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적 : 발리라 생귀나르
Rogue : Valeera Sanguinar
덱 구성 7 21 1 0 1
직업 특화 86% (직업 26 / 중립 4)
선호 옵션 전투의 함성 (10%) / 연계 (7%) / 죽음의 메아리 (3%)
평균 비용 2.3
제작 가격 7440
[야생] (야생)왕파핸파 작성자 : 숯림 | 작성/갱신일 : 01-08 | 조회수 : 2436
카드 리스트카운팅 툴
도적 (16)
0 그림자 밟기 x2
0 마음가짐 x2
1 맹독 x2
1 부셔메랑 x2
1 왕의 파멸 x1
1 착취 독 x2
2 동굴 반짝이탐지꾼 x2
2 패거리 x1
2 폭풍의 칼날 x2
2 혼절시키기 x1
2 회피 x2
2 흉내쟁이 깍지 x1
4 땜장이의 뾰족칼 기름 x2
4 엘프 음악가 x1
6 소멸 x2
9 환영자객 발리라 x1
중립 (2)
2 파멸의 예언자 x2
3 시린빛 점쟁이 x2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13.3% (4장)
  • 123.3% (7장)
  • 236.7% (11장)
  • 36.7% (2장)
  • 410.0% (3장)
  • 5
  • 66.7% (2장)
  • 7+3.3% (1장)
덱 구성
  • 하수인23.3% (7장)
  • 주문70.0% (21장)
  • 무기3.3% (1장)
  • 장소
추가 설명
1. 땜장이의 뾰족칼 기름 vs 남쪽바다 촉수얼굴

 야생에서는 남쪽바다 촉수얼굴을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기름이 이를 대체하는데 같은 4코에 공격력을 1이나 더 줄 뿐더러 촉수얼굴은 죽메라 침묵류 카드에 당해 공격력을 못주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이유로 정규전에서는 나가바다약탈자를 쓰는것을 고려하기도 했었죠.
주문이라 맘가에도 연계가 될뿐더러 하수인이 남아있으면 연계로 공3까지 부여해 '깜작킬각' 까지 나오기도 합니다. 게다가 죽기발리라 그림자환영 영능으로 복사해서 쓰실 수도 있습니다.
죽기발리라로 맹독이나 기름을 복사 안하다고 처도 총 공 2+2+3+3 = '10' 이라는 공격력이 추가가됩니다.
최소 10에서 크게는 15, 16, 17 이렇게 까지 쉽게 클수가 있습니다. 촉수얼굴을 안 넣어도 되기 때문에 하수인비율이 줄어들어 엘프음악가를 1장만 넣어도 덱이 잘굴러갑니다
주의하실점은, 멀리건에 절대 들고가시면 안됩니다. 초반에 소멸처럼 손에서 노는경우가 허다합니다

요약: 당빠 기름, 촉수얼굴을 아예 뺀다


2. 착취독 2장? 1장?
 착취독을 2장쓸것인가 1장쓸것인가 많이들 고민하십니다. 착취독을 1장쓰면 중요할때 안나오는 순간이 2장쓸때보다 너무 허다합니다.
반대로 착취독을 2장쓰면 타이밍 잘 맞춰서 착취독을 쓰면 나중에 드로우되는 착취독은 쓸모가 없어지게 됩니다. 후자의 경우가 전자보다 덜 피해가 가고 착취독 1장쓸때가 패배할 리스크가 훨씬큽니다.

요약: 2장해야 안전


3. 패거리가 왜 2장이 아니라 1장이지?
 야생핸파에는 패거리라는 핸파전용 카드가 있습니다. 오리지날 핸파는 이카드를 2장 꽉꽉 채워 넣어서 쎃는데 왕파핸파는 2장을 꼭 다 채워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왕파특성상 나중에 죽기도적일때 어차피 탈진 면역입니다. 강화된 왕파를 장착하고 그림자 환영으로 복사하는 왕파는 강화가 안되있는데 그 2장이 계속 탈진을 막아줍니다. 오히려 패거리로 점쟁이를 계속 복사해서 넣으면 소멸이나 폭칼, 회피등 한턴을 버텨줄수있는 키카드를의 드로우를 제한되게 합니다.
1장이라도 넣은 이유는 정규왕파핸파를 살펴보면 알수있습니다. 점쟁이가 카드를 서로 드로우시키고 필드에 남아있으면 상대방은 거의 무조건적으로 점쟁이를 제거합니다. 상대방이 양조사나 뱃사공, 그밟으로 올릴수 있기 때문이죠. 
그밟 2장을 써서 추가적으로 점쟁이를 2번더 내게할수 있습니다. 양조사나 뱃사공같은 카드는 1장으로 점쟁이를 1번더 낼수 있지만 패거리는 카드 1장으로 점쟁이를 3번더 낼수 있게합니다.

