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결과 '마나가 진짜 미친듯이 부족해지는' 골때리는 상황을 마주하게 됨.
용포와 바속이 둘 다 마나소모가 극심한 스킬인데 두개의 쿨타임이 아주 짧아지다보니 이런일이 발생하는듯.
특화스탯도 강제당하는데 마나고자에 나선경을 385스킬포인트로는 10까지 찍지도 못하는 상황이라.
그냥 봉인해두는게 낫겠다는 생각.
기괴한 상태는 바꾸지 못할 것 같음.
위와같이 넣어주는게 좋음.
나선은 두번씩 쓸 수 있고.내공연소는 7렙기준으론 확실한 무한반복이 가능해짐.
나중에 4렙가도 7렙처럼 사용할 수 있는정도.
선화룡천상 후 멀리 떨어져서 방천격 등 상황에따라 융통성있는 스킬콤보가 가능해짐.
선택한 스킬 목록(284/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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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연권(10)
뇌명각(4)
내공연소(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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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의:나선경(10)
용맹의포효(7)
바람의속삭임(10)
방천격(10)
오의:화룡천상(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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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한 스킬 목록(296/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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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연권(10)
뇌명각(4)
내공연소(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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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의:나선경(10)
용맹의포효(10)
바람의속삭임(10)
방천격(10)
오의:화룡천상(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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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딜링 스킬 (삼연권,뇌명각,내공연소,나선경)
말그대로 지속딜링과 기동성,엘리멘탈 수급을 위해 선택해주는 스킬들.
나선경은 짧은 쿨타임과 5초나 되는 긴 공증버프로 지속딜과 순간딜을 모두 담당해줌
1.삼연권(10)
쿨타임이 6초로 모든 스킬중 가장 짧은데
사용이 끝난시점이 아니라 사용하는 즉시 쿨타임이 돌기때문에 실제 쿨타임은 4초내외.
딜추가 트라이언트가 많아 워낙 높은 누적딜량을 뽑아내고 4초쿨에 3초지속인 10%방깎(사실상 상시)
부위파괴:절단까지 가지고있는데 기동성도 좋아서 무조건 선택해줘야함.(2티어 나크잡을때 쏠쏠함)
오연권으로 바꿔주는건 절대 좋지않고(공속,기동성이 폭락,대미지도 높지 않음)
무조건 뇌신권을 찍어줌.뇌신권을 찍게되면 공속&이동거리가 큰 폭으로 샹향되서 기동성이 아예 다른스킬이되고
그렇다고 대미지가 약한것도 아닌게 삼연권은 1타+2타가 3타보다 약한 스킬임.
뇌신권은 가장 강한 3타에 50%댐증이 붙기때문에 방깍과 막타에 가장 큰 성장공격45%까지 합해지면
1,2타는 이동기로 쓰고 막타만 맞춰줘도 나쁘지 않은 딜을 꽂아줄 수 잇음.
현재 지속딜스킬중에는 가장 압도적인 딜량을 보여줌.
2.뇌명각(4)
사실상 두번째 회피기
초반에 50까지 레벨링하는 구간에서는 뭐가 좋은지 1도 모를 스킬.
하지만 만렙찍고 뇌명각(날카로운 움직임)을 들고 레이드를 돌아보면 이게 얼마나 완소스킬이지 깨닫게됨.
백어택을 잡기가 엄청나게 좋은데.열심히 치다가 몹이 몸을 돌리면
뇌명각첫타로 쓱 빠지고 2타인 발차기를 꺽어찍는 방식으로 바로 백어택을 넣어줄 수 있음.(방향전환이 가능)
이동능력도 발차기하는 모션이 길어서 그렇지 이동속도 자체는 빠른편이라
일정거리를 벗어나기위한 용도로는 단순 이동보다 빠름.
딜적인 면에서는 조금 아쉽지만 4레벨투자에 쿨짧고 딜 무난하고 기동성에 도움되는건 이것밖에 없다는게 결론
다만,딜을 너프해도되니 확실한 이동기로 사용할 수 있게 발차기를 하기 전 이동속도가 좀 더 상향됬으면 하는 마음.
3.나선경(10)
배마의 특징은 용포바속을 넣게되면 무조건 쿨타임의 딜레마에 빠진다는것임.
