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마스터]모든 컨텐츠를 고려한 pve 스킬트리 (장문주의+추가수정) [10] 세란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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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1-20 08:17:01
배틀마스터 사용 스킬 포인트 284

스킬

트라이포드

안녕하세요. 루페온 서버에서 배마를 사랑하는 유저 중 한 명입니다.

현재 여러가지 스킬트리가 많이 나온 상태인데

그 중에서 타워, 큐브, 레이드, 카던 등 모든 컨텐츠 및 긴 현타를 없애기 위해 고려한 스킬트리를 생각하고 올립니다.

*스킬이름 (레벨 / 트라이포드 순서) 입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며 어디까지나 다방면에서 쓸 스킬트리입니다. 스킬프리셋이 많으시면 뒤로가기!

*밑에 자세하게 설명할텐데 이 스킬이 자신이 원하는 스킬이 아니다 싶으면 수정해서 자신만의 스킬트리를
 완성하는 것도 좋습니다.

*몇 스킬들의 장점, 단점 설명이 있습니다. 참고 하셔도 됩니다.

*스킬트리엔 정답이 없습니다. 자신만의 스킬트리를 연구해서 사용하세요!

[추가내용]

*끝까지 읽어주시면 스킬트리 짜실 때 참고될 수 있으니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맨 밑에 추가 설명이 많습니다. 스킬 고민 되실 때 참고하라고 내용 추가했습니다.

*PC로 보시는 게 읽기 편합니다.

*쓰다보니 글이 엄청 길었네요.. 읽기 힘든 분이 있을 수 있으니 잘 보일 수 있게 굵기나 색상 추가했습니다.

*주로 레이드 하시면서 다른 컨텐츠까지 챙기고 싶은 분들은 따로 스킬트리 만들었으니 아래 링크로 들어오셔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13321


1. 삼연권 ( 10레벨 / 3(1) - 2 - 1 )


꿀스킬 중 하나입니다. 쿨타임 6초에 현자타임 때 덜 하게 할 수 있는 짤짤이 딜스킬입니다.

1트라이는 두가지로 나눠질 수 있는데 조금이라도 방깎 시너지 하실거면 암흑 공격(3초동안 방깎 10%)

                                         조금이라도 데미지 올리겠다 싶으면 강화된 일격(피해량 15%증가)

2트라이는 성장 공격(타격 횟수 증가할 때마다 15%증가).

3트라이는 뇌신권(이동거리2m & 공속20%증가, 3타 피해50%증가).

오연권이 2트에 있는 성장 공격과 시너지가 좋지만 가디언 레이드나 다른 보스들에게 5타를 전부 맞추기 어렵습니다.
다방면을 생각해서 공속과 이동 거리가 좀 더 유틸적이며 유용적이라 생각하며 뇌신권 찍었습니다.

뇌신권 쓰다가 오연권 써보시면 체감이 다르게 느껴집니다.


2. 뇌명각 ( 10레벨 / 1 - 1 - 2 )


7초의 짧은 쿨타임으로 유틸성도 좋고 10렙 찍을 시 짤딜도 좋습니다.

요즘 이 스킬에 대해 의견이 나눠집니다. 4레벨 1트에 1번만 찍어서 쓰는 용도와 10레벨까지 찍는 용도.

각각의 스킬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4렙 / 1 (날카로운 움직임)만 찍는 경우.

장점 : 이동 거리 2m 증가로 가동성 몹이 정면으로 바라볼 때 대각선으로 빠지고
       방향 전환으로 다시 대각선으로 진입해서 백어택 잡기가 좋습니다. 스킬포인트 분배가 편해집니다.

단점 : 진입기와 이동기가 10레벨에 비해 낮은 면이 있습니다. 딜로 쓰기엔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10렙 1 - 1 -2 까지 찍는 경우

장점 : 이동 거리 2m 와 섬뢰를 찍어서 긴 이동거리로 진입기나 이동기로 쓰이기 좋습니다.
       짧은 쿨탐과 짤딜도 좋습니다.

단점 : 10렙까지 찍어야하므로 스킬포인트 분배가 어려워짐. 1트의 방향 전환이 불가능해져 백어택 노리기 힘듬.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있으므로 이 부분은 각자의 스타일에 따라 결정하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짤딜과 짧은 쿨탐과
백어택도 중요하지만 거리가 벌려질 때 진입기로 좋고 어느 컨텐츠든 이동기로도 좋아서 썼습니다.

*실제로 이동 거리를 실험해 본 결과 섬뢰까지 찍은 이동거리와 1트만 찍은 이동거리의 차이는 있습니다.


