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제 : 안두인 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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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est : Anduin Wrynn | |
덱 구성 | 6 23 0 0 1 |
직업 특화 | 93% (직업 28 / 중립 2) |
선호 옵션 | 죽음의 메아리 (13%) / 침묵 (7%) / 발견 (7%) |
평균 비용 | 4.2 |
제작 가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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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변경사항(ver 2.9)
전과 달라진점
1. 교회누나와 결속의 치유와 인내 한장을 뺏습니다.
2. 대규모 무효화, 채찍. 신폭을 두개씩 차용했습니다.
어그로를 상대하기 편해지고 환영 컨트롤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3. 동전수급이 언제나 중요합니다. 그러나 슈팅에만 다 쓰려고 동전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정신자극의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4. 변경된 부활에서는 한발 데미지가 8이 나올 경우가 많습니다. 잘만 이용하면 한발에 16뎀이 자주 나옵니다. 동전은 필드를 버티기 위해 쓰는 고코스트 카드를 사용해야합니다.(절규, 고코스트 하수인 소환)
5. 소환석 역시 하수인이 줄었기 때문에 때때로는 3명 소환도 자주 사용합니다.
6. 딜 계산이 어려우신분들을 위해서 슈팅 기보를 올립니다.
클라우드님이 어그로를 상대하기 어렵다는 말이 공감되며 sunnew77님이 조언하신 몇가지 부분을 보고 어그로를 상대하기 위해 덱을 조금 바꾸어 보았습니다. 돌려봐주시고 피드백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그로 상대법 정리
사실상 어그로 덱은 두가지 플랜으로 필드를 정리합니다.
1. 신폭 또는 채찍
상대방이 필드를 깔때 좀 참았다가 버프 바르기 직전 신폭이나 채찍으로 정리합니다. 명치를 맞아가며 버티되 상대방이 버프를 바를 수 있는 카드를 쓰기전에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신폭의 경우 가고일을 먼저 던져서 4코에 동전+신폭으로 정리할 수 있게 준비해야합니다. 즉, 드로우에 가고일이 있어야 합니다.
채찍은 쌩 채찍과 벨렌 채찍 두 가지로 나뉩니다. 보통 어그로를 한방에 정리하기 때문에 피수급도 7~9 아니면, 벨렌 사용시 이에 두배를 얻어서 이득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2. 절규
사실상 이덱에 핵심입니다. 어그로나 필드에 모든 카드를 쏟아내는 덱들을 응징합니다.
신병기사의 경우 신병들이 덱에 들어가면 드로우도 안되고 신병 때문에 패가 꼬여서 이후에 내는 큼지막한 하수인들을 정리 못해 지게 됩니다.
요즘 유행하는 도발 드루 역시 무조건 되는대로 까는데 그 모든 도발들을 다 집어넣어 패도 없고 패가 꼬이게 합니다. 필드도 없는 상태로 만들면 아무것도 못하고 명치 맞다가 죽게 됩니다.
흑마의 경우도 죽어야 살리는데 죽이지 않게 합니다. 특별히 큐브를 활용하는 흑마의 경우 까다롭지만 박스채로 집어넣거나 죽이지 않고 돌진 악마를 덱에 집어 넣으면 어쩔수 없이 두장 버리면서 던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절규의 핵심은 적은 죽이지 않고 / 내 하수인은 죽여서 부활시키는 사실상 희생과 평화의 덱입니다.
정리
1. 어그로를 제압하기 위한 카드로 찬가 대신 신폭을 넣었습니다.
3.0에는 실전편으로 어떻게 싸워야할지 영상이나 상황을 더 자세하게 그려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동전부활슈팅 사제 덱 이론에 관하여(교회누나 제외/ 퀘스트 추가 버전)
서론
옛날 하이랜더 사제랑 비슷합니다만 다른 점은 필드를 장악하면서 갑니다. 덱 변환시 주문만 바꾸고 하수인은 바꾸지 않습니다. 하수인 종류가 많아지면 6코 주문소환 시도발 소환 확률이나 필요한 하수인 소환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내손에 하수인과 이미 낸 하수인을 계산하면서 플레이하면 거의 지지 않습니다. 저는 머리가 안좋아서 이길 게임을 지지만 저같은 아만보가 아닌 프로가 잡으면 1티어덱이라고 봅니다!!
가고일과 황혼의 부름으로 동전 수집 > 킬각을 봅니다.
