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흑마법사 : 굴단 | |
|---|---|
| Warlock : Gul'dan | |
| 덱 구성 | 19 10 0 0 1 |
| 직업 특화 | 66% (직업 20 / 중립 10) |
| 선호 옵션 | 전투의 함성 (30%) / 죽음의 메아리 (17%) / 도발 (13%) |
| 평균 비용 | 4.2 |
| 제작 가격 |
|
승률에서도 아시다시피 사제를 제외하고서는 상성에서 우위를 점한다고 할 수 있는 덱입니다. (사제는... 힘듭니다...)
우선 현재 승률은 130판 가량 진행한 결과 vs전직업(50%) / vs사제제외 (54%) / vs사제(38%) 입니다.

사제만 제외하면 다른 덱들과의 상성에서 충분한 우위를 점할 수 있으나 정말 사제, 사적, 좆제 때문에 힘든 덱입니다.
기존의 컨트롤 흑마와 다른점은 역시나 어둠의 존재 채용입니다.
현재 메타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카드라서 채용했고 제 나름대로의 분석과 상대법을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현재 등급전에서 주류덱으로 평가받는 덱들은
1.라자쿠스 2.빅주문사제 3.컨트롤흑마 4.비취드루
5.어그로덱 (켈레,비트성기사,멀록기사,위니흑마,어그로흑마,비밀법사)
6.기타 등등
정도가 되겠습니다.
1.라자쿠스 사제
이덱의 하드카운터이자 현존하는 모든 덱들의 적입니다. 5라자 8두인의 58광땡은 상대덱이 무엇이든 상관없이
위력을 발휘합니다. 어차피 '하스스톤'당하면 지는 게임입니다. 편하게 죽으세요.
라자쿠스를 저격하기 위해 이 덱에서 힘을 쓰고 있는 키카드들은
이 친구들입니다.
노움페라투와 밀고자의 목표는 당연히
사실 상대다음 카드를 모르는 이상 기도메타를 이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만 기도의 효력을 조금이라도 올릴만한
팁을 몇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친구는 멀리건에서 들고가지 않고 2코에도 절대 내지 않습니다.
어차피 키카드들이 나오는 타이밍은 랜덤이니 내가 할 수 있는 플레이를 모두 다 한 후 (영능마저 다 누른 뒤)에야
만약 코스트가 남는다면 사용하는 편이 더 효율이 좋습니다.
이 친구도 역시 '하스스톤'해야만 효력을 발휘하는 친구입니다. 굳이 타이밍을 언급하자면
초반 상대가 멀리건하지 않은 카드들이 있을 때 5턴 바로 직전?에 내는게 가장 좋아보이기는 하지만
어차피 운빨좆망겜이니 안나와도 그러려니 하시면됩니다.
이 덱의 특이점이자 라자쿠스 및 기타 컨덱간의 싸움에서 힘을 발휘하는 친구입니다.
멀리건에서 잡히면 꼭 들고가는 친구며 4턴이되면 칼로 내주는 친구입니다. 일단 상대 덱에 3장의 양초를
넣기때문에 당분간 라자를 봉인해 둘 수 있습니다.
행복회로를 돌린 승리플랜은 4턴에 어둠의 존재를 내고 상대가 양초 2장을 찾는 순간까지 밀고자를 열심히 모은 뒤
바로 밀고자로 라자를 빼내는 승리 플랜입니다. 입하스 같지만 종종 가능하고 밀고자로 빼내지 않더라도 라자를
뒤로 미루어 유리한 상황으로 게임을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위 승리 플랜을 제외한 대부분의 상황에서 졌습니다..... 위 사항을 실행 못했을 시 거의 패배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라자쿠스 상대로 단 한번도 린으로 상대덱을 태워서 이겨보지 못했습니다. 헛된 꿈은 버리세요.
사제를 때려서 잡는다? 이덱으로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다른 덱들을 잡아먹으며 위로 올라갑시다.
2.빅주문 사제
특별히 어렵다고 느끼지도 않고 오히려
이친구로 카운터를 칠 수 있는 상대이기 때문에
깜짝킬각만 조심하면 흑마가 유리한 매치업입니다.
상대가 상당히 좋아합니다.^^ 아 참고로
이 양초를 시전하면 양초가
에게 적용되지 않고 그냥 사라져 버립니다. 하지만 어둠의 존재를 못 쓰는 것보다
고위기록관에서 꽝이 나온것이 훨씬 이득이니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3.컨트롤흑마
비셔스에서 큐브흑마 컨트롤흑마 모두 컨트롤 흑마로 퉁쳐서 표현하더군요. 하지만 상대법은 다릅니다.
큐브흑마의 경우에는 드로우를 빨리 빨리 보면서 누가가미 깜짝 킬각을 막는데만 주력하면 되지만
컨트롤 흑마의 경우 탈진전으로 향하는 경우가 많아 드로우는 최소한으로
굴단을 찾는 정도로만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누가누가 카드를 잘 활용하냐 인데 보통 굴단->황천 느조스->황천 이 짝을 이룹니다.
서로서로 준비가 되어있는 상황에서 말이죠. 서로의 덱이 다 마르고 황천이 다 빠지고 영착까지 빠져있다면
우리의 히든카드
가 나갑니다. 덱이 마른상태에서 나가면
다음턴에 양초 3장이 뽑혀 바로 사용가능합니다.
4.비취드루
하지만 드로우가 잘되는 흑마에게 외눈깨비 찾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기에 많이 유리한 상성입니다.
어그로 드루도 종종 보이기 때문에 초반 멀리건에 
등이 잡혔다면
굳이 갈지 마시고 들고가 주세요. 경험상 어그로에 대처 못해서 지면 졌지 첫 멀리건에 외눈깨비 못잡았다고
비취에게 지지는 않습니다.
5.각종 어그로덱
뭐 이 친구들은 정말 서로가 정말 평소에 얼마나 업보를 잘 쌓았나입니다. 전반적으로 많은 광역기와 도발로 인해
유리하지만 패가 말리기 시작하면 새로운 판을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광역기 각을 얼마나 잘보느냐 졸개를 낼
타이밍인가 아닌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스스톤'하시던지 종교를 가지세요.
정말 최후의 선택이지 어그로 상대로 제 1안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6.기타등등
무한염구법사
사제를 잡아주는 고마운 친구이지만 어그로 상대로는 한없이 약한 친구입니다.
큐브흑이나 사제를 먹고사는 메타카운터 이지만 밀고자가 두장인 우리에게는 한없이 약한 친구입니다.
기다리고 기다리다가 밀고자 내주시면 안토니 수습생이 튀어나오고 상대는 알아서 나갑니다.
왕파도적
이 친구도 메타카운터의 느낌이지만 하나도 어렵지 않습니다. 주로 탈진전까지 가는데
노움페라투 한장 아껴두고 있다가 왕파가 덱에 들어가는 순간 써주시면 왕파태우고 게임이 끝이납니다.
5공드루 / 퀘드루
역시나 메타카운터로 사제를 잡아먹고 살지만 이친구는 흑마도 잡아먹기에 문제가 됩니다.
전반적으로 이기기 힘들고 유일한 타이밍이라면 퀘 완료를 하고 상대의 핸드에
가
다른 키카드들을 밀고자로 빼주는 게 거의 유일한 승리플랜이 되겠습니다.
천정내열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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