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W E R 사숔 천상 수호 음뭉
A S D F
하프 불협 음진 행진
우선 여기서 왜 윈오뮤가 없느냐? 하실텐데 저는 공팟을 많이 뛰지 않아서 윈오뮤를 안썼습니다. 가면 갈수록 윈오뮤는 계륵같은 스킬이고 무엇보다 윈오뮤로 세이브하러 간다는 개념이 무색해지게 한방에 죽거든요.
어짜피 대신 물리면 죽는건 똑같고, 딜이 너무나도 부족해서 윈오뮤를 쓰기가 힘듭니다.
우선 여기서 왜 음표뭉치 혹은 음파진동이냐? 사운드홀릭과 스티그마는 어디갔느냐?
사운드 홀릭이 필요한 경우 = 아군이 물려버렸을 때 무력화로 푸는 용도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느꼈습니다.
왜냐하면, 바드자체의 기대딜이 높지않고 사홀은 낙인을 유지한 채로 박으려면 불협화음을 넣은 그 사이에만 넣어줘야하기 때문입니다. 혹은 이미 그로기가 된 상태에서만 넣는다거나 해야 사운드 홀릭을 풀로 활용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스티그마는 불협과 같이 썼을 때 효율이 크지 않다고 보고, 더 좋은 스킬들이 많다고 느꼈습니다. 캐스팅 하는 동안 써야할 스킬이 너무 많아요.
음파진동 = 사홀과 같은 무력화 중. 시전중 슈퍼아머이며, 음파가 하늘에 생성되면 스페이스바로 캔슬이 됩니다. 즉 스킬은 나간다는거죠. 사홀처럼 아예 끊고 쓰는게 아니라는 점 또한 크게 작용합니다. 세레나데 수급에서는 사홀보다 밀리지만, 연마효과를 사숔과 불협 천상 쿨감에 몰아주고 쓰면 충분하다고 느꼈습니다.
음표뭉치 = 우선 마나가 안듭니다. 스킬을 계속 돌리다보면 마나가 모자를 상황이 오게 되는데, 스킬 하나가 마나가 안든다는 것은 스킬 하나를 더 활용할 여지가 있다는 겁니다. (마나가 오링되기 전에)
그리고 추적을 찍지 않은 불협이 쿨일 때 사숔과 함께 돌리면서 불협 쿨을 기다리는 것에도 용이합니다.
행진곡은 회피기입니다. 장판기를 쓸때 기본적으로 신속 600이상 맞추신다면 회피기로 피하시기보다는 끝으로 도망가면서 끄트머리 부분에서 1초만 눌러주시면 행진곡이 1초쿨만 돕니다. 아슬아슬하게 피해주시는데에 용이하고 필요하다면 꾹 눌러서 끝까지 써주셔도 용이합니다.
물론 행진곡이 끝나고 캐릭이 멈칫하긴하지만 사운드 웨이브의 선딜보다는 훨씬 낫다고 생각해서 계속 애용중입니다.
하프는 쿨마다 돌려야하고 보스가 끊임없이 움직이기 때문에 낙인이 안들어갈 때가 많으므로 7만 줘도 충분합니다.
핵심 트라이포드는 천상 쿨감과 수호 쿨감입니다.
다른 분들이 어떻게 찍으시는지 모르겠지만, 음표뭉치 + 천상 빠른 쿨감은 마나가 마르지 않게 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이는 스킬샷이 빗나가고 불협화음에 추적을 주지 않는 것을 커버하고도 남는 양이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더군다나 천상의 경우는 빠른 시전을 해도 짤딜에 캔슬되거나 이상한 판정때문에 캔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드의 마나가 마르지 않는다고 해서 딜러가 마르지 않는 것과는 다르기 때문에 안전한 위치로 미리가서 천천히 써주시되 많이 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수호의 쿨감은 이견이 없는 것 같습니다. 윈오뮤를 뺐기 때문에 항상 스킬 1순위는 수호가 되어야합니다.
