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 : 가로쉬 헬스크림
Warrior : Garrosh Hellscream
덱 구성 6 20 3 0 1
직업 특화 90% (직업 27 / 중립 3)
선호 옵션 전투의 함성 (10%) / 소집 (7%) / 돌진 (7%)
평균 비용 4.2
제작 가격 14520
[정규] (정성주의) 2급 소집전사 상대별 운영법 정리 작성자 : Wntdfe | 작성/갱신일 : 07-14 | 조회수 : 1358
카드 리스트카운팅 툴
전사 (18)
1 마무리 일격 x2
1 무쇠 살갗 x1
1 방패 밀쳐내기 x1
2 덤벼라! x2
2 망자의 손패 x1
2 방패 올리기 x2
2 영웅의 일격 x2
2 영혼의 제련소 x2
2 출정의 길 x2
4 피의 칼날 x2
5 난투 x2
6 정체불명의 방패 x1
6 파티 모집 x2
8 그롬마쉬 헬스크림 x1
8 대지조각가 이프 x1
8 비통의 가로날도끼 x1
8 스컬지군주 가로쉬 x1
8 썩은얼굴 x1
중립 (3)
7 감전된 데빌사우루스 x1
8 리치 왕 x1
9 이세라 x1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 113.3% (4장)
  • 236.7% (11장)
  • 3
  • 46.7% (2장)
  • 56.7% (2장)
  • 610.0% (3장)
  • 7+26.7% (8장)
덱 구성
  • 하수인20.0% (6장)
  • 주문66.7% (20장)
  • 무기10.0% (3장)
  • 장소
추가 설명
고놈때부터 시작해서 꾸준히 하스스톤 해왔는데 처음 글을 남겨보네용

전설도 가끔찍긴 하지만 비주류덱 & 덱메이킹을 선호하는지라 주로 5급주차정도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게임이해도에 대해서 최소한은 갖췄으니 전설인증 아니더라도 읽으시면 도움되실거에요!

소개할 덱은 소집전사 덱입니다. 어느정도 뽕맛도 있고 현메타에 크게 상성을 타지않아 실력으로 올라갈 수 있는 덱이라고 생각됩니다.

19급부터 시작하여 현재 2급까지 63% 승률을 보입니다.


1. 소집전사 덱의 기초


난이도는 꽤 있는 편이고, 하수인이나 상대 제압, 광역, 번카드를 카운팅하고 쉐도우 복싱을 해야하기 때문에 센스와 경험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4코에 피칼을 차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 이후로 6코 파티모집, 8코 가로날도끼 타이밍부터 큰 하수인으로 필드싸움을 해 나가는 덱입니다.

소집에서 그롬, 썩은얼굴이 나올 것을 고려하여, 여유가 되면 6코에 파티모집 후 피칼을 터뜨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빅덱을 상대로는 그롬과 피카츄의 명치 딜누적 위주로, 어그로상대로는 광역기로 버티다 역킬각을 보면 됩니다.

특히 6코에 그롬을 격노시켰다면, 빅덱 상대로는 무조건 명치에 박는게 좋습니다.

죽기와 가로날이 타이밍이 겹치기에 우선순위가 애매할 때가 많은데, 일반적으로 가로날이 우선되며, 필드가 중요한 위니흑, 홀수기사 상대로는 여유있을 때 죽기를 해주시면 편합니다.

죽기 시 방어도를 못채우기 때문에 홀수도적, 냥꾼 상대로는 고민을 해야합니다.


2. 카드 설명

핵심카드


필수적으로 들어갈 광역기입니다. 영혼의 제련소를 통해 피칼을 찾는게 중요합니다.

죽기는 필드정리+영능연계+토큰제거를 위해 필수입니다. 죽기변신을 했다면 홀수기사는 무조건 이겼다고 보면됩니다.

가로날 도끼를 든 상태로 출정의 길, 난투로 필드를 정리하게 된다면 거의 승기를 잡습니다.


