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마스터 정석 저장용 혈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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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1-24 09:38:00
배틀마스터 사용 스킬 포인트 284

스킬

트라이포드

닉네임:태엥 서버:시리우스

스킬포인트 최대치는 300으로 알고있으나
현 시점에서 무난하게 수급가능한 284를 기준으로 작성함

선택한 스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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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연권(10)
봉천퇴(7)
뇌명각(4)
초풍각(10)
-------------------
내공연소(7)
바람의속삭임(10)
오의:화룡천상(10)
오의:폭쇄진(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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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딜사이클
잡몹처리,지속딜링,엘리멘탈 수급,기동성을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지속 딜링 스킬들 4가지.
삼연권,봉천퇴,뇌명각,초풍각을 QWER에 넣고 사용.
여기에 부족한 지속딜은 추가적으로 내공연소로 메워주는 방식을 채택
이 4가지 스킬을 고집하는 이유를 순서대로 하나하나 설명해주면

1.삼연권(10)
베이직 스킬인만큼 꼭 가져가야 하는 스킬
'무조건 10렙까지'
이유는 쿨타임이 6초로 모든 스킬중 가장 짧은데
사용이 끝난시점이 아니라 사용하는 즉시 쿨타임이 돌기때문에 
실제 쿨타임은 4초밖에 안됨(연마효과에 쿨감10%도 있어서 지속딜 포텐이 아주큼)
덕분에 지속딜에 있어 가장 높은 비중을갖고 배마가 게임을 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스킬.
오연권으로 바꿔주는건 절대 좋지않고(이유는 공속,기동성이 폭락,대미지도 높지 않음)
무조건 뇌신권을 찍어줌.뇌신권이 배틀마스터가 '기동성이 높다'고 직업소개에 써있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임.
뇌신권을 찍게되면 공속&이동거리가 엄청 큰 폭으로 샹향되서 아예 다른 스킬 수준으로 바뀜.
그렇다고 대미지가 약한것도 아닌게 삼연권은 1타,2타를 다 합쳐도 3타보다 약한 스킬임.
뇌신권은 가장 강한 3타에 50%댐증이 붙기때문에 방깍or댐증과 성장공격45%까지 합해지면 막타가 굉장히 쓸만해짐.
쿨타임 대비 딜량도 높은데 트라이언트에 댐증이 많아서 배마의 어떤 스킬보다 딜량에서 꿀리지 않는 스킬이고
공격속도,기동성,지속딜을 다 잡아주기때문에 가장 필수적으로 10렙줘야하는 스킬.
지속딜의 40%는 담당함.

2.봉천퇴(7)&뇌명각(4)
한 눈에 보이는 대미지에 현혹되서 크게 저평가받고 있는 핵심스킬 둘.
쿨타임이 7,8초로 삼연권 다음으로 짧고 이 세가지 스킬을 제외한 나머지는 전부 두배격인 14~18초를 넘어감.
덕분에 눈에보이는 딜이 낮다고 외면받지만 실제 쿨타임대비 딜량을 계산해보면
되려 다른스킬들보다 높은걸 확인할 수 있음.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두스킬 모두 기동성면에서 높은 효율을 보여줌.
봉천퇴는 뇌명각만큼 좋은 기동성은 아니지만 첫타에서 빠르게 이동해서 방향을 꺾을 수 있고
막타도 꺾어서 칠수있다는 점,워낙 빠른 시전속도 등이 장점이라 슬쩍 피해버리는 마이크로 컨트롤에 유용함
뇌명각은 두번째 회피기라고 말해도 될 정도로 이동능력이 좋음.초반에 50까지 레벨링하는 구간에서는
뭐가 좋은지 모르겠고 1트라이언트가 전부다 구린것처럼 느껴지겠지만
막상 만렙찍고 레이드가면 날카로운 움직임찍은 뇌명각은 정말 완소스킬이 되버림
특히 백어택을 잡기가 엄청나게 좋은데.백어택을 열심히 치다가 몹이 몸을 돌리면 
뇌명각첫타로 쓱 빠지고 2타인 발차기를 꺽어서 찍어주는 방식으로 바로 백어택을 넣어줄 수 있음.
딜적인 면에서도 무난한데.기동성과 공속에서 압도적이라 저레벨로 주기에는 
쿨짧고 딜 무난하고 기동성에 도움되는 이 두스킬만한게 없다는게 결론.

3.초풍각 (회축)
삼연권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핵심 지속딜링스킬
동일 비교군인 월섬각,지뢰진,섬열란아와 수없이 비교해봤지만 전부다 초풍각 하위호환이라는게 필자의 결론.
일단 비교군부터 하나하나 왜 안쓰는지 설명해줌

월섬각은 들러붙는 이동기를 포함한 대신 범위와 판정이 뚜렷하게 안좋고 쿨타임도 아주 김
쿨타임을 초풍각과 같은 15초로 낮출경우 대미지면에서 뚜렷하게 초풍각에게 밀리는 모습을 보여줌.
강렬한전격 버그가 해결됬지만 그래도 범위,딜량,쿨타임 모든면에서 초풍각보다 눈에띄게 아쉽다는게 결론.
들러붙으면서 패는 스킬이 아니라.패고나서 떨어져서 추가적인 이동기가 필요하다는것도 큰 단점.

지뢰진은 딜링면에서는 모든 스킬중 가장 좋은편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그리 쌘것도 아닌데
제약은 너무 강함.
또 스킬을 사용하면 바로 딜사이클이 끝나버림.배마가 스킬쿨이 엄청 남아돌아서 스킬을 다 돌리기 힘들정도라면
깔아놓고 그 틈에 다른걸로 후들겨패면되니까 쓸만한 스킬이 됬겠지만
현실은 쿨제일 짧은거로 다 들고가도 현자타임와서 평타치는게 배마이기 때문에 이런 메커니즘은 별다른 메리트가 없음.
단점을 커버하기 위해 트라이언트도 써보면 알겠지만 리스크를 줄이기위해 지각변동을 찍으면 초풍각보다 
대미지,피격,쿨타임,크리티컬확률(15%) 다 하위호환이 되고
대지진을 사용하면 딜은 약간 우세한데 너무 오랫동안 터져서 몹이 바보처럼 다 맞아주는 경우가 없음.
덕분에 자체적인 딜량은 초풍각보다 1.2배정도 높은데 실질딜량 되려 더 낮아져버림.
특히 범용성부분에서 이동하면서 공격하는 초풍각과 하늘과 땅차이.

섬열란아는...그냥 써보면 알거임 얼마나 노답스킬인지
대미지는 딱 월섬각정도인데 쿨타임이 월섬(2트라 쿨감),초풍보다 1초짧다는것 외엔 장점이 거의 없음.
특히 가장 중요한건 범위인데.삼연권+봉천퇴로 몰아넣고 뇌명각이후든 바로든간에 스킬을 썼을때
뒤에있는 몹까지 팔이 무조간 안닿는 기괴한 현상이 수없이 벌어짐
초풍각은 미친듯이 몰면서 내리찍기때문에 적이 일렬로 서있으면 몰아가면서 두들겨 패는 스타일이고.
너무 저돌적이라 적을 넘어버리면 넘어버렸지 못따라 붙는경우는 결코 없는데
월섬각은 가끔 안닿는 경우가 나온다면.섬열란아는 아예 지 코앞만 때리는 수준
범위가 아쉬워도 너무 아쉽고.특히 기동성면에서 크게 떨어짐.초풍각은 먼거리도 순식간에 좁히면서 백어택이
가능하지만 섬멸란아는 회피기를 연계하지 않는이상 제대로 각을 잡기도 힘듬.
개인적으론 초풍각>>>월섬각>대지진>섬열란아급으로 가장 별로라고 생각함.
레이드에서 섬멸란아로 15%크리저항 디버프를 거는것 외에는 다른 스킬과의 차이점이 단 한개도 없고
반면에 단점은 정말 산더미처럼 많음.

