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부터는 2티어는물론 아무리 어려운 레이드를 돌아도 사용할 수 있는 스킬트리로 변경함.
선택한 스킬 목록(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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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연권(10)
뇌명각(4)
내공연소(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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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의:나선경(10)
용맹의포효(7)
바람의속삭임(10)
방천격(10)
오의:화룡천상(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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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한 스킬 목록(296 최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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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연권(10)
뇌명각(4)
내공연소(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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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의:나선경(10)
용맹의포효(10)
바람의속삭임(10)
방천격(10)
오의:화룡천상(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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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경된 이유
1티어레이드 까지는 딜링비중이 무력화에 집중되있지 않기때문에 지속딜을 챙기는게 더 좋았지만
2티어 이후부터는 부위특성때문에 무력화시 들어가는 대미지가 급증하게 됨.
동시에 팀원들과의 시너지(바드)가 연구되면서 배마가 낼 수 있는 순간딜의 양이 크게 급증해서
지속딜에 집중하기보단 파티원+무력화의 시너지를받는 순간에 최대한의 딜량을 뽑을 수 있는 방식으로
스킬트리를 변경할수밖에 없는 상황.
배마가 50%크리율을 보정시키고
바드가 15%크리율과 50%치명타피해를 보정시킴.
백어택크리보정(추측 약 10%내외)과 치명스탯을 얼추 10%만 포함해도
85%치명타율에 250%치명타 피해가 파티원 전체에게 나오게됨
바드의 다른 공증스킬을 제외하고도 227.5%에 달하는 대미지증가율이기 때문에
용포와 바속은 어떤 배마든 무조건 가져가야하는 스킬이 되버림.
※지속 딜사이클
최소한의 잡몹처리,누적딜,기동성을 위해 갖춰주는 지속 딜링 스킬들
삼연권만을 지속딜로 사용하며 뇌명각은 사실상 주력이동기로 사용.
여기에 부족한 지속딜은 조금이나마 내공연소로 메워줌.
1.삼연권(10)
'무조건 10렙까지'
쿨타임이 6초로 모든 스킬중 가장 짧은데
사용이 끝난시점이 아니라 사용하는 즉시 쿨타임이 돌기때문에 실제 쿨타임은 4초내외.
딜추가 트라이언트가 많아 워낙 높은 누적딜량을 뽑아내고 4초쿨에 3초지속인 10%방깎(사실상 상시)
부위파괴:절단까지 가지고있는데 기동성도 좋아서 무조건 선택해줘야함.(2티어 나크잡을때 쏠쏠함)
오연권으로 바꿔주는건 절대 좋지않고(공속,기동성이 폭락,대미지도 높지 않음)
무조건 뇌신권을 찍어줌.뇌신권을 찍게되면 공속&이동거리가 엄청 큰 폭으로 샹향되서 기동성이 아예 다른스킬이되고
그렇다고 대미지가 약한것도 아닌게 삼연권은 1타+2타가 3타보다 약한 스킬임.
근데 뇌신권이 가장 강한 3타에 50%댐증이 붙기때문에 방깍과 막타에 가장 큰 성장공격45%까지 합해지면
1,2타는 이동기로 쓰고 막타만 맞춰줘도 나쁘지 않은 딜을 지속적으로 꽂아줄 수 잇음.
2.뇌명각(4)
사실상 두번째 회피기
초반에 50까지 레벨링하는 구간에서는 뭐가 좋은지 1도 모를 스킬.
하지만 막상 만렙찍고 날카로운 움직임찍은 뇌명각을 들고 레이드를 돌아보면 이게 얼마나 완소스킬이지 깨닫게됨.
백어택을 잡기가 엄청나게 좋은데.열심히 치다가 몹이 몸을 돌리면
뇌명각첫타로 쓱 빠지고 2타인 발차기를 꺽어찍는 방식으로 바로 백어택을 넣어줄 수 있음.(방향전환이 가능)
이동능력도 발차기하는 모션이 길어서 그렇지 이동속도 자체는 빠른편이라
일정거리를 벗어나기위한 용도로 선택하기엔 부족함이 없음.
