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드디어 전설이네요.......
오베는 아니고 정식 출시때부터 시작하여 나름 5급주차 라이트 유저로 6000승을 넘게 찍을도록 전설한번 못달고서야 어디 하스 유저라고 명함도 못내밀고 현타가 오는 요즈음. 이번 밸패를 계기로 혼란한 틈을 타 전설을 찍을 수 있었습니다.
딱히 자랑하려고 올린 것은 아니고요(사실 너무 자랑하고 싶어서 한판이라도 하스를 했던 지인들한테 인증샷 보내고 나이먹고 뭐하냐고 욕만 먹었습니다) 덱 게시판에서 도움을 많이 받아서 뭐라도 남겨야 겠다 싶어 쓰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 덱도 덱 게시판의 토큰트루 카피덱이며 훨씬 훌륭한 다른 분들의 공략도 많이 있지만 등급을 올리면서 느꼈던 노하우들을 공유하여 조금이나마 전설런을 하려는 분들께 보탬이 되고 싶네요.
3~4급 까지는 퀘돚으로 올리다가 패치 후에 토큰드루로 픽하고 이것만으로 달았습니다. 패치 후에 1~2급 메타 분포는 주문냥==짝흑>템법>퀘법. 간간히 퀘전 속공전 두억술사 템포도적 정도가 보입니다.
수월하다고 느꼈던 상대는 (쉬운)난이도 순으로 주수리, 성기사, 주문냥, 템법 정도이고
버겁다고 느낀 상대는 (빡센)난이도 순으로 컨흑, 큐브흑(얘네들은 패치후엔 많이 안보여서 확실하진 않네요), 짝흑, 퀘법, 템돚 쯤 되겠네요.
멀리건은 어그로/컨트롤에 따라 갈립니다. 어그로일 경우는 펌핑 다 제끼고 주문석, 천벌, 휘둘(은 홀기사 아니면 선공땐 안가져갑니다), 갈림길, 소환술
컨트롤은 펌핑류는 단독으로 가져가고 조합에 따라 속삭이는 숲+숲의영혼+야포 가져갑니다. 급성과 육성이 같이 잡히면 템포 느린 상대의 경우, 후공일때 2턴째에 급속 걸고 4번째 동전+육성 가주세요.
주로 이용하는 승리 플랜으로는 어그로는 무조건 막기. 템법의 경우 2코때 동전+야포로 수습생을 짤라주는 플레이도 필요합니다. 물론 마차용 토큰을 남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명치가 털릴수 있으므로..
주문냥 상대로는 (템포가 느립니다) 맨 왼쪽에 여교사같은 무거운 하수인 놓지 말기. 초반에 (2~4턴)거는 비밀은 대신 맞아주는 3코 비밀일 확률이 9할 이상이므로 내 필드 혹은 바로 정리할수 있는 주문이 없는 경우 영능은 눌러주되 공격은 안합니다.
어그로 덱을 상대로 명치를 보호할 수 있는 팁중에 하나는 토큰이 3~4마리만 있더라도 야포+야포+갈림길의 폭딜이 가능하니 당장 버프카드가 없더라도 니놈을 당장 죽일수 있으니 어디 막아봐라 라는 마음으로 토큰을 유지시켜 주는 심리전도 필요합니다.
토큰을 까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 여교사로 수습생들 슬슬 불려주기 : Lv1 기본
- 속삭이는 숲 + 숲의 영혼으로 2겹의 토큰라인 : Lv2 필수
- 위의 Lv2에 야힘으로 1뎀광역기 보호 : Lv3 고급
- 퍼역+비전폭군으로 상당한 압박률의 토큰 : Lv3 응용
- 퍼역+비전폭군+숲의영혼 : 이거 쓰다가 육성으로 욕이 나왔네요..
아무튼 몇판 굴리시다 보면 토큰을 깔 수 있는 여러 시나리오가 존재합니다. 그 중에 하나만 성공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플레이 해주셔야 돼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상대방의 광역기를 파악하고 카드를 카운팅하는 것이에요.
간결하게 쓰려고 했는데 적다보니 두서 없이 장황해지네요.. 이럴려고 쓴게 아닌데 ㅠ 궁금하신 점 있으면 댓글로라도 보충 할게요. 도움이 될려나 모르겠습니다 ㅋㅋㅋㅋㅋ 일단 적은게 아까워서 올려봅니다. the point is.... 꿀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