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에 앞서 이 글은 모두 제 개인적인 의견이며 각자 더 좋다고 생각하는바가 있을지 모릅니다.
제가 쓴 스킬평가나 참고로 올린 스킬트리에 대해 별로라고 생각하시면 정답이 아니니까
그냥 자신이 생각하는바 대로 하시면됩니다.
미주알 고주알 남이 쓴 평가에 따지거나 갑론을박 할 생각없고 따지고 오셔도
무시하겠으니 그냥 편하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제가 생각하기에 유용한 스킬은 빨강
버린다 싶은 스킬은 파랑입니다.
상황에 따라 쓸수도 있다싶은건 초록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라 자기가 옳다 싶으면 넘기셔도 무방.
파랑스킬중 아예 안쓰고 손절한것들은 평가도 안남기고 넘길생각입니다.
1.삼연권
기본적인 스킬 전진성도 있고 트라이포드 쪽에 단독갈취로 내가 원하는 안정적인 오의 스킬 난사를 위한
엘리멘탈 게이지 습득기도 붙어있으며 파티플레이 또는 PvP에서 효율을 바라고 만든듯한 방깍+암흑 CC가 붙어있는데
제 경우엔 삼연권을 사용할시 스킬창이 부족해서 눈물을 머금고 포기한 스킬중 하나이며
스킬 마스터를 하는 의미는 절대로 없다고 보는 스킬입니다. 포인트를 줘도 4까지가 효율적이라 생각
2.붕천퇴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이용해서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하는 스킬. 대부분의 경우 뇌명각 맞추기 위한 선행작업때
몰려오는 적들에게 후려갈겨서 앞열에 있는놈들 띄워서 멈추게해놓고 후열애들까지 전부 스킬범위에 들어오면 싸잡아 때릴때 선빵으로 많이쓰는 스킬
기능은 삼연권 보다 못하지만 공중띄우기 판정이 들어가있고 스킬사용, 방향전환 모두가 부담없어서 결국 엘리멘탈 게이지 수급 , 콤보연계에 쓰는 보조역할로 채택.
마스터는 의미가없고 마찬가지로 치고빠지는데 주력하는 타격보조계열 스킬이라 포인트를 주게되면 빠른 움직임을 위해 공속이 증가하는 4까지가 적당하다봄.
3.뇌명각
이 스킬 트리의 EG(엘리멘탈 게이지 이하 똑같음) 수급 주력기 입니다. 쿨타임이 짧으니 시도떄도 없이 갈겨주세요.
판정도 나쁘지않은편 붕천퇴로 각을 잡아놓고 뇌명각으로 전열의 몬스터들 맞춰놓고 기다리면 몰이사냥 각이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
붕천+뇌명각+초풍각 시리즈가 이후 오의 스킬로 한사이클 돌리고 나면 또다시 뇌명각으로 EG수급
4.섬열란아
부위파괴를 제외하면 쓸이유가 거의 없는스킬이라 봅니다.
멈춰서 때리기때문에 사용시점, 거리유지를 생각해야되는데 그런거 다 따져봐도 큰메리트가 없다고 봅니다.
5. 월섬각
유일한 메리트가 사용시 돌진기 라는건데 이후 연계되는 스킬들이 후딜이 길거나 히트백이 있고 마지막은 공중띄우기 판정이 있긴하나 히트백(맞춘후 애들이 뒤로 밀리는현상) 심하고
캐릭터가 뒤로 조금 밀리는데 후딜까지 있어서 다른 스킬과의 연계가 힘듭니다.
만월각을 찍으면 히트백, 고정경직상태 등이 약화되긴 하지만 이 스킬에 8포인트까지 투자할 이유가없습니다.
차라리 잠룡승천축을 쓰시는게 낫습니다. 다른 용도로 효율있게 쓰시는분 있다면 제가 조언을 구하고싶네요
6.오의 : 나선경
타겟집중, CC기로 전환, 적은 EG게이지 소모량등 어느정도 활용도가 있을거라 봅니다만
스킬창을 차지하기에 크게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아서 연구도중 포기한 스킬입니다.
약간 아쉬움이 남는 스킬입니다.일반 스킬인 방천격이 나선경이 줄수잇는 데미지와 스킬연계의 메리트를 커버칠수있다고 생각해서
과감히 포기했습니다... 부위파괴에 관련해서는 아직도아쉽네요.
7. 지뢰진
보자마자 버린스킬입니다. 어떤 유용성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8. 오의 : 화룡천상
폭쇄진 전타를 제외하고 가장 높은 데미지 딜링과 배마에게 얼마없는 높은 부위파괴 능력을 가진 스킬입니다.
이게 없으면 제 스킬트리에선 부위파괴가 가능한 스킬이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일방적인 공방에선 몰이사냥 스킬로 후갈겨도되고 보스전에선 최대데미지 찬스에서 꼭 백어택으로 우겨넣습니다.
이것만 쓰려고 진입해서 정중앙에서 모아 날려버려도 왠만한 상황에서 잡몹들은 원콤으로 녹여낼수있어서
트라이포드 2단계는 마무리 일격으로 사용해서 확실하게 몰이상황 마무리를 할수있게 활용하고있습니다.
9.잠룡승천축
첫타가 돌진기이며 두번째 연계시 공중판정이 있습니다. 거의 모든 배틀마스터가 돌진기가 필요할경우 선택하는 스킬이 아닌가 싶습니다.