마지막으로 제일 좋다고 누누히 말한 초풍각
일단 근본적으로 다른 스킬들과 달리 크리티컬 보정 15%를 가지고있음.
실제로 실험해보면 초풍각이 다른 스킬보다 근소하게 더 높은 모습을 보여주는데.
치명타효과때문에 실제 기대치는 오히려 더 높은편.(15%는 절대 적은게 아님.15%가 치명수치로 몇백일지 생각해보셈)
특히 가장 장점은 움직이면서 공격한다는 점인데
던전에서는 몰이면에서 일자로 모인적을 줄줄밀면서 팰수있고.
레이드에서는 몹이 이동하면 섬열란아,지뢰진은 스페이스로 도주기를 빼놓고 갈겨야될만큼 짧지만
초풍각은 바로 쫒아가면서 거리를좁힘과 동시에 두들겨 패줄수있다는 강점이 잇음.

유일한 단점이라곤 피격면역이 있는 네임드몹(작은애들)을 상대할 뿐인데
이것도 처음에야 어색하지만 숙련되면 충분히 올히트가 가능하고.근본적으로 이런애들은 하나같이
비중이 낮은애들이라 큰 의미가없음.
정작 중요한 시드이상과 보스,레이드몹들은 대부분 몸이커서 뚫고지나가는 경우가 절대 없음.
자잘한 단점이 있는건 사실이지만.정작 중요할땐 단점이 사라짐.

결국 딜량,기동성,범위,시전시간,경직이상,무력화,짧은 쿨타임(15초) 전부 
다른 스킬대비 우월혹은 적절한데 근본적으로 이동+딜링이라 빠르게 적에게 붙을 수 있음.
무력화는 중상인데 히트량도 높아서 섬열란아,지뢰진,월섬각이 전부 다 무력화가
중으로 설정되있는걸 생각해보면 대놓고 상위호환 스킬.


4.내공연소
특화 배마의 핵심 보조스킬
내공연소 대미지버그가 21일자로 사라졌지만 그럼에도 계속해서 채용함.
이유는 첫째.실험해보면 내공연소 자체가 갖는 딜량이 절대 타 스킬에비해 떨어지지 않음.
눈에 보이는건 낮아서 미미해보이지만 1초당 2번이라 실제 누적딜량은 정말 상당함.
두번째는 가장 큰 이유로 '엘리멘탈 수급' 능력.
레이드를 하든 뭘 하든 엘리멘탈 수급능력에서 내공연소는 모든 스킬을 배로 상회하는 수준을 가지고있음.
바람의속삭임(초강풍)과 내공연소를 써보면 알겠지만 이 두놈은 정말 미친 수급력을 보여줌.
월섬각,지뢰진,섬열등 일반적인 스킬보다 엘리멘탈을 잘 채워주는 용맹의포효같은게 고작 반칸을 채워주는데
바람의 속삭임은 3배인 1칸반까지는 채워주고
내공연소는 그냥 붙어있으면 몆초만에 두세개까지 쌓여버림.
현재 배마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건 그나마 딜이 강력한데 높은 무력화수치와 부파까지 가지고있는
오의를 얼마나 많이,딱딱 쿨돌려가며 써먹느냐 인데
내공연소가 있고없고에 따라 2오의 이상을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갈라져버림.

대미지버프가 픽스되는것도 아쉽기는 하지만.그것 대신에 트라이언트를 연소유지로 바꿔주게되면
내공연소가 28초동안 유지되는데 쿨타임은 36초.즉 실질쿨타임이8초가 됨.
문제는 이 8초가 말이 8초지 자체쿨타임은 8초가 아닌 36초로 계산되기때문에 
쿨감효과를 10%만 넣어줘도 신속에 붙은 쿨감효과가 더해져 효율이 떡상한다는 장점이잇음.
8초기준 시전하는데 딜레이때문에 7초 쿨감소 4초로 체감쿨타임이 3초인데 신속쿨감까지 더해버리면
사실상 가끔씩 눌러주면 되는 상시유지스킬과 다를 게 없어짐.
고작 스킬렙7밖에 안되는 이정도 엘리멘탈 효율 보는 스킬자체가 없는 수준이라 필자는 무조건 선택하는걸 추천.
지속딜에도 상당한 도움이 되고.폭쇄진을 제외한 모든스킬이 전부 들러붙어야 딜이 나오는 스킬들이라
전체적인 궁합도 잘 맞음.


#버스트 폭딜 스킬
무력화 시스템은 둘째치고 딜타임이라는게 뚜렷하게 존재하기때문에
지속딜을 챙기더라도 동시에 순간딜도 챙겨야 제대로 된 사람구실을 할 수 잇음.
그런면에서 배마의 순간딜은 타 직업에비해 크게 부족하지 않은편.

1.바람의속삭임
로스트아크의 루시우.배마의 신라천정
필자는 이게 개쓰레기인줄 알았는데.초강풍의 딜을 본 순간 모든 평가가 달라짐.
화룡천상 최후의한방 3타 크리티컬이 10000이 나온다면
초강풍은 노크리티컬이 10000이 나옴.그냥 엘리멘탈 채워주는 존나썐 오의라고 생각해도 될 정도.
다른 캐릭들은 몹 열심히 몰아서 하루종일 퍽퍽퍽퍽하고 원콤내는데 애는 그냥 펑 쓰면 1초컷으로 다 뒤짐.
게임초반 육성구간엔 어떤 스킬이든 마스터하면 원콤나는데.게임 후반가도 원콤띄워버리는건 이 녀석밖에 없음.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으론 완벽한 용맹의포효 상위호환스킬로.용포보다 쿨타임 5초 긴것빼면
딜량,버프능력,엘리멘탈수급 모든면에서 압도적 상위호환.
(특히 엘리멘탈 수급은 거의 세배이상.용포도 반칸넘게 채워주는데 애는 한개반이 넘게 찰때도 있음)
특히 가장 중요한 파티버프가 되기때문에 좁게 뭉쳐다니고 딜타임이 뚜렷한 레이드에서 완소스킬로 변모함.
딜사이클에서 정말 좋은 이유는.4개의 엘리멘탈을 가지고있지 않아도 4개처럼 사용할 수 잇다는거임.
3개를 모아놓고 첫오의를 갈기고,바로 바속+초풍각을 넣어주면 바로 두번째 오의까지 갈길 수 있기때문.

2.오의 폭쇄진
현재 가장 높은 딜을 가진 오의
그냥 눈에보이는 대미지 딜량만 봤을때는 화룡천상<풍신초래=폭쇄진 으로 보이지만
화염폭발이 무려 6개나 화상을 중첩시키기 때문에 보스몹을 상대로 화상대미지가 틱당 몇백씩 들어가는걸 볼수있음.
덕분에 보스상대로 실질 딜량은 화룡천상보다 1.5배 이상 더 높게 뽑히는 배마스킬중 확실한 딜량원탑임.
또 상당히 긴 딜버프가 무려 공30%나 연계되기때문에 대놓고 나선경의 상위호환을 보여줌.
폭쇄진으로 버프를 받고.바로 바축+초풍각연계후 화룡천상을 넣어주면 강력한 3딜스킬에 전부 버프를 먹일 수 있기때문

하지만 큰 단점이 있는데 바로 시전시간이 길다는 것.
대폭발을 필수로 너줘야하는데.확실하게 상대방에게 딜을 넣을 수 있는 시점에 사용해야하고.시전시간이 길어서 힘들다면
상황에 따라 순간딜콤보를 포기하고 바속후에 갈겨서 공속뻥으로 이런 단점을 커버쳐줄수있음.
아니면 신속특화위주로 스탯을 몰아줘서 공격속도를 올리는것도 방법.

