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0바드입니다.
저는 레이드 넘어갈때마다 스킬트리를 계속해서 바꿔 왔다가 최근들어, 이 스킬트리를 고정적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 스킬트리에 적응을 하다보니 상당히 준수한 성능이 나오는것 같아 공유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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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스킬트리에 대해 설명드리자면,
불협 화음을 통해 낙인을 걸고, 불협 화음이 쿨타임일 때, 사운드 쇼크를 이용해 낙인을 유지하며,
윈드오브 뮤직으로 딜러들이 받는 대미지를 막아주며, 그로기나 딜러의 큰 기술 시전시 음파 진동을 통해 버프를 걸고,
율동의 하프로 세레나데를 수급하며, 행진곡으로 보스의 슬로우 패턴을 무시해 생존력을 올리고,
천상의 연주와 수호의 연주를 쿨타임마다 사용하는 플레이 입니다.
이 플레이의 장점은 아군을 세이브 할 수 있는 기술이 많고(윈드오브뮤직 10, 수호의 연주 10), 낙인과 버프도 빠짐없이 챙겨
파티 전체의 딜량을 증가시킵니다.
하지만, 이 스킬트리는 사운드 쇼크를 자주 사용할 시 mp가 심각하게 부족하게 되어 음식 사용을 강요하게 되고,
낙인을 풀타임 유지하기 위해서는 불협화음 낙인이 사라지는 시간을 계산하여 사운드 쇼크를 사용하는 시간 관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마나가 심각하게 부족할 시 "수호의 연주", "천상의 연주"의 마나 소모 감소 특성을 찍는것도 좋습니다.
남는 스킬 포인트는 음파진동이나 사운드 쇼크에 넣으시면 됩니다.(마나 소모를 견딜 수 없다면 음파진동, 견딜 수 있다면 사운드 쇼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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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한 스킬과 트라이포드, 선택하지 않은 스킬과 트라이포드에 대해 하나도 빠짐없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모든 스킬과 트라이포드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니, 단순히 제 스킬트리가 궁금하신분은 위에 있는 그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킬 이름 옆 숫자는 "그 스킬을 쓴다는 가정하에" 추천 포인트 입니다.
사운드 쇼크(7 or 10)
빠른 준비 - 이 스킬트리에서 빠른준비로 사운드 쇼크 쿨타임을 돌릴 마나는 없습니다.
넓은 폭발 - 하나의 보스만 나오는 레이드 특성상 의미가 없습니다.
폭파 유지 - 다음 트라이포드에서 사용할 성스러운 쇼크와 시너지가 매우 좋습니다.
성스로운 쇼크 - 낙인 유지에 큰 도움이 되는 특성입니다.
사늘한 쇼크 - 보스는 감속 따위 씹어먹습니다.
쇼크 강화 - 바드는 딜러가 아닙니다.
연사 - 낙인 유지에 큰 도움이 되는 특성입니다.
곡사 - 다수의 몬스터를 상대하기에 적합한 특성입니다.
사운드 쇼크는 (쿨타임 대비) 대미지, 세레나데 충전, 무력화, 낙인, 사거리까지 만능스킬입니다.
하지만, 폭파유지-성스로운 쇼크를 찍어도 낙인 지속시간이 3초로 매우 짧은 편으로, 아쉬움이 남는 기술 입니다.
저는 낙인이 비는 시간에 순간적으로 낙인을 넣어 낙인을 유지하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불협화음(10)
날렵한 시전 - 원래 시전이 빠른 기술이라 큰 필요성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선율 증가 - 세레나데를 채웁시다!
정신 강화 - 정신강화를 찍기엔 선율 증가가 너무 좋은 특성입니다.
화음 낙인 - 제 스킬트리의 낙인 유지의 메인입니다.
무기력한 화음 - 화음 낙인을 찍어야 해서 선택하지 않습니다.
넓은 공격 - 화음 낙인을 찍는 이유는 아래에 나옵니다.
살아있는 화음 - 한줄로 적기엔 길어 아래에 적겠습니다.
화음 강화 - 바드는 딜러가 아닙니다.