대부분의 스킬 쿨타임이25초(용맹의포효,화룡천상,방천격)로 되있는데
정작 배마에게 중요한 바람의속삭임은 20초or30초로 고정되버림.
심지어 바람의속삭임은 연마효과도 아예 적용되지 못하게 해놨기때문에(노답)
20초(용포3트라,바속3트라)로 가더라도 25초쿨인 스킬들때문에 5초를 손해보고
30초로 가더라도 5초를 손해봄.
그래서 필자가 내린 결론은 20초로가서 초강풍도 잃고 마나소모량도 늘고 24초,25초인 화룡천상과 방천격에
8연마 쿨감 연마효과를 강요받기보다는 차라리 초강풍을 챙기고 30초로 가는게 낫다는 것.
그래서 선택받은 스킬이 나선경.
그나마 16초라는 나름 짧은 쿨타임을 가지고있어서 연마효과로 쿨타임을 조금만 만져줘서
15.2초정도로 바꾸면 바속의 30초쿨에 맞춰서 스킬을 두번씩 집어넣어 줄 수 있고
자체딜도 대놓고 초풍각같은 스킬들보다 강함.(오의를 소모하는데다가 보스특화 딜뻥이 잇으니 당연히 더 쌜수밖에)
그뿐아니라 공격준비 5초간의 버프덕에 이후 연계되는 방천격과 화룡천상에게 30%버프를 먹여줄 수 있어서
대미지로만 생각해보면 14~16초 스킬중에는 가장 좋은 스킬이라고 밖에 할 수 없음.
아쉬운거라곤 딱 하나 무력화인데.오의를 사용하는데다 시전딜레이가 길고 범위도 짧은 스킬치고
중이라는 무력화 수치는 너무 아쉬운듯.(최소한 중상스킬급 이상은 되야한다고 생각함)
4.내공연소(4~7)
폭쇄풍신과 화룡천상은 2,2코어(30초,24초)
나선경과 화룡천상은 1,2,코어(15초,24초)
근본적인 소모량은 나선경을 두번씩 쓰기때문에 똑같지만
연계를 위해 순간적으로 1칸을 채워줘야하는건 아니라서 비교적 엘리멘탈 소모량이 적은 편.
선택한 스킬도 용포와 바속(초강풍)이기때문에 수급이 좋기도 하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공연소를 선택하는이유는 Lv4~7같은 저렙구간에서
대미지로 보나 엘리멘탈 수급능력으로 보나 내공연소만큼 좋은 스킬이 없기때문임.
일반적으로 내공연소 없이 2오의를 돌리려면 반드시 특화를 챙겨야하는데
특화의 댐증을 받는 화룡천상이 치피특화 스킬이라 특화를 올리는것보다 치명을 올리는게 댐증효율이 더 좋음.
그래서 특화를 줄바에 4렙에 내공연소를 주는게 낫고.
다른 스킬을 쓴다하더라도 대부분의 스킬이 시전시간이 길고 만렙이상이 아니면 쓸게 못되는 수준이기때문에
딜이나 엘리멘탈수급이나 4~7렙 효율으로는 내공연소를 뛰어넘는 스킬이 없다는게 필자의 생각.
(유일하게 비교군이 될수있는건 섬열란아뿐인데,안찍어도 사실상 치확100%가 가능하고
디버프도 3초로 너무 짧아서 치명신속 포기하면서까지 찍을 가치는 없다고 생각함.)
#버스트 폭딜 스킬
1.용맹의 포효(7~10)
앞서 언급했듯이 무조건 올려줄수밖에 없게 된 스킬.
바드의 치명타피해 50%버프와 시너지가 워낙 강력한데 디버프형식이라 제약도 없고 지속시간도 8초나 되서
본인과 파티를 위해서 강제될수밖에 없는 스킬이라고 보면 됨.
7렙에는 디버프 지속시간 증가.10렙에는 30초유지를 위해 치명적인 파동을 추천함.
치명타/신속위주로 섞었을때 백어택으로 넣어준다면 굳이 바속을 먼저 넣지 않아도 4번에 한번정도는 터져줌.
