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마법사 : 굴단
Warlock : Gul'dan
덱 구성 18 10 1 0 1
직업 특화 66% (직업 20 / 중립 10)
선호 옵션 전투의 함성 (20%) / 죽음의 메아리 (13%) / 침묵 (3%)
평균 비용 4.4
제작 가격 7880
[정규] [정성] 1월 첫전설 NO움브라 탈다람 큐브흑마 작성자 : 끼룩꺄룩 | 작성/갱신일 : 02-02 | 조회수 : 30565
카드 리스트카운팅 툴
흑마법사 (11)
1 어둠의 서약 x2
1 코볼트 사서 x2
1 필멸의 고리 x2
2 모독 x2
3 지옥의 불길 x2
4 하급 자수정 주문석 x2
5 만아리의 해골 x1
5 파멸수호병 x2
6 지배당한 졸개 x2
9 공허군주 x2
10 핏빛약탈자 굴단 x1
중립 (6)
1 혼합물 전문가 x2
2 파멸의 예언자 x1
4 주문파괴자 x1
5 얼굴 없는 배후자 x2
5 육식 보물상자 x2
12 산악 거인 x2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 126.7% (8장)
  • 210.0% (3장)
  • 36.7% (2장)
  • 410.0% (3장)
  • 523.3% (7장)
  • 66.7% (2장)
  • 7+16.7% (5장)
덱 구성
  • 하수인60.0% (18장)
  • 주문33.3% (10장)
  • 무기3.3% (1장)
  • 장소
추가 설명
안녕하세요

3월 입대를 앞둔 미필 입니다
하스를 한지 3년이 다 되어가는데 전설을 못찍어 본터라 입대 하기전에 한번 달려봤습니다.

2018년 1월 전설 달성덱 임을 다시 알려드립니다.

느조스 컨트롤 하다가 사제 상대로 반반 가져가기도 힘들어서 결국 큐브를 만들었네요

아직 2월 밸런스 패치 이후에 메타들을 봐야겠지만 
다행히 밸런스 수술대에 오르는것을 피한 흑마는 파워는 여전할것 같네요

물론 카운터덱들도 많이 기어올라올것 같네요 참고하셔서 커스텀 하시면 되겠습니다.

우선 1월 전설 인증입니다.
 


1급 후반 구간에서 전설 분들께 별 나눔을 받아서 전설 찍자마자 1급들 찾아내서 별 나눠준다고
의도치않게 전설인데 3-4급이랑 게임하게 됐네요 ㅋ.ㅋ

별 나눔 받은 덕분에 첫 전설 찍었다는 분들 감사하다고 오시면 제가 다 뿌듯하더라구요 헤헤

덱 소개

우선 이 큐브라는 덱은 12월 코볼트 확장팩이 공개된 이후에 1티어로 부상하게 된 덱인데요

다들 아시다시피 대부분의 고정카드와 단 몇장의 커스텀 카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메타에서 많이 보이는 직업을 파악 한 후에 침묵이나 광역기 등을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커스텀 하시면 되겠습니다.


우선 주문파괴자는
큐브 미러전에는 하수인 먹은   침묵이나 를 침묵을 함으로써

깜짝 킬각을 만드는 상황이 제법 많았습니다. 더군다나 요즘 침묵이 한장 정도는 꼭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핸드에 없으면 어쩔수 없겠지만 항상 아쉬운 상황이 많아 한장 채용하고 많이 득을 보았습니다.


이 덱은 영혼착취를 쓰지 않기 때문에 밴클 막을게 없습니다.  주파자로 밴클 엿먹이면 편안합니다 :)
승리 플랜
이 덱의 승리 플랜은 어그로 상대는 악착같이 버티다가 를 복사하거나 

가 나온다고 해도 필드를 정리 해주면서

무난하게 어그로는 다 이깁니다. 물론  이런 킬각은

다들 잘 계산하실거라 믿습니다 :)


다음은 컨트롤덱 상대 인데요

자세한건 밑에 직업별 상대법 참고 해주시고 크게 설명을 해드리면

가장 기본적인 승리 플랜은    이렇게 5장 정도가 되겠네요. 


배후자는 산악거인이 잡혔을때만 한번 고민 해봅시다. 사제 상대로는 거의 최고의 멀리건이겠네요.