가로날은 8코에 차는게 이상적이며, 빅덱상대로는 개체수를 조절하며 소집해야합니다.

패에있는 카드를 사용하기보단 소집으로 덱압축을 하고, 망손으로 패에있던 하수인을 넣는것이 좋습니다.

망손의 경우는 빅덱은 그롬, 피카츄 위주로 넣고, 제압기가 부실한 덱은 하수인을 최대한 많이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컨트롤 법사도 많은 카드를 넣어줘야 합니다.(탈진전)

선택카드


빅덱 상대로 최소한의 발악을 위한 카드입니다. 

조건부로 그롬보다 좋을 수도 있습니다. 돌진이기에 필드에 바로 영향을 주는것도 큽니다. 

초기에는 2장 넣고 돌렸을 정도로 좋습니다. 검은울음 포탑, 어그로가 많다면 남작게돈, 잠꾸러기 용 등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가장 의아한 카드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덱에는 확실히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히, 피칼을 2번 박아야 하는 하수인을 한방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역할은 1. 초반 어그로 하수인 정리(지룡, 수습생, 폭력배, 테러닥스 등)
        2. 피칼을 든 채로 드루이드 4코진 정리(보랏빛 여교사, 강철나무 골렘)
        3. 깜짝킬각
        4. 죽기 변신 후 서리한과 연계해 광역 8딜, 12딜(태고, 잠꾸러기 용 정리가능)
대체 카드로는 격돌, 방밀, 무쇠살갗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냥 쓰시는거 추천합니다.


가끔 15방어도, 5피해로 캐리를 해주는데, 놀때가 많습니다. 격돌, 무쇠살갗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덱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해주는 카드입니다. 

한장은 필수지만 덱에 무기가 3장이기에, 2장은 과하다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저는 피칼과 가로날 서치의 중요성때문에 2장을 넣었습니다. 비효율적이라면 다른 카드로 대체 가능합니다.


취향입니다. 이 경우는 영격을 빼주시고 무쇠살갗을 챙겨주시면 됩니다.

3. 직업별 멀리건 및 운영

- 흑마법사

멀리건

덱 트래커 통계상 승률은 좋지 않으나, 큐브흑과 컨흑을 배제한 위니덱 상대로는 좋은 승률을 보입니다.

어차피 쟤네는 못이기니, 위니덱을 가정하여 멀리건을 집고갑니다.

출정의 길, 영혼의 제련소, 마무리 일격을 우선으로 챙기며, 영제가 잡히지 않았을 경우 피칼도 집고갑니다. 난투는 하나쯤 들고갈 만 합니다.


큐브흑, 컨흑 -> 2:8로 불리

계속 달려야 하고, 그롬과 피카츄 위주로 망손으로 덱에 넣어야 합니다. 

소집에서 얘네가 나오면 과감하게 명치를 칩니다. 

큐브각을 못재게 지속적으로 하수인을 잘라줘야 하며, 마격도 산거, 공허군주, 둠가드에 적재적소로 사용해야 합니다..만 많이 힘듭니다.

유일한 킬각은 리치왕, 이세라의 캐리에 맡겨야 합니다.

컨흑은 마격과 하수인을 최대한 모아 망손과 같이 든 뒤, 아자리 낸 뒤에 써줘야 합니다. 허용해줄 컨흑은 없습니다..


위니흑 -> 6:4로 유리

피칼을 서치했다면 게임이 편해집니다. 

4코에 피칼로 필드를 한 번 쓸면 보통 상대는 5코에 곰팡이술사, 사로나이트 등 필드 유지를 하려 하는데, 출정의 길보단 난투를 쓰시는게 더 좋습니다.

출정의 길은 카드 연계도 가능하고, 고체력 하수인이 없기에 6턴, 8턴부터는 필드를 쓸어버릴 수 있습니다.

번카드는 둠가드, 영불, 리로이 생각하시면 되는데, 상대 패가 3장 이하면 과감하게 덤벼라를 써주시면 됩니다.