그리고 던전으로 가면 보스보다 네임드,시드가 더 강해서 굉장히 골치아픈경우가 많은데
그런곳에 냉기폭발을 찍고 가게되면 굉장히 쉽게 던전을 돌 수 있음.
냉기폭발의 빙결이 레이드가 아닌 던전에서는 상태이상내성이 잇어도 뚫리고 빙결이 걸리기때문에
항상은 아니지만 시전시 40%는 되는 확률로 적을 4초간 얼려주는데.무력화가 8~9초니 효과는 말 다했음.

3.오의 화룡천상
빠르게 준수한 대미지와 무력화를 꽂아넣는 베이직 오의.
쿨타임도 24초로 짧고 대미지는 준수하고 근데 무력화도 상,부파도 2단계
배마를 하면서 화룡천상이라는 오의를 안넣는 경우는 거의 없을만큼 그냥 베이직 오의라고 생각하면 됨.
트라이언트는 던전에서 흑룡과 최후를 사용해주고 레이드로가면 염룡/폭풍의눈
or 흑룡/폭풍의눈으로 바꿔주는게 좋음.이유는 하늘로 올라가기 전에 몹을 모으는 모션이 있는데
이 모션이 엄청나게 길어서 스킬 시전시간이 굉장히 길어짐.
그런데 홀딩스킬로 바꿔서 누르자마자 바로때면 이 모션이 아예 없어지기때문에 실제 딜레이가 절반가까이는 줄어듬.

레이드(빙레기 이상)같은곳에서 딜타임엔 앞서 말햇듯 폭쇄진을 너줘야되기때문에 두개를 다 원활하게 활용하기가
쉽지가 않아서 빠른 활용을 위해 선택해줌.

4.위 스킬들을 활용한 폭딜콤보
컨트롤이 힘든 상황에서는 콤보고 뭐고 없음.그냥 넣을 수 있을때 아무렇게나 쑤셔박으면 되는거임
하지만 딜타임이 뚜렷하고 무력화에 가장 최고의 순간딜을 넣는 방법은 알아야함.
앞서도 언급했지만 기본적으로 3엘리멘탈을 꽉 채운다(없다면 콤보전에 내공연소 키고들어감)
그 다음 상대몹이 무력화or딜타임=폭쇄진갈김(공30%증가버프 받음)
=공30%받은상태로 바속 초강풍 터트림(바속때문에 엘리멘탈 수급)=바로 봉천퇴초풍각돌리고 화룡천상
폭쇄진 공증가 버프가 생각이상으로 지속시간이 길고 화룡천상도 홀딩기로 빠르게 넣어줄 수 있기때문에
봉천퇴공증 폭쇄진공증 바속치명타까지 전부 포함된상태에서 초풍각과 화룡천상을 꽂아줄 수 있음.
이 콤보면 순간딜에 몰빵한 어떤 배마 부럽지 않게 순간폭딜을 구겨넣을 수 있음.

[최종 설명]
1.무력화
이 세팅이 가지고있는 숨은장점은 무력화.
무력화 중,중상,상인 스킬을 주력딜로 계속해서 쿨을 돌려주기때문에
아예 무력화특화인 전사클래스와 비교할순없지만 못해도 서브무력화로 활용하기에는 전혀 부족함이 없음.
전사군을 제외한 어떤 클래스와 비교해도 무력화 능력으로 꿀리지는 않는 스킬트리.

2.기동성
qwer의 기동성이 정말 좋아서 어떤 직업보다 백어택을 활용하기 편한 직업군임.
근본적으로 스페이스(회피기)의 쿨타임이 6초로 전직업중에 가장 짧고
이동거리와 방향전환이 가능한 뇌명각또한 7초로 이동기를 사실상 두개나 가지고있기 때문에
레이드같은 곳에서 몹이 움직일때마다 뇌명각,스페이스를 번갈아 사용하면서 효율적인 플레이가 가능함.
몹이 거리를 벌려도 삼연권(뇌신권)이나 초풍각 모두 따라붙기 좋고 바속에도 높은 이속효과가 있기때문에
'근접은 사냥이 불가능할 정도로 극악인 보스(ex:치킹)'같은 골때리는 밸붕 보스몹을 제외하고서는
컨트롤만 잘하면 남부럽지 않게 모든 보스에게 무난한 생존력과 딜링,무력화를 보여줄 수 있음.

3.스탯세팅에 대한 설명
필자가 하면서 느낀건.이 스킬트리를 보면 알지만 바속(30초) 폭쇄진(30초) 내공연소(36초)
같은 긴 쿨타임을 가진 스킬들이 많음.이건 비단 이 스킬트리가 아니라 어떤 배마(용포25초 방천격25초)도 다 똑같을거임.
이런 세팅이 현자타임 온다고 무조건 단점으로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이렇게 쿨이 길쭉길쭉하게
잡혀있다는건 그만큼 쿨감에 효율이 잘 붙는다는 말이기도 함.
그런데 쿨감을 주는 스탯인 신속이 이속/공속/쿨감 무려 3가지나 올려주기때문에
신속위주로 올려서 일정수준 이상이되면 현자타임이 없어지거니와 공속과 이속을 모두 챙겨서
훨씬 더 빠르고 상황대처능력/딜능력이 좋은 캐릭터가 될 수 있음.
그래서 배마는 신속이 최우선이고.그 다음에 특화or치명중에 한개를 선택해서 밀어주는게 정답이라고 생각함.

4.끝내며
개인적으론 필자가 정립한 이 세팅이 기동성,지속딜,딜버프,광역딜,순간폭딜,무력화 등
고루고루 균형잡인 정석 세팅이라고 생각하고있고
스킬포인트를 300가까이 전부 올렸다면 내공연소에 만렙or 봉천퇴뇌명각내공연소에 777을 주면되고.
그 이하인경우에는 봉천퇴7,내공연소7로 사용하는걸 추천함.
이게 정석인만큼 여기서 살짝 변형해서 서브딜러형식으로 봉천퇴를 버리고 용맹의포효를 선택하면 서브딜러 테크
여기서 한번 또 변형해서 삼연권이나 초풍각을뺴고 방천격까지 포함시키면 순간 극딜세팅이 됨.
다만 지속딜을 포기할만큼 큰 메리트는 아니라서 서브딜러까지만 추천하는 편.
마지막으로 시리우스섭에서 친추추시는분들 감사한데 워낙 성향이 찐따 솔플러라 친추는 받고있지 않으니 이해해주길.
닉네임:태엥 서버:시리우스

스킬포인트 최대치는 300으로 알고있으나
현 시점에서 무난하게 수급가능한 284를 기준으로 작성함

선택한 스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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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연권(10)
봉천퇴(7)
뇌명각(4)
초풍각(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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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공연소(7)
바람의속삭임(10)
오의:화룡천상(10)
오의:폭쇄진(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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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딜사이클
잡몹처리,지속딜링,엘리멘탈 수급,기동성을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지속 딜링 스킬들 4가지.
삼연권,봉천퇴,뇌명각,초풍각을 QWER에 넣고 사용.
여기에 부족한 지속딜은 추가적으로 내공연소로 메워주는 방식을 채택
이 4가지 스킬을 고집하는 이유를 순서대로 하나하나 설명해주면