이 덱은 항상 다음턴을 생각하면서

내가 이번턴에 이 카드를 쓰면 다음턴에 어떻게 막을것인가, 

탭을 해서 어떤 카드를 뽑는다면 막는 상황이거나 킬각일때 기대치는 얼마나 되는가. 

상대 직업의 위험한 광역기는 어떤 것들이 있고 내가 유연하게 대처를 할수 있는가

이번턴에 최대한 누적딜을 우겨 넣는뒤에 다음턴에 킬각을 낼수 있는가

이러한 것들 이외에도 생각해야할것이 많은 난이도가 조금 높은 덱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상대는 12시이기 때문에 다 있으면 져야겠죠 :(

vs 어그로 멀리건 & 상대법

우선 크게 어그로와 컨트롤덱들을 두가지로 분류 해보자면

어그로에는 템포도적 ( 징지벌 패치스 너프로인해서 거의 안 보일것 같네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직업입니다 )

비트 성기사 / 어그로 드루이드 / 돌냥 / 켈레위니 흑마 / 알루네스 어그로 법사 / 

이 정도가 되겠네요.



상대가 3-4코 타이밍을 쌔게 잡지 않는 직업이라면 충분히 고민해볼 멀리건입니다. 


모독 지불을 찾는게 조금 더 중요한 것 같아요. 들고 갔다가 업글이 안된 주문석을 가지고 있다가

징지벌도 못 짜르고 기껏해야  짜르는 정도가 되겠네요.

아무튼 주문석이 모독 지불이었으면 좋겠다 라는 아쉬운 상황이 많이 와서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성기사와 사냥꾼은 잘 나오는 반면 

어그로 드루 와 켈레 위니흑마 는 모독각이 생각보다잘 나오지 않아요.


커스텀은 자유이므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모독각을 잘 보시는 분이라면 필드 하수인들 체력 관리해서

모독 각 이쁘게 잘 쓰시면 굳이? 광신도나 탈노스를 쓸 이유가 있나 하는 생각이 문득 드실겁니다.


그래서 모독 하나로 각을 잘 봐야하는데 중요한게 몇가지 있습니다.

상대가 어그로인게 확실해졌다면  이 카드가 매우 중요해지는데요

어그로 드루는 버프를 통해서 하수인들의 체력을 높혀 광역기를 잘 피해서 플레이합니다.

켈레 위니흑마는 기본적으로 1체력의 하수인들이 많이 없기 때문에 모독이 스타트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 3 체력이 많이 비는 상황이 많이 오더군요. 


아껴주면서 다음턴을 생각하며 부족한 피 1 스타트를 로 채워주시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명치를 많이 보호한 상태로 5코에 진입했다면 거의 게임은 넘어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은 자유롭게 군주를 복사해가며 변수를 제거하면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웬만하면 필드 힘겨루기 미리미리 해두는게 모독과 지불 각 보는게 편하실 거에요.

다음턴에 지불로 쓸어야지 했다가  명치 난리납니다

미리미리 필드 지워주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로워요 :)  

매턴매턴 명치 쑤셔 들어오는데 명치 피 회복 할 시간도 없어요ㅋㅋㅋ 



또는 상대가 가장 강한 타이밍 틀어막는 용도 로 쓴다고 생각하시면 편할것 같네요.


조금 더 적자면 



우선 돌진은 초반 필드를 지우는게 중요합니다

힐은 할수있을때 해두시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괜히 큐브 콤보 쓰려고 아끼다가 똥됩니다.

다음턴에 막는데만 마나를 다 소모한다면 힐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킬각을 내주는 상황이 많습니다.

주문냥인지 돌진냥인지 구분이 멀리건때 힘드므로 돌진이라고 생각하고 멀리건을 

들고가주시면 편할것 같습니다. 나머지는 어그로 상대법이랑 똑같이 군주를 복사하고 힐만 해주면

알아서 나가줍니다.




후공이길 빌어야 하며 12시 패가 말리길 빌어야할 매치업인것 같습니다. 

승리 플랜은 필드를 무조건 먹는게 최우선 입니다. 필드딜을 맞지 않는게 최선이구요 


무난하게 잘 비벼진다면  콤보로 역 킬각을 볼수도 있습니다. 


