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숲 태초에 아잘리나 흑마법사 콤보 덱이 있었습니다.
헤멧으로 덱을 폭파시키고 콤보카드를 모아서 상대와 덱을 바꿔버리는 덱인데,
원본 덱이 버티기가 너무 힘들어서 컨트롤 흑마 덱을 참고해서 덱을 고쳐보았습니다.
아직 계속 굴리는 중인데, 저장하는 김에 올려봅니다.
소환의 문(4코) + 소환의 문(2코) + 배후자(1코) + 토그왜글(2코) + 아잘리나(1코) = 10코
순서대로 내기만 하면 내 덱과 상대 덱이 바뀌고, 내 패가 상대 패와 같아집니다.
그러면 상대와 나는 모두 덱값 지불을 가지고 있게 됩니다.
상대가 필드클리어를 하지 않는다면 나는 소환문 3개 덕에 고코 하수인을 마구마구 낼 수 있습니다.
헤멧은 덱 압축에 큰 기여를 해줍니다.
헤멧이 정말 늦게 나오지 않는 이상, 내 덱을 먼저 탈진상태로 만들고 상대에게 넘겨줄 수 있습니다.
(이전 버전의 토그왜글 흑마보다 덱 압축이 극한으로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다른 토그왜글 덱과 비교
주류 토그왜글 덱을 비교해보면 토그왜글 사제와 토그왜글 드루이드가 있습니다.
* 토그왜글 사제 : 초와 동전으로 상대 패를 10장으로 만든 후, 토그왜글로 덱 바꾸기
* 토그왜글 드루이드 1 : 자연화 2장으로 상대 패를 10장으로 만든 후, 토그왜글로 덱 바꾸기
* 토그왜글 드루이드 2 : 토그왜글로 덱 바꾸고 세계수의 가지로 마나를 채운 후 아잘리나로 덱값지불 가져오기
각 토그왜글 덱은 상대가 알아채면 덱 바꾸기 플랜을 실패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제 버전과 드루이드는 상대가 눈치채고 패 숫자를 줄이면 덱을 줄이면 덱값지불을 상대에게 넘겨줘버립니다.
그리고 세계수의 가지는 토그왜글을 내기 전에 상대가 먼저 부숴버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토그왜글 흑마법사는 아무 준비절차 없이 카드 5장만 모으면 덱 바꾸기를 성공하기에 상대가 눈치채도 막을 방도가 없습니다.
(그 전에 상대가 이겨버린다는 경우는 무시합시다)
하스스톤 실력이 그리 좋지 못해 덱 완성도가 떨어질 겁니다.
저보다 실력 좋으신 분이 덱을 더 가다듬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