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아크투르스(시...골...)서버에서 템렙 370 배틀마스터를 키우고 있는 인겜닉 신연하입니담. 뭐 그냥 제가 쓰는 트리를 공유해보고 싶어서 인벤 가입해서 글을 써보네요 하하.
앞서 소개를 하자면 이 트리는 레이드 전용이며, 파티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20초 주기로 용맹의 포효와 바람의 속삭임을 우겨넣는 일명 '20초 배마' 트리입니다. 여기에 컨셉을 하나 부여했는데 이름하야 나선환&치도리 트리! 즉, 나선경과 뇌진격을 마스터하는 조금은 신박한 트리입니다. 뇌진격을 마스터한 걸 보고 이거 예능트리 아니야?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나름 트리시온에서 갈고닦아 실전에 적용한 노력의 결과...이니 한 번쯤 읽어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서론은 이쯤하고 본론으로 들어가볼게요.
A. 스킬트리
1. 삼연권 (7p, 3-2-0)
짤짤이 스킬, 1트포 암흑 공격의 방깎 10%는 다른 직업들의 방깎이 충분히 대체할 수 있을 거라고 판단해서 피해량 증가 옵션인 [강화된 일격]으로 선택하였습니다. 2트포는 [성장 공격]으로 역시 피해량 증가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뇌신권이 눈에 아른거리지만 스포가 부족하다...
2. 뇌명각 (4p, 1-0-0)
이동기, 1트포는 [자유로운 움직임]에 투자했습니다. 역시 3트포의 섬뢰가 아른거리지만 익숙해지면 될 것 같아요.
3. 월섬각 (M, 2-2-2)
핵심 공격 스킬이자 회피기 최후의 수단. 1트포는 [강렬한 전격]과 [백열각] 중에서 상황에 따라/취향에 따라 변경해서 쓰셔도 무방할 것 같아요. 저는 총 피해량을 조금이나마 늘리는 방향으로 도트가 붙은 [강렬한 전격]을 선택했습니다. 2트포는 피해량 증가에 초점을 둔 [단일 공격]. 3트포는 역시 [만월각].
4. 나선경 (M, 1-3-1)
핵심 공격/자버프 스킬이자 '나선환/치도리' 컨셉의 알파. 사실 나선환...처럼은 안보이지만, 이펙트가 푸르스름하니 아무튼 나선환입니다. 그렇다면 그런 거에요. 각설하고, 1트포는 피해량 증가 목적으로 [약점 포착] 선택했습니다. 2트포는 꿀같은 공격력 30%증가 자버프를 주는 [공격 준비], 3트포는 피해량 증가에 초점을 둔 [파멸의 일격] 선택했습니다.
5. 뇌진격 (M, 2-1-2)
핵심(!) 공격 스킬이자 유일한 원거리 스킬, 그리고 '나선환/치도리' 컨셉의 오메가. 풍신초래와 더불어 배마 전설의 스킬로 불리는 뇌진격입니다. 1트포는 사실 취향같아요. 뭘 선택해도 유의미한 차이는 없을 것 같지만, 역시 약간이라도 누적 피해량을 늘리기 위해 [강렬한 전격]을 선택했습니다. 약점 공략의 빨간 번개 이펙트가 멋있긴 하지만... 2트포는 원거리에서도 공격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광뢰]를 선택했구요 (이러면 치도리같지가 않지만 어쨌든), 3트포는 2버블을 소모하게 되지만 그만큼 피해량을 늘려주는 [위험한 거래]를 선택했습니다. (번개 2방 촵촵쏘면 기분이 좋아져요 ㅎ)
6. 내공 연소 (7p, 1-2-0)
짤짤이 스킬겸 피해감소 옵션겸 버블수급용 스킬. 은근 비중이 높습니다. 1트포는 대부분 엘리멘탈 갈취를 통해 버블을 빨리 채우는 방향으로 가지만 저는 특성을 [특화, 신속]으로 맞췄기 때문인지 버블 수급이 충분하더라고요. 그래서 레이드시 포션을 조금이나마 아낄 수 있게 [연소 갑옷]을 선택했습니다. 자세히 실험을 해보지는 않았지만, 중갑착용 1레벨 각인의 실질적 피해감소량이 11~12% 정도 되는 것 보면 연소 갑옷이 꽤 괜찮은 것 같습니다. 2트포는 [기술 감량]을 선택했는데, 신속 특화 + 연마의 내공 연소 쿨감으로 무한 유지가 가능하더라구요. 연소 유지는 현재 세팅으로는 0.5~1초정도 쿨이 남는데, 그게 보기가 싫어서... 선택했습니다. 쿨감을 아주 약간만 더 끌어오면 1트포로 갈아탈 것 같아요. 마나도 조금이나마 아끼고 손도 편해지니까!