이번 2월 밸런스 패치 이후에 다시 스멀스멀 올라올것 같은 덱 중 하나이기도 하네요. 워낙 흑마를 잘 잡아서

마음을 비우고 해야 하는 매치업인것 같아요. 


어그로 매치업은 거의 대부분 비슷비슷합니다. 

계속 틀어막고 상대가 약한 타이밍이라면 주도권을 한번에 나한테 가져온다는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또한, 상대 필드가 많이 압박이 되지 않는다면 꾸준히 영웅 능력을 눌러 키카드를 찾는게 더 좋습니다.

결국 굴단은 탭을 하는게 맞더라구요. 선 드로는 사랑입니다 :)
vs 컨트롤 멀리건 & 상대법

많이 보이는 덱은 크게 나눠서 설명드리자면 




많이 상대해보지 못하였기 때문에 불리하지도 않으며 유리하지도 않은 매치업 같습니다.

워낙 제압기가 많기 때문에 필드를 잘 조절해가면서 압박을 넣는게 중요합니다



전설런 할때 한번 상대해본게  와  같이 쓰는 덱을 만나봤는데 


빠르게 키 카드를 찾아서 먼저 킬각을 보는게 중요한것 같습니다. 


만약 정리를 당한다고 가정을 해도 무난하게 다시 필드를 가져 올수 있는 힘이 되게 잘 유지 하는게 중요합니다.

멀리건은 컨트롤과 상대할때 공통적 입니다.



탭을 꾸준히 눌러주면서 하수인 전개해주시면 꼼짝 못합니다. 많이 유리한 매치업입니다.


멀리건은 충분히 돌진냥꾼을 대비한 멀리건을 들고가주시면 그래도 무난합니다





우선 미라클 입니다.

템포 도적이 곧 멸종 할 예정이어서 티어가 조금 오를 예상이 가는 미라클 도적인데요.


말 그대로 저 2개가 키카드 이기때문에 늦게 나오면 늦게 나올수록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필드딜이 강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도 


절개도 2장 쓰는 덱이므로 킬각은 항상 여유롭게 생각하시고 피를 유지 해줍시다.


다음은 왕파 도적입니다.

많이 유리한 매치업입니다.  잡지를 못합니다 

다만 , 왕파도적인게 확실해진다면  필수적으로 조심해줍시다.

12시도 드로우를 빨리 봐야하기 때문에 무조건 써줍니다. 손패는 7장 정도로 유지해주는게 좋습니다.





어그로드루가 아닌 컨트롤 쪽으로 생각을 해본다면 무조건 멀리건은  입니다.

제압기가 빈약한 드루이드는 산악거인으로 압박해주면 분위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산거로 압박후 무난하게  으로 간다면 물론 좋겠지만 

이 게임은 하스스톤 이니까요 :)



초반에 이득교환을 할수있다면 해주는게 좋을것 같네요


다음은 비취드루 입니다.

비취를 빨리 키우는 덱과 참나무 덱이 있는데 경험상 참나무 덱이 훨씬 더 많은것 같네요.


5코 깡 졸개를 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 비취덱은 필드를 계속 먹고 있으면 10코 역병을 쓰더라도 반드시 필드가 약해지고 공백기간이 생깁니다.

그 타이밍을 잘 잡아서 필드를 쌔게 전개하고  이걸로 틀어막을 텐데요. 

딜은 누적시키는 방향으로 게임을 풀어나가시면 무난하게 별을 가져오실수 있으실겁니다.





상대에게 시간을 많이 준다면  맞고 의문사 당합니다





느조스 린 컨흑도 정말 많이 굴려봤지만 정말 반반인것 같습니다.
벽을 뚫으려는 큐브흑과 벽을 쌓는 컨흑으로 생각하시면 될것 같아요. 

느조스 린 컨흑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본다면 항상 힘들었던 전개는



그래서 6-7코 타이밍에 충분히  로 산악거인을 불려주는것도

충분히 고민해볼만한 전개입니다. 8코 황천까지 공허군주로 막는것과 영착말고는 막을 방법이 많이 없기 때문이죠





지불과 시너지도 매우 좋은 편입니다. 주파자를 잘 생각하면서 쓰시는게 포인트입니다.


