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s://www.hearthpwn.com/decks/1127423-legend-1-wild-reno-warlock-neon 에서 덱 보고 커스텀했습니다.
북미 서버에서 돌린 덱이기 때문에 아시아 서버에 맞게 어그로 커스텀을 좀 했습니다.
와이파이가 구려서 통계에서 빼먹은게 많아 직업 점유율이랑 승률 정도만 보면 됩니다. 전사랑 사냥꾼, 마법사는 안보이니까 공략에서 무시해 줍니다.
리노흑마의 승리 플랜
1) 어그로덱 상대로 버텨서 리노 내고 이기기
2) 느조스와 죽기 굴단으로 필드 먹고 패서 이기기
3) 밀고자와 노움페라투, 외눈깨비로 상대 키카드 태워서 이기기
4) 죽기 굴단으로 탈진전 가서 이기기
직업별 상대법
(카자쿠스와 코볼트 사서는 모든 직업이든 들고갑니다.)
1) 비취 드루이드
야생으로 간 뒤에 잘 안보이는데 요즘 갑자기 뜨고있는듯 한 덱입니다. 정석적인 비취드루이드도 있지만 주문이랑 펌핑 카드만 넣고 비취 카드는 비취우상만 넣는 덱도 있습니다. 외눈깨비 빨리 찾으면 이기고 늦게 찾으면 집니다.
2) 아비쿤 말리드루이드
노답입니다. 흑마는 체력이 적은 편이라 파트가 하나정도 빠져도 집니다. 


3) 아비쿤 토글리나 드루이드
하수인 6개 씁니다.
4) 도발 드루이드
위의 덱과 상대법이 다릅니다.
홀수 도적이라 생각하고 멀리건 잡읍시다. 왕파보다 홀수가 더 셉니다.
1) 왕파 도적
초극상성처럼 보이지만 멘탈잡고 플레이하면 충분히 반반이상 가져갑니다. 외눈깨비 나오는대로 내고 카드 안터지게 막은 뒤에 탈진전까지 버티면
2) 홀수 도적
개인적으로 야생에서 가장 강력한 덱인 것 같습니다. 1~2급 가면 홀수 도적이 많이 보입니다. 그 전까지는 거대게 없이 했는데 올라와서 넣었습니다.
드로우 보기 보다는 손에 있는 카드 딱딱 내면서 필드 안밀리게 하고 무거운 하수인 내기 보다는 저코 하수인과 주문 위주로 플레이 합니다. 드로우가 없기 때문에 어떻게는 필드만 먹고 도발 세우면 이깁니다. 피니쉬가 오지게 좋기 때문에 필드딜 얼마 안된다고 방치하면 훅갑니다.

등등 리노사제라고 생각하고 들고갑니다. 부활 사제가 더 많지만 얘들은 자기 손패랑 싸우기 때문에 그냥 기도합시다.
1) 부활 사제
운빨 망겜의 극치를 보여주는 부활사젭니다.
2) 리노 사제
3) 기타
가끔 용천정 내열이나 유령아씨 사제를 봅니다. 피니쉬가 없으니 쉽습니다.
1) 짝수 주술사
2) 두억시니 주술사
정규와 많이 다릅니다. 비취와 로데브로 필드를 적당히 유지하다가 두억시니 맞으면 훅갑니다. 주문 아끼지 말고 정리하면서 필드 먹으려고 노력하고, 두억시니 맞으면 
밖에 답이 없습니다. 요거 말고도 기사는 마이너한 덱들이 있는데, 기본적인 상대법들은 같습니다. 적어도 평성화 쓰는 기사는 못봤으니 상대 필드는 비우고 우리 필드를 채우면 승리가 확실해십니다.
2) 컨트롤 흑마
리노와 카자쿠스를 빼서 안정성을 줄었지만 

3) 위니 악마 흑마
1) 해적전사
고인입니다. 그냥 이겨줍시다. 무거운하수인을 거의 안쓰기 때문에 칼 밀고자도 나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뒤져서 안보이지만 만나면 조금 힘들겁니다. 얘들이 많이 보이는 날이 오면 짝수술사나 홀수 기사하러 갑시다.
커스텀 가능 한 카드들
리노흑마는 짬통흑마라고도 불리니까 아무거나 넣고 가장 잘맞는 덱을 찾읍시다. 가루가 많이 드는 편이지만 흑마 150승 밖에 안되는 저를 첫 야생 전설로 보내준 덱입니다. 그만큼 쉽고 강하고 메타에 맞는듯 합니다. 야생을 진지하게 입문하고 싶으시면 이 덱으로 야생의 향기를 느껴보는 것도 좋을 겁니다.
인벤이 터져서 얼마나 볼지는 모르겠지만 여기까지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