당장 필드를 잡아야하거나 버스트 딜을 고려해서도 안정권이면, 빠른타이밍에 죽기변신을 하신다면 흑마는 더이상 필드를 잡을 수 없습니다.


짝수흑마 -> 5:5

피카츄가 2장인 덱으로는 유리한 상성이지만, 1장으로 줄더니 반반을 가져가게 되었습니다.. 

산거, 비룡 등에 의해 누적딜을 받게 되는데 칼타이밍에 잘 뜨면 많이 힘듭니다. 

이들만 잘 처리하면 점차 필드를 잡아올 수 있으며 죽기 타이밍 이후에는 확실한 승기를 잡을 수 있습니다.

하수인 비율이 그렇게 많은 덱이 아니기에 산거 비룡 처리를 위해 난투를 과감하게 써주시면 됩니다.

필드가 비벼지면 굴단 죽기에 의해 다시 주도권이 넘어가는데, 이를 위해 덤벼라나 방패막기를 망손으로 불리시는걸 추천합니다.



- 드루이드

멀리건
도발드루, 용소집드루, 토큰드루, 말리드루 등 타입이 존재합니다. 

도발드루, 용소집드루는 힘든 편이며, 토큰드루, 말리드루 상대로는 상당히 높은 승률을 보입니다.

나머지는 어차피 후반 덱이므로 토큰드루를 가정하여 멀리건을 집습니다.

출정의 길, 영혼의 제련소가 1순위이며, 피칼(영제x), 파티모집, 방패막기, 영격은 들고갈 만 합니다.


도발드루, 용소집드루 -> 3:7로 불리

하드로녹스 처리가 어렵기 때문에 힘든 매치업입니다. 

도발드루는 하드로녹스 타이밍 전에 명치딜을 누적해서 킬을 내거나, 이세라 리치왕의 캐리력에 기대야 합니다.

자연화, 벽옥을 제외하면 확실한 제압기가 없고 템포가 느린편이기에 파티모집 타이밍부터 몰아치면 승산이 보입니다. 특히 이프의 캐리력이 빛나는 매치업입니다.

자연화에 하수인이 타는 순간 게임은 힘들어 집니다.

도발드루 상대로는 하드로녹스가 처음 나온 타이밍에, 도발벽을 서리한+영격으로 뚫고 명치를 달려야 합니다. 그 뒤 마녀의 시간 타이밍 부터는 더이상 뚫을 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용소집드루는 오크하트 타이밍에 용들을 불리는데, 방어도 여유가 있다면 한턴 참고 풀필드 소환이 됐을 때 난투+소집으로 필드를 잡도록 합시다. (물론 이러다가 갈림길 공버프맞고 킬남)

죽기를 쓰는 덱이라면 마녀의 시간이 없기 때문에 하드로녹스 한 턴만 난투로 극복하시면 이길 수 있습니다만.. 마녀의 시간을 쓴다면 깔끔하게 나갑시다.


말리드루 -> 다이김

말리드루는 세계수의가지+말리고스+배후자를 넣은 덱인데, 제압기가 부실하기 때문에 하수인 계속 깔아주면 울며 겨자먹기로 배후자를 필드에 냅니다.

배후자가 빠지기 시작하면 딜이 확 줄어드므로 덤벼라, 방패막기, 영능으로 원턴킬만 막으면 이깁니다.

마격은 리치왕, 말리고스를 위해 아껴둡니다. 

덤벼라를 함부로 쓰실 경우는 휘둘까지 연계 될 수 있으니 주문, 배후자를 카운팅하고 쓰도록 합시다.


토큰드루 -> 8:2로 유리

출정의 길은 무슨일이 있어도 아끼고, 이미 썼다면 난투와 피칼(혹은 죽기영능)을 남겨둬야 합니다.

8코타이밍에 위습+숲의영혼 콤보는 출정의길로 상쇄가 가능합니다.

출정의 길을 잘 킵해둬서 막을 수 있다면, 남은 하수인에 마격 난투를 아끼지 말고 쓰셔서 괜한 야포각을 안주시면 됩니다.

