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마법사 : 굴단 | |
---|---|
Warlock : Gul'dan | |
덱 구성 | 16 13 0 0 1 |
직업 특화 | 70% (직업 21 / 중립 9) |
선호 옵션 | 전투의 함성 (23%) / 죽음의 메아리 (17%) / 도발 (10%) |
평균 비용 | 4.3 |
제작 가격 |
![]() |
2014년 말부터 시작해서 맨날 5급 주차만하다가 2/27에 처음으로 전설주차한 덱입니다.
이날 2급 1성부터 시작해서 전설까지 1패하고 올라갔습니다.
대표적으로 많이보이는게 성기사, 흑마법사, 마법사, 사제 이 정도인데
제일 어려운 매치업이 사제랑 마법사입니다. 나머지는 7:3정도로 유리했습니다.
도적은 개인적으로 거의 이기기 힘들다고 봅니다.
컨덱의 경우 사실 생각이 많이 필요한덱입니다. 상대의 덱구성파악과 상대가 카드를 냈을 때 그것을 카운터치는 카드의 확보가 중요하고 한턴한턴 신중하게 하는 맛이 있습니다. 그만큼 컨덱은 오래걸리지만 등급전에서 별을 올릴때 안정적으로 올릴수가 있습니다. 많이 경험해보시기를 바랍니다.
* 직업별상대법
1. 성기사전
멀록기사, 신병기사
key카드 : ,
,
(공허군주 2마리 멀리건이면 힘듬)
기사 종류가 두개인데 상대법도 같습니다. 별거 없습니다. 초반 코볼트나 혼합물, 바위언덕수호병으로 버티다가 상대가 많이 쌓였다 싶으면 광역기로 정리해줍니다. 성기사전의 중요 포인트는 카드 드로우입니다. 영웅능력을 거의 안쓰고 카드수를 성기사 수준으로 맞춰줍니다. 어쩔수없이 드로우를 봐야하는경우에도 최대 3장이상 주지 않도록합시다. 공허군주나온순간 필드 주도권은 거의 잡게되고 거의 이겼다는 순간에도 절대 영웅능력을 써서 드로우를 보지않습니다. 이것만 명심하면 쉽습니다.
가끔가다 비어도 성기사 나오는데 동전안주고 탈진전까지만 가면 이깁니다. 그리고 왠만하면 죽기 빨리 변신하는게 좋습니다.
2. 흑마법사전
컨흑, 박스흑, 위니흑
흑마법사전은 멀리건에 죽기가 잡히더라도 왠만하면 들고가는게 좋습니다.
컨흑 : 다 필요없고 린 먼저 푼사람이 이깁니다. 주파자를 조심하세요
박스흑 : 멀리건에 수액들고가면 왠만하면 이깁니다. 그리고 박스흑이라고 바로 판단되는 경우 외눈깨비로 6코스트 바로내는 것도 좋습니다.(박스를 바로 못죽이기때문에 주파자를 아껴놨다가 박스에 써줍니다.) 린을 바로죽일게 아니라면 내지않습니다. 배후자로 복사하고가서 게임 이상해집니다. 박스흑은 최대한 파멸수호병을 박스로 못먹게 하는게 중요합니다.
위니흑 : 초반 멀리건 안풀리면 좀 까다로운상대인데 광역기 잘 들고가고 희생의 서약도 있기 때문에 5코스트 악마들을 쉽게 끊기만하면 승기를 가져올수있습니다.
3. 사제전
컨사제, 빅스펠사제, 빅사제, 천정내열사제
사제전은 상당히 빡치는 경우가 많은데 덱종류가 너무많고 극초반에 상대 덱 파악이 힘든점입니다. 덱마다 상대법을 달리해야합니다. 왜냐면 린이아니면 탈진전까지가면 무조건 내 피가 더 빨리달아서 힘듭니다. 사제전은 상대덱파악만 빠르게 판단한다면 승기를 가져오기쉬운편입니다.
컨사제 : 흑마 저격으로 나온 컨사제입니다. 단점은 덱파워가 좀 약하다는점인데 이걸이용해서 공허군주를 바로 죽여야한다는 점입니다. 교회누나나 정신지배로 초반부터 공허군주를 가져오면 나중에 죽기나 느조스에서 공허군주가 나오지않습니다. 이건 모든 사제에 통용되는건데 컨사제는 특히 교회누나를 넣기 때문에 가져오는경우가 4가지나 됩니다. 그래서 공허군주를 내게되면 아에 내 희생의 서약이나 어둠의 서약으로 잡고갑니다. 만약에 공허군주를 못죽인다면 아에 내지 않는것도 방법입니다.
빅스펠사제 : 사기꾼1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까다로운 사제입니다. 6코에 항상 사기를 치고 비밀요원으로 인해 린도가져와서 오히려 압박을 줍니다. 상성이 사실 좋지않고 승률이 좋지않은편입니다. 그래도 상대 사기를 잘막으면서 린을 이용해 이겨야 합니다. 상대가 비밀요원으로 린을 가져왔다면 바로 서렌치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주파자가 있으면 상대가 가져온 린에게 침묵걸어서 다시 해볼만합니다.