운영법의 기초는 자신의 생존입니다.
레이드 티어가 높아질수록 딜이 절실하게 필요하고 바드는 낙인을 다 넣고 버프를 넣은 상태로 쿨이 돌고 있다면, 평타짤하는 것보다는 어그로 빼러 보스 앞에 와리가리 하러 가야합니다.
회피기를 최대한 쓰지 않고 행진곡 1초 쿨을 돌리면서 피하는 것에 익숙해지시고 아군과 어그로를 번갈아 받으면서 한번에 버프와 낙인을 최대한 빨리 몰아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렇기에 신속 600은 필수입니다.
스킬 우선순위
1순위 수호
2순위 천상
입니다.
낙인 유지는 수호와 천상 사이에 사숔 넣고 불협 음뭉까지 세개나 됩니다. 어느때에 뭘 쓰던 몰아서 쓰지만 않는다면 낙인은 유지가 가능합니다. 또한 맞지 않더라도 음뭉이 지나가는 궤적에 아군들이 맞으면서 갈 수 있도록 미리 언급을 해주세요.
무엇보다 중요한건 사운드쇼크와 음표뭉치를 아끼는 것입니다.+쿨마다 하프 까는 것.
사운드 쇼크는 쿨이 짧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쓰기 쉽고 마나 고갈의 원인이 되며 다른 스킬을 습관적으로 뒤로 미루는 경우가 생깁니다. 절대 그러지마시고 수호 천상 낙인을 기억하세요.
또한 음표뭉치는 사운드 쇼크 후 불협 쿨이 돌지 않았을 때 쓰는 것으로 말씀드렸지만, 수호의 남는 쿨타임을 채우는 역할을 합니다. 파티원에게 최대한 맞춰주세요.
포지션은 최대한 근딜에게 붙어계시면서 버프줄 때는 원딜까지 포함하는 위치로 가주셔야합니다. 원딜이 잘하면 알아서 버프받으러 올테니 너무 멀리 나가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그 이후 할 일을 다 하셨다면 불협이 유지되는 5초동안 어그로를 받으러 튀어나가줍시다. 불협을 깔 때 미리 어그로 받는 위치로 나가주시면 현명할겁니다.
나가서 불협을 총 두번 돌리게 되실겁니다. 그래야 버프 쿨들이 돌아오니까요. 불협을 두번 돌리는 것 까지 마쳐주고 천천히 안으로 들어가면서 음표뭉치를 넣어서 수호의 빈자리를 커버하고 아군이 어그로를 받았을 때의 부담감을 덜어줍시다.
그 후 아군에게 어그로가 튀고 큰 패턴들이 지나가서 안전할 때 수호 천상 위주로 써주시고 사이에 사숔을 넣으면 다시 불협이 돌겁니다.
이렇게 최대한 딜러들이 딜을 많이 넣을 수 있게 해줍시다.
이러면 거의 바드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한겁니다.
만약 윈오뮤를 쓰고 싶으시다면 음표뭉치 대신 넣는걸 추천드립니다. 음파진동은 각이 보이면 근딜 위치에 꼬박꼬박 넣어주셔야하기 때문에 아끼면서 쓸 스킬이 필요합니다. 마나 때문에 항상 쓸 수도 없는 노릇이고요
기억하셔야할 건 윈오뮤 + 회피기로 아군을 살린다는 건 제일 우선 순위인 바드의 생존을 포기하는 것과 직결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라는 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물론 윈오뮤 좋은 스킬이고 그것으로 세이브를 한다면 엄청난 쾌감을 주지만, 그만큼 리스크가 커지고 윈오뮤가 필요한 팟이라면 딜이 모자라 깨기 힘든 트라이 팟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윈오뮤가 필요없이 모두가 패턴에 익숙하고 어그로도 끌려고 먼저 나서는 파티원이 있다면 윈오뮤 없이도 커버가능합니다. 음파뭉치를 윈오뮤 써줄 사람한테 미리 써둔다고 생각하세요.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