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루페온서버 '캣잎먹는냥이'입니다.
(원래 캣닢먹는냥이로 할려는데 오타로 인해 캣잎먹는냥이로 ...)
오베때부터 배마 스킬연구하면서 여러 스킬시뮬과 배마게에 공략을 적었었는데
많은 분들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으로 최근 베르투스까지 쓰고 있는 스킬트리를
다시 한 번 공유할까 싶습니다.
[배틀마스터] 최종트리/모든 컨텐츠를 고려한 스킬트리
http://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14800
[18.11.28팁추가] 스킬트리 새로 짤 때 참고용.(Tip 포함)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2/2194
지금까지 썼었던 글들이며 스킬연구 하실 때 조금이나마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스킬에 대해 아시기 때문에 각 스킬과 트포 설명을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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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삼연권 (2 - 2 - 1)
딜을 좀 더 높히고 싶다면 1트 강화된 일격으로 찍으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하면서 느낀 점이 무력화 때나 나크의 꼬리잡기, 베르의 잡기패턴일 시 파티원이 잡혔을 때
오의 2개가 쿨이 다 돌아왔을 때가 간혹 있습니다.
화룡천상 쓰고 행운의 버블이 안터질 때 삼연권으로 빠른 버블 수급으로 좀 더 원활하게 할 수 있으며
초반 시작 시 빠르게 2버블을 채울 때도 좋습니다.
한 번 시전 할 때 특화 300 기준으로 치명일 시 1/2정도까지 채워주기도 합니다.
2. 월섬각 (3 - 3 - 2)
방천격 대신 월섬각을 선택했습니다.
짧은 쿨과 준수한 데미지, 버블수급도 좋으며 진입하면서 딜하기 좋고 시전시간도 빠릅니다.
방천격도 좋은 스킬이지만 월섬각이 좀 더 부담없이 쓸 수 있는 스킬이라 생각해서 선택했습니다.
3. 초풍각 (1 - 3 - 1)
12/12 패치로 인해 초풍각의 3트 데미지가 상향되었습니다.
그 전부터 초풍각을 자주 사용했던더라 패치내용보고 환호성 질렀습니다.
회축을 사용한다면 공속 20%는 필수라 생각합니다. 2트 공속 있고 없고 차이가 확실하게 보입니다.
쿨감도 써봤지만 현재 베르투스까지 초풍각을 써본 결과 공속이 좀 더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극강도 좋은 트포인데 레이드에서는 회축이 빠르게 치고 빠지기 좋지 않나 싶습니다.
4. 내공연소 (3)
내공연소의 버블 수급량은 다들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2버블 2오의에서 이보다 좋은 수급은 없을거라 봅니다.
5. 바람의 속삭임(2 - 2), 용맹의 포효(3 - 3)
두 버프는 워낙 유명합니다. 바속의 3트 초강풍 데미지와 버블 수급도 좋지만 버프로만 쓰기 위해 7까지 올렸으며
1트 회피율 15%증가가 레이드에서 자신과 파티원의 효율이 제일 좋기에 선택했습니다.
용포는 4 줄까하다가 7까지 줬습니다. 2트의 2초 증가가 보기엔 별거 없을지 모르겠지만
2초는 다른 캐릭들 스킬 1개 쓸 수 있는 시간이라 생각되어 7까지 찍었습니다.
1트는 제 친구가 바드라 마나 수급이 되기 때문에 버블 수급으로 찍었습니다.
6. 화룡천상(2 - 2 - 1), 폭쇄진(3 - 3 - 2)
폭쇄진 쓰기 껄끄러우시다면 다른 오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쿨마다 거의 폭쇄진 풀타격
쓰기 때문에 폭쇄진 선택했습니다. 만약 나선경으로 선택하신다면 다른 스킬의 버블 수급 트포 바꾸시면 됩니다.
화룡천상 1트포와 폭쇄진 2트포는 자유롭게 찍으시면 되는데 전 주로 무력화, 파티원 잡는 패턴일 시
2오의 둘 다 쿨이 돌아왔을 때 화룡천상 후 폭쇄진을 주로 쓰기 때문에 이러한 트포를 찍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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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적인 설명을 드리자면
뇌명각을 한 때 자주 사용했던 스킬이였는데 쓰면 쓸수록 계륵같은 스킬이라 생각되고 나크부터는 무력화가
중요시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뇌명각을 아에 제외했습니다.
처음엔 답답하기도 했었지만 지금은 스페이스 바 하나로 충분하다 생각되고 현재 베르투스도
30% 물약 1개나 안먹고 충분히 깰 수 있게 되기에 뇌명각에 미련을 버렸습니다. 물론 스킬도 쿨마다 거의 넣고 있고요.
섬열란아 또한 좋은 스킬이지만 이미 두 개의 버프로 충분히 시너지효과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제외했습니다.
운영방식은 용포-화룡천상 / 바속-폭쇄진 으로 묶어서 쓰고 상황에 맞게 다른 스킬쓰며 운영하시고
무력화 때 2오의 둘 다 쿨이 돌아왔을 때 화룡천상 1트 버블에 따라 두 가지로 나눠보자면,
행운의 버블 성공 -> 용포-바속-화룡-폭쇄-월섬-삼연권
행운의 버블 실패 -> 용포-바속-화룡-월섬-삼연권-폭쇄
순으로 하시면 됩니다.
모든 스킬에 거의 버블 수급의 트포를 찍어서 의문점이 들 수 있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
버블 또한 마나처럼 하나의 자원이라 생각합니다. 오의 쿨이 돌아왔는데 버블이 모자르면 그 또한 딜로스라 생각합니다.
없는 거 보단 언제든지 버블 수급을 수월하게 하여 쿨마다 돌릴 수 있는 상황이 좋지 않을까 싶고,
추후 추가 내공 각인서로 4버블을 만들어 총 3개의 오의를 사용할 생각도 있기 때문에 미리 버블 수급 연습도 좋습니다.
배마는 생각할 수록 다재다능한 캐릭이 아닌가 싶습니다.
무력화, 시너지, 딜, 부위파괴 등 모두 다 유용한 캐릭은 배마가 제일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그에 맞게 생각한 스킬트리이며 추후 패치나 추가 내공 각인서 획득 전까진 계속 이 스킬트리로 쓸 생각입니다.
끝까지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모두 배마를 사랑합시다!
* 제 전투특성은 치명:특화:신속 = 1:1:1 비율로 위 스킬트리와 효율이 제일 좋다 생각해서 맞췄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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