불협화음에 화음 낙인, 살아있는 화음을 찍어주면, 대부분의 레이드 보스에게 낙인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빙레기 제외)
보스가 이동하는 속도 정도는 불협화음이 따라가면서 낙인을 유지해주며, 쿨타임도 빠르고, 지속시간도 쿨타임에 비해
깁니다. 쿨타임 8초에 낙인 6초가 유지 가능해지며, 남는 2초는 사운드 쇼크를 통해 커버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 웨이브(7)
날렵한 시전 - 느려터진 사운드 웨이브를 그나마 쓰기 편하게 해줍니다.
탁월한 기동성 - 시전속도가 느려 회피용로도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대형 웨이브 - 좁아터진 범위를 증가시켜 다음 트라이포드인 "인내의 웨이브"와 시너지가 ....쓸만합니다.
마력 조절 - 여러분은 70%확률을 믿으십니까?
인내의 웨이브 - 아군 세이브 용도로 사용할 수 "도" 있는 스킬 입니다.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선율 증가 - 인내의 웨이브가 아니면 레이드에서 이 스킬을 쓸 이유는 없습니다.
불타는 웨이브 - 바드는 딜러가 아닙니다.
지면 파괴 - 레이드 보스는 지진따위 걸리지 않습니다. 가끔 pvp에서 쓰시기도 하던데...
정말 많이 고민했고, 많이 써보려고 노력했던 스킬입니다.
이 스킬의 장점은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대비 준수한 아군과 본인 보호 입니다.
특히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이용해 화상 같은 상태이상(헬가이아)에서 지속적으로 대미지 감소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이걸 아군에게 맞출 수 있다면 말이죠.
쿨타임이 훨씬 길지만 확실하게 아군과 자신을 보호 할 수 있는 윈드 오브 뮤직 쉴드를 쓰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저는 안씁니다.
스티그마(7 or 10)
넓은 공격 - 날렵한 시전과 지속력 강화가 너무 좋아 선택하기 아깝습니다.
날렵한 시전 - 답답한 스티그마의 시전시간을 무려 30%나 줄여줍니다. 스티그마 시전이 너무 길어 사용하기 어렵다면.
지속력 강화 - 스티그마 지속시간을 증가시켜, 대미지, 무력화, 세레나데 3박자를 모두 챙길 수 있습니다.
얼어붙은 낙인 - 상대는 레이드 보스입니다. 감속, 동결 따위... 무력화 수치도 다른 특성과 동일합니다.
광휘의 낙인 - 낙인 낙인 낙인!
폭풍의 낙인 - 딜, 무력화, 세레나데를 챙기기 위한 특성입니다.
고통의 낙인 - 바드는 딜러가 아닙니다...
선율 증가 - 바드의 세레나데를 상당히 채워주는 스킬입니다.
선택지가 정말 많은 스킬입니다.
이 스킬을 쓰는 목적을 확실하게 하고 쓰시는게 좋습니다.
세레나데 수급이 목적인지, 낙인 유지가 목적인지.
하지만, 유도특성과 낙인 특성을 함께 찍을 수 없어 불협화음보다 딱히 좋은점을 찾지 못하여 사용하지 않습니다.
컨빅션 코어(0)
꼭 이걸 쓰셔야 합니까? 진짜로? 왜??
빛의 광시곡(0 or 10)
"날렵한 시전 - 안정된 빛 - 빛의 보호" 를 사용하시면, 아군 세이브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이렇게 까지 세이브할 상황이 자주 있지 않아 저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윈드 오브 뮤직(10)
정신강화
빠른 준비
날렵한 시전
세 특성 모두 준수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저는 빠른 준비를 사용합니다.
선율 증가 - 레이드에서 가장 적합한 특성이라 생각합니다.
강화된 시전 - 바드는 딜러가 아닙니다.
피해량 감소 -
초고속 시전 - 딜+세레나데 수급에 준수합니다.
수호의 바람 - 아군 세이브의 최고 스킬입니다.