동전과 주문으로 부활 주문석을 강화하고 주문석으로 필드를 장악하면서
마지막에는 동전을 모아서 안두인 변신후 동전 영능으로 킬각을 봅니다.(변신후 주문석으로 벨렌 로봇 부활시 영능 8뎀입니다.)
A. 킬 패턴
A : 필드싸움 킬각 or 벨렌 정신분열 킬각 > 실패시 B : 부활 영능 슈팅 안두인(기계 +벨렌)
가. 하수인 압박
현재 하수인의 종류가 5가지기 때문에 네마리 소환시(6 > 5가지로 줄임)
5가지 경우의 수밖에 없습니다.(교회누나를 제외함)
a.도발 2개 영능강화 1개(벨/기) / b.영능강화 2개 도발 1개(리/흑) / c. 도발2개 영능강화 2개
a. 도발2개 영능강화 2개 / b.도발 2개 영능강화 1개(벨/기) / c.영능강화 2개 도발 1개(리/흑)
b의 경우 필드뎀과 버티는 방식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동전이 많다면 슈팅 시도 해도 좋습니다.
c의 경우는 변신 이전이면 본체 힐이나 하수인 힐을 하셔서 버티면 되고 변신했다면 슈팅으로 가시면 됩니다.
1.필드 파괴력 비교(a~c까지와 최고의 상황만 기록)
a | b-1 | b-2 | c-1 | c-2 | |
필드뎀 | 23 | 21 | 18 | 17 | 21 |
영능강화 | 4배 | o | o | 4배 | 4배 |
주문강화(벨렌) | o | o | x | o | x |
동전 | x | o | o | o | o |
흡혈 | o | o | o | o | x |
죽기드로 | o | o | o | x | o |
보시는 바와 같이 최소 필드뎀이 17이고, 4배의 슈팅 딜을 넣을 수 있는 상황이 60%입니다. 따라서 필드와 함께 압박하면서 슈팅 딜도 고려해서 싸워야 할것입니다.
2.주문석 + 대마법 보호막 콤보
죽기카드 대마보를 뽑았다면, 주문석 + 동전 + 대마보를 쓰면 상대방이 나갑니다...
나. 슈팅 콤보(동전 6개시) = 가고일 2마리 소환 부활 두번
슈팅콤보는 일단 모든 종류의 하수인이 다 죽었다고 가정했을때 가능한 것입니다.
1. 주문석 콤보 = 7코(영능강화 두명 소환시) 최고32딜
동전갯수 | 영능만 | 정분섞을시 |
1 | 16딜 | 18딜 |
3 | 24딜 | 26딜 |
5 | 32딜 | 34딜 |
*주문석에서 영능 강화가 하나만 될 경우 적당히 딜을 넣어주고 다음턴에 동전을 몰아쓰는 것이 좋습니다.
2. 부활 콤보 = 부활(벨렌 혹은 기계 소환시) 최고30딜(벨렌정분)
동전갯수 | 영능만 | 정분섞을시(벨렌) |
1 | 8딜(3코 남음) | 13딜(18딜) |
2 | 12딜(2코남음) | 17딜(22딜) |
3 | 16딜 (1코 남음) | 17딜(22딜) |
4 | 20딜 | 21딜(26딜) |
6 | 24딜 | 25딜(30딜) |
*별첨 : 동전 사용법 / 부활문제
1. 동전 사용법은 앞서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슈팅만을 위한게 아니라, 고코스트 주문과 하수인 소환할때 사용합니다. 정신자극처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2. 부활시킬 때 가지수를 줄이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상대방이 우리 필드에 하수인을 깔아주면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B. 상대 대응법
도발 드루 상대시
왠만하면 절규를 환영으로 뽑아서 3번 쓰면 상대패 0개가 됩니다. 하나씩 내다가 죽습니다. 그러다가 상황봐서 침묵으로 하드록스 날려버립니다. 거의 필승입니다.
흑마 상대시
마찬가지로 죽이지 않는다에 포인트가 있습니다. 이번에도 절규를 뽑아서 계속 패에 집어넣습니다. 그렇게 되면 변신해도 이득을 볼 수 있는게 거의 없습니다. 만약 이득을 보더래도 두마리 정도입니다. 이정도는 힐로 버텨줍니다.