5코를 소모하기 때문에 혹시라도 인장을 생각해서 압박감을 느껴서 휘둘리면 그때부터 게임 이상하게 흘러갑니다.

키 카드를 앵간해서 모여졌다면 드로우를 급하게 안 봐도 되니까 상대가 인장을 못 쓰게끔, 막는데 급급하게끔

압박을 넣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어차피 압박 넣으면 5코 마나도 많이 소비하고 못씁니다.

우리는 황천을 쓰는덱도 아니기 때문에 늦게 나오길 빕시다. 
개인적으로 상대할때 생각할게 많아서 가장 힘든 매치업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경험이 제일 중요한것 같습니다. 



다음은 큐브흑마 미러전 입니다.


선공이 먼저 산악거인을 냈을때 명치를 때리기 때문에 아주 약간 유리 하더라구요.

복사를 하더라도 명치를 한대 씨게 때리고 교환해주면 되니 명치가 부담이 가는 상황이 많았습니다.

그런 부분은 충분히 운영을 통해서 극복을 할수 있는부분이니 패스하고




큐브의 활용방법이 많이 중요하겠습니다. 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아껴주는 편이 좋을것 같네요.





어려운 편은 아닙니다. 산악거인은 최대로 찾아주시고 굴단도 빠르게 찾아주세요.

누가가미나 군주 변이 먹으면 어쩔수 없습니다.


다른 컨트롤덱들과 거의 비슷하게 운영해주시면 됩니다.  어렵지 않아요


다음은 퀘법입니다.

서로 손패가 무난하게 흘러갔다고 생각을하면 불리합니다. 

퀘법은 필드를 정리할 수단이 

주파자를 빨리 찾는것도 방법입니다. 얼방 계속 뽑아대는 사기만 당하지 않으면 무난합니다.






혹시나 계속 발버둥 친다면 추가 하겠습니다


꽤나 까다로운 매치업입니다. 으로

초반 필드 전개도 약하지 않으므로 초반에 상대가 필드를 전개를 쌔개 한다면 조금 힘듭니다.

핵심은 상대 필드를 치운다고 생각을 한다기 보다

' 내가 조금더 쌘 필드를 한 타이밍 빠르게 잡는다 ' 라는 생각으로 운영해 나가셔야 합니다.

초반 하수인은 물론 후반  으로 뒷심도 정말 쌥니다.

원한 맺힌 소환사에서 사기 당하면 어쩔수 없구요. 먼저 상대를 압박하는게 중요합니다.



많이 까다롭고 힘든 매치업 입니다.


그 외


상대 카드를 예상해가며 다음턴, 길면 후반까지 내다 보아야하고 설계를 해야하는 

덱 이기 때문에 절대 쉬운덱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상대를 해보는 경험이 70% 정도 필요한 덱이라고 생각해요.

이번 밸런스 패치 이후에 어떻게 될지는 잘 모르겠지만 흑마법사가 수술대에 오르지 않은 이상

덱 파워는 여전할 것 같네요. 카운터를 치는 덱들도 많이 기어오를것으로 예상합니다.


첫 황금 영웅도 흑마였는데 첫 전설도 흑마로 달아보네요. 기분이 묘하네요 :)

시즌 시작하고 느조스 컨흑으로 5일만에 5급을 찍었지만
그 이후에 1급에서 5급까지 미끄러지고 안될줄 알았던게 어떻게 큐브흑마로 단번에 올리네요

첫 전설을 달성할때 별 나눔해주신 세이시로님

전설런 할때 많은 조언을 해주신 스트림님 

보답 하기위해서 제가 전설 올라가서 1급분들 많이 별 나눠드려서 기분이 그래도 좋네요 :)



처음 글을 써보는 터라 , 가독성이 떨어지더라도 횡설수설이 있더라도

참고 해주시는 쪽으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하신점은 댓글로 달아주시고, 관전을 원하시는분은 댓글후 GYEON#3424 걸어주세요 :D

감사합니다!
덱 평가
이 덱을 평가해 주세요
짜임새 있는 구성이네요, 강추!
그리 좋은 구성이 아니네요. 비추!
인벤 여러분이 평가한 이 덱의 성능은?
추천 : 24 / 비추천 : 8
연구해볼만한 덱입니다.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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