하시면 됩니다
조금 까다롭습니다
요즘 힘든길을 걷고있는 드루이드입니다
크툰드루는 어렵지 않습니다 사술타이밍이 중요하구요 휘둘각만 조심하시면
어렵지 않게 이기실 수 있을겁니다
야수드루는 강하더구요 하지만 템포전사 잡는 느낌으로 잡아주시면 어렵지 않습니다
미러전일경우 1번과 2번이 있죠
1번은 초반에 딜누적을 많이 당할경우 의문사가 납니다
하지만 종자와 물약맨으로 초반 필드싸움을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어서 어렵지 않습니다
심연의 괴수 타이밍에 대무 둠해머로 짤리지 않는다면 할만 합니다
항상 괴수를 내기전에 대무 둠해머의 가능성을 고민하고 내셔야합니다
2번과는 필드싸움으로 흘러갈텐데요
아주 미세한 차이이므로 고민 많이하시고 정리하셔야합니다
대무, 불토등 갑자기 나와서 필드싸움을 역전시키는 애들과 번폭각 싸움입니다
후턴이라면 대무 들고갈만 하구요 선턴이라면 무조건 트로그나 종자를 찾아줍시다
번폭사용은 생각을 많이 해보세요
번폭이 아주 효과적이지만 다음턴 플레이가 애매해지면 필드가 바로 뺏길 수 있습니다
번폭각이다 싶으면 아르거스나 진화의 대가로 번폭각에서 도망가주시면 됩니다
미세한 필드싸움이기때문에 교환비를 좋게 해주세요
미러전일 경우 둠해머와 황혼의 망치의 차이가 있는데요
미러전의 경우 둠해머가 좋게 작용할때는 심연의 괴수타이밍 전에 2체력 하수인을 많이 끊어주고
체력은 많이 빠지지 않는다면 둠해머에 유리한 교환을 계속 줄 수 있습니다
초반 싸움에 대무가 빠졌다면 과감하게 괴수로 둠해머를 놀게 만들어 주시구요
아르거스와 트로그, 토골과 같은 3-4체력들로 둠해머 정리각을 애매하게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은근히 어려운 안두인입니다
광역기와의 싸움이므로 아르거스와 진화의 대가로 각을 피해주시는게 중요하구요
법사와 하듯이 필드 재 전개를 할 수 있는 핸드를 유지해 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애매한 2-3개의 하수인으로 꾸준히 광역기를 강제해주세요
사제와는 사실 사제의 손패와 싸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느조스를 생각해서 치명적인 죽메 하수인에 사술을 써주세요
전체적으로 한번 훑어 봤습니다
플레이 핵심은
유리한 필드교환
(원시의힘, 불토, 대무, 힐토, 아르거스, 진화의 대가, 황혼의 망치, 번개 폭풍 등등....)
원시의힘-아르거스-진화의 대가로 광역기 각 피하기
입니다
황망 토큰, 아르거스는 진화의 대가와 아주 잘 맞구요 원시의 힘은
빠르게 템포를 땡겨주고 필드싸움, 광역기 피하기 좋은 주문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