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메뉴
하스스톤
인벤
로그인
전체서비스
[덱 시뮬레이터]
흑마법사 : 굴단
Warlock : Gul'dan
덱 구성
20
9
0
0
1
직업 특화
53% (직업 16 / 중립 14)
선호 옵션
전투의 함성 (37%) / 도발 (13%) / 생명력 흡수 (7%)
평균 비용
4.3
제작 가격
6380
[
정규
]
좀 더 특별하게 만든 짝수 흑마법사(5급 달성)
작성자 : 난롯돌 | 작성/갱신일 : 07-29 | 조회수 : 630
카드 리스트
카운팅 툴
흑마법사 (10)
2
모독
x2
2
무력화 저주
x1
2
악마의 불꽃
x1
2
야비한 소악마
x2
2
영혼 흡수
x1
3
지옥의 불길
x2
4
갈고리 약탈자
x2
4
하급 자수정 주문석
x2
6
공포의 지옥불악마
x2
10
핏빛약탈자 굴단
x1
중립 (11)
2
단단한 딱정벌레
x1
2
성난태양 파수병
x1
2
타락한 광신도
x1
4
모래결속사
x1
4
사로나이트 광산 노예
x1
4
주문파괴자
x1
4
황혼의 비룡
x2
4
흡혈충
x2
6
겐 그레이메인
x1
6
엄습하는 외눈깨비
x1
12
산악 거인
x2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0
1
2
33.3% (10장)
3
6.7% (2장)
4
36.7% (11장)
5
6
13.3% (4장)
7+
10.0% (3장)
덱 구성
하수인
66.7% (20장)
주문
30.0% (9장)
무기
장소
추가 설명
이 덱을 만들게 된 계기
일반적인 짝수 흑마법사 덱을 보면
파멸의 예언자로 막으면서 버섯 물약꾼으로 회복하고, 후반에는 리치 왕으로 뒷심을 챙기기까지 하는데,
전 이런 카드를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저만의 강력한 짝수 흑마법사 덱을 만들고 싶었습니다(물론 지금 파멸의 예언자랑 리치 왕이 없다는 점도 있지요.).
참고로 야생에서는 황혼의 비룡과 공포의 지옥불정령을 하나씩 빼고 타우릿산이랑 용암 거인을 하나씩 넣은 덱으로 돌리고 있습니다.
그 3종류의 카드를 안 넣었다고 문제가 생겼을까요?
이 카드는 특정 상대 혹은 특정 타이밍에는 효과가 없는 걸로 알고 있는데, 대신 '무력화 저주'가 이 카드 이상으로 역할을 잘 해내고 있었습니다.
물론 무력화 저주도 적 하수인이 적을수록 효율이 떨어지지만, 무력화 저주만의 장점 또한 존재하기 때문에 그 장점은 밑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 카드 대신 '흡혈충'을 쓰고 있는 것인데, 흡혈충 부분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물론 상대가 어그로가 아니라면 좋은 카드이겠지만, 요즘 들어 어그로 덱들이 다시 날뛰고 있습니다.
이거 내기 전에 죽을 수도 있다는 말이죠.
또 이걸 내더라도 무조건 좋은 것만 가져와 주진 않는 것도 있습니다.
특히 컨트롤 덱의 경우 이걸 잘 노리는 걸로 알고 있는데, 제 덱엔 이 카드가 없기 때문에 컨트롤 덱의 위협으로부터 좀 더 안전합니다.
그래도 어느 덱 상대로든 제대로 플레이하면 이 하수인이 없어도 충분히 이기더군요.
대신, 어그로 덱에 좀 더 잘 대응하기 위해 '사로나이트 광산 노예'를 1장 넣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로나이트 광산 노예 부분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이 덱만의 특별한 카드
단순히 말씀드리면, '얼음 회오리'와 비슷하면서도 실제로는 빙결 상태가 되지 않습니다. 대신 적 하수인을 처리할 때 아군 하수인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죠. 또는 이 카드로 적 하수인을 꼼짝 못하게 한 후에 상대편이 하수인을 더 소환하면 '모독'이나 '지옥의 불길'로 연계해 버릴 수 있습니다. 특히 어그로 상대로 정말 좋았습니다(그런데 이 카드를 다른 짝수 흑마법사가 쓰는 걸 종종 보았습니다.).
