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제 : 안두인 린
Priest : Anduin Wrynn
덱 구성 18 11 0 0 1
직업 특화 60% (직업 18 / 중립 12)
선호 옵션 전투의 함성 (47%) / 도발 (17%) / 발견 (13%)
평균 비용 3.5
제작 가격 13780
[정규] 급수정!전설까지승률87.5%무상성 도발용하이랜더! 버티면이긴다! 모든상황을 유연하게! 모든 덱을 압도하는 강철의하이랜더! 작성자 : 오레와사제다 | 작성/갱신일 : 01-23 | 조회수 : 13456
카드 리스트카운팅 툴
사제 (18)
0 침묵 x1
1 광기의 물약 x1
1 북녘골 성직자 x1
1 신의 권능: 보호막 x1
2 암흑의 환영 x1
2 어둠의 권능: 죽음 x1
2 영혼 채찍 x1
2 정신 분열 x1
4 대규모 무효화 x1
4 상급 치유 물약 x1
4 용기병 비밀요원 x1
4 카자쿠스 x1
4 황혼파괴자 x1
5 속박된 라자 x1
5 용숨결 물약 x1
7 영혼의 절규 x1
7 예언자 벨렌 x1
8 암흑사신 안두인 x1
중립 (12)
2 골락카 거대게 x1
2 비겁한 밀고자 x1
2 파멸의 예언자 x1
2 혈법사 탈노스 x1
2 황천의 원령 역사가 x1
3 걸신들린 수액 x1
3 바위언덕 수호병 x1
3 시린빛 점쟁이 x1
3 잿멍울 괴물 x1
5 전시 관리인 x1
6 엄습하는 외눈깨비 x1
8 태고의 비룡 x1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3.3% (1장)
  • 110.0% (3장)
  • 230.0% (9장)
  • 313.3% (4장)
  • 416.7% (5장)
  • 510.0% (3장)
  • 63.3% (1장)
  • 7+13.3% (4장)
덱 구성
  • 하수인60.0% (18장)
  • 주문36.7% (11장)
  • 무기
  • 장소
추가 설명

추가됨! 읽으셨던분들 필독!

3급에서 전설까지승률87.5% 

무상성 도발용하이랜더!

절대 부셔지지않는 강철도발벽! 

버티면이긴다모든상황을 유연하게! 

모든 덱을 압도하는 

강철의 하이랜더!


*급하게 추가합니다!

최근 급증하는 하이랜더 사제로 인해 그리고 여러분들의 후기피드백을 통해

저의 덱이 어그로 상대로는 매우 강력하나 

하이랜더 미러전에 쉽게 대응하시지 못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저의 강철의 하이랜더는 외눈으로 1코주문 태워도 일반하랜보다 광명의정령의 부재로 인해 4딜이 부족합니다. 그러나 일반하랜사제보다 강력한 필드싸움과 외눈깨비로 인해 사실 5:5로 상대할만합니다. ( 전 사제 6전을 전승하였으나...) 그러나  "그냥 운이 안좋아서 그래요, 운영을 잘 못하셔서 그래요" 라고 하고 넘어가기엔 좀 그렇더라구요. 그리고 많은 분들이 저의 덱을 사용해주시기에 책임감이 느껴져 하랜사제에 대응할 수있는 카운터 카드를 1장 넣었습니다.

그래서 급하게 수정합니다.

무상성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급사를 빼고 밀고자를 넣어 하랜사제의 싸움에서 덱파워를 급격하게 올렸습니다. 밀고자없으시면 걍 급사넣으세요.얼마든지 밀고자 대체 가능.  그리고 급사 스텟 맘에 안드시면 미명뿌리도 너무 좋습니다. 제가 시간이 없어서 전설에서 많이는 못돌렸지만 하랜 상대로 확실히 대응하기가 더 편함을 느꼈습니다. 아! 또는 템포적이나 각종 어그로에 쉽게 명치가 털리시면 급사빼고 고독한용사 넣으세요.


*하랜사제 상대로 밀고자 운영법: 절대 운으로 라자를 뺄 생각을 하지말고, 상대가 라자 죽기 변신하고 드로우 하수인과 저코하수인을 거의 다 소모한후 마지막에 주문과 벨렌으로 킬각을 노리는 그 바로 전턴에 칼 같이 밀고자로 죽음 혹은 죽기 슈팅으로 벨렌을 실력으로 뽑아 정리하시면 절대 질수없습니다. 


*다른 덱 상대로 밀고자 사용법: 어그로 성기사 상대로는 2턴 밀고자 써도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성기사를 제외한 모든덱을 상대할 때, 특히 템포도적 사용할떄 반드시 밀고자는 제압기와 함께 사용합니다. ex) 8턴 밀고자+용숨, 5턴 밀고자+죽음, 밀고자내고 필드하수인으로 정리 가능한 경우,밀고자+종말이 콤보 등등(이 콤보는 주파자나 식인꽃에 막힐수 있으므로 정말 신중하셔야하며, 추천드리진않습니다. 그러나 도적 제외한 나머지 상대로는 주파자가 없다는 상황에서 또는 내가 필드가 밀리지 않을거란 확신을 가지고 있다면 가볍게 던져볼수있겟네요.)


