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력의 결정체
짧은 쿨의 빙결기. 장거리 견제용, 들어오는 적에게 던지기용, 섬열파를 시전하는 기공에게 던져두기(섬열파 3 틱쯤 맞고 동결로 취소됨) 등 여러모로 유용하다. 마력의 질주보다 투사체 속도가 느리다는 점을 제외하면 장점뿐이라 본인은 마질 대신 사용중.
순간 폭발
서머너 결장의 핵심. 기절과 덫 트포를 찍으면 지속과 쿨타임이 동일한 지뢰가 된다. 상태이상인 기절을 걸기 때문에 스페이스바를 제외한 모든 기술을 끊어먹는다. 바닥에 깔아놓고 상대와 자신 사이에 지뢰가 위치하도록 빙빙 도는 식으로 사용한다.
쏜살 바람새
병신스킬. 딜이 쓰레기면 경직이라도 안끊기게 넣으면 모르겠는데 중간에 회피로 빠져나간다.
마력의 질주
즉발 뛰우기 스킬로 나름 유용하지만 스킬포인트를 투자해서 얻을 이득이 3 트포 승천을 찍으면 투사체 폭이 1.5 배가량 넓어진다는 것 하나뿐이라 스포가 아깝다. 딜이 쌘 것도 아니고 해서 본인은 버리고 마결을 대신 사용중.
파우루
별로 기용이 안되는 것 같은데, 푸른 불꽃 파우루는 서머너의 모든 소환수 중 가장 추격을 잘 하는 소환수다. 물론 딜도 쌔고. 딱히 다른 꼭 찍어야 할 스킬이 있는 게 아니라면 찍어주자.
방출된 의지
2 트포의 4 초 80% 슬로우가 너무 고효율이라 버릴 수 없는 스킬. 주로 상대를 팬 후 드러누운 적에게 써놓고 도망쳐서 쿨타임을 버는 용도로 쓰인다. 그 외에 들어오는 적에게 카운터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 경우 대부분 슬로우는 묻어도 경직이 씹혀서 내가 처맞으니 상황 보고 잘 쓰도록 하자.
이상적인 사용법은 윙드 후 모래시계가 뜬 적에게 써놓고 도망쳐 거리를 벌리는 것.
엘씨드
완소스킬. 맵 중앙에 깔자. 이 상황에선 어찌해도 적에게 물리겠다 싶을 때 깔아두면 상대가 날 패는동안 엘씨드도 열심히 상대를 패는데, 의외로 엘씨드 딜이 더 강한 경우도 많다.
윙드 스피릿
서머너 결장 유일한 딜링의 빛. 자체 딜링도 강하고, 한번 맞기 시작하면 모래시계가 뜰 때까지 경직이 안 풀려서 소환수들의 프리딜 시간을 제공한다.
소환수 3 마리(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가 소환된 상태에서 윙드를 맞췄다면 그놈은 죽었거나 피가 10~20% 남거나 둘중 하나다.
선딜과 쿨이 매우 길기 때문에 순폭을 밟고 기절했거나 마결에 맞고 동결된 적에게만 신중하게 사용한다.
대지 붕괴
2 트포의 슈퍼아머와 1 트포의 빙결을 이용해 카운터기로 쓰인다.
10 렙 주고 범위 증가를 찍으면 맞추기가 더 쉽지만 포인트가 아깝다는 느낌.
주 사용법은 적이 들어올 때 자신의 발밑에 시전하는 것. 단 최후의 수단으로 남겨두는 것이 좋다.
마리린
서머너가 유일하게 능동적으로 콤보를 시작할 수 있게 해 주는 스킬.
2 트포의 돌진으로 기절을 걸고 윙드를 박는 게 서머너가 가능한 공격이다. 그 외엔 그냥 날리면 다 피하는 스킬밖에 없음.
공격적인 면 이외에도 방어용으로도 매우 유용하다.
호크아이, 바드, 블래스터 등 상대시 소환해놓고 뒤에 숨어있으면 모든 유도 공격이 마리린에게 들어간다.
레이네의 가호
은근히 유용한 정화 효과와 상당한 실드를 제공한다.
딜을 좀 포기하고 생존성을 늘리고 싶다면 파우루를 포기하고 기용할 수 있다.
주 사용법은 이건 물리겠다 싶을 때 그냥 써서 딜 받아주고 기상기 아끼기, 호크의 그림자 화살 등 디버프에 걸렸을 때 정화하기.
켈시온
서머너 유일의 피격면역/상태면역 스킬. 한 번만 사용 가능한 절대방어라고 보면 편하다. 물론 데미지는 막아주지 않으니 딸피에 쓰면 샌드백이 되어 죽는다.
서머너는 타 캐릭처럼 각성기로 마무리 타격을 넣는 직업이 아니니, 절대 아끼지 말고 먼저 팍팍 써주자. 고대의 구슬 충전도 매우 큰 도움이 된다.
주 사용법은 몸빵이 필요한데 마리린이 쿨일 때 소환해 뒤에 숨거나, 적에게 물렸는데 대응책이 전부 쿨이다 하면 쓴다.
단 켈시온은 서머너의 모든 소환수 중 독보적으로 멍청한 AI 를 탑재해 딜링 면에선 거의 도움이 안 되니 그쪽으론 기대하지 말자.
아이덴티티
밟기 - 적을 눕히기 때문에 나름 유용하나, 사거리가 짧아 쓰기 힘들고 씹히면 망한다. 다른 선택지가 없다면 어쩔 수 없지만 별로 추천하지 않음.
뱀장어 - 발동이 드럽게 느려서 절대 안 맞으니 쓰지 말자. 맞춰도 별 쓸모 없음.
피닉스 - 서머너 아이덴티티 PVP 의 유일한 빛. 적을 날려버리고 자체 데미지도, 화상딜도 매우 강하다. 대부분 상대는 이 스킬이 날아올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중~장거리에서 대충 날리면 폭이 넓어서 은근히 잘 맞는다. 근거리에서는 시전하다 처맞고 취소당하니 주의.
물회오리 - PVE 에서 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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