초반에 '야비한 소악마'-'악마의 불꽃' 연계를 하면 상대편은 그 소악마를 처리하기가 상당히 까다로워집니다. 또, 상황에 따라 하수인 하나에게 피해를 2 주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죠.
어그로 상대로 굉장히 중요한 주문 중 하나입니다. 단순히 생명력이 2 이하인 적 하수인을 처리하면서 생명력도 2 회복시킨다는 점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생명력이 높은 적 하수인에게 사용한 후에 곧바로 '모독'이나 '지옥의 불길'로 연계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큽니다. 그 뿐만이 아니죠. 야생 왕의 파멸 도적 상대로는 점쟁이나 음악가에게, 컨트롤 법사 상대로는 까마귀 전령이나 비전 기술병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짝수 흑마법사는 '고드프리 경'을 덱에 절대로 못 넣죠. 이 하수인은 이런 단점을 잘 보완해 줍니다. 특히 어그로 상대로 정말 큰 활약을 하는데요, 마나 수정이 4개 이상 있을 때 '모독'과 연계하면 생명력이 낮은 적 하수인은 대부분 죽으며 생명력이 1인 하수인이 없어도 2인 게 있으면 연계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미라클 도적 상대로 '지옥의 불길'과 연계하는 것도 거미를 죽일 수 있어서 나쁘지 않으며, 가끔 '상급 자수정 주문석'과 연계하면서 리치 왕, 거인(giant) 등을 처치하고 생명력도 8이나 회복하기도 합니다.
맨 처음에는 단순히 산악 거인을 찾기 위한 용도로만 생각해서 넣었지만, 지금은 첫 번째 산악 거인은 이 하수인 없이 직접 뽑고, 두 번째 산악 거인을 찾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는 게 더 큽니다. 특히 용암 거인도 들어가는 야생에서는 필수라고 생각하는데요, 정령(거인)이 더 많이 들어간 만큼 이 하수인이 거인을 뽑을 확률이 높아지면서 후반에 용암 거인을 뽑았을 경우에는 즉시 연계가 가능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어그로 상대로 상당히 중요한 카드인데, 왜 대부분 넣지 않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자주 보이는 홀수 도적과 홀수 기사, 이 둘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네, 광역 피해 카드를 거의 안 쓴 다는 것입니다. 최근에 유행하게 된 힐 위니 흑마법사도 마찬가지이죠. 또 '성난태양 파수병'은 하수인이 있어야 도발을 부여할 수 있는 반면, 이 하수인을 내면 2/3 도발 하수인을 확실히 둘 소환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좋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죠. 한 번 방어한 후에는 '모독'이나 '지옥의 불길'로 충분히 마무리할 수 있다는 점도 정말 큽니다(현재의 덱에서 악마의 불꽃을 빼고 이 하수인을 하나 더 넣는 걸 고려하고 있습니다. 꼭 어그로 상대가 아니어도 능력치가 높은 하수인을 잘 지킬 수 있어서 정말 좋았거든요.).
처음엔 '버섯 물약꾼'을 넣었지만, 이게 훨씬 효율적이라고 생각해서 전부 이 하수인으로 교체했습니다. 동영상을 보니 버섯 물약꾼은 생명력을 십중팔구 자기 영웅에게 회복해 주더군요. 그래서 버섯 물약꾼보다는 이 하수인을 사용하는 게 훨씬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2장 모두 사용하면 적 영웅에게도 피해를 총 6만큼 줄 수 있어서 매우 효과적입니다.
5급 달성 사진
덱 평가
이 덱을
평가
해 주세요
짜임새 있는 구성이네요, 강추!
그리 좋은 구성이 아니네요. 비추!
인벤 여러분이 평가한 이 덱의
성능
은?
평가중
추천 :
0
/ 비추천 :
0
꽤나 승률이 보장되겠네요! 강추!
연구해볼만한 덱입니다. 추천!
조금만 개선하면 좋을 것 같네요.
이 덱으로는 조금 힘들지 않을까요?
이 덱을 평가해주세요.
코멘트
코멘트(
0
)
로그인
PC화면
퀵링크
설정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청소년보호정책
불법촬영물신고안내
(주)인벤
▲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