자연화가 없기에 소집 시작되면 필드가 바로 넘어옵니다.


- 성기사(홀수기사) -> 7:3으로 유리

성기사는 홀수기사만 만났습니다.

멀리건으로 출정의 길, 영혼의 제련소가 1순위이며, 피칼(영제x), 난투를 집습니다.

신병 위주로 정리를 해주셔야 하며, 2번의 레벨업을 출정의 길, 난투, 죽기로 막아야 하기 때문에 판단을 잘해줍시다.

신병은 3마리 이상 남겨주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신병에 방밀, 영격을 써두 됩니다.

리로이, 힘의 축복, 넙적칼 등이 체력압박을 넣을 수 있는데, 덤벼라를 과감하게 써주시고 리치왕이 소집되거나 안정적으로 죽기가 나오면 이길 수 있습니다.


- 도적

멀리건

홀수, 미라클, 왕파정도가 보입니다. 

영웅의 일격, 영혼의 제련소, 피칼, 난투가 1순위입니다.

영격을 못찾을 경우 테러닥스에 터지거나 폭력배에 피칼을 2번박아 15딜을 먹어야합니다.

방패막기,무쇠살갗과 방밀이 세트로 잡혔다면 들고가도 좋습니다.


홀수도적 -> 5:5

영격으로 초반 폭력배, 테러닥스를 잘라주면 쉽습니다. 다만 소집 타이밍에 정령+식인꽃에 먹히면서 필드잡기가 어렵습니다.

죽기 변신 뒤에 필드를 잡을 수 있지만, 리로이 냉혈의 압박때문에 힘들어 집니다.

식인꽃에 당하지 않았다면, 필드를 잡았으니 영능을 지속적으로 눌러 상쇄시켜주고, 덤벼라와 방패막기를 이용해 버티면 됩니다.


미라클도적 -> 6:4로 유리

홀수도적에 비해 좀 더 명치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어서 편합니다.

보통 팔도레이를 이용해 거미를 심고, 폭풍 드로우로 거미를 불려 딜압박을 넣은 뒤 리로이 냉혈로 마무리 짓습니다.

죽기를 이용하면 모든 하수인을 자를 수 있기 떄문에 필드가 넘어옵니다.

또한 거미를 난투나 출정의길로 쉽게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리로이만 조심하면 쉬운 매치업이 됩니다.


왕파도적 -> 2:8로 불리

힘든 매치업입니다. 초반에 달리기도 힘든 덱일 뿐더러 왕파가 어느정도 크면 하수인 제압+힐이 동시에 이루어집니다.

그렇다고 하수인 개체를 불리면 소멸에 의해 손해가 큽니다.

패에 소멸이 없기를 빌던가 깔끔하게 항복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 마법사

멀리건
비밀법사, 멀록법사, 컨트롤법사가 있습니다. 

비밀, 멀록은 어그로성이 강하므로 이를 대비해서 출정의 길, 영웅의 일격, 영혼의 제련소, 피의칼날을 챙겨줍시다.

비밀법사  ->7:3

초반 지룡, 수습생, 키린토를 영격이나 피칼로 잘라줍시다. 

영혼의 제련소를 본다면 피칼 타이밍에 얼화를 날려 꼬이게 하면 골치가 아프지만, 주문이 많은 덱 특성상 덤벼라의 리스크가 없습니다.

특히, 폭발의 룬을 리스크없이 막기 때문에 유리한 상성을 가져갑니다.

다만, 마법차단에 의해 6코 소집이 차단되면 손해가 크기떄문에 꼭 전 타이밍에 다른 저코 주문으로 체크를 합시다.

어차피 4~5코 이후에는 하수인이 나오지않기 때문에 출정의 길도 아끼지 않아도 됩니다.


멀록법사 -> 6:4

많이 만나지는 않았지만, 멀리건을 잘 챙겼다면 쉽습니다. 영격으로 파도술사정도는 끊어줍시다.