추가적인 자세한 사제상대법은

5. 강철 하이랜더만의 특별한 카드들 - 외눈깨비 편에 아주 자세히 설명되어있습니다. 


가볍게 정리할게요.

* 핸드조절에 자신있다 - 걸신들린수액을 해리슨존스로 바꾼다. 존스는 템포도적 상대로 확정1-2드로우라 생각보다 꽤 좋았습니다. 존스 있으신분만 쓰시고, 가루로 만들지는 마세요. 걸신들린수액 만들 가루도 없으면 걍 늪수액괴물도 좋아요.

*밀고자와 급사, 고독한용사, 미명뿌리는 서로 대체가능 입맛에 맞게 쓰세요.

*급사 빼고 밀고자 - 하랜미러전을 원활하게 대처하지 못할경우 사용하세요.

*급사 빼고 고독한용사 - 템포도적, 어그로에게 쉽게 대응하지못할경우 사용하세요.






 


- 개요 -

1. 서론

2. 승률 인증! - 3급에서 전설까지 16전 14승 2패 승률 87.5%!

3. 다른 하이랜더 사제와 차별화된 강철 하이랜더의 특징 

   1) 모든덱과 싸움이가능하도록 구성되어졌다.

   2) 침묵카드2장으로 상대의 사기를 막아라.

   3) 드로우 삼총사를 빼고,사기카드로 필드와드로우, 핸드수급을 

       동시에잡아라.

   4) 모든 하이랜더의 강점만 모았다.

   5) 하이랜더의 가장 큰약점! "핸드꼬임"을 극복하라.

4. 강철 하이랜더 덱의 약점

   1) 다수의 발견카드와 드로우로 인한 자체핸파

   2) 용족하수인의 부족으로 인한 용족시너지 약화

5. 강철하이랜더만의 특별한 카드들

    1) 외눈깨비 2) 골락카거대게 3) 전시관리인 4) 시린빛점쟁이

    5) 바위언덕수호병 6) 비밀결사급사 7) 대규모무효화 8) 걸신들린수액

6. 정말로 간단한 멀리건 TIP

7. 마무리 글


1. 서론


안녕하세요. 

  생애 첫 전설 "오레와오레다" 입니다. 저의 처음이자 마지막인 전설이고, 처음이자 마지막 공략이 될거 같네요. 이번 공략은 전설 단 기념으로 올리게 되었습니다. 하하하하 다시전설 달기엔 시간도 많이 걸리고 ... 다시 5급주차충이되려합니다

  다들 극혐 하시는 하랜사제 공략이기에... 사실 비추 맞아도 할말이없습니다... 인정합니다. 하지만 저에겐 사제란 처음 하스를시작할때부터 시작을 같이한 아주 각별한 직업이고, 가루가 부족하다보니 사제밖에 할수 없었네요. 그러다 자연스럽게 하이랜더 원덱만 돌렸고 결국 only 하이랜더로전설을 달았습니다.... 전 전설을 달면 꼭 전설기념으로 공략을 올리고 싶었습니다. 이 공략은 전설 단 기념으로 올리는 저의 처음이자 마지막공략이고 안타깝게도 공략을 쓸수있는것이 제가 가장 잘 하고 이해도가 제일 높은 하이랜더 뿐이네요..

  여러분들의등급등반에 도움이되어야할 진지한 공략인데 예능 공략을 올릴수는 없잔아요.. 할줄아는 것도 하이랜더 뿐이기도하고요... 비추가 추천인줄 알고 겸허히 받아들일께요

 

2. 승률 인증! - 3급에서 전설까지 16전 14승 2패 승률 87.5%!

  1월 중순 첫전설을 달게되었네요참 기분이 좋습니다. 제가17급부터 전설까지 Only 하랜으로 게임을 돌렸고, 250판 가까이 돌리면서 저만의 독특한 특징이 들어간 조금은 특별한 하이랜더 사제 덱입니다. 요즘 상자흑마, 하랜, 템포도적.. ㅠㅠ 쉽지않더군요.. 최대한 모든 덱을 상대하고, 모든 상황을 유연하게 넘어갈수 있게끔  계속 수정하다가 지금의 덱을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승률은덱트랙커 보시면 아시겠지만 총 승률은 약 60%정도 됩니다. 그러나덱이 완성되어지고 나서는 3급부터 딱 2판 지고 약 3시간만에 미친듯이 연승하여 다이렉트로 전설 달았습니다(중간에 쉰 2시간은 뺐습니다). 3급부터 전설까지 승률이 무려 87.5%이죠. 총 승률(60%)이 조금 낮은건 5급에서전설포기하고 덱실험을 하다보니 승률이 많이 떨어졌습니다(원래 총 승률도 70%는 되었던거 같습니다). 

  그러다가 지금의 덱을 완성하고승률이 쭉쭉 올라서 그 기세로 승률 87.5%를 마무리로 전설달았습니다. 보시는것처럼 제 덱은 도발 5 / 수액 / 침묵카드 2장을 채용하였기에요즘 메타의 1티어덱 상자흑마와 성기사어그로덱을  잘잡습니다. 상자흑마상대로는 전승, 어그로성기사 전승(이상하게 전설등반할 때 흑마/성기사는 잘 안보였지만...), 켈레템포도적 4 22(이 때 15성에서 미끄러졌는데요. 상대가 켈그켈사기를 치고 저는 패가 말리구요

  이런경우는 사실 이기기쉽지않지요 ㅠㅠ (그냥 실력부족 인정할게요...하하하) 서로 패가 말리거나 서로 잘풀리면 제덱은 도발하수인의버팀과 강력한 광역으로 템포도적 상대로도 버틸만하고 할만합니다. 버티면 이기는겁니다! 