3. 월섬각 ( 10레벨 / 트라이포드 밑에 설명 )


진짜 많이 고민했습니다. 월섬각이냐 섬열란아냐 초풍각이냐 .. 각각의 메리트가 있지만 월섬각을 선택했습니다.

제일 큰 이유는 컨텐츠마다 설정하며 쓸 수 있는 트라이포드의 활용도입니다.

10렙 기준으로 각 스킬을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3개의 스킬을 비교한 이유는 쿨이 비슷하며(초풍각2트쿨감, 월섬각2트쿨감 기준으로 14 15 15 초)
 무력화도 중이나 중상이라 이 중 하나를 선택하자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섬열란아 - 가디언 레이드 같은 보스 컨텐츠 같은 경우엔 좋습니다. 1트에 있는 암흑 공격(3초간 치명타 15%)이
            극딜 타이밍 때 좀 더 치명타가 잘 터지게 할 수 있으며 10렙 시 딜도 나쁘지 않을 뿐더러 파티시엔
            시너지 효과도 좋습니다. 다만 다른 컨텐츠인 큐브나 인던 같은 경우엔 다른 두 스킬에 비해서는
            효율이 안좋을거라 생각되어 제외했습니다.

초풍각 - 한 때 3트에 있는 분노의 회축의 화려함에 반해 애용하던 스킬이였습니다. 하지만 스킬 연구하면서 두 개의
         스킬과 비교하며 두 개의 오의 스킬 버블 수급을 생각해서 과감하게 버렸습니다.
         보스컨텐츠에서는 분노의 회축, 다른 컨텐츠는 극강의 수련이 좋습니다.

월섬각 - 전엔 7렙 3 - 1 만 찍어서 이동기와 버블 수급용으로만 썼지만 최근에 연구하면서 다시 한 번 다방면에서
          활용도가 높다는 걸 알아서 월섬각을 선택했습니다. 보스 컨텐츠에서는 만월각을 사용하며
          다른 컨텐츠에서는 화려한 발재간으로 잔몹 처리 및 1트의 백열각과 사용하여 버블 수급도 용이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월섬각을 선택했습니다. 트라이포드는 보스 컨텐츠일 경우는 2 - 3 - 2 추천드리며
그 외 다른 컨텐츠는 1트는 버블 수급이 부족하면 백열각, 넉넉하다면 열섬각 .
2트는 기동성을 중점으로 둔다면 탁월한 기동성. 딜을 중점으로 둔다면 확섬각 하시면 됩니다.


4. 내공연소 ( 4렙 / 3 )


최근 내공연소 2트에 있는 격렬한 전투의 딜량 증가가 버그로 판정이 나며 아직까진 패치가 안되어있지만
후에 있을 패치로 없어질 때를 위해 격렬한 전투 트라이포드 없는 트리를 짰습니다.

아직까지 격렬한 전투를 쓰겠다! 싶은 분들은 다른 분의 스킬트리를 참고하시는 게 좋습니다.

내공연소의 활용도는 딱 하나입니다. 4버블 2오의를 위한 버블 수급입니다.

1트에 있는 엘리멘탈 갈취(적중시 게이지 획등량 50%증가)를 찍어 좀 더 버블 수급을 수월하게 할 수 있게 했습니다.


5. 바람의 속삭임 ( 7렙 / 1트는 밑에 설명 - 2 )


배마 하시는 분들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워낙 유명한 스킬이라 생각되어 길게 설명은 안하고 몇 가지만 설명하겠습니다.

2트는 패기(치명타 25%)를 찍습니다. 속삭임 유지(지속시간 2배 증가)는 pvp에서 주로 찍습니다.

1트는 저 같은 경우는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찍습니다.

-매력적인 갑옷(파티원 치명타 저항률25%)은 파티에 바드가 있을 때 이 트포를 찍습니다.
가디언 레이드나 파티로 보스 잡을 때 무력화 딜타임을 제외한 다른 딜타임 때 바드의 보호막 같은 버프와
시너지 효과가 좋아서 바드와 파티일 때만 이 트포를 찍습니다.

-속풍(자신의 회피율 15%증가)은 파티에 바드가 없거나 가디언 레이드를 제외한 컨텐츠에서 솔플
이 트포를 주로 씁니다. 회피 은근히 잘 터집니다.

-신속(이동속도 15%추가 증가)은 저 두 개의 트포 상황을 제외할 때 씁니다. 솔플 가디언 레이드에서 좋으며
다른 컨텐츠에서 속풍대신 신속 쓰셔도 좋습니다.


