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숲 존버 퀘도
덱설명: 일단 이 덱은 걍 존버로 버티다 퀘스트를 깨고 파츠를 다 모아서 원턴킬을 내 버리는것을 목적으로 한 덱 입니다.
카드설명: 우선 이 덱의 컨샙의 한 축을 담당하는 시체수집가에 대한 이야기 부터 하겠습니다. 시체수집가는 도적과는 상당히 거리가 먼 카드 입니다. 생흡이랑 천보는 거녕 도발조차도 제대로 쓰지 못했던 도적 이지만 코벌트 퀘도 때는 밀랍정령이 나왔고 이번에 드디어 흉폭한 비늘가죽이 나왔습니다. 둘다 퀘도에는 상당한 효율이 나오는 카드고 두개를 넣었으면 시체수집가로 이득을 볼 수 있을 것 이다 라는 생각에 넣어 봤는대 상당한 캐리를 했습니다. 과거 초반 퀘도에 톨비르 바위세공사 라는 카드를 어그로 대처용으로 썼던적이 있습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쓰면 됩니다. 다만 재약이 줄어들어서 그냥 내도 이득을 볼 수 있죠. 생흡이나 도발을 덱이 줄어든 상황에서는 달고 나오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지만 어차피 이 카드는 초반을 넘어가기 위한 카드일 뿐이니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 다음 소개할 카드는 흉폭한 비늘가죽 입니다. 딴 덱에선 몰라도 여기서는 너프전 패치스급 갓 카드 입니다. 다만 밀랍 정령하고 흉폭한 비늘가죽은 시체수집가의 재료가 되므로 손패에 들고 가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만 이 카드의 장점은 퀘스트 완료전에도 상당한 효율을 가질 수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상대방의 11하수인을 짜르고 살아 남기 때문에 상대방은 이 카드에 어그로가 끌리게 됩니다. 그러면 사실상 13도발 2회복이 됩니다. 이정도면 6코까지 충분한 시간을 더 벌어주게 되죠. 그리고 혹시라도 소냐 섀도댄서랑 같이 연계가 된다면 리노급 효율을 보여주게 될 것입니다.
다음은 기습과 칼부를 넣은 이유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왜 넣었냐 하면 당연히 어그로가 ㅈ나게 많아서 넣었습니다. 칼부같은경우에는 깍지자리를 대신해서 넣었는대 대부분의 경우에 칼부보다는 깍지가 좋았지만 이젠 기사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에 칼부가 더 좋아서 넣었습니다. 기습은 명치 보호와 엘프 음악가를 맘가 소모 없이 연계하기 위해 넣었습니다. 그리고 발리라 죽기를 쓰게 되면 패가 터지게 되는 경우가 은근 있는데 그때 유용하게 영능까지 써서 완벽하게 이득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발리라 죽기와 회피를 넣은 이유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발리라 죽기는 원래 퀘도에는 잘 않들어 갔습니다. 9코까지 가는 덱이 아니었고 10코스트때 끝내지 못하게 되면 되려 당하기 때문이었죠. 이젠 9코까지 끌고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피흡도 충분히 할수 있습니다. 않쓸 이유가 없죠. 그리고 회피는 역킬각을 위해서 넣었습니다. 하스스톤을 하다보면 정리를 해야할지 명치를 쳐야할지 고민할 때가 많습니다. 그 한순간의 판단으로 많은 경기가 뒤집어지죠. 명치를 달리고 상대방의 정리를 강요하는 카드 입니다. 그리고 6코스트 소멸이나 9코스트 죽기까지의 시간벌이용으로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나머지 카드들은 과거 퀘도를 몇번 돌려본 사람들이라면 다들 익숙한 카드들 일태니 넘어 가겠습니다.
멀리건 및 운용법: 멀리건 부터 설명을 드리자면 퀘스트 한장에 소냐 그밟 기습 시체 수집가 풋내기를 (왼쪽부터 중요도 순서) 가져가시고 혹시모를 사태를 대비해 어떤상황에도 밀랍정령과 비늘가죽을 않가져 가도록 노력하시고 혹시라도 드로우가 되었다면 시체수집가를 내기 전에는 드로우를 앵간하면 하면 않됩니다. 만약 후공이면 음악가를 상대가 어그로면 칼부를 소냐가 손패에 있다면 멧돼지를 손에 들고 있는 것도 상당히 좋은 판단이 됩니다. 운용법은 단 하나 입니다. 패를 모으고 버티는 것 입니다. 소멸은 급하지 않으면 6코에 절때 쓰면 않됩니다. 이 덱은 양조사가 없기 때문에 소멸로 같은카드 2장을 올리고 또 내야할 경우가 많습니다. 대신 9코에 죽기로 변신할 수 있다면 그런건 신경 않써도 됩니다. 퀘스트는 앵간하면 소냐로만 깹니다. 그러기 위한 속공이고 돌진 입니다. 음악가로 드로우를 극대화 한것도 그게 이유입니다. 어차피 양조사로 올리고 해도 뱃사공 야생가서 힘듭니다. 소냐없이는 빨라봤자 8코 퀘완룐대 그럴바에는 확실하게 죽기 변신한 다음에 퀘완료를 해서 원턴킬을 내버리는게 최고 입니다.