[직업별 승리 기록 및 간단한 코멘트] - 그냥 참고용. 

*해당 기록은 위에 덱트랙커 기록을 기반으로 합니다.

1) 어그로성기사 (1전 전승) - 파예가 제대로 나가면 엄청 쉬웠습니다. 그리고 황파자등 광역이 많고 밸렌채찍이나 탈노스채찍이 힐과 광역이 되고 버텨지니 생각보다 쉬었습니다. 그리고 적당히 광역으로 막다가 남는 코스트에 또는 위험한 순간에 상치로 힐하거나, 환영으로 상치 만들어서 도발+힐 해주면서 버티면 알아서 나갑니다.

2) 알루네스비법 (1전 전승) - 침묵/채찍으로 마차 잘빼면서 용숨 제때 날려주고, 파예로 폭룬빼면서 명치 지키기가 쉬웠구요. 혹은 도발하수인+파예 콤보도 쏠쏠했던거 같구요. 수액으로 알루네스 칼같이 짤라주면 그냥 말라죽습니다. 어렵다는생각은 안들었습니다.

3) 사제 (6전 전승) - 잘 기억은 안나지만 하이랜더/빅주문/용천정내열 3종류였던거 같네요. 다들 아시겟지만 그냥 죽기 라자 빨리잡히는게 젤 중요. 멀리건 벨랜 정분만 아니면 편했던거 같네요.

그리고 사제를 상대로 전승한 이유와 방법이 5. 강철하이랜더만의 특별한 카드들 - 1)외눈깨비 카드 편에 아주 자세히 서술되어있으니 궁금하신분들은 참고하세요.

4) 상자흑마 (2전 전승) - 상대도 느린템포이기때문에 상대에 맞춰 천천히 하면되고 산거나왔을 때 죽음없어도 도발로 몇턴 버텨낼수있었고, 생각보다 쉬웠습니다. 침묵이랑 수액이 있고 환영으로 침묵카드 또는 절규 뽑을수도있고.

5) 켈레템포도적 (4전 2승 2패)  - 제가 광역이랑던지 도발하수인이 없는 상황일 때, 상대가 템포맞춰내거나 켈그켈하면 확실히 많이 힘들었습니다. 특히나 저는 고코하수인도 많기 때문에, 핸드가 심하게 꼬여버리면 쉽게 대처하지못하고 막아죽는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동전 아끼는게 참 중요했습니다. 동전 절규나 동전 용숨, 동전 죽기가 저를 한턴 살리고 그 스노우볼링으로 역전 하는 경우도 꽤 있었기 때문이죠.

6) 어그로드루 (1전 전승) - 성기사와 동일

7) 비취드루 (1전 전승) - 외눈이 마지막 30장만 아니면 무조건 이기는 매칭입니다. 굉장히 쉬웠습니다.


서론은 여기까지 하고!! 본론 들어갑니다!

 

 

! 그리고 가장 중요한점!!제 덱은 "어둠사적" 님의조언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중간 중간 수정되어졌고, 지금의 덱이 완성되었습니다! 어둠사적님! 조언 감사합니다! 정말큰도움이 되었어요!

 

 

3. 다른 하이랜더 사제와 차별화된 강철 하이랜더의 특징 

1) 모든덱과 싸움이가능하도록 구성되어졌다.

제 덱의 이름을 강철의 하이랜더라고 지은 이유는 다수의 도발벽이 트레이드마크 이기 때문입니다. 

  저의 강철의하이랜더덱은 강력한 도발벽/침묵카드2장/하이랜더슈팅/다수의 발견카드로 인한 마르지않는핸드 로 인해 모든 덱과 싸움이 가능합니다특히 솔로랭크를 돌리다 보면 무슨 덱을 만날지 모르죠. 그래서 모든덱을 상대할수있도록  솔로랭크에 특화된 덱을 구성하였습니다ex) 큐브흑마,컨트롤흑마, 비취드루, 하랜사제, 모든 어그로덱(성기사,어그로드루등), 왕파도적,템포도적,알루네스비법, 천정내열용사제, 사냥꾼 - 큐브흑마와 컨트롤흑마는수액과 침묵카드2, 외눈깨비로 상대, 비취는 외눈깨비로 박멸, 하랜사제&왕파도적도외눈깨비로 상대(밑에 왕파도적에 대해 좀더 서술), 템포도적및 각종 어그로덱은 도발과발견으로 버티다가 광역으로 필드정리하여 상대합니다알루네스비법은 각종 도발/발견/광역카드 그리고 수액으로 상대합니다. 파멸의 예언자는 폭룬빼낼때도 사용합니다. 천정내열용사제는 외눈깨비로박멸. 하이랜더에게 가장힘든 직업중 하나가 사냥꾼이지요? 그러나냥꾼의 강력한 공세를 도발로 버티다가 광역으로 정리하면 상대 냥꾼은 핸드가 마르게 되고 저는 상치/탈노스채찍/벨렌채찍으로 힐을하여 냥꾼의 멘탈을 터트릴수있죠. 냥꾼 상대로 엄청꼬이지만않는다면 충분히 이길수 있습니다자세한 내용은 후술하겠습니다.