6. 용맹의 포효 ( 7렙 / 1트는 밑에 설명 - 3 )


흔히 용포라고 줄여서 부릅니다. 현재 이 스킬도 많은 의견이 갈리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도 유명하죠.

1렙만 쓰시는 분들도 계시고 바람의 속삭임만으로도 충분하다 생각되서 빼시는 분들도 계시고

10렙 찍어서 극 치명타를 노리시는 분들도 계시며 저 처럼 7렙까지 찍으신 분들도 계십니다.

7렙찍을 시 19% 치명타가 올라가며 패왕의 잔상(지속시간 2초 증가)까지 찍는 트리입니다.

1렙 10% -> 4렙 14.5% - > 7렙 19% -> 10렙 25% 이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1트 설명드리겠습니다.

마나 관리가 힘들다 하시는 분들은 마력 조절(마나 소모 50%감소).

마나 관리는 되는데 버블 수급이 애매하다고 생각되신다면 엘리멘탈 갈취(적중시 버블 게이지 25%증가)

마나와 버블 수급이 된다 싶으면 넓은 타격(공격 범위 20%증가) 찍으시면 됩니다.


7. 2오의 화룡천상 + 폭쇄진 ( 각 10레벨 / 트포는 밑에 설명 )


위에 설명하고 남은 스킬이 오의 2개뿐입니다. 왜 방천격이 없지? 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현탐을 조금이나마 줄이고 다양한 컨텐츠에 중점을 두다보니 방천격과 2오의를 같이 쓰기엔 무리가 있겠다.

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물론 극딜뽕맛을 보시는 분들은 폭쇄진과 화룡천상과 방천격을 다 챙기겠지만

현탐이 길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올라온 스킬연구와 스킬트리 및 글들과 최근 Mev님의 어레기 솔플 영상을

보면 딜뽕맛은 느껴지지만 현탐이 길어진다. 라는 글과 댓글이 많이 보입니다.

이러한 현탐을 줄이기 위해 방천격을 포기하며 2오의를 챙기는 스킬트리를 생각해낸 것이며,

방천격을 포기 못하겠다 싶으신 분들은 1오의 + 방천격으로 가셔도 좋습니다. 만약 가신다면 내공연소를 빼고

다른 스킬을 좀 더 연구하셔서 자신만의 스킬트리를 만드시면 됩니다.

만약 2오의와 방천격을 못버리겠다 싶으신 분들은 다른 스킬트리 글을 참고하시는 걸 추천드리겠습니다.

서술이 길었네요. 화룡천상부터 설명들어가겠습니다.


-1트는 자유롭게 찍으시면 되는데 상황에 따라 쓰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보스 컨텐츠일 경우는 강인함(승천 후 착지하는 동안 피격이상 면역)이나

버블 수급에 조금이나마 좀 더 투자하겠다 싶으신 분은 행운의 버블(40%확률로 버블 1개 획득)을 찍으시면 됩니다.

그 외의 컨텐츠는 흡수 타격(끌어당기는 범위20%) 찍으시면 됩니다.


-2트는 흑룡의 승천(치명타 피해량 100%증가)입니다. 염룡의 승천(피해량 30%증가)은 크리티컬이 안터진다면 좋지만
용맹의 포효나 바람의 속삭임이라는 치명타 증가 버프가 있기 때문에 흑룡의 승천을 선택했습니다.


-3트는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스킬입니다. 각각의 트포의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며 선택은 자유입니다.


폭풍의 눈(최대 2.5초 홀딩가능, 피격면역 대상에게 50%증가)

장점: 보스에게 데미지가 좋으며 홀딩 없이 키를 바로 떼버리면 선딜이 거의 없어지며 즉시 시전합니다.
      다른 컨텐츠에서 1트의 흡수 타격을 찍고 쓰면 잔몹처리에 좋으며 홀딩 데미지 또한 좋습니다.

단점: 크리티컬이 안터진다면 최후의 한 방보다 딜이 약합니다. 크리티컬의 도박이 있습니다.


최후의 한 방(마지막 타격 크리티컬 확정)

장점: 화룡천상의 타격 데미지는 마지막 타격이 제일 큽니다. 그러한 이유로 마지막 타격이 크리티컬 확정이라
확실하게 딜이 가능합니다.

단점: 선딜이 있으며 잔몹처리가 폭풍의 눈보다 덜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 3트포 찍으시면 됩니다.


