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 달고 올리려다 자신이 없어서 조언도 구할겸 올려봅니다.
빙하의 정령 2장으로 대 어그로/빅사제 상대가 굉장히 강력합니다.
다만 머리싸움이 많이 필요한 덱이며, 항상 2코 4코 8코 광역기 타이밍 전후 플레이를 설계를 해놓아야 합니다.
멀리건 또한 굉장히 중요하며 어느정도 숙련도가 필요한 덱입니다.
다만 어느정도 숙련도만 붙으면 하랜사제와 큐브흑마를 제외하고는 무상성이라고 생각합니다.
1. 산성 늪수액
만아리 / 메디브 / 알루네스 저격용으로 한장 넣었습니다. 컨흑전은 어차피 린 빨리뽑기 싸움이고 위 셋 이외의 직업은 늪수액으로 궂이 무기를 깨지 않아도 이길 수 있기 때문에 템포가 밀린다 싶으면 3/2하수인으로 던져주시는게 좋습니다.
2. 광역기, 제압기 사용
이 덱 숙련도의 핵심입니다. 직업별 하수인 분포에 대한 이해가 어느정도 필요합니다. 빅사제 상대의 경우 최대한 황천을 아끼는 게 핵심입니다. 빅주문사제의 경우 4개의 주문을 잘 카운트 해주셔야 하며 가능하면 원한맻힌 소환사와 호박석이 많이 빠진 상황에서 황천으로 리셋시키는게 포인트입니다.
3. 대 컨트롤덱
도발 + 린이 핵심입니다. 공허군주와 공허방랑자를 이쁘게 깔고 인장 싸이클 돌리는게 핵심입니다. 죽기와 느조스가 손에 같이 있다면 무조건 죽기를 먼저 씁시다. 죽기 타이밍을 아끼고 인장을 돌려서 인장 악마를 죽기로 부활시키는 센스도 매우 좋습니다.
4. 대 어그로덱
멀리건이 정말정말정말정말 중요합니다. 핵심 멀리건은
1순위 광역기
2순위 징지벌
로 집어주시면 됩니다. 일반 컨흑마의 단점은 상대 징지벌 처리가 어렵다는 점인데, 이 덱은 징지벌 + 빙하정령의 추가로 오히려 어그로 상대로 필드를 압박할 수 있습니다. 어그로 하나는 오지게 잘잡습니다.
5. 빙하의 정령
다른 컨흑과의 가장 큰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혼합물도 굉장히 효율좋은 갓 하수인이라는데는 저도 동의합니다. 다만 빙하의 정령의 존재 덕분에 4코 반샤라즈나 6코 소환사 티란투스를 당해도 한 턴을 벌어줌으로서 괜찮은 승률을 챙길 수 있었습니다. 대 어그로 상대에 상대 냥꾼이 1코에 길고양이를 내면 상대 본체를 얼리면서(양초화살로 이득교환 못하게) 길고양이 한마리와 동귀어진할 수 있고, 5코 7코같은 제압기 이전 애매한 턴에 상대의 강한 하수인을 묶음으로서 안정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사제를 상대할 경우도 고수사나 북녘골을 묶어서 드로우 방해를 한 후 제압기를 서치할 수도 있는 등 장점이 굉창히 많습니다.
이외에도 비법 상대로 가벼운 주문으로 비밀빼기, 초반 폭룬 딱정벌레로 빼기, 폭룬 졸개로 빼기 등 많은 머리싸움이 필요한 덱입니다. 한판한판 시간은 좀 걸리지만 머리싸움을 좋아하고, 본인 구간에 하랜사제가 그리 많지 않다면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