PS. 왕파도적 상대시: 

  사실 등급전에서 왕파도적은 만나본적은 없지만 상성이 불리해서 외눈으로 맹독을 태운다고 해도 쉽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맹독태우고 남쪽바다촉수얼굴  2장 모두 침묵걸어서 다 죽여버리면 아마 왕파딜이 많이 쳐줘야 4정도가 최대일꺼에요. 상대 죽기변신하기전까지 외눈으로 맹독 태운다면 그판은 할만할껍니다.      그리고 왕파4딜정도는 감당할 수 있기때문에 필드싸움하시면서 밸렌정분으로 킬각보시면되요. 하지만 아무리 그렇게 해도 소멸 맞아가며, 내 카드가 타기 때문에 쉽지는 않습니다. 어쩔때는 내 필드를 내가 없애면서 소멸&시린빛점쟁이의 카드태우기를 막아내며 내 키카드를 지키는것도 방법입니다. 그 때 그때 상황에 따라 대처해야하므로 서술하기가 쉽지않네요. 아무튼 소멸각을 잘보시면서 내 핸드 털어버릴껄 털어버리면서 싸우시면 됩니다. 상대방이 소멸&혼절을 쓰도록 적당히 하수인을 내거나 상대가 껄끄러워하는 하수인을 1개 툭툭 미끼로 던져주면 상대는 소멸과 혼절을 쓸겁니다. 결국 상대의 소멸과 혼절이 다 빠질것이고, 다 빠졌을때 폭풍같이 나의 도발/모든 하수인을 필드에 던져 도발로 내명치는 보호하면서 상대를 그대로 압살시키면 됩니다. 발견카드로 인해 하수인이 상대보다 월등히 많기 때문에 위와 같은 전술이 가능합니다. 물론 상대의 왕파딜이 얼마 안되므로 가능한 방법이죠. 그리고 급사에서는 슈팅카드 뽑는것도 아주 좋겠지요. 아! 죽기 타게 되면 더욱 답이 없어지니 조심해야합니다. 차라리 죽기타는 것보다 라자타는것이 낫습니다. 이렇게 길게 썻지만 사실 왕파는 거의 안보이니 안심하셔도 좋을것입니다.


 

2) 침묵카드2장으로 상대의 사기를 막아라.

침묵카드 총 2(침묵1, 대규모뮤효화 1)을통해 상대방의 사기(육식보물상자,공허군주,사도린, 천정내열 등등)를 막아낼수 있다. 

일반하랜은 보통침묵카드가 한장이죠.. 게다가 요즘메타에서는 침묵이 매우 중요합니다.그리고 상대방은 하랜은 침묵이 하나일 거라고 보통 생각하고 중요카드는 침묵이 빠지면 냅니다. 그때 다른 침묵카드 한장이 게임이 터지는걸 막아줍니다. 물론 훼이크를 줄수도있고요. 여러가지 방면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3) 드로우 삼총사를 빼고, 사기카드로 

    필드와 드로우, 핸드수급을 동시에 잡아라.

드로우삼총사(전리품, 고수사, 풋내기)를 빼고 도발하수인 발견하수인을 채용해 덱하수인파워 그리고 필드싸움이 강력해졌고도발과 드로우가 같이 되는 전시관리인(내 덱에선 드로우와 도발이 동시에 되므로 사기카드임)을 채용함으로인해 드로우도 최소 6장에서 최대 11(카자쿠스(5코기준), 전시관리인, 시린빛점쟁이, 대무, 보호막, 북녁골, 탈노스)까지 가능하다. 내 덱에선 "바위언덕수호병"은 도발과 발견(핸드수급)이 동시에 되는 유일무이한 개꿀카드이므로 사기카드라 할수 있다.

드로우카드는키카드를 빨리찾게 도와주나, 가장 큰약점! 그건 바로 필드장악력이매우 약해져 상대방에게 맞아죽는다 입니다

그걸막기위해 도발 및 발견하수인을 채용하여, 내가 키카드를 찾을때까지 버틸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발견하수인은 툭툭 던져 상대방과 교환하도록 유도하며, 자연스럽게나의 핸드마름을 막는 역할을하여 좀더 수월하게 버티게 해줍니다. 그리고 발견하수인은 그때그때 내가 원하는카드를 선택하는것이므로 어떤상황이든 유연하게 대처하게 해줍니다.

 

4) 모든 하이랜더의 강점만 모았다.