도발전사 상대시
마찬가지로 절규와 힐을 사용하며 필드가 아닌 정분 슈팅으로 킬각을 봅니다. 도발을 뚫기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뚫으면 보통 지기 어렵습니다. 필드가 생각보다 강력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두억 술사 상대시
빠르게 동전을 수급합니다. 어차피 상대방도 명치 달릴 생각 없으니 부활주문석이나 부활 하나 남겨놓고 나머지 다쓰며 손패에 동전만 모아놓습니다. 마지막에 부활 주문석 영능 4~8뎀 혹은 부활 영능 4뎀으로 승부를 봅니다.
어그로 상대시
신병기사의 경우
대부분의 어그로는 무조건 필드 정리로 갑니다. 영혼채찍 신폭을 발견하거나 힐 수단 최대한 이용해서 버팁니다. 그러다가 절규 한번으로 필드를 비워버립니다. 그러면 상대방은 다시 깔아야되고 드로우할때 1코 신병이 잡히면 당황스럽습니다. 그렇게 계속 절규를 활용하면서 도발을 계속 소환하다가 필드 아니면 모아논 동전으로 슈팅으로 킬각을 봅니다.
속공전사의 경우
속공의 유일한 단점은 필드는 정리하는데 본체는 못달립니다. 그래서 버티면서 슈팅으로 피니쉬를 보는게 좋습니다.
C.추가 의견
가. 퀘스트의 유무(하수인은 줄이지 않습니다.)
a. 아마리 소환 이전
주문석 영능강화 뽑힐 확률 : 100% / 4배가 뽑힐 확률 : 60%
부활주문에서 뽑힐 확률 : 영능 강화가 있는 9가지의 경우 / 10가지의 경우의 수 = 90%
b. 아마리 소환 이후
주문석 영능강화 뽑힐 확률 : 영능강화가 있는 14가지의 경우 / 15가지의 경우의 수 = 93%
부활주문에서 뽑힐 확률 : 영능 강화가 있는 16가지의 경우 / 20가지의 경우의 수 = 80%
따라서 슈팅시 부활주문을 사용하면 괜찮습니다. 주문석 역시도 마찬가지 입니다. 퀘스트는 필요할 때가 더이상 체력 수급이 부족할 때이므로 아마리는 가장 마지막에 낸다는 생각을 가지시면 되기 때문에 사실상 소환 이후의 상황은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나. 부활주문석 하,중,상급 활용법
D.결론
이 덱의 장점은 확정적인 필드 구성에 있다고 봅니다. 실제로 주문석 사용시기에 따라서 내가 원하는 하수인을 바닥에 깔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원하는 필드 구성이 가능합니다.(할 경우 5가지의 경우에 수밖에 안나옵니다 )
E. 슈팅 기보 (1+? 는 주문이나 하수인 내기전 한발을 써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의 경우는 정분으로 재사용을 대체 하기 때문에 주문이나 하수인 내고 영능을 써도 됩니다.
A.주문콤보 | |||||||||||||||||||
1. 주문석 (3코 남음) | |||||||||||||||||||
동전 | 4뎀 | 4뎀(정분) | 8뎀 | 8뎀(정분) | 16뎀 | 영능횟수 | |||||||||||||
1 | 8 | 9 / 14 | 16 | 18 | 32 | 2회 | |||||||||||||
2 | 8 | 9 / 14 | 16 | 18 | 32 | 2회 | |||||||||||||
3 | 12 | 13 / 18 | 24 | 26 | 48 | 3회 | |||||||||||||
4 | 12 | 13 / 18 | 24 | 26 | 48 | 3회 | |||||||||||||
5 | 16 | 17 / 22 | 32 | 34 | 54 | 4회 | |||||||||||||
6 | 16 | 17 / 22 | 32 | 34 | 54 | 4회 | |||||||||||||
2. 부활 (6코 남음) | |||||||||||||||||||
동전 | 4뎀(전) | 4뎀(후) | 4뎀(기/벨) | 8뎀(전) | 8뎀(후) | 8뎀(벨) | 벨벨 | 영능 | |||||||||||
1 | 10 | 12(1) | 13 / 18 | 18 | 24(1) | 26 | 36 | 1+2회 | |||||||||||
2 | 14 | 16(0) | 17 / 22 | 26 | 32(0) | 34 | 44 | 1+3회 | |||||||||||
3 | - | 16(-) | 17 / 22 | - | 32(-) | 34 | 44 | 4회 | |||||||||||
4 | - | 20(-) | 21 / 26 | - | 40(-) | 42 | 52 | 5회 | |||||||||||
