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렙을 찍었고 바드로 레이드를 가야겠는데 뭐가 뭔지 모르겠는 사람들을 위한 스킬트리
※주의사항
• 이트리는 레이드용 트리여서 솔플이나 던전을 돌기엔 부적합합니다.
• 이트리는 최대마나 각인이나 마나도핑을 하지않는이상 딜사이클을 돌리면 마나가 모자른게 자연스러운 스킬트리입니다. 만약 이트리로 1티어 레이드를 마나가 넉넉하게 돌았다면 자신의 실력에 문제가 있는것이니 더 많은 연습을 하시는걸 권장합이다.
■바드 스킬사이클의 우선순위
1순위:수호의 연주/천상의 연주// 율동의 하프
두스킬은 반드시 쿨마다 돌려주셔야 합니다만
항상 레이드라는것이 으레 그렇듯이 쿨마다 돌릴 상황이 잘 나오진 않죠. 가까이에 있는 1명에게만 버프를 줄것인가 아니면 좀 더 기다렸다가 더많은 파티원에게 줄것인가에 대한 가치판단은 오로지 바드의 실력과 판단에 달려있습니다.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현명한 판단을 하시길 바랍니다.
율동의 하프 스킬은 세레나데 게이지를 12.5%정도 채워주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쿨마다 돌려주는것이 중요합니다ㅡ
2순위: 화음낙인(주는피해 15%증가) 유지
이 스킬트리는 여건만 된다면 화음낙인을 끊기지 않게 무한정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화음낙인을 얼마나 잘 유지하느냐에 따라서도 클리어타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납니다.
이 외의 스킬들은 세레나데 수급량에 따라서 순위가 정해집니다.
3순위: 사운드 홀릭
4순위: 스티그마/윈드 오브 뮤직
■ 사운드 쇼크: 7트포
폭파유지/성스러운 쇼크
스킬중 가장 직관적이고 범용성이 좋은 스킬이지만 다만 마나소모가 심각한게 단점인 스킬입니다. 난사하시면 안됩니다.
이 스킬을 사용하는 목적은 오로지 화음낙인유지에 있습니다.
바드는 아시다시피 기동성이 꾸지다못해 스페이스바 한번도 벌벌떨며 쓰는 직업입니다.
레이드 보스가 돌진패턴등으로 멀리 도망갔을때 타직업은 바드보다 빠르게 접근하기 때문에 사운드쇼크로 먼저 묻혀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불협화음으로 화음낙인을 묻히고 쿨타임이 2초가량 남았을때 사용하시면 끊기기 직전에 갱신이 가능하고 불협화음의 애매한 쿨타임을 매꿔줍니다. 따라서 쿨마다 돌렸다간 화음낙인유지도 마나관리도 안되니 사용에 유의해주세요.
요약: 쿨마다 돌리지말고 화음낙인유지 위주로쓰기 사숔>불협>사숔>불협
■불협화음: 7트포
선율증가/화음낙인
화음낙인을 꽤 오랜시간 유지시켜주는 스킬입니다. 깨알같이 세레나데 수급도 챙기구요. 쿨마다 돌려주시면 됩니다.
요약: 화음낙인용
■스티그마: 7트포
※284이상 스킬포인트가 있으시다면 스티그마는 4트포만 주시고 사운드쇼크에 연사를 찍어주세요.
요약: 무력화용
사실 저는 스티그마를 무력화스킬 그이상 이하로도 보지않기 때문에 4트포까지만 찍어도 상관이 없었으나 폭풍낙인의 효율이 상당히 좋아서 7트포에 폭풍낙인을 찍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드가 가지고있는 몇개없는 무략화:중 스킬중 하나이기때문에 파티기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덤으로 운좋으면 보스가 도망간 방향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윈드 오브 뮤직: 10트포
빠른준비/선율증가/수호의 바람
두말하면 입아픈 바드의 핵심스킬중 하나.
수호의 바람이 대상최대체력30%에 해당하는 상당한 양의 실드를 주기때문에 결정타를 맞고 죽을수도 있는 파티원을 구제해줄 수 있는 스킬입니다. 왠만하면 쿨마다 돌리지 마시구요. 남겨두고 있다가 맞기직전의 파티원에게 입혀주시면 됩니다.