직업별 상대법:
전사 : 홀수전사는 걍 누워서 아무거나 내고 있으면 이겨있음 이거 지면 래알 노람임 단 버티는거에 최적화되어있는 덱이기에 광역기각을 한번 잘못 주면 패나 덱말라서 지는경우가 있음
속공전사는 내 필드에 하수인이 없어서 그냥 이것 저것 내다가 소멸 쓰면 아무것도 못하고 쓸림
전반적으로 전사대 퀘도는 8:2정도 생각 하면 됩니다
주술사: 두억시니 69뭔지 알죠? 6그럼블 9두억시니 해도 이겨요. 회피가 있어서 1턴버는건 매우 쉬습니다. 대략적으로 9:1생각하면 됩니다.
도적: 미라클류 걍 언재나 미라클은 퀘도한태 딸렸음 8코정도에 필드 잡고 슬슬 킬각 볼라는대 죽기 쓰고 회피쓰고 소멸 쓰면 걍 나가야 해요
퀘도 걍 열심히 해봐요 ~~ 대략적으로 8:2정도 됩니다.
성기사: 홀수기사 의외로 쉽습니다. 칼부도 있고 회피도 좋은게 큰거 한방이 없어서 매우 편리 합니다. 레벨업타이밍에 회피나 밀랍 깔아놓고 그 담턴에 레벨업 쓰면 소멸 쓰면 됨 레벨업만 없으면 걍 11짜리 쩌리들임 무서워할 필요 ㄴㄴ임 대략적으로 6:4입니다. 확실히 퀘도가 유리합니다.
짝수기사 걍 나가요. 혹시라도 이기고 싶으면 기습으로 무조건 단검곡예사 짜르고 소멸을 쓰시고 소멸을 아껴야 해요. 퀘스트를 깨도 타림이 있기때문에 1번정도 상대방에게 공격권을 더 줍니다. 단검때문에 뭘해도 아파요.
대략적으로 2:8정도 생각하시면 될듯 싶네요.
사냥꾼: 홀수 냥꾼 무조건 4코 시체 수집가를 뽑아야 합니다 그리고 여차하면 퀘스트 깨는거 포기하고 필드 잡아서 이겨야 할 수 도 있습니다. 유일한 약점이 필드를 못잡는 거라서 필드잡고 피흡으로 버티면 어덯게는 이길수 는 있습니다. 조금 어려운 매치입니다. 3:7 정도입니다.
드루이드: 뭔짓을 해도 이겨요. 설명 무필요 특히 그 하드로쓰는 개똥덱 소멸 하면 좋아 죽어요.
흑마법사: 큐브흑 4코스트에 까는 산거를 쉽게 막을수 있습니다 문제는 만아리인데 만아리를 끼면 패에 올려도 다시 낼수 있기때문에 상당히 곤란합니다. 큐브흑이 많으면 수액를 넣기는 해야 확실히 이길수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만아리만 드로우가 않된다면 상당히 이기기 쉬운 매치이긴 합니다. 6:4정도 입니다. 수액으로 만아리를 부순다면 7:3정도 되겠내요.
어그로 흑마: 수집가만 잘 뽑으면 이겨요 얘도 곰팡이빼면 버프도 없어서 회피 소멸에 약해요. 상대방의 똥꼬쑈를 구경하고 있으면 알아서 이길수 있습니다. 단 초반에 거세게 들어오는 공격은 조심 해야합니다. 7:3 쉬운 매치 입니다.
마법사: 마법사는 죽었어 이젠 없어 하지만 내 마음속에 하나가 되어 살아가
사제: 기습으로 승천자를 잘 짜르는게 중요. 드로우 일부로 각줘서 패 터트리는것도 가능합니다. 상대적으로 느린덱이라 원한맻친 소환사를 내면 소멸로 소환사를 터트리기만 하면 이겨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