마찬가지로 피칼타이밍에 얼화를 맞으면 골치아픕니다. 게다가 피칼 이전타이밍인 3코에 생명력을 올려줄 수 있어서 이때는 난투가 나오길 기도합시다.

하지만 마법차단이 없기떄문에 초반만 잘 버티면 이후 스무스하게 게임을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컨트롤 법사 -> 7:3

요즘은 컨트롤 법사가 제일 많이보이는 것 같습니다. 컨트롤 법사는 대부분 광역기+제압기이므로 킬각을 잡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컨트롤 법사 상대로는 탈진전을 준비하는게 편합니다. 초반 고수사를 낸다하면 피칼로 드로우를 도와줍시다. 당연히 영능도 꾸준히 눌러줍니다.

소집은 덱에있는 하수인을 카운팅하면서 해야합니다. 패에 있는 하수인은 절대 내주지 마시고 망손으로 넣을 생각을 하면 됩니다. 필드가 비어도 가만히 있으세요.

리치왕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는 꼭 두번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게돈이라도 빼오면 확실히 이깁니다.
그 외에 망손은 덤벼라, 마격, 난투등을 더 넣어주시면 됩니다.

제이나 죽기 이후부터는 하수인을 최대한 덜내고, 물딩딩이 증식하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물딩딩한테 얻어맞기 시작하면 무기, 영격사용이 힘들기에 그전에 처리합시다.

리치왕, 게돈에 마격을 생각하시고, 신드라고사에는 난투를 쓰는게 좋습니다.

알라나는 출정의길로 쉽게 정리가 되니, 난투는 안아끼셔도 됩니다.

망손 사용시 보통 6장정도 유리한 탈진전이 되기에 죽기로 변신하더라도 유리하게 끌고 갈 수 있습니다.

하수인이 안잡혀서 소집이 강제되는 상황(망손에 못넣고) 혹은 상대 리치왕이 하수인을 빼갈 때는 힘들 수도 있습니다.


- 주술사

멀리건

주술사는 두억시니와 극소수의 짝수리가 있습니다. 

두억이든 짝수리든 초반 필드는 이 덱보다는 더 강하게 가져가니, 영혼의 제련소, 피의칼날, 난투는 필수입니다.
 
그 외에 방막정도 챙기시면 됩니다.


두억시니 -> 5:5

초반 필드를 생각보다 잘먹는데, 명치 신경쓰시지 마시고 계속 정리하며 소집타이밍까지 버팁니다.

화산을 쓰면 자신의 필드도 날아가니, 처음에는 사술 위주로 쓸텐데 사술을 다 빼면 이세라, 썩은 얼굴, 이프가 캐리하게 됩니다.

이런 하수인으로 필드딜을 넣고, 이세라, 리치왕과 그롬, 피카츄, 영격을 조합해 원턴킬을 노리면 됩니다.

마격은 그럼블한테만 쓰면 됩니다.

지게 되는 경우는, 1. 상대 패가 잘풀릴 때, 2. 소집이 안뜰 때 3, 가로날이 수액에 터질때

이 세 가지 경우가 있는데 마지막 희망으로 그럼블, 고르곤졸라가 먼저 터질수도 있으니 포기하지 말고 플레이 합시다.


짝수리 -> 8:2로 유리

8:2라고는 하지만, 사실 져본 적이 없습니다. 

알아키르를 제외하면 명치딜이 없기 때문에 체력압박이 있더라고 편하게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수액을 넣지 않고, 제압기란 사술 2장밖에 없기에 7~8코 타이밍에 난투 이후 가로날 도끼로 소집을 시작하면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 사냥꾼

멀리건

주문냥꾼, 하이브리드냥꾼, 소집냥꾼, 알냥꾼 등이 있습니다.

출정의 길, 영격, 영혼의 제련소, 난투를 우선적으로 챙겨줍시다.

특히 주문냥꾼이 5코에 주문석을 사용했을 때, 이를 출정의 길이나 난투로 제압해야합니다.


