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다들 인증없으면 안보시길래 인증부터 첨부합니다.
(본의아니게 전설은 폰스로 달아서 왼쪽 위 닉네임은 제가아니라 그당시 상대방분이십니다)
이 덱은 뭐 흔히들 아는 빅 드루이드 덱입니다.
2달전쯤부터 꾸준히 해왔는데 빅덱 특성도 있고 개인적으로 컨트롤류 덱을 좋아해서 컨법이랑 이거랑 죽어라 돌리다가 매달 3급언저리에서 지쳐서 말았네요. 대학생이라 학기중에 바빠서 5급만 박아놓고 소홀히 한 점도 있구요. 이번달은 4급까지 홀수도적으로 적당히 땡기고, 4급부터 쭉 빅드루로 올라왔네요.
1급 3성까지는 위 덱으로 올라왔고, 4성 5성 전설 3연승 하는동안은 새 확장팩 카드들도 사용했습니다.(아래 글 참고)
승리 플랜은 빠르게 급속 / 육성 / 정찰대원으로 사기쳐서 최대한 빠르게 오크하트나 용사육사 등으로 필드전개해서 이기는게 첫번째고, 말리가 소집되어 살아있다면 휘둘을 이용하여 킬각을 볼 수도 있는 덱입니다.
이번에 빅드루가 채용 할 만한 카드로는
생물학 프로젝트는 요마랑 정찰대원 1장 대신, 원예가는 큐브 대신 넣고 먼저 진행해보았는데
이게 1코에 급속이랑 같이 잡히는거 아니면 딱히 의미가 없는 것 같더라구요. 어자피 이득 볼 수 있는건 다음턴 부터라 사실상 정신자극이랑 비슷한데, 급속처럼 나 혼자만 땡기는 것도 아니고 상대도 땡겨주는 거라 조심스럽기도 하고, 오히려 역관광 당하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꾸역꾸역 써보겠다고 굴렸는데 중반 이후나 후반에 손에서 계속 놀기도 하고, 급속처럼 드로우라도 주는 것이 아니다 보니 영 별로라 다시 빼고 위 덱으로 전향하게 되었습니다.
원예가는 7코에 던지면 상대가 거의 무조건 잡아주는 하수인이긴 한데, 이게 콤보덱이 아니다 보니 말리고스 제외하고는 딱히 효율을 못봤습니다. 말리고스에 들어오면 말리-휘둘-휘둘이 가능한데 말리가 패에 들어와있는 가능성도 좀 낮고, 이거 7코로 낼 때쯤이면 급속이든 육성이든 달려놔서 리치왕 오크하트 용사육사 이런거도 바로 나갈 수 있는 타이밍이라 좀 애매했네요. 말리드루 아니면 썩 추천하진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큐브(원예가) 대신 수액 살포자를 넣어봤는데, 이건 원예가랑 같이 쓰든지 아니면 다른덱에 사용하든지 해야할 것 같아보였습니다. 보통 용사육사나 오크하트 통해서 용이 1~2마리 소집되면 보통 도발이기에 몇대씩 얻어맞은 상태기에 복사 효율이 좀 떨어지기도 하고, 8코이다 보니 이걸 내고 뭘 할 수 있는 상황도 안나와서 차라리 도발드루에서 큐브나 하드로녹스 복사하는 의미로 사용하는 정도 아니면 힘들 것 같네요. 거기다 빅드루에서 이거 나가서 필드 잡는건 불가능하고, 이거 나가는 상황이면 이미 잡혀서 상대 항복하기 직전인 상황이었네요.
다른 카드들은 딱히 의미없는 것 같아서 사용해보진 않았습니다.
직업별 상대법은 보통의 빅드루와 마찬가지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번달 상대방 데이터입니다. 2달전부터 굴렸었는데 통계 데이터가 날아가서 이번달꺼만 첨부하네요.
8일중에 4일정도밖에 제대로 안하기도 했고, 4급까지는 어그로들 하도 빡쳐서 홀돚으로 올라온지라 판수가 좀 적네요.
- 드루는 거의 말리드루였고 가지 터트리기 전에 빠르게 필드전개 하는게 중요했습니다.
- 냥꾼은 이번달엔 한번밖에 못만났는데, 초반에 알풀리는거 못막으면 후반가는게 힘들었습니다.
알푸는거만 주의해서 자르든지 해주시고, 주문냥/하브냥 같은경우는 쉽게 이겼었습니다.
- 법사는 템법의 경우 엄청나게 잘풀리는 것이 아니면 갈림길이나 도발벽을 못뚫기에 상관없고,
컨법은 유성각 정도만 잘 봐주시면서 달리시면 12체력 용들을 못잡습니다.
- 사제는 퀘사제든 컨사제든 절규 생각해서 용사육사 잘 관리해주시고 슈팅각 방어도로 막아주시는게 중요합니다.
- 도적은 홀돚이 대부분이었는데, 5코타이밍 까지만 무난하게 버텨주면 육성 쓰면서 789플레이 가능하기에 초반이 중요합니다. 휘둘로 폭력배, 천벌로 테러닥스 잘라주는게 중요했던거 같습니다.
하도 당한게 빡쳐서 멀리건으로 갈림길 들고가서 4코에 그냥 방어도 12 쌓고 이긴판도 있었네요.
미라클의 경우는 그냥 감사합니다 하고 드시면 됩니다. 거미 쿠팡으로 바로 날아오는거 아니면 거의 이기네요.
- 술사는 100% 두억시니인데, 오크하트 사기를 얼마나 잘 치냐가 중요합니다. 12체력 용들 두마리씩 깔리고 하면 화산써도 정리안되고 하니 좋습니다. 마지막도 두억시니 잡고 전설달았네요 ㅎㅎ
- 흑마는 짝흑은 자연화 가지고가셔서 3코 산거 그득그득 내는것들 짤라주고 덱 태워주면 얼추 이겼구요,
오히려 큐브나 컨흑마는 고드프리도 있고 필드정리가 좋아서 후반에 굴단에 당해서 진적도 꽤 있었습니다.
위니는 반반싸움이었던거 같네요. 힐하고 행복구울 전개 막 하고 이러면 초반에 무너지는데, 5코타이밍 까지만
하수인들 끊고 그러다보면 이겼던거 같네요.
- 전사는 거의 우세햇던 것 같은데, 소집전사는 6턴 파티모집만 아니면 거의 이길 수 있고,
그마저도 자연화로 잘라줄 수 있구요. / 방밀이나 탈진전사는 난투만 잘 생각하면 쉽게 이겼던 것 같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