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마법사 : 굴단 | |
---|---|
Warlock : Gul'dan | |
덱 구성 | 20 8 1 0 1 |
직업 특화 | 60% (직업 18 / 중립 12) |
선호 옵션 | 전투의 함성 (23%) / 죽음의 메아리 (13%) / 침묵 (3%) |
평균 비용 | 4.5 |
제작 가격 |
![]() |
일단 인증부터 할게요. 전설찍을때의 모습입니다.
3~5급이 성기사가 많아서 쉽게 올라 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른 직업들도 실력만 있으면 충분히 상대할만 합니다. 노트북 화면을 폰으로 찍어서 화질이 좋지 않습니다.
<덱 구성>
기존 큐브 흑마에 있지만 없는 카드
자리가 없기도 하고 어그로 덱 상대로 써도 필드 비우는데 영향력이 없어서 뺐습니다.
1) 4턴에 던지기
2) 움브라 + 탈다람 (7코), 필드 위에 큐브가 있을때
3) 움브라 + 졸개 (9코) 인데
써먹기가 어렵고 어그로 메타에서 쓸모가 없어서 채용 안했습니다.
없어도 7턴 전에 웬만해선 막습니다. 성기사가 너무 자주 보이시면 넣으셔도 됩니다. ㅣ미러전에도 좋고 유틸성이 좋긴합니다.
<직업별 상대법>
1. 성기사
3판하면 1~2판 만날 정도로 많은데 승률은 7~80퍼센트 되는 것 같습니다. 애초에 모독각, 지불각이 잘 나와서 쉽습니다.
-1. 홀수기사
멀리건
주의해야 할 카드
바위언덕에서 아무튼 생성된 타림이랑 티리온 조심하시면 되는데 주로 정의로운 수호자나 사로나이트 정도 가져갑니다.
기사가 생각보다 5턴전에 필드가 강하지 않습니다. 또한 레벨업 생각해서 모독 주문석 위주로 쓰시고 지불 아끼시면 웬만한 필드 다 막을 수 있습니다.
이 카드 쓰더라도 체력 버프를 주는게 아니라서 주로 모독각과 지불각이 잘 나오고
광역기는 아끼다가 4턴 이후에 쓰시면서 계속 필드 밀면 되고 물론
는 욕심 안부리고 2턴에 던지시는게 좋고 물론 필드 밀고 내면 더 좋습니다.
-2. 짝수기사
멀리건 홀수기사와 같습니다. 팁이 있다면 후공일 경우
내는 거 방지하거나 끊어줘서 딜템포 끊어줄 수 있고 교환비가 좋습니다.
주의해야할 카드
그리고
짝수 기사 전은 끝날때까지 끝난게 아닙니다. 신병이 계속 미친듯이 나오고 위의 카드들이 교환비를 쉽게 해주거나 특히 왕의 축복은 모독각을 피하게 하기 때문에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플레이하시면 느끼시겠지만 기사전은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멍청하게 이거 내는 기사 있으면 배후자나 탈다람으로 복사해주시면 겜터집니다.
기사 생각보다 쉽습니다. 덱 굴리시면 느끼실 겁니다.
2. 드루이드
- 1. 켈레 빅스펠 드루이드
멀리건
주의해야 할 카드
확정적으로 8/8이상이 나오기 때문에 겜터지기 쉽습니다. 또한
로 코스트 빠르게 나오면 겜터지며, 원환맺힌소환사가 없길 바래야 합니다.
어떻게서든 공허군주와 산악거인으로 비비면서 막아야 합니다. 승률은 3,40퍼선트 정도 나왔습니다.
-2. 하드로녹스 도발 드루
멀리건은 빅스펠과 같습니다.
플랜 1.
중.요.하.게 기억하실 점은 도발드루는 주문파괴자를 쓰지 않습니다.
큐브한 상태로 두시고 으로 복사해서 다음턴에 깨셔야 합니다.
생각보다 이렇게 이긴 적이 많았고 5급부터 10판정도 만나서 4,5판 이렇게 이긴 것 같네요.
상대가 해서 필드 다시 깔아도 5,6체력이 많아서 1체력만 붙어주면
플랜 2.
복사해서 구질구질하게 끌고 가기
위의 사기를 못칠 경우 일단 7,80퍼센트는 지셨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위의 방법으로 이긴 적도 있습니다. 상대가 큐브로 먹은 것을 탈다람으로 복사하고 서약, 서약으로 터트리고 주파자 먹여서 끝내 탈진전가서 이긴 적이 있습니다. 죽기에서 나오는 도발이 야수이기 때문에 도발드루는 죽기를 쓰지 못하고 탈진전가면 영능차이로 이깁니다. 물론 이렇게 이기기 힘듭니다. 애초에 도발 하수인의 퀄리티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3. 도적
-1. 홀수 템포 도적
멀리건
주의해야 할 카드
미친 카드입니다. 이거 3턴에 나올 경우 공허군주 빨리 못내면 명치 아작납니다.