다음은 폭쇄진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트는 보스컨텐츠는 약점포착(피격이상 면역 피해량 30%증가)
 그 외 다른 컨텐츠는 거친 폭발(적중된 수 만큼 7초간 공격력 3%증가, 최대 10회 중첩)


-2트는 화염 폭발(5초간 화상, 최대 6중첩)입니다. 화상 6중첩 데미지가 상당합니다.


-3트는 주로 대폭발(세 번째 폭발 이후 대폭발, 피해량 60%증가) 갑니다.
 예외로 카던, 이벤트 카던, 인던같이 몹이 많이 나오는 곳에 갈 때 끝 없는 파괴(전방 세 방향으로 폭발, 피해량 30%증가)갑니다.


이렇게 모든 스킬트리의 설명이 끝났습니다.

다른 스킬의 간략한 설명을 말씀드리자면(개인적인 생각)


*붕천퇴 - 2트의 공격 준비(2타 적중 시 3초간 공격력 15%증가)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pvp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지뢰진 - 육성 때 자주 활용하였지만 만렙 이후 모든 컨텐츠를 생각했을 때 타 스킬에 비해 효율적이지 못하다 생각합니             다. 가끔 타워 컨텐츠에서 쓰는 분들도 계십니다.

*잠룡승천축 - 1렙 이동기 완소 스킬입니다. pvp, pve 어디서나 쓰이는 스킬이지만 스킬창의 부족으로 제외되었습니                       다. 4렙 1트의 나선각(공격속도,범위 10%증가)를 찍으면 좀 더 부드럽고 빠르게 나갑니다.

*화조강림 - 진입기로도 좋고 몹 뒤로 가서 백어택 노리기 좋습니다. 하지만 쿨탐이 18초라는 점과 무력화 하,
             몸집이 큰 몹이나 보스에게는 약한 모습이 보이기도 합니다.

*섬열란아 - 주로 파티 위주로 하시면 월섬각 대신 쓰셔도 좋습니다. 1트포 암흑 공격이 다른 스킬과 파티원의 시너지
             좋습니다.

*초풍각 - pvp, pve 어디든 좋습니다. 딜량도 좋고 분노의 회축이나 극강의 수련 어느 컨텐츠든 좋습니다. 다른 분들의
           스킬트리에 초풍각이 많이 보일 정도로 완소 스킬 중 하나입니다. 저도 지금은 초풍각을 버렸지만 계속
           미련이 남아 새로운 스킬트리를 다시 짜볼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방천격 - 앞서 말씀드린 1오의 + 방천격 혹은 2오의 + 방천격 , 오의포기트리 쓰시는 분들이 있는 만큼
           버리기 힘든 스킬입니다.
           특히 보스에게 큰 활약을 합니다. 1트의 약점 포착찍고 2트의 정의로운 빛(공속,범위 20% 증가)의
           선딜 감소 및 방깎이 없는 파티일 경우 어둠 가르기(5초간 방어력 30%감소)로 파티원의 딜량 상승도 좋습니다.
           3트의 남다른 격(1회로 변경, 피해량 100%증가)으로 딜뽕을 맛볼 수 있으며 저도 자주 썼었던 스킬입니다.

*나선경 - 1버블이라 버블 관리에 수월하며 짧은 쿨타임과 2트의 공격 준비(5초간 공격력 30%증가)와 
           3트의 파멸의 일격(피해량 50% 증가)으로 딜량 상승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간혹 3오의 가시는 분이나 2오의에서 나선경 + 폭쇄진이나 화룡천상,
           나선경 1오의 포함한 짧은 쿨타임 7일반 스킬 가실 때 주로 쓰입니다.

*뇌진격 - 육성 중에 써보고 만렙 이후 안써봤습니다. 2버블 2오의나 상태이상의 스킬들을 사용할 때 주로 쓰입니다.

*풍신초래 - 2버블 무력화 상의 오의입니다. 3트의 폭풍 소환(일반스킬로 변경, 4초동안 회오리 바람 소환) 찍을 시 효율이               좋다고 하지만 다른 2버블 오의를 쓰는 스킬들을 많이 쓰다보니 평가가 적습니다.
             쓰는 사람들은 만족하다고 합니다.



각성기 제외한 모든 스킬을 써봤습니다. 쓰다보니 글이 길어졌네요.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스킬트리엔 정답이 없으며 자기 자신만의 스킬트리를 연구하여 쓰시면 좋겠습니다.

저도 5일 내내 게임하면서 연구해보고 일하면서 생각해보며 만들었습니다.