1.삼연권(10)
베이직 스킬인만큼 꼭 가져가야 하는 스킬
'무조건 10렙까지'
이유는 쿨타임이 6초로 모든 스킬중 가장 짧은데
사용이 끝난시점이 아니라 사용하는 즉시 쿨타임이 돌기때문에 
실제 쿨타임은 4초밖에 안됨(연마효과에 쿨감10%도 있어서 지속딜 포텐이 아주큼)
덕분에 지속딜에 있어 가장 높은 비중을갖고 배마가 게임을 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스킬.
오연권으로 바꿔주는건 절대 좋지않고(이유는 공속,기동성이 폭락,대미지도 높지 않음)
무조건 뇌신권을 찍어줌.뇌신권이 배틀마스터가 '기동성이 높다'고 직업소개에 써있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임.
뇌신권을 찍게되면 공속&이동거리가 엄청 큰 폭으로 샹향되서 아예 다른 스킬 수준으로 바뀜.
그렇다고 대미지가 약한것도 아닌게 삼연권은 1타,2타를 다 합쳐도 3타보다 약한 스킬임.
뇌신권은 가장 강한 3타에 50%댐증이 붙기때문에 방깍or댐증과 성장공격45%까지 합해지면 막타가 굉장히 쓸만해짐.
쿨타임 대비 딜량도 높은데 트라이언트에 댐증이 많아서 배마의 어떤 스킬보다 딜량에서 꿀리지 않는 스킬이고
공격속도,기동성,지속딜을 다 잡아주기때문에 가장 필수적으로 10렙줘야하는 스킬.
지속딜의 40%는 담당함.

2.봉천퇴(7)&뇌명각(4)
한 눈에 보이는 대미지에 현혹되서 크게 저평가받고 있는 핵심스킬 둘.
쿨타임이 7,8초로 삼연권 다음으로 짧고 이 세가지 스킬을 제외한 나머지는 전부 두배격인 14~18초를 넘어감.
덕분에 눈에보이는 딜이 낮다고 외면받지만 실제 쿨타임대비 딜량을 계산해보면
되려 다른스킬들보다 높은걸 확인할 수 있음.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두스킬 모두 기동성면에서 높은 효율을 보여줌.
봉천퇴는 뇌명각만큼 좋은 기동성은 아니지만 첫타에서 빠르게 이동해서 방향을 꺾을 수 있고
막타도 꺾어서 칠수있다는 점,워낙 빠른 시전속도 등이 장점이라 슬쩍 피해버리는 마이크로 컨트롤에 유용함
뇌명각은 두번째 회피기라고 말해도 될 정도로 이동능력이 좋음.초반에 50까지 레벨링하는 구간에서는
뭐가 좋은지 모르겠고 1트라이언트가 전부다 구린것처럼 느껴지겠지만
막상 만렙찍고 레이드가면 날카로운 움직임찍은 뇌명각은 정말 완소스킬이 되버림
특히 백어택을 잡기가 엄청나게 좋은데.백어택을 열심히 치다가 몹이 몸을 돌리면 
뇌명각첫타로 쓱 빠지고 2타인 발차기를 꺽어서 찍어주는 방식으로 바로 백어택을 넣어줄 수 있음.
딜적인 면에서도 무난한데.기동성과 공속에서 압도적이라 저레벨로 주기에는 
쿨짧고 딜 무난하고 기동성에 도움되는 이 두스킬만한게 없다는게 결론.

3.초풍각 (회축)
삼연권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핵심 지속딜링스킬
동일 비교군인 월섬각,지뢰진,섬열란아와 수없이 비교해봤지만 전부다 초풍각 하위호환이라는게 필자의 결론.
일단 비교군부터 하나하나 왜 안쓰는지 설명해줌

월섬각은 들러붙는 이동기를 포함한 대신 범위와 판정이 뚜렷하게 안좋고 쿨타임도 아주 김
쿨타임을 초풍각과 같은 15초로 낮출경우 대미지면에서 뚜렷하게 초풍각에게 밀리는 모습을 보여줌.
강렬한전격 버그가 해결됬지만 그래도 범위,딜량,쿨타임 모든면에서 초풍각보다 눈에띄게 아쉽다는게 결론.
들러붙으면서 패는 스킬이 아니라.패고나서 떨어져서 추가적인 이동기가 필요하다는것도 큰 단점.

지뢰진은 딜링면에서는 모든 스킬중 가장 좋은편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그리 쌘것도 아닌데
제약은 너무 강함.
또 스킬을 사용하면 바로 딜사이클이 끝나버림.배마가 스킬쿨이 엄청 남아돌아서 스킬을 다 돌리기 힘들정도라면
깔아놓고 그 틈에 다른걸로 후들겨패면되니까 쓸만한 스킬이 됬겠지만
현실은 쿨제일 짧은거로 다 들고가도 현자타임와서 평타치는게 배마이기 때문에 이런 메커니즘은 별다른 메리트가 없음.
단점을 커버하기 위해 트라이언트도 써보면 알겠지만 리스크를 줄이기위해 지각변동을 찍으면 초풍각보다 
대미지,피격,쿨타임,크리티컬확률(15%) 다 하위호환이 되고
대지진을 사용하면 딜은 약간 우세한데 너무 오랫동안 터져서 몹이 바보처럼 다 맞아주는 경우가 없음.
덕분에 자체적인 딜량은 초풍각보다 1.2배정도 높은데 실질딜량 되려 더 낮아져버림.
특히 범용성부분에서 이동하면서 공격하는 초풍각과 하늘과 땅차이.

섬열란아는...그냥 써보면 알거임 얼마나 노답스킬인지
대미지는 딱 월섬각정도인데 쿨타임이 월섬(2트라 쿨감),초풍보다 1초짧다는것 외엔 장점이 거의 없음.
특히 가장 중요한건 범위인데.삼연권+봉천퇴로 몰아넣고 뇌명각이후든 바로든간에 스킬을 썼을때
뒤에있는 몹까지 팔이 무조간 안닿는 기괴한 현상이 수없이 벌어짐
초풍각은 미친듯이 몰면서 내리찍기때문에 적이 일렬로 서있으면 몰아가면서 두들겨 패는 스타일이고.
너무 저돌적이라 적을 넘어버리면 넘어버렸지 못따라 붙는경우는 결코 없는데
월섬각은 가끔 안닿는 경우가 나온다면.섬열란아는 아예 지 코앞만 때리는 수준
범위가 아쉬워도 너무 아쉽고.특히 기동성면에서 크게 떨어짐.초풍각은 먼거리도 순식간에 좁히면서 백어택이
가능하지만 섬멸란아는 회피기를 연계하지 않는이상 제대로 각을 잡기도 힘듬.
개인적으론 초풍각>>>월섬각>대지진>섬열란아급으로 가장 별로라고 생각함.
레이드에서 섬멸란아로 15%크리저항 디버프를 거는것 외에는 다른 스킬과의 차이점이 단 한개도 없고
반면에 단점은 정말 산더미처럼 많음.