강력한 용하수인파워(황파자,덱봐용,태고)+꿀리지않는 드로우(최소6~최대11장까지가능)+다른 하랜덱에는 없는 강력한 도발하수인으로 인한 강력한 필드싸움 및 버티기(도발 총 5)+발견카드을 통한 우월한 카드교환 그리고 마르지않는 핸드(발견 총4)+일반사제&용자쿠스가 가지고있던 우월한 광역기 8(절규,용숨,황파자,파멸의예언자+도발하수인콤보,탈노스채찍(어그로 상대론 벨렌채찍도 가능),카자쿠스물약,태고비룡,죽기)

 

  일반하랜사제가 가지고있는 우월한 광역기를 포함하여 추가 도발카드 총 5(바위언덕수호병에서 나오는 카드포함), 발견카드 총 4, 강력한 용족하수인 총 4(원령에서 나오는 용포함)을 통해 상대방과 필드싸움이 가능하다

:우월한 광역기가있다고 하여도 일반하랜사제의 필드싸움이 약한건 누구나 다 알고있는 하랜사제의 약점이지요.(명치가 너무아퍼요 ㅠㅠ) 그걸 극복하기위해 최근 일반하랜덱보다 필드싸움이 좀더 강력해진 용자쿠스하랜덱(황파자,덱봐용,황혼비룡등필드싸움에 강력한하수인들)이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용자쿠스덱은어쩔수 없이 용을 많이 넣다 보니, 자연스럽게 드로우가 부족하고 핸드마름의 약점은 여전합니다. 그리고 고코의 용을 넣다보니 명치에 취약합니다(용자쿠스덱은 도발하수인이 태고비룡 단 1장 뿐입니다....). 

  그 약점을 제 덱은 도발(5)/발견하수인(4)으로 명치보호와 핸드마름의 약점을 극복하였습니다.

(일반하랜은 저코주문이 많고광기의화염술사및 만찬가젯잔과 연계하여 광역으로 필드를 지키거나 드로우 또는 힐을 합니다당연히 쉽게 핸드가 마르지요.)

 

 

5) 하이랜더의 가장 큰약점! "핸드꼬임"을 극복하라.

하랜사제의 가장 큰 약점 "카드 한장씩 가지고 있어 핸드꼬임의 문제"을 어느정도해결하였다.(백프로아님..)

:  하랜사제는 카드를한장씩 밖에 사용하지 못해, 적절한 순간에 적절한 카드가 나오지않으면 게임이 터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일반하랜과 용자쿠스도 여기에서 벗어나지못함..) , 내 손패빨을 너무 많이 타는 덱이지요. 제 덱에는 한장의 카드가 여러역할을 해주는 카드가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시관리인은도발과 드로우 담당, 태고는 광역과 도발, 대무는 드로우와침묵, 바위언덕수호병은 발견과 도발, 시린빛은 컨덱카드 태우기및 드로우 등등 이런식으로 제덱은 하나의 카드가 담당하는 역활이 최소 2개인 카드가 많이 들어가 있어, 버티기와 드로우, 핸드수급이 동시에 가능함으로 제 덱은 이런약점을어느 정도 극복하였습니다. 물론 최악으로 카드가 꼬인다면? 당연히힘들겟지요? ㅠㅠ

 

4. 강철 하이랜더 덱의 약점

1) 다수의 발견카드와 드로우로 인한 자체핸파

많은 발견카드와드로우 카드로 인해 자체핸파가 될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핸드에 8장이있고, 전시관리인이 있습니다(3장드로우 가능하다면) 그리고 다음턴엔 7코스트입니다. 전시관리인을내고 싶어도 카드가 타기에 내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과감하게 전시관리인을 내고 침묵을 쓴다던지, 미리미리 계산해서 카드를 미리미리털어내던지 또는 7턴엔 다른 카드를내고 9코스트 턴엔 전시관리인 내고 남은 2코스트로 골락카를내고 마무리 한다던지. 이런식으로 많은 경험을 통해 미리 미리 핸드 조절을 하셔야합니다

  이 덱은 자체핸파가 될수 도있지만 충분히 핸드조절로 극복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핸드조절은 실력이라고 생각됩니다. 충분히 컨트롤가능하므로 약점이지만 약점이 아닐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다들 제덱을 운영하시면 경험하실 부분인거 같아 이렇게 서술해드립니다.

 

2) 용족하수인의 부족으로 인한 용족시너지 약화

용하수인의 부족으로인해 용시너지가 약합니다. 

  용자쿠스는 보통 용이 6마리가 들어가므로 용연계를 내기 쉽습니다. 그래서 어렵지 않지요. 그러나 제덱은 용이 딱 3마리 +원령 1마리 들어가있습니다.(원령 1마리는 용시너지를 부드럽게 내줄수있도록윤활유역할을 합니다.) 당연히 용시너지가 나오기 쉽지 않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연하게 대처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4코스트 턴에 핸드에 황파자가 있으나 연계가 안되면 황파자를 조금 아꼈다가, 4코스트에 낼수 있는 각종 도발/발견으로 유연하게 넘어가다가 5코에 동전 용숨으로 한번 버티고 때가 되었을때 용이 핸드에 잡히면 황파자로 또다른 광역각을 생각해두면서 대비 및 필드컨트롤을 해주시면 됩니다. 뭐라 설명하기 정말 어려운데요.... 이게 경험으로 그때 그때 판단하여넘어가셔야합니다

  이부분도 약점이긴 하지만 하랜사제에 대한 이해력이 높으시고 경험이 많으시면 어느 정도극복 가능한 부분이므로 치명적인 약점은 아닙니다 


5. 강철 하이랜더만의 특별한 카드들 

그럼, 어떤 특별한 카드로 어떤 덱을 상대하는지 확인해볼까요?