요약: 2장쓰면 드로우 말림. 1장이 적당


4. 혼절이 왜 2장이 아니라 1장이지?
 이것도 패거리 이유와 같습니다. 2장쓸때보다 1장쓸때가 드로우 말리는 감도 없고 소멸, 회피, 폭칼을 2장 꽉꽉채워 넣어서 혼절이 2장까지 필요가 없습니다.
혼절 2장을 쓰시려면 폭칼을 1장 넣고 하시면 괜찮습니다.
혼절은 한턴 버티기에는 폭칼보다 미흡하다고 보아 전 폭칼2 혼절1을 선택했습니다

요약: (혼절2+폭칼1) or (혼절1+폭칼2)


5. 회피2장쓰면 안말림?
 회피는 얼방에 비하면 별로이지만, 버티면 이기는 특성을 가진 왕파핸파는 한턴한턴 안전하게 넘어가는게 정말 중요합니다.영웅이 한번 피해를 입으면 그 피해입은 데미지는 들어가되 상대방의 현 해당턴에 받는 딜에 대해서 다 면역입니다. 좀 아픈거 한번만 맡고 그 턴이 버텨진다는 뜻입니다.
이게 어그로성기사나 어그로드루같은덱에 정말 좋습니다. 5턴에서 회피로 피 조금 달고 버티면 내 다음턴에 소멸같은 카드를 써서 제거할수있게합니다.
컨덱이랑 할때는 2장이 손에 빨리잡히면 노는 경우가 많긴합니다만 컨덱, 빅덱들한테도 한턴한턴 버는게 소중해서 2장을 꽉꽉 채워넣었습니다.

요약: 필수카드임. 소멸처럼 2코에 한턴을 번다 생각. 


6. 흉내쟁이 깍지
 이카드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일단, 이카드 대체는 '칼날부채'입니다. 같은 3코에 1드로우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그 드로우된카드가 상황에 필요한 키카드일 경우에는 흉내쟁이가 좀더 좋습니다.
어그로 상대로 소멸이나, 회피, 부셔매랑 같은 카드를/ 컨덱 상대로는 키카드를 아무거나 복사해도 이득입니다. 결국 따지고보면 3코 2드로랑 비슷한개념입니다.
덱카운팅을 잘하시면 확률적으로 좀더 원하시는 카드를 예상해서 복사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칼날부채는 적하수인전체 1뎀에 1드로입니다. 좋은 카드이긴하지만 컨덱 상대로는 이카드가 그냥 드로우하는 용도로밖에 사용된걸 본적이없고 그나마 어그로덱 상대로 가끔씩 활약하는 경우가 있긴하지만 드루이드가 1/1 스텟하수인들을 깔면서 연꽃의징표를 그턴에 써버려 칼부가 활약을 못한다던지, 어그로성기사같은 경우는 칼부로 겨우 천상의보호막만 빼는 경우밖에 없습니다.
칼부한장으로는 어그로덱을 막을수 없다고 생각해서 칼부대신에 흉내쟁이를 쓰기로했습니다.

요약: 칼부가 대체카드이긴 한데 이게 더 좋은 상황을 만드는 경우가 많음


7. 엘프음악가
 1번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하수인의 비율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엘프음악가 2장쓰는게 드로우가 더 말리더군요.
종말이 2장, 탐지꾼 2장, 점쟁이 2장해서 총 6장이 엘프음악가 제외하고 하수인 전부입니다. 촉수얼굴이 기름때메 불필요해져 넣을 필요가 없기때문에 엘프음악가도 2장이아닌 1장을 씁니다
보통 멀리건으로 위 하수인들을 먼저 가져갈려고 하는 경우가 많아 엘프음악가 2장이 전부 하수인 2개씩 드로우하는 경우가 없었습니다.