5 | - | 20(-) | 21 / 26 | - | 40(-) | 42 | 52 | 5회 | |||||||||||
6 | - | 24(-) | 25 / 31 | - | 48(-) | 50 | 60 | 6회 | |||||||||||
3. 부활+부활(기기, 벨벨, 기벨) (2코남음) | |||||||||||||||||||
동전 | 8뎀 | 기벨(정분) | 벨벨(정분) | 영능 | |||||||||||||||
1 | 8 | 10 | 20 | 1회 | |||||||||||||||
2 | 16 | 18 | 28 | 2회 | |||||||||||||||
3 | 16 | 18 | 28 | 2회 | |||||||||||||||
4 | 24 | 26 | 36 | 3회 | |||||||||||||||
5 | 24 | 26 | 36 | 3회 | |||||||||||||||
6 | 32 | 34 | 42 | 4회 | |||||||||||||||
B. 하수인 던지기 | |||||||||||||||||||
1. 기계(5코남음) | |||||||||||||||||||
동전 | 4뎀 | 4뎀(정분) | 8뎀 | 8뎀(벨) | 영능횟수 | ||||||||||||||
1 | 10 | 13 | 20 | 26** | 1+2회 | ||||||||||||||
2 | 12 | 13 | 24 | 26 | 3회 | ||||||||||||||
3 | 16 | 17 | 32 | 34 | 4회 | ||||||||||||||
4 | 16 | 17 | 32 | 34 | 4회 | ||||||||||||||
5 | 20 | 21 | 40 | 42 | 5회 | ||||||||||||||
6 | 20 | 21 | 40 | 42 | 5회 | ||||||||||||||
2. 벨렌(3코남음) | |||||||||||||||||||
동전 | 4뎀 | 4뎀(정분) | 8뎀 | 8뎀(정분) | 벨벨 | 영능횟수 | |||||||||||||
1 | 8 | 14 | 16 | 18 | 28 | 2회 | |||||||||||||
3 | 12 | 18 | 24 | 26 | 36 | 3회 | |||||||||||||
5 | 16 | 22 | 32 | 34 | 44 | 4회 |
C. 다음턴 던지기(영능 한 마리 생존) | |||||||||||
1. 동전만 던지기 | |||||||||||
동전 | 4뎀 | 4뎀(기/벨) | 영능 | ||||||||
1(11) | 8(7) | 17(3) / 22(3) | 2회~ | ||||||||
2(12) | 12(6) | 21(2) / 26(2) | 3회~ | ||||||||
3(13) | 16(5) | 25(1) / 30(1) | 4회~ | ||||||||
4(14) | 20(4) | 29(0) / 34(0) | 5회~ | ||||||||
5(15) | 24(3) | 29(1) / 34(1) | 6회~ | ||||||||
6(16) | 28(2) | 33(0) / 38(0) | 7회~ | ||||||||
2.부활 + 슈팅 | |||||||||||
동전 | 8뎀(부기기) | 8뎀(부기벨) | 8뎀(부벨벨) | 영능 | |||||||
1(7) | 20 / 21 | 20 / 26 | 20 / 36 | 1+2회 | |||||||
2(8) | 28 / 29 | 28 / 34 | 28 / 44 | 1+3회 | |||||||
3(9) | 32 / - | 32 / 34 | 32 / 44 | 4회 | |||||||
4(10) | 40 / - | 40 / 42 | 40 / 52 | 5회 | |||||||
5(11) | 40 / - | 40 / 42 | 40 / 52 | 5회 | |||||||
6(12) | 48 / - | 48 / 50 | 48 / 60 | 6회 | |||||||
3.주문석+슈팅 | |||||||||||
동전 | 8뎀(주기) | 8뎀(주벨,정분) | 16뎀(주기벨) | 주벨벨(정분) | 영능 | ||||||
1(4) | 16 | 18 | 24 | 28 | 2회 | ||||||
2(5) | 16 | 18 | 24 | 28 | 2회 | ||||||
3(6) | 24 | 26 | 48 | 52 | 3회 | ||||||
4(7) | 24 | 26 | 48 | 52 | 3회 | ||||||
5(8) | 32 | 34 | 64 | 68 | 4회 | ||||||
6(9) | 32 | 34 | 64 | 68 | 4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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