마지막으로 제일 좋다고 누누히 말한 초풍각
일단 근본적으로 다른 스킬들과 달리 크리티컬 보정 15%를 가지고있음.
실제로 실험해보면 초풍각이 다른 스킬보다 근소하게 더 높은 모습을 보여주는데.
치명타효과때문에 실제 기대치는 오히려 더 높은편.(15%는 절대 적은게 아님.15%가 치명수치로 몇백일지 생각해보셈)
특히 가장 장점은 움직이면서 공격한다는 점인데
던전에서는 몰이면에서 일자로 모인적을 줄줄밀면서 팰수있고.
레이드에서는 몹이 이동하면 섬열란아,지뢰진은 스페이스로 도주기를 빼놓고 갈겨야될만큼 짧지만
초풍각은 바로 쫒아가면서 거리를좁힘과 동시에 두들겨 패줄수있다는 강점이 잇음.

유일한 단점이라곤 피격면역이 있는 네임드몹(작은애들)을 상대할 뿐인데
이것도 처음에야 어색하지만 숙련되면 충분히 올히트가 가능하고.근본적으로 이런애들은 하나같이
비중이 낮은애들이라 큰 의미가없음.
정작 중요한 시드이상과 보스,레이드몹들은 대부분 몸이커서 뚫고지나가는 경우가 절대 없음.
자잘한 단점이 있는건 사실이지만.정작 중요할땐 단점이 사라짐.

결국 딜량,기동성,범위,시전시간,경직이상,무력화,짧은 쿨타임(15초) 전부 
다른 스킬대비 우월혹은 적절한데 근본적으로 이동+딜링이라 빠르게 적에게 붙을 수 있음.
무력화는 중상인데 히트량도 높아서 섬열란아,지뢰진,월섬각이 전부 다 무력화가
중으로 설정되있는걸 생각해보면 대놓고 상위호환 스킬.


4.내공연소
특화 배마의 핵심 보조스킬
내공연소 대미지버그가 21일자로 사라졌지만 그럼에도 계속해서 채용함.
이유는 첫째.실험해보면 내공연소 자체가 갖는 딜량이 절대 타 스킬에비해 떨어지지 않음.
눈에 보이는건 낮아서 미미해보이지만 1초당 2번이라 실제 누적딜량은 정말 상당함.
두번째는 가장 큰 이유로 '엘리멘탈 수급' 능력.
레이드를 하든 뭘 하든 엘리멘탈 수급능력에서 내공연소는 모든 스킬을 배로 상회하는 수준을 가지고있음.
바람의속삭임(초강풍)과 내공연소를 써보면 알겠지만 이 두놈은 정말 미친 수급력을 보여줌.
월섬각,지뢰진,섬열등 일반적인 스킬보다 엘리멘탈을 잘 채워주는 용맹의포효같은게 고작 반칸을 채워주는데
바람의 속삭임은 3배인 1칸반까지는 채워주고
내공연소는 그냥 붙어있으면 몆초만에 두세개까지 쌓여버림.
현재 배마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건 그나마 딜이 강력한데 높은 무력화수치와 부파까지 가지고있는
오의를 얼마나 많이,딱딱 쿨돌려가며 써먹느냐 인데
내공연소가 있고없고에 따라 2오의 이상을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갈라져버림.

대미지버프가 픽스되는것도 아쉽기는 하지만.그것 대신에 트라이언트를 연소유지로 바꿔주게되면
내공연소가 28초동안 유지되는데 쿨타임은 36초.즉 실질쿨타임이8초가 됨.
문제는 이 8초가 말이 8초지 자체쿨타임은 8초가 아닌 36초로 계산되기때문에 
쿨감효과를 10%만 넣어줘도 신속에 붙은 쿨감효과가 더해져 효율이 떡상한다는 장점이잇음.
8초기준 시전하는데 딜레이때문에 7초 쿨감소 4초로 체감쿨타임이 3초인데 신속쿨감까지 더해버리면
사실상 가끔씩 눌러주면 되는 상시유지스킬과 다를 게 없어짐.
고작 스킬렙7밖에 안되는 이정도 엘리멘탈 효율 보는 스킬자체가 없는 수준이라 필자는 무조건 선택하는걸 추천.
지속딜에도 상당한 도움이 되고.폭쇄진을 제외한 모든스킬이 전부 들러붙어야 딜이 나오는 스킬들이라
전체적인 궁합도 잘 맞음.


#버스트 폭딜 스킬
무력화 시스템은 둘째치고 딜타임이라는게 뚜렷하게 존재하기때문에
지속딜을 챙기더라도 동시에 순간딜도 챙겨야 제대로 된 사람구실을 할 수 잇음.
그런면에서 배마의 순간딜은 타 직업에비해 크게 부족하지 않은편.

1.바람의속삭임
로스트아크의 루시우.배마의 신라천정
필자는 이게 개쓰레기인줄 알았는데.초강풍의 딜을 본 순간 모든 평가가 달라짐.
화룡천상 최후의한방 3타 크리티컬이 10000이 나온다면
초강풍은 노크리티컬이 10000이 나옴.그냥 엘리멘탈 채워주는 존나썐 오의라고 생각해도 될 정도.
다른 캐릭들은 몹 열심히 몰아서 하루종일 퍽퍽퍽퍽하고 원콤내는데 애는 그냥 펑 쓰면 1초컷으로 다 뒤짐.
게임초반 육성구간엔 어떤 스킬이든 마스터하면 원콤나는데.게임 후반가도 원콤띄워버리는건 이 녀석밖에 없음.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으론 완벽한 용맹의포효 상위호환스킬로.용포보다 쿨타임 5초 긴것빼면
딜량,버프능력,엘리멘탈수급 모든면에서 압도적 상위호환.
(특히 엘리멘탈 수급은 거의 세배이상.용포도 반칸넘게 채워주는데 애는 한개반이 넘게 찰때도 있음)
특히 가장 중요한 파티버프가 되기때문에 좁게 뭉쳐다니고 딜타임이 뚜렷한 레이드에서 완소스킬로 변모함.
딜사이클에서 정말 좋은 이유는.4개의 엘리멘탈을 가지고있지 않아도 4개처럼 사용할 수 잇다는거임.
3개를 모아놓고 첫오의를 갈기고,바로 바속+초풍각을 넣어주면 바로 두번째 오의까지 갈길 수 있기때문.

2.오의 폭쇄진
현재 가장 높은 딜을 가진 오의
그냥 눈에보이는 대미지 딜량만 봤을때는 화룡천상<풍신초래=폭쇄진 으로 보이지만
화염폭발이 무려 6개나 화상을 중첩시키기 때문에 보스몹을 상대로 화상대미지가 틱당 몇백씩 들어가는걸 볼수있음.
덕분에 보스상대로 실질 딜량은 화룡천상보다 1.5배 이상 더 높게 뽑히는 배마스킬중 확실한 딜량원탑임.
또 상당히 긴 딜버프가 무려 공30%나 연계되기때문에 대놓고 나선경의 상위호환을 보여줌.
폭쇄진으로 버프를 받고.바로 바축+초풍각연계후 화룡천상을 넣어주면 강력한 3딜스킬에 전부 버프를 먹일 수 있기때문

하지만 큰 단점이 있는데 바로 시전시간이 길다는 것.
대폭발을 필수로 너줘야하는데.확실하게 상대방에게 딜을 넣을 수 있는 시점에 사용해야하고.시전시간이 길어서 힘들다면
상황에 따라 순간딜콤보를 포기하고 바속후에 갈겨서 공속뻥으로 이런 단점을 커버쳐줄수있음.
아니면 신속특화위주로 스탯을 몰아줘서 공격속도를 올리는것도 방법.