체력이 주로 4로 시작하기 때문에 지불각도 안나오고, 테러닥스보다 더 강합니다. 조건부로 강화되면 주문석으로 끊을 수 있긴 합니다. 또한 5/5까지 크면 누가가미 던져서 실력으로 카드 버리고 교환하는 것도 하나의 판단입니다. 상대 손패 꼬이거나 동전 만아리에서 공허군주나오면 비빌만한데 냉혈, 맹독 쓰기 때문에 템포가 워낙 빨라서 힘든 매치입니다.
-2. 미라클 도적
멀리건
일단 4체력이 많기 때문에 지불+모독 해야 밀립니다. 애초에 필드 깔리는게 주로 가젯잔 콤보이용하여 6턴이후에 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지불+모독으로 막을때가 많습니다. 그리고 공허군주 깔시간이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여유가 있습니다. 또한 만아리를 찾을 경우 베스트인것이 해도 다시 내 턴 시작할 때 깔립니다.
생각보다 잘 틀어막아집니다. 가젯잔은 주문석으로 끊으시고 주파자는 밴클에 먹이시는게 좋습니다.
-3. 퀘스트 도적
요즘 어그로 템포가 멀록 기사, 비밀법사 때보다 느려져서 그런지 퀘스트 도적이 가끔 있는 것 같습니다. 누가가미와 산악 거인으로 먼저 때려잡는 다는 생각으로 플레이 하시는게 좋습니다. 때려잡지 못하면 원콤 당해서 죽거나 5/5 밸류에 밀립니다.
4. 사제
- 1. 켈레 빅스펠 사제
멀리건
산거로 후들겨 패는게 베스트 입니다.
쉐도우 복싱해서 안내시면 안되고 바로 내주시는게 좋고 만약 당해도 이후에
콤보 못쓰기 때문에 그걸로 조금의 위로를 삼으면 됩니다.
9코에 정직하게 공허의 군주 나가면
맞기 때문에 그때는 아까워도 서약으로 자기 군주를 태워주시고 이후에 죽기에서 2+마리 나올때 하나 정도 뺏기는 건 괜찮습니다. 계속 막으면서 비빈다는 느낌으로 가다가 끝내 탈진가면 이깁니다. 사제는 즉발 딜이 거의 없고 드로우 수단도 많지 않아서 생각보다 순탄하게 막힙니다.
로 사기치면 물론 힘들긴 한데 우리도
사기 치면 됩니다.
-2. 천정 내열 사제
요즘은 용을 버리고 쓰면서 빠른 템포로 달리는 덱을 쓰던데 초반에 사기 못치면 흑마가 유리합니다.
이 야상가면서 공허군주로 킬각나오는 경우도 없어졌습니다.
5. 주술사
멀리건
두억시니 덱 밖에 없습니다. 흑마 잘 잡는다고 광고하던데 한번도 안 져봤습니다. 명치 후둘겨 패줍시다.
6. 전사
멀리건
속공 전사 위주이고, 방밀이랑 퀘전은 한번도 못봤습니다. 필드 생각보다 약하고 템포도 약합니다. 애초에 성기사 잡으려고 피의 칼날 넣고 돌리던데 공허 군주 깔고
7. 미러전
멀리건
산거 먼저 내서 후들겨 패는게 장땡입니다. 선공일 경우 먼저 팰 수 있어서 좋고 후공일 경우
3턴에 자신의 손패에 산거가 없어도 던지는게 좋습니다.
컨트롤 흑마는 을 쓰니 (큐브는
때문에 잘 안씁니다) 3턴 플레이 보시고 큐브인지 컨트롤인지 주로 판단하시면 되고 위니는 거의 죽어서 배제하고 멀리건 잡으셔도 됩니다.
8. 사냥꾼
홀수 냥꾼은 영능 강화 되는거 보는 순간 나가시면 됩니다.
주문 냥꾼은 지불 아끼시다가 카운터 치시고 비밀 요즘엔 폭덫 2개 쓰고, 어그로 막으려는 주문이 많아서 쉽게 상대하실 수 있습니다.
9. 법사
빅스펠 죽기 법사는 누가가미랑 산거로 사기치면 이기기 쉽고(체력 높아서 한번에 안 쓸립니다.)
정령 법사도 하수인 밸류로 싸우면 됩니다.
다만 위의 두 덱다 필드 장악 못한 상태에서 칼 죽기 맞으면 힘듭니다.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