상태이상에 걸린 아군을 세이브하거나, 보스의 짤짤이 공격(ex 어레기의 주먹)등 딜러의 체력을 보존하면서,
선율 증가 특성으로 세레나데까지 수급할 수 있는 좋은 스킬입니다.
상위 레이드에서 쿨타임이 너무 길고, 세이브 하려다 같이 체력 빠진다는 이유로 선택률이 줄어드는것 같던데,
저는 아직까지 아군 세이브로 잘 쓰고 있습니다. 이 스킬로 아군 수호를 하기 위해 바드를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음파진동(7 or 10)
날렵한 시전
수호의 진동
강인함
얼어붙은 핵
광휘의 음파 - 공격력 15%증가의 힘은 위대합니다.
연쇄 진동
넓은 공격 - 넓은 범위에 공격력 15%버프를 넣을 수 있습니다.
진동 확산 - 공격력 15%버프의 지속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아래에 설명)
보스 무력화, 딜러의 강력한 스킬 등 다양한 타이밍에 사용가능하며, 낙인과 중첩되는 공격력 "버프"입니다.
딜링기 아니에요 제발 이상한곳(보스)에 쓰지 마세요 바드님들...
넓은 공격 특성을 통해 넓은 범위에 버프를, 진동 확산 특성을 통해 지속시간 증가와 범위를
(확산되는 음표도 버프가 걸립니다.)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리듬 벅샷(0)
pvp에서나 쓰는 스킬입니다. 바드가 관통이 필요하다고요? 관통 폭탄 쓰세요.
사운드 홀릭(10)
사운드 집중 - 몇번을 실험해봐도 진압말고 이걸 찍을 이유가 없는 특성
진압 - 바드는 딜러가 아니지만 딱히 찍을 특성이 없어 찍는 특성
마나 치유 - 이 스킬을 아군을 노리고 썼다간 세레나데 수급에 심각한 지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지속력 강화 - 이 특성을 찍지 않아도 너무 긴 지속시간 때문에 그로기가 아니면 다 사용하지 못 합니다.
소리 방벽 - 긴 지속시간 동안 바드를 지켜줄 든든한 보호막입니다.
기동성 약화 - 레이드 보스는 감속따위 걸리지 않습니다.(이하 생략하겠습니다.)
선율 증가 - 선율 최고!
집중 포화 - 바드는 딜러가 아닙니다.(이제 그만 적을께요..)
많은 분들이 딜, 무력화, 세레나데 등 여러 이유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스킬의 단점은 "바드가 많은 마나를 소비해서 말뚝딜을 한다" 입니다.
이 스킬에 대해 저는 할말이 많습니다.
풀히트시 성능이 좋다 라고 주장하는분들이 계시는데, 바드가 사운드 홀릭을 풀히트 시킬 상황은 언재일까요?
정말 엄청나게 각을 잘봐서 낙인 유지를 하는상태에서 사운드 홀릭을 쓴다? 대단합니다. 매번 그렇게 쓰신다면 말이죠.
정말 최고의 무력화, 최고의 세레나데 수급, 딜 모든걸 챙기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력화 시간에 이 기술을 쓴다는것은, 낙인유지, 음표 진동에 의한 버프중 하나를 포기해야한다는 뜻입니다.
또 한, 무력화 타임때 이 기술을 쓴다는것도 무력화를 포기하는거죠.
잘 쓰면 정말 좋은 스킬이지만, 저는 위와 같은 이유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폭풍의 서곡(0)
이 기술은 아무리 레이드에서 사용하려고 노력했으나 도저히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딜링 기술입니다.
천상의 연주(10)
빠른 준비 - 쿨타임을 줄여줌으로써 파티 딜뻥을 자주 넣을 수 있습니다.
날렵한 시전 - 다른 두개 특성이 좋아 버려지는 특성입니다.
정신 강화 - 마나소모 636을 반으로 줄여주는 꿀 특성입니다.
강인한 연주 - 파티의 딜량은 소폭 증가시켜줍니다.
용맹의 연주 - 파티 전체 생존력을 올려줍니다.
넓은 연주 - 버프 범위를 대폭 늘려 보다 쉽게 버프를 넣게 해줍니다.