그리고 던전으로 가면 보스보다 네임드,시드가 더 강해서 굉장히 골치아픈경우가 많은데
그런곳에 냉기폭발을 찍고 가게되면 굉장히 쉽게 던전을 돌 수 있음.
냉기폭발의 빙결이 레이드가 아닌 던전에서는 상태이상내성이 잇어도 뚫리고 빙결이 걸리기때문에
항상은 아니지만 시전시 40%는 되는 확률로 적을 4초간 얼려주는데.무력화가 8~9초니 효과는 말 다했음.

3.오의 화룡천상
빠르게 준수한 대미지와 무력화를 꽂아넣는 베이직 오의.
쿨타임도 24초로 짧고 대미지는 준수하고 근데 무력화도 상,부파도 2단계
배마를 하면서 화룡천상이라는 오의를 안넣는 경우는 거의 없을만큼 그냥 베이직 오의라고 생각하면 됨.
트라이언트는 던전에서 흑룡과 최후를 사용해주고 레이드로가면 염룡/폭풍의눈
or 흑룡/폭풍의눈으로 바꿔주는게 좋음.이유는 하늘로 올라가기 전에 몹을 모으는 모션이 있는데
이 모션이 엄청나게 길어서 스킬 시전시간이 굉장히 길어짐.
그런데 홀딩스킬로 바꿔서 누르자마자 바로때면 이 모션이 아예 없어지기때문에 실제 딜레이가 절반가까이는 줄어듬.

레이드(빙레기 이상)같은곳에서 딜타임엔 앞서 말햇듯 폭쇄진을 너줘야되기때문에 두개를 다 원활하게 활용하기가
쉽지가 않아서 빠른 활용을 위해 선택해줌.

4.위 스킬들을 활용한 폭딜콤보
컨트롤이 힘든 상황에서는 콤보고 뭐고 없음.그냥 넣을 수 있을때 아무렇게나 쑤셔박으면 되는거임
하지만 딜타임이 뚜렷하고 무력화에 가장 최고의 순간딜을 넣는 방법은 알아야함.
앞서도 언급했지만 기본적으로 3엘리멘탈을 꽉 채운다(없다면 콤보전에 내공연소 키고들어감)
그 다음 상대몹이 무력화or딜타임=폭쇄진갈김(공30%증가버프 받음)
=공30%받은상태로 바속 초강풍 터트림(바속때문에 엘리멘탈 수급)=바로 봉천퇴초풍각돌리고 화룡천상
폭쇄진 공증가 버프가 생각이상으로 지속시간이 길고 화룡천상도 홀딩기로 빠르게 넣어줄 수 있기때문에
봉천퇴공증 폭쇄진공증 바속치명타까지 전부 포함된상태에서 초풍각과 화룡천상을 꽂아줄 수 있음.
이 콤보면 순간딜에 몰빵한 어떤 배마 부럽지 않게 순간폭딜을 구겨넣을 수 있음.

[최종 설명]
1.무력화
이 세팅이 가지고있는 숨은장점은 무력화.
무력화 중,중상,상인 스킬을 주력딜로 계속해서 쿨을 돌려주기때문에
아예 무력화특화인 전사클래스와 비교할순없지만 못해도 서브무력화로 활용하기에는 전혀 부족함이 없음.
전사군을 제외한 어떤 클래스와 비교해도 무력화 능력으로 꿀리지는 않는 스킬트리.

2.기동성
qwer의 기동성이 정말 좋아서 어떤 직업보다 백어택을 활용하기 편한 직업군임.
근본적으로 스페이스(회피기)의 쿨타임이 6초로 전직업중에 가장 짧고
이동거리와 방향전환이 가능한 뇌명각또한 7초로 이동기를 사실상 두개나 가지고있기 때문에
레이드같은 곳에서 몹이 움직일때마다 뇌명각,스페이스를 번갈아 사용하면서 효율적인 플레이가 가능함.
몹이 거리를 벌려도 삼연권(뇌신권)이나 초풍각 모두 따라붙기 좋고 바속에도 높은 이속효과가 있기때문에
'근접은 사냥이 불가능할 정도로 극악인 보스(ex:치킹)'같은 골때리는 밸붕 보스몹을 제외하고서는
컨트롤만 잘하면 남부럽지 않게 모든 보스에게 무난한 생존력과 딜링,무력화를 보여줄 수 있음.

3.스탯세팅에 대한 설명
필자가 하면서 느낀건.이 스킬트리를 보면 알지만 바속(30초) 폭쇄진(30초) 내공연소(36초)
같은 긴 쿨타임을 가진 스킬들이 많음.이건 비단 이 스킬트리가 아니라 어떤 배마(용포25초 방천격25초)도 다 똑같을거임.
이런 세팅이 현자타임 온다고 무조건 단점으로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이렇게 쿨이 길쭉길쭉하게
잡혀있다는건 그만큼 쿨감에 효율이 잘 붙는다는 말이기도 함.
그런데 쿨감을 주는 스탯인 신속이 이속/공속/쿨감 무려 3가지나 올려주기때문에
신속위주로 올려서 일정수준 이상이되면 현자타임이 없어지거니와 공속과 이속을 모두 챙겨서
훨씬 더 빠르고 상황대처능력/딜능력이 좋은 캐릭터가 될 수 있음.
그래서 배마는 신속이 최우선이고.그 다음에 특화or치명중에 한개를 선택해서 밀어주는게 정답이라고 생각함.

4.끝내며
개인적으론 필자가 정립한 이 세팅이 기동성,지속딜,딜버프,광역딜,순간폭딜,무력화 등
고루고루 균형잡인 정석 세팅이라고 생각하고있고
스킬포인트를 300가까이 전부 올렸다면 내공연소에 만렙or 봉천퇴뇌명각내공연소에 777을 주면되고.
그 이하인경우에는 봉천퇴7,내공연소7로 사용하는걸 추천함.
이게 정석인만큼 여기서 살짝 변형해서 서브딜러형식으로 봉천퇴를 버리고 용맹의포효를 선택하면 서브딜러 테크
여기서 한번 또 변형해서 삼연권이나 초풍각을뺴고 방천격까지 포함시키면 순간 극딜세팅이 됨.
다만 지속딜을 포기할만큼 큰 메리트는 아니라서 서브딜러까지만 추천하는 편.
마지막으로 시리우스섭에서 친추추시는분들 감사한데 워낙 성향이 찐따 솔플러라 친추는 받고있지 않으니 이해해주길.
닉네임:태엥 서버:시리우스

스킬포인트 최대치는 300으로 알고있으나
현 시점에서 무난하게 수급가능한 284를 기준으로 작성함

선택한 스킬 목록
-------------------
삼연권(10)
봉천퇴(7)
뇌명각(4)
초풍각(10)
-------------------
내공연소(7)
바람의속삭임(10)
오의:화룡천상(10)
오의:폭쇄진(10)
-------------------

※지속 딜사이클
잡몹처리,지속딜링,엘리멘탈 수급,기동성을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지속 딜링 스킬들 4가지.
삼연권,봉천퇴,뇌명각,초풍각을 QWER에 넣고 사용.
여기에 부족한 지속딜은 추가적으로 내공연소로 메워주는 방식을 채택
이 4가지 스킬을 고집하는 이유를 순서대로 하나하나 설명해주면