빅사제 : 사기꾼2입니다. 참고로 빅사제랑할때는 상대가 왠만하면 탈진이 빨리오기때문에 남은 카드수를 그나마 맞춰주기 쉬운편입니다. 극초반은 필드가 약하기 때문에 적당히 상황봐주면서 제압기를 빠르게 가져오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황천은 왠만하면 아끼다가 주문석 2개로 살릴때만 쓰시고 평소에는 그냥 필드로 막다가 죽기변신하면 편해집니다.
천정내열사제 : 사기꾼3입니다. 흑마 특성상 초반에 하수인이 약한데 이걸이용해서 4코쯤에 끝내지거나 할수 있습니다. 천정내열로 판단되면 최대한 이득교환생각말고 상대하수인이 남지않도록 해야합니다. 6코에 외눈깨비나가면 아주편하게 이길수 있습니다.(멀리건에 주파자나 외눈깨비 들고가면 편합니다.) 참고로 외눈깨비가 나간상태가 아니라면 파멸의 예언자는 절대 내지않습니다.(광기의 물약으로 깜짝 킬각이 나올수 있습니다.)
4. 마법사전
컨법, 비밀법사
key카드 : ,
컨법 : 나름 재미있는 매치업입니다. 컨법의 경우 마차를 쓰지않기때문에 마법사에게 외눈깨비만 잡히지 않는다면 린->서약 콤보로 천천히 린소환하면서 상대 압박하면 그 판은 왠만하면 지지않습니다. 만약에 상대 외눈깨비가 잡혔다면 절대 드로우를 보지않습니다. 탈진전까지 가면서 상대 물정소환각만 안주면서 필드정리하면 이기기 쉽습니다.
이판은 공허군주가 의미없는판입니다. 나오자마자 두마리다 양변으로 없어지거든요. 린도 마찬가지니 서약이 없다면 내지 않는게 좋습니다.
비밀법사 : 굉장히 힘든 매치업입니다. 나름 비삼자도 넣고 해봐도 상대 잘풀리거나 그러면 답도없는 매치업입니다.
운이 상당히 따라야 하는 매치업입니다. 5코스트에 졸개를 냈을 때 양변을 넣는 비법도 많기때문에 상대 비밀을 파악하는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만약 5코스트에 졸개와 폭룬이 절묘하게 맞아떨어지면 그 판은 상당히 쉬워집니다. 그렇게 공허군주가 나온판은 법사의 하수인으로 내 본체를 때리기가 힘듭니다. 그러면 내 본체에 마법으로 직접 딜을 박기 시작하는데 서약과 영혼착취, 주문석, 죽기로 무작정버텨야합니다. 공허군주가 나온뒤로는 상대 폭룬을 받아낼수 있는 산거나 린, 공허군주 등으로 막아서 내는게 좋습니다. 죽기까지만 나오면 왠만하면 이기지만 거기까지 가기가 힘듭니다. 1급구간에서 4번이나 만났는데 저는 운좋게도 한판지고 3판 다 이겼지만 정말 이기기 힘든 매치업입니다.
5. 드루이드전
빅스펠드루, 비취드루
key카드:,
빅스펠드루: 그 카드를 넣기 때문에 탈진전에서도 무조건 이기고 6코스트에 사기치는것만 막으면 쉽게 이기는 편입니다.
비취드루:외눈깨비만 잡히면 편하게 갈수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외눈깨비가 30번째거나 이러면 상당히 피곤한 매치업입니다. 게다가 상대 하수인 전개가 빠르다면 힘든매치업이 될수도 있습니다. 갈림길을 통해 공격력 2버프를 통한 강한 압박이 와서 도발각을 잘 세우시는게 중요합니다.
6. 사냥꾼전
주문냥꾼, 반샤라즈냥꾼
key카드: ,
,
주문냥꾼:주문냥꾼은 냥꾼치고 속도가 굉장히 느린편입니다. 상대가 비밀을 건 상태면 천천히 가면 왠만하면 이깁니다. 3/3 늑대 4마리소환하면 바로 지불로 카운터 쳐줍니다.
반샤라즈냥꾼:운빨덱입니다. 사기만안치면 무조건이깁니다.
7. 도적전
퀘도적, 왕파도적, 미라클도적
key카드 : 상대패
혼절, 소멸때문에 답없습니다. 상대덱 안풀리고 내덱 잘풀리면 이길수는 있습니다.
8. 주술사전
진화술사, 비취술사
key카드: ,
,
,
진화술사: 모독과 지불, 외눈깨비만 들고가면 안지는매치업입니다. 내 서약이 아깝긴하지만 후턴이라면 5코에 동전 외눈깨비로 진화지우고가면 상대가 서렌칩니다
비취술사:사술도 쓰고 퇴화도 써서 죽기변신때 악마가 소환되지않을수도있습니다. 그래도 나름 모독각도 잘나오고 상성 좋은편입니다.
9. 전사전
탈진전사
key카드 :
탈진전사 : 이번달 올라오면서 전사를 딱 한번만나봤는데 탈진전사였습니다. 린->서약콤보만 빨리하면 왠만하면 이기고 린이 늦게나온다면 졌다고 봐야합니다. 상대 덱보다 내 운이 중요한 매치업입니다.
첫 공략이라 부족한 부분도 많다고 생각되지만 오랫동안 하스스톤하면서 나름 첫전설 찍은 덱이라 공략까지 써보게 되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인증입니다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