1. 외눈깨비

: 외눈깨비로 상대큐브흑마(어둠의서약 및 필멸의고리), 비취드루(하급벽옥석,비취우상,대지비늘)

하랜사제(성격,카자쿠스1코물약), 왕파도적(맹독,부셔메랑)를 당황하게 만들수 있습니다. 특히,큐브흑마의 상자로 누가가미를 먹고 서약으로 침묵각을 주지않는 콤보를 못쓰도록 막아주죠. 왜냐하면서약이 없으니까요 거기다가 피흡도 못하게됩니다. 개꿀! 거기다제덱은 침묵카드가 2장이므로 여유있게 상대의 졸개 및 공허군주 상자를 바보로 만들수 있습니다. 거기다 카자쿠스의 양변까지 있다면?

충분히 상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취드루 매칭은 정말 질수가 없습니다.마지막 전설올라갈때도비취드루잡고 올라갔습니다. 요즘 비취는 갈림길을 쓰기때문에 방어도30넘어가는건 우습죠. 상대가 하랜인걸 알게되면 미친듯이 방어도만 쌓습니다. 다들 한번씩 경험해보셨을겁니다

  그래서 일반 하랜사제는 (요즘정석적인 하랜은 외눈을 빼더라구요) 모든 딜카드(성격,카자쿠스1코주문등등)을 모아도 뚫기 어렵습니다.그런데 외눈을 쓰면 방어도가 몇이 됬든결국 비취우상을 태우게되며, 상대는 궁극의 역병으로 인해 빠르게 모든 하수인을 소모하게 되고 빠른 탈진딜로맞아죽게됩니다. 물론 요즘 비취드루는 정말 안보입니다

  그러나 심심치 않게 보이는게 비취이고, 만나게되면 일반정석하랜은 이길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 그게 너무 짜증났고 외눈깨비를 결국 넣게되었습니다. 그리고 단순히외눈깨비가 비취전용 카운터 카드였다면, 사용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요즘메타에서는 외눈깨비는 요즘 메타의 중심 큐브흑마, 하랜도 저격이 가능하기에 넣었습니다. 그리고 간간히 보이는 천정내열용사제 박멸을 위해!! 내면의열정 슥삭슥삭! 개꿀!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랜사제 상대할때도 외눈은 빛을 발합니다. 일반하랜은보통 광명의정령과 성격을 통해 엄청난 폭딜을 넣습니다

  하지만 외눈으로 인해 성격을 태워버리므로 제 덱과 딜차이가 얼마 나지않게 됩니다.(상대방이 광정이 있으므로 4딜 앞섭니다..) 성격이 없어지므로.. 환영으로성격만들어도 소용이없죠... 그렇기 때문에 저는 멀리건에 1,2코 카드가 잡혀 초반에 카드를 낼수 있는 상황이라면 과감히 외눈을 들고 갑니다. 

  게다가 서로 슈팅딜은 비슷한데 상대는 일반하랜덱의약점인 필드싸움약세라는 약점이 그대로 이죠? 드로우삼총사때문에... 

  하지만 저의 덱은 각종 용하수인과 공4하수인 그리고 도발&발견하수인이많기 때문에 일반하랜사제보다 필드싸움을 압도할수있죠. 덱트래커를 보시면 사제상대로 전승한걸 알수 있습니다.(6전 6승) 하지만 결국 라자 죽기 먼저 찾는쪽이 이깁니다. 하지만 왠만하면 상대보다 필드를 질 일이 거의 없습니다. 필드 질일이 없기때문에 내가 상대보다 라자죽기를 못찾아도 여유가 생기고 시간을 벌 수 있는겁니다. 어차피 상대는 성격이 없어서 20딜이 최대일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라자죽기 상태여도 필드딜을 무시못하기 때문에 그리고 원턴킬이 안되기 때문에(24혹은 20딜이 최대일수있음) 필드을 정리할수밖에 없죠. 그렇게 시간을 버는겁니다. 필드싸움을 지지않기 때문에 상대방이 광정으로 4딜이 앞선다고 해도 해볼만한겁니다. 그런데 만약! 내가 먼저 라자 죽기를 찾았다면? 그 게임은 무조건 이겼다고 보면 됩니다. 외눈깨비로 성격태우고 도발/발견카드로 필드컨트롤하면서 밸렌정분킬 내기 전 턴에 카자쿠스 1코물약 만들어서 12시 초상화 30딜~34딜로 터트리면 됩니다! 상치/만찬 힐 소용없죠. 카자쿠스1코물약 없어도 상관없습니다. 필드딜 적당히 때리다 슈팅! 그렇기 때문에 역전의 가능성은 정말 너무 너무 낮습니다. 왜냐하면 가뜩이나 내가 더 필드쌈이 강력한데 내가 먼저 슈팅을 한다면 상대는 명치압박이 엄청 심하게 됩니다. 결론은... 하랜과의 싸움은 결국 라자 죽기 찾기 싸움입니다..... 운빨겜입니다.. 하스는...

 


2. 골락카 거대게

요즘 어그로덱에는전부 해적이 있죠. 그래서 넣었습니다. 그리고 전시관리인과연계가 됨으로 넣었습니다. 또한 골락카는 부적같은 느낌임으로 빼지않았습니다..


