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9할 이상의 유저가 사용하는 고정스킬
강화탄M - 효율 넘사벽
네이팜탄M - 먼가 이번패치로 약해진것 같으나 대체할 스킬 없음
화염방사기M - 바드파티시 푸른불꽃 / 없을시 불태우기
★불태우기가 푸른불꽃보다 1.5~1.8배 딜이쎔. 심지어 불태우기4초중 2초만 써도 푸른불꽃보다 좋음. 바드가 파티에 있을 경우에도 화방 하나만 놓고 봤을 때에는 불태우기가 좋으나 마나가 여유로우면 푸른불꽃으로 시전시간을 줄이고 스킬쿨 돌아오는 다른 스킬을 쓰는 것이 딜이 더좋음. 정리하자면 바드 없을때에는 불태우기로 마나 채우는 시간을 버는것.
포탑소환7 - 블래스터 본체
★레이드몹이 다맞아줄 경우 강화탄을 넘어서는 효율을 보여주지만 그럴일은 없다. 하지만 레이드 초행팟에 가서 일인분을 할 자신이 없다면 레이저포탑을 찍어서 본체인 포탑에게 메인딜을 맡기자. 개인적으로 미폭 잘 못맞추는 나같은 블린이들은 미폭스킬포인트를 줄이고 심각하게 고민해볼만 하다.
미사일폭격4 - 계륵
★장점은 시전시간이 짧아서 딜사이클에 쿨타임을 쉬지 않고 넣어줄 수 있다. 20초 쿨타임이지만 같은 20초 쿨타임의 화염방사기의 시전시간까지 생각하면 dps평균 값을 올려준다.
단점은 발동시간 4초 때문에 미래를 볼 수 있어야 한다. 4발중 1발 미스, 명중률 75퍼라고 잡더라도 실제딜은 안습하다.
추가로 화염방사기M을 하는 이유는 미폭은 4렙만 찍어줘도 쓸만하지만 화방은 4렙만 찍을 경우 못쓰는 스킬이기 때문이다.
에너지필드7 - 이스킬은 딜스킬이다.
★에너지필드M으로 아군을 지켜주는 바드조무사인 분들은 이해가 안갈수도 있으나 하나씩 생각해봅시다.
첫째, 스킬포인트 낭비로 다른스킬의 딜이 줄어든다.
둘째, 사용각이 잡기 어렵다. 확정기급 범위기나 아군 위급할때를 대비해 놀고 있는 시간이 많다. 쿨타임은 60초인데 각재다가 실제 쿨타임은 훨씬 길어진다.(못하는 애 구해줘도 어짜피 또 죽는다. 이게 진심)
셋째, 블래스터가 딜이 구리다는 애들 특징이 죽을까봐 변신을 잘안함.(실제 좋지는 않다...)레이드몹이 큰모션이나 즉사기급의 큰기술을 빼면 거리두고 실드키고 변신해서 레이저로 자주 지지는 것이 좋다.
(애필60초 레이저60초 쿨 같이돈다. 변신타임이 같아서 뇌절 오는 것을 방지 가능)
추가, 변신후에 q먼저 쓰고 e로 지지는 사람들이 많은데 어짜피 변신하고 바로 q쓰고 e쓴다고 q한번 더 못쓴다. q를 쓰고 레이저를 쏘면 변신 시간이 강제적으로 길어저 혹시나 타갯팅이 자신이 됬을때 못피한다. 시전시간이 긴 e를 먼저쓰고 q를 캔슬로 푸는 것이 가장 좋다고 본다.
2. 개인취향 스킬
공중폭격M - 패치 수혜자
★곡사포가 좋다고 하는 사람들 때문에 안쓰는 사람이 많다. 12초인 곡사포와 20초인 공중폭격을 단순 비교시,
20 ÷ 12 = 1.66 / 시전시간 고려시 1.5배 정도만 공폭이 딜이 높으면 곡사포보다 딜이 좋다고 봐야한다.(실제 실험시 곡사포 2트를 반피크리를 찍을 경우 공폭이 2배정도 쎔)
곡사포는 2트에서 반피이하 치명증가와 중심부 적중시 증뎀이냐로 취향이 갈리겠지만 공폭은 전기속성 30퍼 크리로 뭐가 더 좋을 지는 개인선택이다. 속성 부분은 레이드몹 속성에 따라서 바꾸면 될것 같긴한데 공폭으로 넘어온지 얼마 안되서 자세히는 모르겠음.
추가로 곡사포는 시전시 슈퍼아머가 없지만 공폭은 있음
★공중폭격M의 딜은 미사일폭격7과 비슷함. 하지만 명중률을 생각하면 공폭이 더 좋은 것 같다.
휘두르기M - 욕먹을 각오 하고 스킬트리 밝힘...
★우선 블래스터는 이동기가 스페이스 하나이지만... 방법이 없을까하다가 먼저 써본 것이 점프포격이다. 하지만 점프포격은 판정이 구린 것을 차치하더라도 점프지점에서 딜을 넣고 도망가는 스킬이라 순수 이동기로 딜이 없다고 봐도 될 정도였다.
하지만 휘두르기는 공폭보다 판정이 더 안좋은 대신 갑옷파괴와 그나마 딜이 있다.(휘두르기 M은 미폭 4렙과 비슷한 딜 각각 24초 20초 쿨타임)
주로 중장거리에서 딜을 하다가 휘두르기 네이팜탄을 콤보로 사용한다(백어택 자리잡기 수월). 아쉬운 점은 24초로 긴 쿨타임과 무력화가 없는 점이지만 만족하고 있다. 대부분은 네이팜탄과의 연계로 사용하지만 급할땐 이동기로 구명줄인 경우가 한두번이 아니었다.
솔직히 스킬은 취향이지만 다른 블래스터들이 딜스킬로 도배해도 딜이 안나오는 이유는 마나부족과 걸어다니는 시간이 길어서라고 생각한다.
영감을 준것은 데헌의 플레이 스타일이다. 샷건으로 근접딜하다가 빠지면 퍼샷으로 딜을 넣고 다시 붙을 각이 보이면 접근해서 근딜.
블래는 반대로 중장거리로 딜을 넣다가 근접딜 백어택 각이 보이면 휘두르기 + 네이팜탄으로 붙어서 콤보 넣고 빠져서 다시 중장거리 딜링을 반복하는 스타일로 컨셉을 잡았다.
무력화때 포탑을 깔면 시전시간이 꽤되서 딜로스가 생기지만 팀원들이 얻는 방깎 시너지를 생각하면 고민이 된다. 하지만 이때 휘두르기를 사용하면 포탑과 같이 갑옷파괴를 주고 무력화된 레이드몹에 접근은 빨라지고 네이팜콤보후 극딜이 가능하다.
레이드때는 휘두르기지만 카던이나 잡몹이 많은 곳을 갈때에는 점프포격이 성능이 더좋다. 그래서 위 스킬트리는 레이드용이니 참고하길 바라며 블래스터 키우는 사람이 많아졌으면 좋겠고 긴글 읽어 주신분들 감사합니다.
요약 :
콤보1=휘두르기 + 네이팜
콤보2=에너지필드 + 아이덴티티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