요약: 긴급실드용
■사운드홀릭: 10트포
사운드 집중/소리 방벽/선율증가
세레나데 수급의 한축을 담당하고 있는 스킬이지만 홀딩인만큼 범용성이 그리좋진 못합니다. 잘하는 바드일수록 기가막힌 위치선정을 하고 기가막힌 타이밍에 사운드홀릭을 자주 사용합니다. 상황이 괜찮다면 쿨마다 돌려주시는게 좋습니다.
요약: 주딜기 및 세레나데 수급용
■천상의 연주: 10트포
빠른준비/강인한 연주/격렬한 연주
※※반드시 읽어주세요.
천상의 연주 버프엔
공속버프/마나회복량증가버프/치명타 확률및 피해량버프/주스탯 버프
가 있습니다. 반드시 숙지해주세요. 꼭 효과하나씩 모르는사람들이 많습니다.
쿨마다 돌려주는것이 당연하지만 낌새가 무력화타이밍에 가까워지고 있다면 아끼셨다가 용맹의 세레나데(아이덴티티 공버프)와 함께 몰아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쿨마다 돌려야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마나젠 버프에 있는데 바드 이거 없으면 마나없어서 스킬 못돌립니다. 보스짤딜에 끊기지 않게 주의하세요. 이거 한번삑나서 캔슬당하면 파티전체 딜로스뿐만 아니라 바드의 dps까지 나락으로 떨어집니다.
요약: 버프 쿨마다 돌려주기
■수호의 연주: 10트포
빠른준비/끝나지않는 수호/수호의 바람
핵심 스킬중 하나입니다. 사실 바드의 파티안정성은 수호의연주로부터 기인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입니다.
뎀감65%는 즉사기도 맞을만해지는 엄청난양의 뎀감기이며 끝나고 들어오는 최대체력15%의 실드는 보스의 짤딜이나 도트딜을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양입니다. 그리고 회피율 +30%증가도 마찬가지입니다.
쿨마다 돌려주시고 데복치나 아복치등 딜러위주로 넣어주셔야 합니다.
주변에 파티원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빛을 발하는 스킬이지만 여건상 모여있기 힘들때도 있는데 그땐 그냥 혼자 뒤집어쓰세요. 다같이 쓰려고 아끼다가 보스패턴맞고 죽어버리면 아무소용없습니다.
요약: 천상의연주와 마찬가지로 쿨마다 돌리기
※바드의 버프는 서로 노력해야 합니다.
바드의 버프를 받기위해 파티원도 바드쪽으로 움직여야 하지만 바드도 파티원들에게 맞춰줘야 합니다. 파티게임이니까 당연한겁니다. "안받으러온놈 잘못이지" 이건 잘못된겁니다. 바드는 벼슬이 아니에요. 언젠가 바드의 밸런스가 나락으로 떨어질때를 대비해 이미지관리를 해야합니다...
바드는 타캐릭에 비해 스킬하나하나에 판단이 중요한 직업입니다. 이 스킬이 지금 빠짐으로써 5초뒤에 파티원이 죽을 수도 있구요. 살 수도 있습니다. 자신도 마찬가지구요.
순간의 판단의 무게가 큽니다.
※마나관리 팁
만렙이후 자유의 섬에서 퀘스트가 있는데 이주변섬들 퀘스트를 모조리 끝내면 최대마나 각인서 3개를 얻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대마나10% 증가 각인인데 마나회복량은 최대마나량에 비례해 올라가기 때문에 마나젠도 덩달아 올라갑니다. 사실 위에 적어둔 마나부족은 이 각인 하나로 커버가 가능할 정도로 효과가 큽니다. 꼮꼮얻어주세요.
※세레나데 팁
사이클을 정상적으로 돌렸다면 1티어레이드 기준으로 1무력화에 1버블 차는데 이걸로 보스 무력화타이밍을 잴 수 있습니다.
버블 수에따른 무력화 버프 콜사이클
1버블
용맹>사숔>천상의 연주>불협화음
2버블
사숔>각성기>용맹>천상>불협
(천상이 불협보다 먼저인 이유: 크리때문에)
3버블
용맹>천상>사숔>각성기>불협>이후 상황에따라 구원혹은 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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