 

3. 전시관리인

: 도발과 드로우를동시에 해주며, 용족카드를 뽑아오게 하여 황파자연계를 도와줍니다. 그리고바로 8코에 태고비룡을 낼수도 있고, 그 다음턴 시린빛을통해 드로우를 또 볼 수 있습니다.

 


4. 시린빛 점쟁이

: 요즘 컨덱흑마 & 박스흑마 (혹은 퀘법..잘안보이지만..)와 같은 카드많이 들고 있는 컨덱들 카드 태우기 위해 그리고 저의 드로우를 위해 넣었습니다. 그리고 전시관리인과 연계도 되기에...

 


5.바위언덕수호병

: 발견과 도발을동시에 해주어 템포도적 및 각종 어그로덱과 필드싸움을 해주는 고마운 카드입니다. 그렇게 조금씩 버티다가 각종 광역(ex 6코에 용숨 7코에 절규 등) 날려주면 됩니다. 그리고 무조건 무겁고 좋은 카드를 뽑는 것이 아니라 어그로 상대일 때는 템포에 맞춰서 낼수 있는 발견하수인을 뽑아야합니다. 예를 들어, 내 다음턴이 4턴이고 상대는 어그로일 때 발견하수인이 9코흑요석과 4코 토란툴르방패병이 나왔다면? 답은 4코 토란툴르방패병입니다. 이런식으로 템포를 맞춰서 뽑아야합니다. 그러나 상대가 사제이며 컨텍이라면? 9코 흑요석을 뽑습니다. 또는, 내 다음턴이 5턴이고 나는 5코 하수인이 손에 있고, 명치압박이 심하지않다면? 6코, 8코 하수인이 발견되엇을때는 왠만하면 6코 뽑습니다. 그런데 8코가 티리온이다? 그럼 8코 뽑고요 . 이런 느낌으로 템포 맞춰서 혹은 상황 맞춰서 잘 발견해야 승리할 수있습니다.

 


6. 비밀결사 급사

: 미명뿌리와 급사정말 고민 많이 했던 카드입니다. 그러나 최근 확팩을 통해 흑마법사와 사제가 사기카드를 몇개 받았습니다.(공허군주,서약, 절규) 그러다 보니 좋은 카드 나오는 확률이 좀더 나은거 같더라구요. 그래서급사를 채용했습니다. 스텟이 조금 부족하지만, 제덱에는 광역기만많으므로, 스텟이 조금 딸려도 광역 및 도발로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하기에 좀더 나은 카드를 주는 급사를채용하였습니다.

 


7. 대규모무효화

:드로우와 전체침묵, 상자흑마를 상대하기 위해 넣었습니다. 그리고 요즘 메타에 침묵한장으로상대사기를 막아내기 어려운거 같아 대무까지 채용하게 되었습니다. 침묵과 거기다 드로우까지 요즘 메타엔좋은거 같습니다.

 


8. 걸신들린수액

: 상자흑마의 만아리해골을뿌셔 만아리사기를 막기위해 넣었습니다. 그리고 성기사는 덤입니다(방어도개꿀!) ㅎㅎ 아 그리고 알루네스비법상대할때도 필요해서 넣었습니다.2코 수액보다 체력이 1높아 좀더 오래 살아남기에 그리고 성기사어그로는 1티어덱이라서 심심치 않게 보이는데 성기사 상대로 방어도를 올려주기때문에 걸신들린수액을 채용했습니다.

 

6. 정말로 간단한 멀리건 TIP

*같은 직업이어도 덱종류는 너무 다양하기에.. 그리고 어차피 멀리건 고를때는 상대덱이 무엇인지 나는 알수 없기때문에 저는 그냥 덱종류별로 멀리건을 서술하지않고 직업별로 서술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멀리건은 정말 어렵고.. 까다롭습니다. 저의 방식대로 멀리건을 잡아도 운이 없어서 상대 덱종류에 맞지않거나 상황에 맞지않는 멀리건을 잡을수도 있는 거니까요...이 점 주의하시고 참고로만 봐주셔요....무조건 참고로만.. 제가 밑에 서술한 멀리건은 "절대 법칙"이 아닙니다..


1) 모든 직업 상대 공통 멀리건: 북녘골, 라자, 죽기, 카자쿠스, 파멸의예언자, 황파자&원령(어그로상대일 경우에만 둘다 잡히면 무조건 들고감), 덱봐용&원령(컨덱상대일 경우에만 둘다 잡히면 거의 들고감), 파예는 그냥 상대방이 하수인 1개 냈을 때 내면 무조건 밥값 합니다. 보호막은 북녁골 잡히면 같이 들고감. 환영은 멀리건에서 뺍니다. 환영은 2코스트에 마나 된다고 그냥 쓰지말고, 아끼고 있다가 중반에 씁니다. 이유는 초반에 쓸데없는 주문 빠지고 중반쯤 내가 정말 필요한 상황에 던져야 내가 원하는 용숨, 절규 같은 주문을 높은 확률로 가져올수 있습니다.


