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OBT 유입된 바드입니다.
레이드 / 큐브 세팅으로 스킬포인트 260 + a 기준입니다.
다른 분들은 아군에게 적용되는 장판 스킬을 많이 넣으셨는데,
한 자리에서 딜을 넣을 기회보다는 적이 한 자리에 있는 경우가 많아보여서 이쪽으로 넣었습니다.
* 스킬 하나의 효용에 대한 의문점이 있으니 [그 외] 부분도 봐주세요.
[본론]
[스티그마] - 10레벨
딜 증가, 세레나데 수급용으로 씁니다.
쿨타임 16초에 디버프 지속시간 최대 8초입니다.
[지속력 강화]
딜 추가 디버프 지속시간이 2초 늘어납니다.
[광휘의 낙인]
스티그마를 찍은 이유입니다. 최대 8초동안 디버프 지속 가능합니다.
[선율 증가]
솔플시 딜용으로 쓰고 싶으시면
찍으셔도 됩니다. 사실 이쪽으로 쓰려고 10레벨 찍었습니다.
[윈드 오브 뮤직] - 10레벨
보호막용으로 씁니다.
[빠른 준비]
쿨타임 감소입니다. 다른 두 가지보다 확실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선율 증가]
딱히 다른 찍을게 없습니다. 기왕 쓰는거 세레나데 조금이라도 더 모읍시다.

[수호의 바람]
윈드 오브 뮤직을 찍는 이유입니다.
[사운드 홀릭] - 10레벨
세레나데 수급용으로 씁니다.
[사운드 집중]
딱히 찍을 게 없습니다. 기왕 쓰는거 딜이라도 늘려봅시다.
사거리 관리에 자신 있으시면
찍으셔도 됩니다.
[지속력 강화]
24초 쿨타임, 3초동안 10히트 vs 27초 쿨타임, 4.5초동안 15히트입니다.
풀히트 넣을 기회가 쉽지 않지만 세레나데 수급은 확실합니다.
아무리 봐도 풀히트 넣을 기회가 없다 싶으시면 다른걸 찍어도 되지만 다른 두 가지 모두 큰 메리트는 없습니다.
[선율 증가]
세레나데 수급량이 많이 늘어납니다. 10레벨까지 찍은 이유입니다.
스티그마와 마찬가지로 솔플에서는
찍으셔도 됩니다.
[천상의 연주] - 10레벨
파티 버프용으로 씁니다.
[빠른 준비]
쿨타임 감소입니다. 더 자주 버프를 넣을 수 있습니다.
[강인한 연주]
깨알같은 딜 증가 효과(3%정도로 추정)를 넣어줍니다.

도 생각해봤는데 적보다는 모여있는 아군에게 쓸 일이 많은 스킬이라서 이쪽으로 찍었습니다.
[격렬한 연주]
10레벨까지 찍는 이유입니다. 치명타 피해 50% 증가가 정말 체감됩니다.
[율동의 하프] - 7레벨
세레나데 수급용입니다. 7레벨로 확실한 효과를 보장합니다.
[소환의 의지]
세레나데 수급량을 깨알같이 늘려줍니다.
[선율 증가]
이 스킬을 찍은 이유입니다. 초당 1%의 세레나데 게이지를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제공합니다.

와 함께라면 12%의 세레나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에나 깔아도, 적이 없어도, 적이 맞건 말건 수급 가능한게 장점입니다.
보스를 찾는 동안에도 사용 가능합니다만, 레펠을 타거나 사다리를 타거나 하면 사라지는 점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수호의 연주] - 10레벨
파티 생존기입니다. 생존기 치고 지속시간이 깁니다.
[빠른 준비]
기본 30초인 쿨타임을 5초나 줄여줍니다.
[강력한 수호]
기본 65%의 데미지 감소율을 80%까지 늘려주고, 버프 지속시간을 15초로 늘려줍니다.
(받는 데미지 : 35% -> 20%)
를 선택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12초간 버프 + 12초간 보호막이면 사실상 쿨타임 없이 버프 지속이 가능하지만
저는 만약에 적에게 맞을 경우 확실한 방호를 선택했습니다.
(정확하지 않지만 데미지 2천 들어올게 1천 들어온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기나긴 수호]
다단히트 스킬에 대해 더 확실한 보호를 제공합니다.
[결론]
스킬 레벨은 10레벨 5개, 7레벨 1개, 4레벨 1개, 1레벨 1개입니다.
여기까지 스킬포인트 260포인트입니다.
스킬 창이 두개가 비는데, 한 자리는 이동기로 씁니다. 양 쪽 모두 4포인트가 필요합니다.

로 깨알같은 이동기를 얻을지

로 이동속도를 얻을지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만

의 효과가 뛰는것보다 한두걸음 더 가는 수준이어서

가 더 나은 것 같습니다.
대시를 가능한한 아끼세요.
마지막으로
큐브나 카던 등에서 즉발 CC기 용도로
을 넣었습니다. 0포인트로 사용 가능합니다.
(네임드 몹까지는 기절이 들어갑니다.

의 에어본은 면역입니다.)
[그 외]
글에서
를 10레벨을 줬는데,
대신

을 7이나 10레벨 주는 것도 좋습니다. 더 짧은 쿨타임과 시전시간으로 더 나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장판 7초 지속 + 디버프 1초 -> 총 8초, 쿨타임 16초

: 장판 5초 지속+ 디버프 1초 -> 총 6초, 쿨타임 8초, 10레벨시 장판이 적 추적
글에서는 약간의 무력화 + 솔플시 잡몹 홀딩 및 광역기로도 쓸 수 있는

를 선택했습니다만
디버프의 효과만 보면

쪽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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