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티어덱에서 조금씩 커스텀해서 겜하는걸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이번달 초에 버그로 1성 5급 시작해서 전설은 일찍 달았습니다. 달고나서 이런저런 예능덱하다가 4000등대까지 갔었네요.
이덱으로 날잡고 4000등에서 100등대까지 갔습니다(1.연속으로 비법만나서 성기사 두어번 한거 말고는 이덱만 플레이했습니다 2.이번달은 랭겜이 똥망이네요. 월초에 버그도 그랬지만 그저껜가 승,패 시 등수 변동폭이 좀 커졌었습니다. 지금도 그런지는 잘 모르겠으나 등수올리기 시작할 때 확실히 그런 상황이었다는 점 먼저 말씀드립니다-결론적으로 등급전이 정상이었으면 100등대까진 못갔거나 시간이 더 걸렸을 거에요 3. 전적관련 프로그램을 안써서 증명방법은 없습니다..).
극명했던 흑마 성기사 비법의 가위바위보가 비법이 줄어들고 사제가 늘어나면서 컨흑이 조금 더 할만해진거 같습니다. 비법을 배제하고 덱파워를 좀 올려볼까 생각해서 짜본 덱입니다. 딱정벌레, 예언자, 민물악어 등 저코 하수인을 다 빼고 얼배자랑 큐브를 넣었어요.
먼저 성기사 상대로는 일반 컨흑이랑 비슷합니다. 도발까냐 못까냐, 필드 정리 하냐 못하냐에 달려있는데 필드 정리는 도발이 건재하다면 생각하지 않아도 되겠지요. 주파자나 타림 즈음에 도발 개체 수 늘리는 선택지가 큐브와 얼배자로 인해 생긴다는 정도가 다른 컨흑과 비교했을 때의 장점입니다. 혼합물 큐브 서약 등의 콤보로 힐 수급을 할 수도 있구요. 예언자가 없어서 초반에 정리기가 없으면 바로 게임터질 수 있다는 문제는 있습니다.
비법은 상당히 힘듭니다. 비법이 많다면 돌리지 마세요.
사제의 경우 천정내열과 용컨트롤만 만났습니다. 천정내열은 다른 컨흑과 똑같이 외눈깨비 찾으면 수월합니다. 요즘은 침묵보다 대무를 많이 쓰는거 같더라고요. 외눈깨비 못찾으면 후반에 얼배 큐브로 도발 늘려봤자 의미가 없어서 상대가 파츠 없기를 바라고 내 하수인 피관리 신경쓰는 정도가 최선이겠네요.
컨트롤은 축소,황수사+교회누나 또는 정배가 제일 짜증나는데 '내 죽기 또는 느조스가 나가기 전까지 두마리이상의 공허군주를 죽여놓는다'라는 마인드로 플레이 했습니다. 희생의 서약이 적절하게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이덱으로 젤 꿀빤게 미러전입니다. 둠가드 쓰는 큐브흑마는 상대 플레이에 맞춰 적절하게 얼배, 올빼미, 수액,서약 내주면 지기 힘들고 이 플레이가 안될 경우에도 큐브를 활용하면 버티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컨흑의 경우 보통은 린+서약을 누가 먼저 하느냐가 중요했는데 이 덱은 린이 없을 경우 플랜 2로 필드압박이 좋습니다. 보통 죽기나 느조스로 선필드 잡아도 황천, 이후의 지불 또는 모독으로 필드가 싹 밀려서 인장 까는걸 보기만 해야되는데 이 덱은 큐브로 큐브, 느조스 또는 공허군주 등을 먹어놓으면 황천을 맞아도 최소 8뎀+@가 깔려서 상대는 인장을 못돌려요. 즉, 내 손패가 완전 꼬이지 않은 이상 내 덱이 탈 가능성은 상당히 낮고 그렇다면 상대가 먼저 린을 찾더라도 반반싸움이 가능해집니다. 이후는 눈치와 실력싸움이 되겠네요.
미러전은 거의 지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왕파덱은 노움페라투가 없어서 힘듭니다. 미라클은 무난합니다.
탈진전사, 퀘법은 거의 집니다.
등수가 아닌 등급올리는 것에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올빼미 쓰는 이유는 주파자보다 1코 낮고 어그로 상대 모독각 때문입니다.
얼배를 1장만 쓴것과 탈다람이 없는 것은 제가 카드가 없어서에요... 충분히 넣어볼만 할 것 같습니다.
혹시 탈다람 넣을 때 올빼미말고 주파자 쓰는 거 기억하시구요.
질문은 댓글로 받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