2) 어그로 상대 멀리건(사냥꾼/성기사/어그로드루/알루네스비법 등): 저코 도발, 저코 하수인 잡히면 라자를 들고 가나, 안잡히면 과감히 라자를 들지 않습니다. 어그로 상대로는 죽기는 들고 가지않고 저코 도발과 저코 하수인/주문 및 광역 또는 카자쿠스를 찾습니다.(죽기들고 가도 8턴전에 겜터집니다.) 해적게 쓰는 상대로 해적게 챙겨라(요즘성기사 드루 사냥꾼 거의 다 해적쓰므로 전 들고 갑니다. 해적아니어도 2코 템포로 낼수있기에). 전 드루면 무조건 어그로드루 상대하는 멀리건을 들고 갔습니다. 탈노스&영채는 4코 피흡 및 광역을 위해 둘다 잡히면 들고갑니다(비법제외). 마법사면 그냥 무조건 비법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3) 흑마 상대 멀리건: 침묵, 죽음, 3코 도발 및 저코하수인, 외눈깨비, 수액, 라자, 죽기

4) 사제 상대 멀리건: 외눈깨비, 죽기,라자, 카자쿠스를 들고가나 정말 급하지않다면 내지않고 아끼다가 외눈내고 성격 태운후 1코주문만들어 나중에 30딜+@ 슈팅으로 초상화터트립니다. 예를 들어, 카자쿠스를 들고 갔는데, 핸드도 빵빵하고 필드도 밀리지않는 상황이고, 4코에 카자쿠스 말고 낼수 있는 다른 저코하수인 및 저코도발이 있다면, 굳이 카자쿠스를 낼 필요없지요(사제의 경우에만). 북녘을 제외한 저코하수인 및 저코 도발도 다 갈아서 라자, 죽기 찾는데 최선을 다합니다.

5) 도적 상대 멀리건: 3코 도발 및 저코하수인, 해적게, 광역기. 후공인데 저코도발이나 들고갈 광역이 없다면 황파자 들고가는거 고민합니다 제발 용나와달라고 기도하면서. 후공인데 원령과 덱봐용이 걸린다면 가지고 갑니다. 그리고 원령에서 최대한 저코 뽑거나 황파자 뽑습니다. 라자, 죽기 가져갑니다. 그런데 원령&덱봐용&라자 면 라자빼고 갈아버립니다. 5코가 겹치므로 과감히.. 그리고 라자&죽기 같이 잡혔는데 저코도발 및 하수인없으면 라자 갈아버립니다..죽기는 갓골마 대처용..그리고 후공이면 용숨 무조건 가져갑니다. 선공이면 저코도발 및 저코하수인이 잡히면 들고갑니다. 그러나 안잡힌경우 용숨도 갈아줍니다.


6) 따효니가 말하는 멀리건 TIP: 멀리건에 저코 드로우카드가(탈노스, 풋내기등) 잡혀도 들고 가지 않는다 왜? 멀리건도 사실 따지고 보면 0코 드로우다! 

7) 강철하이랜더의 다른 하랜덱과 조금 다른 멀리건 TIP: 제 덱 3코카드는 총 6장중에 5장이 하수인입니다. 그러므로 3코하수인이 겹치게 하지 않기위해 멀리건에서 3코카드는 3코도발 카드를 제외하고 거의 다 들고가지 않고 셔플링 시킵니다. 셔플링 시키면 정말 왠만하면 3코가 또 잡힐수도 있기에...


7. 마무리 글

 

저의 강철의 하이랜더는 일반사제처럼 빠르게 키카드를 모아 엄청난 폭딜로 원턴킬하는 덱이 아니라, 다수의 도발/발견카드를 이용해 적당히 카드교환을 하면서 필드싸움을 하는! 그리고 적당히 버티다가 키카드를 모아 슈팅을 통해 필드를 클리어 시킴과 동시에 상대방의 핸드마름을 유도시켜 전투불능을 만들어 버리거나 일반하랜사제보다 조금 약한 폭딜을 명치에 꽂는 덱입니다.(벨렌정분+침묵+침묵(환영)+카자쿠스1코주문 = 약 최소 20딜에서 최대 38, 물론 이런 이상적인 콤보는 안나옵니다.. 하하 그냥 한번 계산해본것이지요. 어쩔땐 죽기변신안하고 밸랜정분+카자1코물약 =16딜 콤보도 낼수있습니다.)

 

긴글 그리고 두서없는 제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항상모든 덱을 상대할수 있는 무상성 덱을 꿈꾸어왔고, 이덱을 완성하게 되었습니다.(그렇다고 백프로 무상성까진 아니에요.... 손패가 내 적입니다....하하하) 물론 상대패가 잘풀리고, 제 패가 안풀리면 당연히 지는거지만, 둘다 패가 잘 풀리거나 둘다패가 안풀린다면, 어느 덱도 상대가능하며 어떠한 상황도 유연하게 풀어갈수 있게끔 구성하는데 최선을 다했습니다. 제 덱이 여러분의 전설등반 혹은 5급주차 그리고 연구에 큰도움이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궁금하신거있으시면 댓글로 질문주셔요 ㅎㅎ시간될때마다 와서 답변드릴게요 ㅎㅎ 아 그리고 혹시 관전을 원하시거나 친추를 원하시면 댓글로 배틀태그 남겨주세요. 그러면 제가 친추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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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해볼만한 덱입니다.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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