딜적인 면에서는 조금 아쉽지만 4레벨투자에 쿨짧고 딜 무난하고 기동성에 도움되고.이만한게 없다는게 결론
3.나선경(10)
배마의 특징은 용포바속을 넣게되면 무조건 쿨타임의 딜레마에 빠진다는것임.
대부분의 스킬 쿨타임이25초(용맹의포효,화룡천상,방천격)로 되있는데
정작 배마에게 가장 중요한 바람의속삭임은 20초or30초로 고정되버림.
심지어 바람의속삭임은 연마효과도 아예 적용되지 못하게 해놨기때문에(고의적으로 해둔듯)
20초(용포3트라,바속3트라)로 가더라도 25초쿨인 스킬들때문에 5초를 손해보고
30초로 가더라도 5초를 손해봄.
그래서 필자가 내린 결론은 20초로가서 초강풍도 잃고 마나소모량도 늘고 24초,25초인 화룡천상과 방천격에
8연마 쿨감 연마효과를 강요받기보다는 차라리 초강풍을 챙기고 30초로 가는게 낫다는 것.
그래서 사용하게 된게 나선경.
그나마 16초라는 나름 짧은 쿨타임을 가지고있어서 비교적 매우 얻기쉬운 3연마효과 쿨감(5%)으로 조금만 만져줘서
15.2초정도로 바꾸면 바속의 30초쿨에 맞춰서 스킬을 두번씩 집어넣어 줄 수 있고
자체딜도 대놓고 초풍각보다 쌔고(오의를 소모하는데다가 보스한정 딜뻥이 잇으니 당연히 더 쌜수밖에)
공격준비 5초간의 버프덕에 이후 연계되는 가장 강한딜을 가진 방천격과 화룡천상에게 30%라는 버프를 먹여줄 수 있어서
딜기대치로만 생각해보면 14~16초 스킬중 가장 좋은 스킬이라고 밖에 할 수 없음.
아쉬운거라곤 딱 하나 무력화인데.중으로 설정되있는데 실제로는 초풍각이 중상치고 꽤나높은편이여서
초풍각에 비할수준은 아님.하지만 그렇다고 또 쿨타임대비 너무 부족하진 않은 수준.
단 주의해야될건 이렇게 배마가 나선경을 선택하게되면 장비를 고를때 반드시
나선경쿨감을 가지고있는 하의와 투구를 연마해주는게 좋음.
보통 1.5레이드셋같은경우 룬부위가 많은걸 상하의를 선택하는것으로 알고있는데 룬소켓이 고작 두개차이나고
나선경을 두번씩돌리냐 한번씩돌리냐는 룬이 갖는 효율따위와 비교할 수 없는 효율차이가 나옴.
(30%공증버프만 생각해봐도 그렇고,룬2부위가 갖는 영향력이 생각보다 너무 작음)
만약 두개 3연마를 뽑아서 실제로 5%,5%를 가지고가면 16초가 14.4초가 되기때문에
계속 연마해서 써야되는 템같은경우는 3연마이상을 당연하게 하다보니
오랜시간 아주 무난하게 바속쿨에 맞춰서 두번씩 사용이 가능해짐.
5연마같은 판타지 말고 현실적으로 가능한 연마수급에 맞춰서 적정 스킬트리를 만들었다고 보면 됨.
4.내공연소(4~7)
폭쇄진과 화룡천상은 2,2코어여서 높은 엘리멘탈수급이 필요하지만
나선경과 화룡천상은 1,2,코어여서 엘리멘탈수급이 그렇게 많이 필요하진 않음.
선택한 스킬도 용포와 바속(초강풍)이기때문에 수급이 좋기도 하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공연소를 선택하는이유는 4~7구간에서 이만큼 좋은 스킬이 없기때문.
특화를 올리는 이유가 사실상 딜증보다는 엘리멘탈수급을 위해서인데
(화룡의 치피 트라이언트때문에 딜을 위해서라면 치명을 주는게 더 낫기때문)
내공연소를 선택하면 특화를 얼마 안줘도 엘리멘탈 수급에 문제가 없으니 그만큼 치명과 신속에 투자할 수 있게됨.
