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용 바드[각스킬별로 설명 다 쓰여져있습니다] Gran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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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1-23 19:35:32
바드 사용 스킬 포인트 268

스킬

트라이포드

안녕하세요 바드를 연구중인 바드유저입니다.

현재 파티용 바드 스텟으로 제가 생각한것은 1순위 인내 2순위 신속으로 중점을 두는게 좋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이 스킬트리는 인내와 신속스텟을 중점으로 올렸을때의 스킬트리이며 그게 아닐시엔 다르게 하시는것이 더 좋다는것만 미리 적어둘게요 ㅎㅎ

설명에 앞서 인내를 올리는 이유는 실드량과 자기자신의 방어력입니다. 
레이드 뛰다보시면 파티원 호흡이 잘맞으면 저또한 회피하기 편하고 버프주기가 편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처음 호흡을 맞추기때문에 그게 많이 힘듭니다. 
전 서포팅은 확실히 하자는 생각으로 맞아도 될만한 패턴을 일부러 맞는한이 있더라도 버프를 주려하기에 이런식으로 구성을 짰습니다. 
인내가 증가할수록 방어력과 실드가 증가하기 때문에 보스의 약한딜링으로 인한 "뼈와 살이 분리되는 경우의 수"를 극복할수 있습니다. 

추가로 인내스텟에는 회복효과 증가도 있습니다. 근데 이건 제가 직접적으로 확인해본것은 아니지만 세레나데 힐이 적용되는거라 유추만 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그게아니라면 물약회복효과 같습니다.
[이부분은 제가 나중에 기회가 되면 실험해보겠습니다 아싸이기 때문에 2인이서 연구는 무리입니다 ㅠㅠ]

그리고 2번째 신속을 선택한 이유는 미약하지만 그래도 중요한 "쿨타임감소"와 바드 스킬시전속도가 전부 "공속영향"을 받고있기 때문입니다.

1. 사운드쇼크[10렙] 
만렙찍은 이유는 무한 낙인유지 이유로 스킬 쿨돌리기를 위해서 만렙을 찍었습니다. 나름 선,후딜레이가 매우 적고 장판으로 2초간 낙인을 새깁니다.

불협화음과 같이 사용할시에 사운드 쇼크로 선낙인을 거신후 바로 불협화음을 넣으시면 불협화음이 끝날때쯤 사운드쇼크가 쿨이 돌아올것입니다. 서로 상호관계가 좋아서 전 자주씁니다.

2. 불협화음[7렙] 
불협화음의 낙인의 거의 꽃이라 봐도 무방할정도로 넓은 범위와 오랜지속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은 스킬시전 속도입니다만 그건 시전속도 15감소에 공속으로 어느정도 노딜레이를 노릴수 있는부분이 있어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10렙까지는 스킬포인트가 아쉬운부분이 있기에 패스했습니다. 
이 바드 스킬트리는 딜바드가 아닙니다.

3. 사운드 웨이브[4렙]
제 바드가 여기서 좀 특이점이 하나 생기는데 공속이 빠른 바드에게 사운드 웨이브는 스페이스 회피기만큼이나 아주 좋은 회피특성을 지닙니다만.. 단점은 백스텝이라는 점이 있기에 그점은 잘 생각하시고 참고해주시길바랍니다.

4. 윈드오브뮤직[10렙]
모든 파티바드라면 필수적으로 올려야 하는 스킬중 하나라고 봐도 무방할정도로 발동이 빠른편에 속하고 범위는 약간 좁지만 근딜러가 크게 맞을것같을때에 목숨정도는 연명할수 있게 만드는 스킬중 하나입니다.
1번째는 쿨을 빠르게 돌리기 위해서 쿨감소를 찍었으며 이부분은 수호연주에서도 한번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번으로는 피해량 감소를 찍었습니다. 저걸찍어야 제가 위험요소를 조금 감소하더라도 파티원 살리기 적합하다 생각해서 찍은 부분입니다.

3번으로는 무조건 실드.. 이건 설명 안하겠습니다 고정입니다. 이스킬을 파티용 마스터찍었는데 수호바람으로 안찍었음 그건 서포터가 아니라 생각합니다 ㅎㅎ

5. 천상의 연주[10렙]
바드가 서포터만 해도 되는 이유가 여기에 많이 분포가 되어있습니다. 아군의 공속증가와 마나회복속도 증가 무엇하나 버릴수 없는 정말 꿀스킬입니다. 
1번은 쿨이 돌때마다 항상 선으로 돌리려고 하기에 쿨감소를 찍었고,

2번은 파티가 원거리 근거리 조합형이고 치고빠지기를 많이 해야하는 곳이다 라고 생각되면 범위로, 아니라면 스텟으로 찍어주시면 좋습니다. 물론 선딜레이가 큰스킬이기에 범위로 찍고 사용하시면 많이 편해집니다.

3번은 굳이 설명 안하겠습니다. 제가 설명하는건 딜바드가 아닌 서포터형 바드니까요.

6. 음표뭉치[10렙]
거의 바드의 밥줄급이라 봐도 될정도입니다 이스킬은.. 근딜러나 붙어서 딜할시에 파티원들을 탱키하게 해주고 낙인도 새겨줍니다. 또한 범위도 많이 넓습니다. 단점은 선딜레이가 긴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부분은 신속을 어느정도 올리시고 천상의 연주가 유지되어있는 상황이라면 거의 문제시 될것은 없습니다.

7. 행진곡
여기서도 다른바드분들과 특색이 다른 부분이 발생할겁니다.
제가 이 스킬을 찍은 이유는 단 한가지입니다. 바드의 생존력의 부재로 인한 급한상황에서의 회피능력을 극대화 시켜줄수 잇는 스킬이 사운드 웨이브와 행진곡뿐이 없습니다. 
또한 행진곡은 스킬시전으로 되기 때문에 이속감소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거 모르는분들 꾀 많더라구요;;]

8. 수호의 연주
이스킬 같은경우엔 바드 서포터의 꽃이라 불리우는 스킬중 하나입니다. 필이 10을찍는게 좋습니다.
아군이 받는 비해감소 65%라는 말도 안되는 스킬로 인하여 아군의 생존력을 대폭 상승시켜줍니다.
1번특성은 무조건 고정으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많이 써줄수록 아군 생존력이 상승합니다.

2번으로는 버프유지와 실드를 고민하게 되는데 여기서 윈드오브 실드가 있기 때문에 전 실드를 선택하였습니다.
실드는 서로 중첩이 되기 때문에 피해감소버프가 사라짐과 동시에 위험할 타이밍때 실드를 걸어주면 순간적이지만 아군의 체력의 45%라는 말도안되는 실드를 걸어버릴수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인내를 올리면 그 실드량이 더 증가합니다]

3번으로는 약간 상황에따라 변화를 줘야합니다. 
카오스던전처럼 잔몹에게 다굴을 맞을수 있는 상황 같은 경우엔 회피율이 더 효율이 좋다는게 제 결론입니다.
레이드 같은 단일 보스전이라면 30프로의 회피율보단 횟수를 늘리는게 오히려 더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만.. 솔직히 뭘찍어도 상관없다 생각합니다.
유지시간동안 크게 3방맞으면 그파티원이 정상이 아닌지.. 보스가 정상이 아닌지 확인할수 있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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