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스랑 징지벌 너프 이후 어그로 덱들이 랭크에서 싹 사라졌습니다.
다만... 마지막 살아남은 어그로인 비밀법사만이 자주 속썩이네요...
소집냥꾼도 꽤 자주 보이구요. 성기사랑 전사도 좀 스타일이 달라졌어요.
어그로가 아니라 미드레인지 비슷하게 바뀌었어요.
그리고 8장의 "발견" 카드들을 잘 활용해서 유연한 대처를 하는것
패치이후, 어그로가 사라지다 보니 더더욱 강해진 느낌입니다.
그래서 기존 도발 하수인 대거 넣었던것을 일부 조정했습니다.
덱이 살짝 느리다보니 방어도 쌓는 비취드루 상대로 후반에
밀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걸로 어느 정도는 대처 될듯요.
직업별로 멀리건은 이렇게 잡으세요.
전사, 드루이드, 흑마, 마법사, 사냥꾼, 도적, 성기사, 주술사
어그로덱이 가능한 직업들은 웬만하면 황파자랑 저코 도발진들 들고가 줍니다.
사제
미러전이 자주 나옵니다. 원맺소가 1순위이고...
도발 보다는 저코이면서 공격력이 높은 하수인 위주로 들고 갑니다.
나머지는 덱 스타일 별로 다 달라서 하나씩 설명 드릴께요.
vs 하렌사제
그냥 안보입니다. 공략이 필요없을정도... -_-;;;
1. 드로우를 최소한으로 준다.
2. 본체 피와 피를 채우는 카드들을 최대한 뺀다.
(그냥 5공 유닛을 2기 이상 내지 말것)
4. 이제 더이상 무한 영능 원콤을 두려워 안해도 됩니다. ㅠㅠ
vs 빅사제 or 빅드루 or 빅흑마
승률 반반 운빨겜입니다. 그냥 맘 편하게 겜하세요.
vs 빅주문 사제 미러전
6코에
누가 먼저 소환하느냐가 관건입니다.
1. 후턴이라면 동전 절대로 아낄것
vs 큐브흑마
5:5 의 상성이라고 생각하고 정말 재미있는 매치중 하나입니다.
다른 매치랑 차이점은 상대의 카드를 뭘 뺏아오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린다는 점입니다.
=> 그래야 나중에

이나

로 소환 못한다.
(의외로 뒤틀린 황천도 괜찮다. )
3.

로는

을 찾아서 2. 의 확률을 최대한 높인다.
4. 5턴
에
? => 무조건 써라.
침묵 못했는데

나와주면 쌩큐고...
5. 1 ~ 5 번에 정신 팔려서 킬각 놓지지 말기 ...
저쪽은

빼면 필드 대단히 약하다.
이나
한방에 그냥 킬각 잘 나온다.
vs 비취드루 (방어도)
큐브흑마 못지않게 재미있는 매치입니다.
요거 염두에 두고 플레이 합니다.
1.

각 잘봐야 합니다. 그니까 공격력 낮은 하수인은
가급적 필드에 남아 있지 않도록 교환해줘버립니다.
2.
는 너무 쟁여두지 말기
=> 비취스택 나중에 더 쌓으면 뺐아야지...?
노노 ... 쌓기전에 걍 두들겨 패는게 더 나음.
3. 단일 제압/광역기 부족한 직업이라는거 감안해서 플레이
vs 위니흑마 or 어그로 드루 or 어그로 성기사 or 어그로 냥꾼 or 해적 전사
거의 사라졌지만 간혹 나올 수는 있습니다.
이전 덱은 지불용에 의존이 심해서 하수인 어그로에게 무지 약하지만
이 덱은 도발하수인이 꽤 많아서 초반을 잘 버틸 수 있습니다.
그래도 황파자를 손에 넣는게 좋긴 합니다.
1.
로는 욕심내지말고 2~3 코의 체력이 높은 도발을 찾는다. 2. 역사가로는 무조건
이나 저코의 용족을 뽑는다.
3.
으로는 훔칠게 별로 없다. 그냥 훔친다는거 자체에 만족...
4. 상대 하수인이 어느정도 깔렸을때는

보다는
을 먼저 낸다.
(둘다 들고 있을 때)
5. 성기사는
각 잘 봐라. (본다고 각이 안나오진 않지만 그래도... ^^;;)
6. 냥꾼은 어그로가 다가 아니다.

변신 이후 사기치는 수가 있다.
7. 겸손해라. 욕심내지마라. 하수인은 웬만하면 제거해라.
vs 주문냥꾼, 소집냥꾼
상당히 하수인 위주라서 하수인 어그로 상대한다는 기분으로...
1.
로는 욕심내지말고 2~3 코의 체력이 높은 도발을 찾는다.
2. 역사가로는 무조건
이나 저코의 용족을 뽑는다.
3.
은 가급적 아꼈다가 상대가
사용하면 사용한다.
4. 비밀에 따라서 대처를 잘 해야 한다.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vs 비밀법사
하수인 어그로 + 마법 어그로의 복합 형태라 다소 어렵긴한데
비밀만 잘 예측하면 불리하지 않게 끌어갈 수 있습니다.
시간이 된다면 직접 비법을 한 10판 정도 플레이 해 보는것을 권합니다.
1.
로는 욕심내지말고 2~3 코의 체력이 높은 도발을 찾는다.
2. 역사가로는 무조건
이나 저코의 용족을 뽑는다.
3.
으로는 딜카드를 픽해주는데 상황에 따라 비밀을 픽해주는것도 괜찮다. 4. 비밀에 따라서 대처를 잘 해야 한다.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5. 체력을 웬만하면 풀피에 가깝게 유지해라.
나중에 주문들 명치로 다 날아온다.
vs 템포 도적
기본적으로는 하수인 어그로라고 보시면 되는데 ... 약간 컨트롤도 더해져서
어렵지도 쉽지도 않습니다. 패가 중요합니다.
1.
로는 욕심내지말고 2~3 코의 체력이 높은 도발을 찾는다.
2. 역사가로는 무조건
이나 저코의 용족을 뽑는다.
( 
그밟하면 개이득 ㅋㅋ)
vs 왕파 도적
템포를 좀 빠르게 가져가서 빨리 죽이는 수 밖에 없습니다.
비취와 마찬가지로 후반 가면 답없는 덱입니다.
1. 드로우 너무 보지 말자. (특히
... 웬만하면 이런거 하지 말것) 2. 소멸 각 잘 보자. (하수인 3기 이상 깔지 말것)
vs 진화술사
많이 상대해보지 못해서 ... 특별한 공략법은 없습니다.
1. 하수인/토템은 꼼꼼히 제거해 준다.
그리고 대체한 4장의 카드들에 대한 설명입니다.
1.

필요한 경우는 딱 한가지 ... 8코에 상대 하수인을 뺏아오는 용도 ...
인데 그나마 상황 + 운이 있어야 합니다.
원맺소가 쓸 카드를 덱에서 빼버리는 효과가 있어서 사용이 꺼려지더군요.
2.

어그로 상대로는 무쓸모이고, 1장만 채용하기 때문에
필요할때에 적절하게 사용될 가능성이 낮습니다.
어그로 상대로 명치보호 or 필드장악에 도움이 안됩니다.
현재 유럽 서버에서 9급 찍고 있습니다. 며칠내로 5급은 무난할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