주문냥꾼 -> 7:3으로 유리

초반에 비밀을 깐 뒤 5코에 주문석으로 늑대를 4마리나 깝니다.

출정의길, 난투로 이를 막아줘야 합니다.

4코에 피칼을 찼다면, 명치를 때려 비밀(떠도는 괴물)을 풀어주고, 광역기를 사용합시다.

킁킁이가 많이 나올 경우 생각보다 명치압박이 심하지만, 덤벼라 리스크가 없기 때문에 쉽게 풀어갈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냥꾼 -> 5:5

곰상어에 조련사가 발릴경우 상당히 힘들어지므로, 꼭 영격이나 피칼로 곰상어를 잡아줍시다.

하이브리드냥이 명치만 바라보고 달릴경우 압박이 심한데, 죽기로 뒷심을 챙기려 한다면 소집전사가 유리해집니다.

제압기가 적기 때문에 소집 타이밍부터는 필드를 잡을 수 있으며, 그롬과 피카츄로 명치를 쾅쾅 박아준다면 도발하수인조차도 없기 때문에 금방 킬각이 잡힙니다.


소집냥꾼, 알냥꾼 -> 짐

졌습니다. 답이없어요..

초반 주도권도 냥꾼이 가져가고, 죽척콤보로 피카츄가 나오는 순간 명치가 아작납니다.

난투나 제압기를 써도 죽메기 떄문에 계속 처맞습니다.

한번도 이겨본적이 없어서 파훼법조차 모르겠네요...



- 전사(퀘스트) -> 7:3

전사는 95%이상이 퀘스트라 보시면 됩니다.

멀리건으로 영혼의 제련소, 파티모집, 가로날도끼(영제x), 방패막기 정도 챙겨주시면 됩니다.

초반 하수인을 명치 신경쓰지말고 꾸준히 정리해 주시고, 파티모집부터 쇼타임입니다.

제압기가 마격 2개와 조건부 방밀, 난투 2개가 끝이므로 소집만 꾸준히 해줍시다.

필드를 잡기위해 퀘전은 영능교체가 강요될 수 밖에 없는데, 이러면 방어도를 못쌓기 떄문에 명치를 계속 달리면 쉽게 이깁니다.

퀘스트를 지나치게 빨리 깨거나, 실력이 부족하여 영능이 엄한데 꽂히면 질 수도 있습니다..


- 사제

멀리건

사제는 대다수의 컨사제와 일부 부활사제가 보였습니다.

전반적으로 템포가 느리기 때문에, 영혼의 제련소, 파티모집, 가로날도끼(영제x), 방패막기를 챙겨줍시다.


컨사제 -> 6:4

기본적으로 이세라, 이프, 썩은얼굴 등 4공 하수인이 많아 유리한 편이지만, 황혼의 수행사제를 넣고 나서부터, 생각보다 힘들어졌습니다.

수액에 의해 가로날도끼가 잘리게 되면, 영절에 의해 날라간 필드를 복구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로날 도끼를 빠른 타이밍에 망손으로 불리는 것도 중요한 센스입니다.

어차피 하수인들은 영절로 알아서 재활용 되거든요.

필드를 못잡은 상태라면 계속해서 두둘겨 맞게되므로, 가로날도끼를 최대한 지켜줍시다.

물론 버티면 이기는 매치업이고, 기본적인 메커니즘 상 유리한 매치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부활사제 -> 짐

얘도 못이겨요.. 벨렌, 말리고스에 계속 쉐도우복싱 당해야 하며, 필드도 쉽게 뺏깁니다. 

다행히 예능성이 있어서 거의 안보이는데 위안을 둡시다. 물론 그래서 더 빡치지만..



보시면 알겠지만 일부 극 상성 덱을 제외하면 반반이상의 승률을 쉽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선택요소들이 많아서 구간에 맞춰 쉽게 튜닝이 가능하다는 점도 큰 장점이라 생각됩니다.

길게 한번 써봤는데, 더 궁금한 점이 있거나 개선점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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