반면에 다른 스킬을 넣어주면 특화수급을 하거나 1오의가 강요되고.4렙으로 그다지 큰 기대치를 얻기도 힘들거니와
근본적으로 마나가 오버되서 바드가없으면 아무것도 못하는 신세가 되버림.
#버스트 폭딜 스킬
1.용맹의 포효(7~10)
앞서 언급했듯이 무조건 올려줄수밖에 없게 된 스킬.
바드의 치명타피해 50%와 워낙 시너지가 강력하고 디버프형식이라 제약도 없고 지속시간도 8초나 되서
본인과 파티를 위해서 강제될수밖에 없는 스킬이라고 보면 됨.
7렙에는 디버프 지속시간 증가.10렙에는 30초유지를 위해 치명적인 파동을 추천함.
치명타/신속위주로 섞었을때 백어택으로 넣어준다면 굳이 먼저 바속을 먼저 넣지 않아도 4번에 한번정도는 터져줌.
(사실 용포를 10렙을 찍는 가장 큰 이유는 3트라가 중요한게 아니라 9렙에서 10렙될때 크리율증가량이 두배이기 때문)
2.바람의속삭임(10)
배마를 로스트아크의 루시우로 만들어주는 배마의 가장 중요한 핵심스킬이자 근본 그 자체.
특히 초강풍의 딜량이 압권인데 화룡천상을 3트라 최후의한방기준 3타 크리티컬이 10000이 나온다면
초강풍은 노크리티컬이 10000이 나오는 수준의 기괴한 깡딜을 보유함.그런데 무력화수치도 근소하게 달려있음.
특히 엘리멘탈 수급량이 압권인데.한번에 여러명을 히트할경우 한칸반이 넘게 차버림.
이외에도 파티레이드에서 다들 아는 공속,크리,이속버프까지
백어택이 안되서 크리보정이 좀 아쉽다는것과 고정되버린 30초쿨타임외에는 정말 단점이 없는 스킬.
무조건 10개고.10개 안주면 배알못이라고 불러도 됨.
(바속 쿨타임을 5초만줄여줘도 배마는 완전 다른 존재가 될텐데...연마효과에 바속만 쏙 빠져있는거 버그 아니냐...? 각인이라도 만들어주던가..)
3.방천격(10)
새로 선택해주게 된 극딜전용 스킬
정말 준수한 딜량을 가지고있고 방깎의 시너지도 무시못함.
이 스킬이 약간 페이크가 있는게.겉보기에는 분명 무력화가 하로 설정되있는데 남다른격을 찍으면
무력화능력이 '중상' 수준으로 바뀜.
(실제 실험결과 초풍각>근소하게 방천격>나선경 수준)
그리고 아이러니하게도 이 스킬을 선택해주는 가장 큰 이유는 사실 쿨타임이 긴 '25초'이기 때문임.
무조건 들어가는 화룡천상과 용포가 24~25초로 구성되있기때문에
다른 스킬도 25초~30초 스킬로 콤보를 구성해야하고 이게 방깎시너지부터 준수한딜,쿨타임까지 딱 드러맞으면서
사실상 화룡천상과의 시너지,자체딜적으로 좋은건 현실적으로 방천격밖에 없다는 결론이 나옴.
4.오의 화룡천상(10)
사실상 메인딜링 스킬.
자체딜은 약한편인데 트라이언트가 아예 다른 스킬로 만들어줌.
2트라 흑룡승천은 치명타피해량 +100%로 파티에서 거의 올크리가 가능한 배마입장에선
사실상 딜량을 3배로 만들어주고.
3트라는 자체증가량 50%증가와 시전딜감소까지 붙어있어서 보스레이드에서 확실한딜량과 빠른 시전능력을 보여줌.
실제로 사용해보면 각성기보다 더 강력한 딜을 가지고있는데
무력화도 상,부파 파괴2단계,빠른시전시간등 뭐 하나 흠잡을곳이 없음.
[최종 설명]
1.폭딜콤보
2엘리멘탈 좀 안되게 모아놔도 상관없음.보스가 누으면 순서대로
포효(25%~40%)-바속(25%)-나선경(공30%)-방천격(30%)-화룡천상(즉발)-각성기(즉발)
이게 순간적으로 낼 수 있는 딜링의 맥시멈이라고 생각하면 됨.