7. 용맹의 포효 (M, 2-3-2)
배틀마스터의 진짜 아이덴티티1. 1트포는 [넓은 타격]을 선택했습니다. 간혹 범위 1mm가 모자라 용포가 안들어가는 게 너무너무너무 아쉬워서... 제 똥손을 탓하는 대신 범위를 늘리기로 했습니다. 바드가 없는 파티에서는 전투 중후반 마나가 모자는 경우가 생기는데(왜 모자라지?), 그때는 [마력 조절]로 바꿔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2트포는 [패왕의 잔상], 이거 말고는 찍을 게 없어요. 그냥 고정. 3트포는 [빠른 준비]를 선택했는데, 이 트리가 사실 '20초 배마' 트리이기 때문에 쿨타임을 맞춰줄 필요가 있겠죠. 치명적인 파동의 효율이 생각만큼? 좋지 않다는 판단도 들었구요.
8. 바람의 속삭임 (M, 2-2-1)
배틀마스터의 진짜 아이덴티티2. 1트포는 [속풍]을 선택했는데, 일단 레이드에서 매력적인 갑옷의 옵션인 (파티원) 치명타 저항률 상승이 무의미하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생존율에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는 트포를 선택했습니다. 가끔 회피뜨면 기분이 좋아요. 또한 20초 트리라 그런지 무력화 터지기 전에 쓸 수 있는 경우가 잦아 생각보다 회피가 도움이 많이 되더라구요. 2트포는 역시 [패기]. 다른 옵션들도 사실 읽어보면 되게 매력적이지만, 배마를 데려가는 이유는 역시 치명뽕이니까. 3트포는 [바람의 축복]. '20초 배마'를 위해 쿨감을 선택했습니다. 초강풍의 데미지가 가끔 그립긴 하지만, 오히려 데미지 옵션이 전혀 없기에 딜에 얽매이지 않고 조금 멀리있는 딜러에게 자유롭게 버프를 준 뒤 뇌명각이나 스페이스로 다시 보스에게 접근해 딜을 넣는 등 유동적인 플레이가 가능해진 것 같습니다.
B. 운영 방식
1. 용맹의 포효 - 바람의 속삭임 묶어서 사용
2. 나선경 - 월섬각 - 뇌진격 - 뇌명각(접근) - 삼연권 콤보
3. 뇌진격으로 접근 불가능한 적에게 딜 우겨넣기 가능
3-1. 용맹의 포효 - 스페이스(후퇴) - 바람의 속삭임(가능하면 원딜과) - 뇌진격 - 뇌명각(접근) - 나선경 - 월섬각 - 삼연권
(패턴전 디버프 우겨넣기, 큰 패턴 후 보스 딜레이가 클 경우)
4. 가능하면 내공 연소 범위 내로 최대한 붙어서 무빙
5. 삼연권 - 냥냥냥냥냥냥냥 - 삼연권 - 냥냥냥냥냥냥냥
6. 각성기 딜 좋음 냥냥냥냥냥냥냥냥냥냥 어흥!
C. 추천 특성/연마
특성. 특화와 신속을 중점으로 (특화를 통한 오의 데미지 증가 및 원활한 구슬 수급, 신속을 통한 빠른 냥냥펀치와 스킬 우겨넣기 및 18초대까지 줄어드는 디버프/버프 스킬)
연마. 개인적으로 투자한 연마 옵션은 월섬각 피해량 증가, 내공 연소 피해량 증가 및 쿨타임 감소, 삼연권 쿨타임 감소. 장비부위마다 연마로 붙는 옵션이 다르기 때문에 고려해서 선택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위 연마에 대한 보충 설명을 하자면, 우선 삼연권 쿨감을 박아넣으니까 4.x초에 한 번씩 삼연권을 넣을 수 있더라구요. 누적 피해량의 증가와 상대적으로 긴 현자타임을 줄일 수 있어서 매우 만족했습니다. 다음 월섬각 피해량 증가. 단타 스킬이라 그런지 %가 늘어날수록 데미지가 변하는 게 눈에 보여요.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내공 연소의 피해량 증가, 쿨타임 감소. 내공 연소의 틱당 피해가 생각보다 크기 때문에 (틱당 냥냥 2.5타정도의 위력) 피해량 증가가 유의미할 것 같아서 선택했습니다. 쿨타임 감소는 내공 연소의 무한 유지를 위해 필요한 만큼만 투자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