요약: 하수인 별로없어서 드로우 말림






<멀리건>
컨덱(큐흑, 씹두인류, 얼법): 점쟁이!!, 그밟!! 무조건입니다. 최대한 찾으려고 해보세요, 점쟁이가 없으면 그밟도 버리고 점쟁이 찾는게 진짜 중요합니다.

어그로덱(성기사, 드루): ""종말이!!"", 회피, 탐지꾼 // 종말이가 진짜 중요합니다!!

명치덱(냥꾼, 해적전사): 탐지꾼, 종말이, 회피, 착취독 // 왕파와 착취독을 빠르게 찾아내서 버텨야됩니다

템포덱(켈레도적, 비법): 탐지꾼, 종말이, 착취독, 맹독 등 // 빠르게 엑스칼리버를 만들면서 한턴한턴 버티는게 중요합니다

진화술사: 종말이, 탐지꾼, 맹독, 폭칼, 회피

비취드루: 탐지꾼, 맹독, 착취독, 기름 // 카드를 태울 생각보다는 얼른 엑스칼리버를 만들어 숨도 못쉬게 해야됩니다. 핸파로는 절대 이길수가 없습니다.







<상성 및 플레이 방향>
1. 큐브흑마
ㅈ밥, 실수하거나 점쟁이 2장이 29, 30장이 아닌 경우면 다 이김. 우리가 핸파인걸 알아채도 이김. 상대방이 아무리 손털어도 최소 5~6개 이상은 무조건 터지게할 수있슴
상대방이 흑마라는걸 안 순간 점쟁이, 그밟찾기에 몰두합니다. 회피, 소멸, 폭칼 2장씩 있어서 큐브흑의 느조스, 죽기흑마같은 미친 하수인전개를 속수무책으로 만들수있습니다.
진짜 매칭하면서 한번도 진적이없습니다. 핸파 조금만 굴릴줄 알면 진짜 개 ㅈ밥덱

2. 부활사제
3,4턴에 칼 반즈후 거기서 라그나 이샤라즈가 나와서 사기치는데 내손엔 혼절이 없다? 이러면 저야됨 이런 경우만 아니면 걍 이깁니다

3. 하이랜더 사제
야생 하랜사제는 깜짝 딜누적이 너무쎄서 단번에 가는 것만 조심하면됩니다. 하랜사제 키카드 터트리는 건만 잘하면 쉽게 이깁니다

4. 용빅스펠사제
얘도 결국 하수인 빅스펠에서 나오는 하수인으로 상대하는거라 템포도 느리고 우리가 많이 유리합니다. 하이랜더사제보다 상대하기 쉽습니다

5. 비법
키포인트는 비법이 명치치는걸 최대한 회피랑 착취발린 왕파로 버티는것입니다. 둘다 패잘풀리는거면 왕파가 이기기는하는데 비법이 좀더 잘풀릴 경우가 많아 약간 불리합니다

6. 어그로 성기사
비취드루 만큼 힘듭니다. 이친구는 패가 항상 잘풀려 템포를 따라갈수가 없습니다. 회피나 소멸, 종말이로 최대한 버티는 수 밖에 없습니다. 멀리건에 종말이 들고가면 진짜 편합니다. 종말이가 필수에요.
천보가 많아 폭칼, 칼부로 정리가 힘듭니다. 후반에 타림각도 잘 보시고 해야됩니다.
70 : 30 정도되는것같습니다. 답은 종말이...

7. 어그로드루
얘가 진짜 답이 종말이입니다. 4턴안에 필드가 쓸려있냐 안쓸려있냐 이게 문제입니다. 회피도 어그로드루전에서는 정말 좋습니다. 피 한 10대쯤에 써주시면 그 턴을 번면서 계속 고코스트 턴으로 넘어가 얼른 필드를 정리해줘야합니다

8. 켈레도적
상성은 반반이며 멀리건 말고는 딱히 제안해드릴수 있는게 없습니다.


아직 덜썼으며 나중에 추가로 더 수정할 계획입니다. 설명이 많이 지루하셨을테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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