(사실 용포를 10렙을 찍는 가장 큰 이유는 3트라가 중요한게 아니라 9렙에서 10렙될때 크리증가량이 두배이기 때문)
2.바람의속삭임(10)
배마를 로스트아크의 루시우로 만들어주는 배마의 가장 중요한 핵심스킬이자 근본 그 자체.
특히 초강풍의 딜량이 압권인데 화룡천상을 3트라 최후의한방기준 3타 크리티컬이 10000이 나온다면
초강풍은 노크리티컬이 10000이 나오는 수준의 기괴한 깡딜을 보유함.그런데 무력화수치도 근소하게 달려있음.
특히 엘리멘탈 수급량이 압권인데.한번에 여러명을 히트할경우 한칸반이 넘게 차버림.
이외에 파티레이드에서 다들 아는 공속,크리,이속버프까지
백어택이 안되서 크리보정이 좀 아쉽다는것과 고정되버린 30초쿨타임외에는 정말 단점이 없는 스킬.
무조건 10개고.무조건 초강풍.10개 안주면 배알못이라고 불러도 됨.
앞서 내공연소에서 말했듯.엘리멘탈수급 능력이 생각보다 많이 중요한데
초강풍은 딜도 강한데 수급능력까지 넘사벽이라 무조건 채택해줌.
(내공연소 다음으로 배마스킬중 가장 높은 엘리멘탈 수급력을가짐)
3.방천격(10)
유사 화룡천상 극딜스킬
이 스킬이 약간 페이크가 있는게.겉보기에는 분명 무력화가 하로 설정되있는데 남다른격을 찍으면
무력화능력이 '중상' 수준으로 바뀜.
(실제 실험결과 초풍각>아주 근소하게 방천격>나선경 수준)
그리고 아이러니하게도 이 스킬을 선택해주는 가장 큰 이유는 쿨타임이 '25초'로 길기때문임.
무조건 들어가는 화룡천상과 용포가 24~25초로 구성되있기때문에
다른 스킬도 25초~30초 스킬로 콤보를 구성해야하고 이게 방깎시너지부터 준수한딜,쿨타임까지 딱 드러맞으면서
사실상 화룡천상과의 시너지,자체딜적으로 제일 좋은건 방천격이라는 답이 나옴.
트라이언트는 어둠과 빛 둘 다 좋은데
어둠은 방깎시너지를 가지고있어서 화룡천상과 파티딜을 올려주고
정빛은 공속,범위와 함께 툴팁에는 없지만 대미지도 올려줌.
방깎을 삼연권으로 대체하고 방천격을 정빛으로 써서 융통성있는 콤보와 빠른 스킬사용을 선택해도 무방.
아니면 그냥 정석으로 어둠쓰면서 파티딜+화룡딜에 치중해도 상관없음.
4.오의 화룡천상(10)
사실상 메인딜링 스킬.
자체딜은 약한편인데 트라이언트가 아예 다른 스킬로 만들어줌.
2트라 흑룡승천은 치명타피해량 +100%로
파티에서 거의 올크리가 가능한 배마입장에선 사실상 딜량을 3배가까이 뻥튀겨주고
3트라는 자체딜증가 50%와 시전딜감소까지 붙어있어서 보스레이드에서 확실한딜량과 빠른 시전능력을 보여줌.
실제로 사용해보면 각성기보다 더 강력한 딜을 가지고있는데
무력화도 상으로 정말 높고 부위파괴(파괴2단계),빠른시전시간,피격이상 면역 등 뭐 하나 흠잡을곳이 없음.
[최종 설명]
1.폭딜콤보
2엘리멘탈 좀 안되게 모아놔도 상관없음.보스가 누으면 순서대로
포효(25%~40%)-바속(25%)-나선경(공30%)-방천격(30%)-화룡천상(즉발)-각성기(즉발)
이게 순간적으로 낼 수 있는 딜링의 맥시멈이라고 생각하면 됨.
다 넣고 현자타임이 오는데.이걸 최대한 삼연권과 내공연소로 메꿔주는 편이며
2티어 레이드부터는 현자타임을 줄이는것보다 만끽하는 트리를 가는게 오히려 딜이 더 잘나옴.
2.무력화
무력화는 중,중상,하 이런게 사실상 의미가 없는걸로 판명남
때문에 직접 써보는것외에는 정답이 없음.누구는 중,중상,상이고 누구는 하,중,하라고 해도 실제 무력화딜은
후자가 더 높을수도 있다는 것.