애정을 갖고 키우면서 고민하고 연구하다보면 자신만의 스킬트리를 찾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오닌님이나 잡았쬬님, Mev님 등 이미 다른 분들이 좋은 글과 의견, 연구를 해주셔서 저 또한 참고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전 현재 배마 만족스럽습니다. 스페이스 바로 회피하고 바로 월섬각이나 뇌명각으로 진입기로 쓰면서 다가가고

스킬들도 빠르고 오의 스킬도 화려하고, 다만 스킬창 2개만 더 늘려주고 스킬포인트 좀 더 풀어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배마 하시는 분들 힘내시고 언젠가 인식 좋아지고 좋은 평과 많은 글들이 올라오길 기원합니다.


*스킬 프리셋이 많다면 이 스킬트리보다는 레이드 전용이나 일반 전용 스킬트리를 만드시는 걸 권장합니다.

*제 운영방법은 스페이스 바로 회피하며 빠지고 월섬각이나 뇌명각으로 진입하며 딜하고 용포와 화룡천상 쿨탐이
 비슷합니다. 극딜 타임 제외하고 용포 쓰고 화룡천상만 쓰고 바속과 폭쇄진 쿨탐이 30초로 동일하고 공속이 높으면
 폭쇄진 또한 빨라져서 두 스킬을 같이 씁니다. 남은 버프 시간엔 다른 스킬로 대체합니다.

[추가내용입니다.]

*바속의 초강풍을 찍고 싶으신 분은 뇌명각4 - 바속10 - 내공연소7 찍으셔도 무방합니다.
 내공연소의 2트는 마나관리 가능하신다면 기술감량 찍으시고 안되신다면 연소유지 찍으시면 됩니다.

*방천격 + 2오의 쓰실 분은 현자타임을 감안하고 쓰시는 걸 염두하시면 됩니다. 예로들어 최근 어레기솔플 영상 올리신
 Mev님의 스킬트리와 영상으로 운영방법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월섬각 + 초풍각 둘 다 쓰고 싶으시다면 뇌명각4 - 내공연소7 로 바꾸시고 용포를 아에 빼야 초풍각 찍을 수 있습니다.

*스포 285 기준으로 스킬 레벨 10 / 10 / 10 / 10 / 10 / 7 / 7 / 4 하면 딱 1 남습니다. 스킬을 수정해서 쓰실 경우 이 점
 참고하셔서 분해해주시면 됩니다.

*만렙 기준 스포 252입니다. 현재 아이템 사전에 나와있는 스포물약 16개 중 그 중 2개는 아직 미구현이라 총 14개입니다.
 [퀘스트 4개 + 모험의 서 4개 + 타워 쉐도우 3개 + 타워 페이트 2개 + 섬마 2개 교환보상 + 미구현 2개]
 퀘스트 4개 + 모험의 서 4개 + 타워 쉐도우 2개 + 섬마 2개 교환보상 + 기본 252 하면 딱 285 나옵니다.
 실제로 계산해본 결과입니다.

*꼭! 버프 하나만 쓰고 싶고 싶다면 바속을 추천드립니다. 두 스킬을 비교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3트 쿨감제외)

- 바람의 속삭임

6초간 공속, 이속, 2트의 패기로 치명 버프까지 받으며 30초의 긴 쿨탐이지만 초강풍 딜이 방천격 급으로 나옵니다.
바드의 버프와 함께 쓰면 시너지가 좋습니다.

- 용맹의 포효

2트의 패왕의 잔상으로 2초 추가로 총 8초동안 지속. 3트의 치명적인 파동으로 추가 15% 치명타를 챙길 수 있지만 용포가
치명타가 터져야 발동한다는 점. 피격된 몹 한정으로 치명타 발동입니다. 딜은 그렇게 만족하지 못합니다.

둘 다 쓰면 좋겠지만 꼭 하나만 쓰겠다 하시는 분은 바속 10렙까지 추천드립니다. 버프로만 쓰겠다 싶으시면 3트의 쿨감.

*1오의만 쓰시겠다 하시는 분은 내공 -> 잠룡 1트 1번으로 갈아타시고 오의1개 -> 방천격하셔도 됩니다. 다른 분들의
 스킬트리에 많이 있으니 여기보단 다른 스킬트리를 참고하시는 게 좋습니다.

*오의포기트리는 초심 각인서를 획득 후 쓰시는 걸 권장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오의포기의 장점이라면 짧은 쿨탐의
 스킬들과 많은 이동기와 기동성에 좋을 거라 봅니다.


추가 내용이나 팁이 있다면 1~2일 단위로 한 번에 수정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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