다 넣고 현자타임이 오는데.이걸 최대한 삼연권과 내공연소로 메꿔주는 편이며
2티어 레이드부터는 현자타임을 줄이는것보다 만끽하는 트리를 가는게 오히려 딜이 더 잘나온다는걸 잊지마셈
2.무력화
무력화는 중,중상,하 이런게 사실상 의미가 없는걸로 판명남
때문에 직접 써보는것외에는 정답이 없음.누구는 중,중상,상이고 누구는 하,중,하라고 해도 실제 무력화딜은
후자가 더 높을수도 있다는 뜻.
그래서 직접실험해보고 레이드 뛰어본 결과를 말하자면,솔직히 어디가서 딱히 무력화가 부족하단 소리들을만한
스킬트리는 아님.실제 레이드를 뚜이보면 직접 스킬을 박을때 무력화로 누워버리는 경우가 굉장히 많이 나오고.
8개의 스킬중 삼연권,뇌명각,내공연소를 제외한 모든 스킬이 무력화대미지를 가지고있음.
바속초강풍도 진짜 의미로써의 '하'정도를 가지고있고 용포도 딱 초강풍과 같은 '하'정도를 가지고있음.
방천격은 중과 중상 사이의 정도,화룡천상은 아주높음.거의 미친수준.
나선경은 쿨이 짧은대신 딱 중~중하정도의 무력화를 가짐.
3.부위파괴
파괴레벨이 1렙과 2렙 (용포,화룡천상)
절단레벨은 1렙인데 실질쿨타임이 겁나짧음 (삼연권)
관통레벨은 2렙인데 쿨타임 16초 (나선경)
모든종류의 부파를 다 가지고 있고.특히 파괴와 절단에 있어서는 정말 남부럽지 않은 수준.
거북이를 팰때는 혼자 쿨마다 3렙씩 꽂아주고.나크를잡을때는 수리검 잘못던져서 부파 계속 못하는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존재가 되버림.
또 단순히 부파만 가진게아니라 쿨타임도 준수한편이라 어딜가더라도 지속적으로 부파를 넣어줄 수 있다는 장점을가짐.
4.스탯세팅에 대한 설명
바드가 신속에 밀어주는것처럼 배마도 신속을 가장 우선시해야한다는게 필자의 생각임.
이유는 바드와함께하는 경우가 워낙 많기때문에 신속을 밀어서 쿨감위주로 세팅해도 마나가 부족할일이 거의없고.
근본적으로 필자가 세운 스킬트리자체도 기본 2오의에 마나소모가 적은 내공연소를 필수적으로 채용하기때문에
신속을 높게준다고해서 무리가오는 스킬트리가 아님.최대한 맥시멈으로 사용할 수 있느 ㄴ세팅.
그리고 배마는 버프가 워낙좋은 효과를 가져서 딜사이클을 최대한 빨리빨리 돌리는게 정말 중요함.
쿨이 길면 몹이 누웠을때 버프를 못주는 상황이 더 늘어나게 되고.다른 스탯은 올려봤자 내 대미지만 올라가지만
신속은 올리면 다른애들의 딜까지 올라가는데 공이속이 올라가서 편이성까지 챙길 수 있음.
이런이유로 신속이 가장 먼저.그 다음이 치명이며 특화는 내공연소4렙으로 딜사이클이 유지만되면 더이상 안줘도 됨.
대미지를 올리고싶다면 화룡천상의 치명타피해100%증가 때문에 차라리 치명을 올리는게 더 좋음.
5.끝내며
지속적으로 보완할 예정.
높은 신속세팅으로 약 18초마다 이 딜사이클을 계속해서 반복하는것임.
현재 이 스킬트리라고 이해하면 간단할거라고 생각함.
너무 비합리적이잖아요.
데헌같은애는 무기바꿀때마다 올크리가 터지는 미친각인을 주면서 배마 직업각인보면 걍 어이가 없는 수준입니다.
직업각인을 너무 대충만들었어요.
그리고 전반적으로 배마는 진심으로 잉여스킬이 너무 많습니다.
사실상 배마가 쓸 스킬은 전체스킬개수에 비해서 너무 한정적으로 되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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