격렬한 연주 - 바드 딜뻥의 주인입니다.
나를 위한 연주 - 솔플용 특성입니다.
바드 유저의 마스터율 68%의 스킬. 천상의 뽕 입니다. 마나 관리가 힘드시면 정신강화를 아니라면 빠른 준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2번째 특성은 취향차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속 16%, 마나회복속도 80%, 치명타 확률 15%, 치명타 대미지 50%를 추가해주는 최고의 버프
음표뭉치(10)
굳건한 음표 - 레이드에서라면 이 특성 말고는 쓸게 없습니다.
도돌이표 - 빠른 쿨타임이라는 장점을 날려버리는 특성
음표 붕괴 - 딜러 특
얼어붙은 음표 - 슬로우
성스러운 음표 - 낙인
음표 해일 - 딜
무자비한 방출 - 활용하기 너무 어려운 특성. 아군은 20~30% 대미지 감소만 받습니다.
선율의 낙인 - 낙인유지, 받는 피해 감소 등 다양하게 활용 가능
짧은 쿨타임 대비 긴 지속시간 낙인과 받는 피해 감소 등 모든걸 가진것 같지만, 선딜레이가 길고, 받는 피해 감소 효과를
받기 위해서는 범위 안에 있어야 한다는 점 등 막상 활용했을때 효율이 뛰어나진 않습니다.
보스 상대로 대미지 감소 장판 깔고 맞을 수 있는 것도 아니라서 사용하기 매우 까다롭습니다.
죽음의 전주곡(0)
이걸 레이드에서 사용할 방법을 찾으시면 제게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도저히 모르겠어요.
율동의 하프(7 or 10)
소환의 의지 - 선율 증가 특성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날렵한 시전 - 소환의 의지와 선율 증가의 시너지가 너무 좋습니다.
정신 강화 - 소환의 의지와 선율 증가의 시너지가 너무 좋습니다.
날렵한 연사 - 딜 특성입니다.
폭파 - 딜 특성 입니다.
선율 증가 - 율동의 하프를 찍는 이유 첫번째 입니다.
음표 낙인 - 낙인 유지의 최고 스킬입니다.
거대 하프 - 딜 특성 입니다.
2번째 특성까지 찍으면, 지속적인 세레나데 수급이 뛰어납니다. 보스찾기 전부터 계속해서 쿨을 돌려주시면 됩니다.
3번째 특성까지 찍으면, 낙인 유지가 정말 편해집니다.
행진곡(0 or 4)
경괘한 행진곡 - 시전중 이동속도 15%를 증가시켜 줍니다.
행진곡이 이동기가 아니다, 느리다 하는분들 많은데 행진곡의 최고 장점은
"공격속도에 비례해서 스킬 시전 ㅡ속도가 빨라진다" 입니다.
이게 무슨말인가 하면, 이동속도 감속 100% 디버프에 걸려도 행진곡을 사용하면 정상적인 속도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보스의 모든 슬로우 패턴을 씹어먹고 뛰어다닐 수 있습니다.
수호의 연주(10)
빠른 준비 - 쿨타임 최고!
정신 강화 - 부족한 마나를 위하여!
날렵한 시전 - 나머지 두개에 밀리는..
끝나지 않는 수호 - 바드의 유지력을 극한으로 끌어올려줍니다.
강력한 수호 - 버프가 유지되는동안 파티원이 죽지 않습니다.
수호의 응징 - 바드는 딜러가 아닙ㄴ...
기나긴 수호 - 좋은 특성이지만, 수호의 바람이 너무나 좋습니다.
수호의 바람 - 회피율 30%증가는 딜러를 춤추게 합니다.
너프먹은 수호의 연주입니다.
기존에 강력한 수호 특성을 통해 받는 피해 감소를 85%까지 가능했었지만, 너프로 70%로만 가능합니다.
수호의 연주 쿨타임 내내 아군 생존력을 올려 줄 수 있는 끝나지 않는 수호를 추천합니다.
레이드 스킬 선택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약 9회의 레이드 스킬 초기화를 통한 개인적인 스킬트리이니, 격렬한 태클은 격렬히 사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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