1.삼연권(10)
베이직 스킬인만큼 꼭 가져가야 하는 스킬
'무조건 10렙까지'
이유는 쿨타임이 6초로 모든 스킬중 가장 짧은데
사용이 끝난시점이 아니라 사용하는 즉시 쿨타임이 돌기때문에 
실제 쿨타임은 4초밖에 안됨(연마효과에 쿨감10%도 있어서 지속딜 포텐이 아주큼)
덕분에 지속딜에 있어 가장 높은 비중을갖고 배마가 게임을 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스킬.
오연권으로 바꿔주는건 절대 좋지않고(이유는 공속,기동성이 폭락,대미지도 높지 않음)
무조건 뇌신권을 찍어줌.뇌신권이 배틀마스터가 '기동성이 높다'고 직업소개에 써있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임.
뇌신권을 찍게되면 공속&이동거리가 엄청 큰 폭으로 샹향되서 아예 다른 스킬 수준으로 바뀜.
그렇다고 대미지가 약한것도 아닌게 삼연권은 1타,2타를 다 합쳐도 3타보다 약한 스킬임.
뇌신권은 가장 강한 3타에 50%댐증이 붙기때문에 방깍or댐증과 성장공격45%까지 합해지면 막타가 굉장히 쓸만해짐.
쿨타임 대비 딜량도 높은데 트라이언트에 댐증이 많아서 배마의 어떤 스킬보다 딜량에서 꿀리지 않는 스킬이고
공격속도,기동성,지속딜을 다 잡아주기때문에 가장 필수적으로 10렙줘야하는 스킬.
지속딜의 40%는 담당함.

2.봉천퇴(7)&뇌명각(4)
한 눈에 보이는 대미지에 현혹되서 크게 저평가받고 있는 핵심스킬 둘.
쿨타임이 7,8초로 삼연권 다음으로 짧고 이 세가지 스킬을 제외한 나머지는 전부 두배격인 14~18초를 넘어감.
덕분에 눈에보이는 딜이 낮다고 외면받지만 실제 쿨타임대비 딜량을 계산해보면
되려 다른스킬들보다 높은걸 확인할 수 있음.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두스킬 모두 기동성면에서 높은 효율을 보여줌.
봉천퇴는 뇌명각만큼 좋은 기동성은 아니지만 첫타에서 빠르게 이동해서 방향을 꺾을 수 있고
막타도 꺾어서 칠수있다는 점,워낙 빠른 시전속도 등이 장점이라 슬쩍 피해버리는 마이크로 컨트롤에 유용함
뇌명각은 두번째 회피기라고 말해도 될 정도로 이동능력이 좋음.초반에 50까지 레벨링하는 구간에서는
뭐가 좋은지 모르겠고 1트라이언트가 전부다 구린것처럼 느껴지겠지만
막상 만렙찍고 레이드가면 날카로운 움직임찍은 뇌명각은 정말 완소스킬이 되버림
특히 백어택을 잡기가 엄청나게 좋은데.백어택을 열심히 치다가 몹이 몸을 돌리면 
뇌명각첫타로 쓱 빠지고 2타인 발차기를 꺽어서 찍어주는 방식으로 바로 백어택을 넣어줄 수 있음.
딜적인 면에서도 무난한데.기동성과 공속에서 압도적이라 저레벨로 주기에는 
쿨짧고 딜 무난하고 기동성에 도움되는 이 두스킬만한게 없다는게 결론.

3.초풍각 (회축)
삼연권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핵심 지속딜링스킬
동일 비교군인 월섬각,지뢰진,섬열란아와 수없이 비교해봤지만 전부다 초풍각 하위호환이라는게 필자의 결론.
일단 비교군부터 하나하나 왜 안쓰는지 설명해줌

월섬각은 들러붙는 이동기를 포함한 대신 범위와 판정이 뚜렷하게 안좋고 쿨타임도 아주 김
쿨타임을 초풍각과 같은 15초로 낮출경우 대미지면에서 뚜렷하게 초풍각에게 밀리는 모습을 보여줌.
강렬한전격 버그가 해결됬지만 그래도 범위,딜량,쿨타임 모든면에서 초풍각보다 눈에띄게 아쉽다는게 결론.
들러붙으면서 패는 스킬이 아니라.패고나서 떨어져서 추가적인 이동기가 필요하다는것도 큰 단점.

지뢰진은 딜링면에서는 모든 스킬중 가장 좋은편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그리 쌘것도 아닌데
제약은 너무 강함.
또 스킬을 사용하면 바로 딜사이클이 끝나버림.배마가 스킬쿨이 엄청 남아돌아서 스킬을 다 돌리기 힘들정도라면
깔아놓고 그 틈에 다른걸로 후들겨패면되니까 쓸만한 스킬이 됬겠지만
현실은 쿨제일 짧은거로 다 들고가도 현자타임와서 평타치는게 배마이기 때문에 이런 메커니즘은 별다른 메리트가 없음.
단점을 커버하기 위해 트라이언트도 써보면 알겠지만 리스크를 줄이기위해 지각변동을 찍으면 초풍각보다 
대미지,피격,쿨타임,크리티컬확률(15%) 다 하위호환이 되고
대지진을 사용하면 딜은 약간 우세한데 너무 오랫동안 터져서 몹이 바보처럼 다 맞아주는 경우가 없음.
덕분에 자체적인 딜량은 초풍각보다 1.2배정도 높은데 실질딜량 되려 더 낮아져버림.
특히 범용성부분에서 이동하면서 공격하는 초풍각과 하늘과 땅차이.

섬열란아는...그냥 써보면 알거임 얼마나 노답스킬인지
대미지는 딱 월섬각정도인데 쿨타임이 월섬(2트라 쿨감),초풍보다 1초짧다는것 외엔 장점이 거의 없음.
특히 가장 중요한건 범위인데.삼연권+봉천퇴로 몰아넣고 뇌명각이후든 바로든간에 스킬을 썼을때
뒤에있는 몹까지 팔이 무조간 안닿는 기괴한 현상이 수없이 벌어짐
초풍각은 미친듯이 몰면서 내리찍기때문에 적이 일렬로 서있으면 몰아가면서 두들겨 패는 스타일이고.
너무 저돌적이라 적을 넘어버리면 넘어버렸지 못따라 붙는경우는 결코 없는데
월섬각은 가끔 안닿는 경우가 나온다면.섬열란아는 아예 지 코앞만 때리는 수준
범위가 아쉬워도 너무 아쉽고.특히 기동성면에서 크게 떨어짐.초풍각은 먼거리도 순식간에 좁히면서 백어택이
가능하지만 섬멸란아는 회피기를 연계하지 않는이상 제대로 각을 잡기도 힘듬.
개인적으론 초풍각>>>월섬각>대지진>섬열란아급으로 가장 별로라고 생각함.
레이드에서 섬멸란아로 15%크리저항 디버프를 거는것 외에는 다른 스킬과의 차이점이 단 한개도 없고
반면에 단점은 정말 산더미처럼 많음.

마지막으로 제일 좋다고 누누히 말한 초풍각
일단 근본적으로 다른 스킬들과 달리 크리티컬 보정 15%를 가지고있음.
실제로 실험해보면 초풍각이 다른 스킬보다 근소하게 더 높은 모습을 보여주는데.
치명타효과때문에 실제 기대치는 오히려 더 높은편.(15%는 절대 적은게 아님.15%가 치명수치로 몇백일지 생각해보셈)
특히 가장 장점은 움직이면서 공격한다는 점인데
던전에서는 몰이면에서 일자로 모인적을 줄줄밀면서 팰수있고.
레이드에서는 몹이 이동하면 섬열란아,지뢰진은 스페이스로 도주기를 빼놓고 갈겨야될만큼 짧지만
초풍각은 바로 쫒아가면서 거리를좁힘과 동시에 두들겨 패줄수있다는 강점이 잇음.