그래서 직접실험해보고 레이드 뛰어본 결과를 말하자면,솔직히 어디가서 딱히 무력화가 부족하단
소리나올만한 스킬트리는 아님.실제 레이드를 뛰어보면 직접 스킬을 박을때 무력화로 누워버리는 경우가
굉장히 많이 나오고.8개의 스킬중 내공연소를 제외한 모든 스킬이 무력화대미지를 가지고있음.
삼연권,뇌명각도 없을것같지만 근소하게 무력화수치를 가지고 있고(짧은 쿨을 생각해보면 꽤나 높은수준)
바속초강풍도 진짜 의미로써의 '하'정도 무력화능력을 가지고있고 용포도 딱 초강풍과 같은 '하'정도를 가지고있음.
방천격은 중과 중상 사이의 정도,화룡천상은 아주높음.
나선경은 쿨이 짧은대신 딱 중~중하정도의 무력화를 가짐.
3.부위파괴
파괴레벨이 1렙과 2렙 (용포,화룡천상)
절단레벨은 1렙인데 실질쿨타임이 겁나짧음 (삼연권)
관통레벨은 2렙인데 쿨타임 16초 (나선경)
모든종류의 부파를 다 가지고 있고.특히 파괴와 관통에 있어서는 정말 남부럽지 않은 수준.
거북이를 팰때는 혼자 쿨마다 3렙씩 꽂아주고.나크를잡을때는 수리검 잘못던져서 부파 계속 못하는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존재가 되버림.
또 단순히 부파만 가진게아니라 쿨타임도 준수한편이라 어딜가더라도 지속적으로 부파를 넣어줄 수 있음.
4.스탯세팅에 대한 설명
바드가 신속에 밀어주는것처럼 배마도 신속을 가장 우선시 해야한다는게 필자의 생각임.
이유는 딜사이클에 딱딱 스킬을 넣어주기 위해서는 쿨타임이 짧은게 워낙 중요하고.
바드와함께하는 경우가 정말 많기때문에 신속을 밀어서 쿨감위주로 세팅해도 마나가 부족할일이 거의없음.
근본적으로 필자가 세운 스킬트리자체도 기본 2오의에 마나소모가 적은 내공연소를 필수적으로 채용하기때문에
신속을 높게준다고해서 무리가오는 스킬트리는 절대 아님.
그리고 배마는 버프가 워낙좋은 효과를 가져서 딜사이클을 최대한 빨리빨리 돌리는게 정말 중요함.
쿨이 길면 몹이 누웠을때 버프를 못주는 상황이 더 늘어나게 되고.다른 스탯은 올려봤자 내 대미지만 올라가지만
신속은 올리면 다른애들의 딜까지 올라가는데 공이속까지 올라가니 딜과함께 편이성까지 챙길 수 있음.
이런 이유로 신속이 가장 먼저.그 다음이 치명이며 특화는 내공연소4렙으로 딜사이클만 유지되면 더 이상 안줘도 됨.
5.끝내며
지속적으로 보완,수정할 예정.
리턴인 대미지는 노답.
배틀마스터들이 내다 버린 스킬들은 하나같이 리스크만있고 리턴은 없음.
스킬 자체 밸런스에서 너무 망가져버린 애들이라고 생각함.
다른 캐릭터는 스킬창8개에 아이덴티티 스킬 2개를 더 사용함.
배틀마스터는 스킬창8개인데 오의 두개를 스킬창에다가 집어넣어서 사용함.
그런데 그 오의에 필요한 엘리멘탈을 수급하기 위해서 대다수가 내공연소까지 집어넣음.
지속이 30초를 넘어가서 자주 쓸일이없는 내공연소를 집어넣고.
공격력이 15%증가한다고 함.
오의없이 내공연소도 없이 8개를 전부다 액티브로 박고 스킬을 돌리는게 가능할리가 없잖아.
공격력 15%갖겠다고 오의포기하고 각인까지 세트로 쓰라는게 말이 되는 소리인지.
진짜 아무리 생각해봐도 잘못만든 각인임 초심은.
남들보다 스킬도 적게써,마나대신 엘리멘탈써,근데 마나는 왜 부족한지 이해를 할 수가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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