유일한 단점이라곤 피격면역이 있는 네임드몹(작은애들)을 상대할 뿐인데
이것도 처음에야 어색하지만 숙련되면 충분히 올히트가 가능하고.근본적으로 이런애들은 하나같이
비중이 낮은애들이라 큰 의미가없음.
정작 중요한 시드이상과 보스,레이드몹들은 대부분 몸이커서 뚫고지나가는 경우가 절대 없음.
자잘한 단점이 있는건 사실이지만.정작 중요할땐 단점이 사라짐.

결국 딜량,기동성,범위,시전시간,경직이상,무력화,짧은 쿨타임(15초) 전부 
다른 스킬대비 우월혹은 적절한데 근본적으로 이동+딜링이라 빠르게 적에게 붙을 수 있음.
무력화는 중상인데 히트량도 높아서 섬열란아,지뢰진,월섬각이 전부 다 무력화가
중으로 설정되있는걸 생각해보면 대놓고 상위호환 스킬.


4.내공연소
특화 배마의 핵심 보조스킬
내공연소 대미지버그가 21일자로 사라졌지만 그럼에도 계속해서 채용함.
이유는 첫째.실험해보면 내공연소 자체가 갖는 딜량이 절대 타 스킬에비해 떨어지지 않음.
눈에 보이는건 낮아서 미미해보이지만 1초당 2번이라 실제 누적딜량은 정말 상당함.
두번째는 가장 큰 이유로 '엘리멘탈 수급' 능력.
레이드를 하든 뭘 하든 엘리멘탈 수급능력에서 내공연소는 모든 스킬을 배로 상회하는 수준을 가지고있음.
바람의속삭임(초강풍)과 내공연소를 써보면 알겠지만 이 두놈은 정말 미친 수급력을 보여줌.
월섬각,지뢰진,섬열등 일반적인 스킬보다 엘리멘탈을 잘 채워주는 용맹의포효같은게 고작 반칸을 채워주는데
바람의 속삭임은 3배인 1칸반까지는 채워주고
내공연소는 그냥 붙어있으면 몆초만에 두세개까지 쌓여버림.
현재 배마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건 그나마 딜이 강력한데 높은 무력화수치와 부파까지 가지고있는
오의를 얼마나 많이,딱딱 쿨돌려가며 써먹느냐 인데
내공연소가 있고없고에 따라 2오의 이상을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갈라져버림.

대미지버프가 픽스되는것도 아쉽기는 하지만.그것 대신에 트라이언트를 연소유지로 바꿔주게되면
내공연소가 28초동안 유지되는데 쿨타임은 36초.즉 실질쿨타임이8초가 됨.
문제는 이 8초가 말이 8초지 자체쿨타임은 8초가 아닌 36초로 계산되기때문에 
쿨감효과를 10%만 넣어줘도 신속에 붙은 쿨감효과가 더해져 효율이 떡상한다는 장점이잇음.
8초기준 시전하는데 딜레이때문에 7초 쿨감소 4초로 체감쿨타임이 3초인데 신속쿨감까지 더해버리면
사실상 가끔씩 눌러주면 되는 상시유지스킬과 다를 게 없어짐.
고작 스킬렙7밖에 안되는 이정도 엘리멘탈 효율 보는 스킬자체가 없는 수준이라 필자는 무조건 선택하는걸 추천.
지속딜에도 상당한 도움이 되고.폭쇄진을 제외한 모든스킬이 전부 들러붙어야 딜이 나오는 스킬들이라
전체적인 궁합도 잘 맞음.


#버스트 폭딜 스킬
무력화 시스템은 둘째치고 딜타임이라는게 뚜렷하게 존재하기때문에
지속딜을 챙기더라도 동시에 순간딜도 챙겨야 제대로 된 사람구실을 할 수 잇음.
그런면에서 배마의 순간딜은 타 직업에비해 크게 부족하지 않은편.

1.바람의속삭임
로스트아크의 루시우.배마의 신라천정
필자는 이게 개쓰레기인줄 알았는데.초강풍의 딜을 본 순간 모든 평가가 달라짐.
화룡천상 최후의한방 3타 크리티컬이 10000이 나온다면
초강풍은 노크리티컬이 10000이 나옴.그냥 엘리멘탈 채워주는 존나썐 오의라고 생각해도 될 정도.
다른 캐릭들은 몹 열심히 몰아서 하루종일 퍽퍽퍽퍽하고 원콤내는데 애는 그냥 펑 쓰면 1초컷으로 다 뒤짐.
게임초반 육성구간엔 어떤 스킬이든 마스터하면 원콤나는데.게임 후반가도 원콤띄워버리는건 이 녀석밖에 없음.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으론 완벽한 용맹의포효 상위호환스킬로.용포보다 쿨타임 5초 긴것빼면
딜량,버프능력,엘리멘탈수급 모든면에서 압도적 상위호환.
(특히 엘리멘탈 수급은 거의 세배이상.용포도 반칸넘게 채워주는데 애는 한개반이 넘게 찰때도 있음)
특히 가장 중요한 파티버프가 되기때문에 좁게 뭉쳐다니고 딜타임이 뚜렷한 레이드에서 완소스킬로 변모함.
딜사이클에서 정말 좋은 이유는.4개의 엘리멘탈을 가지고있지 않아도 4개처럼 사용할 수 잇다는거임.
3개를 모아놓고 첫오의를 갈기고,바로 바속+초풍각을 넣어주면 바로 두번째 오의까지 갈길 수 있기때문.

2.오의 폭쇄진
현재 가장 높은 딜을 가진 오의
그냥 눈에보이는 대미지 딜량만 봤을때는 화룡천상<풍신초래=폭쇄진 으로 보이지만
화염폭발이 무려 6개나 화상을 중첩시키기 때문에 보스몹을 상대로 화상대미지가 틱당 몇백씩 들어가는걸 볼수있음.
덕분에 보스상대로 실질 딜량은 화룡천상보다 1.5배 이상 더 높게 뽑히는 배마스킬중 확실한 딜량원탑임.
또 상당히 긴 딜버프가 무려 공30%나 연계되기때문에 대놓고 나선경의 상위호환을 보여줌.
폭쇄진으로 버프를 받고.바로 바축+초풍각연계후 화룡천상을 넣어주면 강력한 3딜스킬에 전부 버프를 먹일 수 있기때문

하지만 큰 단점이 있는데 바로 시전시간이 길다는 것.
대폭발을 필수로 너줘야하는데.확실하게 상대방에게 딜을 넣을 수 있는 시점에 사용해야하고.시전시간이 길어서 힘들다면
상황에 따라 순간딜콤보를 포기하고 바속후에 갈겨서 공속뻥으로 이런 단점을 커버쳐줄수있음.
아니면 신속특화위주로 스탯을 몰아줘서 공격속도를 올리는것도 방법.

그리고 던전으로 가면 보스보다 네임드,시드가 더 강해서 굉장히 골치아픈경우가 많은데
그런곳에 냉기폭발을 찍고 가게되면 굉장히 쉽게 던전을 돌 수 있음.
냉기폭발의 빙결이 레이드가 아닌 던전에서는 상태이상내성이 잇어도 뚫리고 빙결이 걸리기때문에
항상은 아니지만 시전시 40%는 되는 확률로 적을 4초간 얼려주는데.무력화가 8~9초니 효과는 말 다했음.

3.오의 화룡천상
빠르게 준수한 대미지와 무력화를 꽂아넣는 베이직 오의.
쿨타임도 24초로 짧고 대미지는 준수하고 근데 무력화도 상,부파도 2단계
배마를 하면서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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