올려차기의 효율을 위해 첫 트라이포드 단계를 올려차기 범위확장
두번째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위해 기동성이 큰 메리트인 스킬의 장점을 살려 활용하고자 하는데
스킬시뮬레이터는 포인트가 200이 한계라 직접 찍어내진 못했습니다.
제경우 잠룡승천축 7포인트 사용하여 사용중이며 보스의 광범위기, 몰이사냥시 위치선점 등에 유용하게 쓰고있습니다.
나는 돌진기가 필요없어 하시는 분에겐 쓰이지 않을거 같아 쓸수도 있는 스킬군으로 표시해뒀습니다.
10. 오의 : 뇌진격
전방으로 뻗어나가는 범위중 좌/우를 잡는 능력이 어느정도 있습니다. 나선경 범위 확장한 트라이포드 특성적용 범위보다
결코 좁지않은데
딜량측면에선 그렇게 세다고 할순없고 CC기가 들어간다는 점에서 PvP를 노리고 나온스킬 같습니다.
11. 바람의 속삭임
자체적인 버프능력은 물론 트라이포드 속성 효과또한 우수한 편입니다.
쿨타임이 꽤 긴 스킬이라 효율이 있을까 싶었는데 마지막부분에 쿨타임 감소도 붙어있어 자주 쓰기도 좋고 파티플레이시
유용하게 활용할 스킬이지만 개인적으론 바람의 속삭임을 넣으면서 오의를 빼기엔 제 스킬트리에서 남는 창이 없어서 눈물을 머금고 뺀 스킬입니다.
단점이라 할것같으면 만족스럽게 쓸만큼 만드려면 스킬쿨타임이 줄어들도록 마스터를 찍어야된다는점
그저 즉시발동 범위버프로써 EG 수급에 영향을 주지않는 마나스킬이라는 점
공방도중 EG를 수급하고 오의를 섞어줘서 끊이지않는 배틀템포를 만드는 것이 배틀마스터를 재밌게 하는 점이라고 생각하기에
필자에겐 별로 안되는 단점을 가진 이 혜자스킬을 포기하게된 주 원인이라 봅니다만
파티플레이를 중요시하시는 분들에겐 필수스킬이 될거라봅니다.
12. 초풍각
방천격과 함께 EG를 쓰지않는 준)오의 급 필수스킬 입니다. 엄청난 연타를 가진 범위스킬로 치명타 적중률 증가까지 있어
돌다보면 노란색 글씨를 이렇게 많이 띄워본적이 있던가 싶을정도로 치명타가 잘터집니다.
붕천,뇌명 eg수급 짤짤이콤보 도중 적진 한가운데서 초풍각을 시전하기 시작하면 EG 3개가 모두 채워져 있는걸 보실수있고
당연히 풍신초래 또는 화룡천상 등 오의 스킬난사후 또다시 붕천-뇌명 eg수급으로 2번째 오의까지 연달아 시전할수있습니다.
딜링이 단순 수치로는 낮지만 연타가 빠르며 총데미지 수치는 낮은편이 아니기 때문에 몰이사냥 주력기로 사용할수있으며
적의 숫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많은 eg수급을 해주기때문에 뇌명각과 함께 EG수급에 가장많은 부분을 차지하고있습니다.
13. 화조강림
공격모션 간결하게 되기전까진 쓰레기스킬 같습니다. 사용하시는분 계십니까? 용도를 알고싶네요
14. 오의 : 풍신초래
직업 설명 프로모션에서도 나와서 강렬한 임펙트를 준 회오리 스킬입니다. 이거 보고 배마하시는 분들도 많으셨을건데
그렇게 까지 딜이 좋은스킬은 아니지만 파티 사냥 몰이사냥시 유틸성이 매우 좋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트라이포드 1스킬이 매우 애매한 스킬인데 냉기 속성을 찍어도 괜찮지만 대지만큼은...[- 잡몹데리고
아군 딜러가 원하는 방향에 몹을 홀딩시키거나 해야하는데 말이죠... 자체적인 스킬의 딜량이 크게 높지 않으니 데미지 증가를 노리지마시고 범위증가 또는
몰이의 목적에 맞는 특성을 선택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15. 용맹의 포효
그냥 보는것 만으론 쓰레기 스킬이라 생각하시는분들이 꽤 있을거같은데 실제로 써보면 사용스킬창에서 다시 빼내기 힘든 스킬입니다..
기본적으로 25% 치명타 적중률 상승이 있으며 3단계 트라이포드 스킬에서 추가 치명타 발생까지 넣을경우
용포-초풍각-화룡천상 또는 폭쇄진 딜들어 가는거 보면 억소리 나옵니다. 치명수치가 어느정도 된다면 거의 십중팔구 치명타딜이 확실하게 들어가는 진풍경이 나옵니다.
단점이라 할꺼같으면 작게는 자체적인 딜링은 기대하면 안되는 스킬이며 크게는 쿨타임이 너무 깁니다.
이거 쓰려고 스킬아끼다가 다른 스킬사이클 못돌리게 되는 고정관념에 휩쌓이게 되서....
딜뽕을 맛볼수있었지만 스킬창도 부족하고 단점이 가면갈수록 뇌리에 둥지를 트는것 같아서 포기한 스킬입니다.
딜뽕증상 말기에 접어드신 분들은 못놓는 스킬 되겠습니다.
16.방천격
말이 필요없는 배마가 무조건 써야하는 주력 딜링 스킬입니다.
트라이포드는 약점공격+범위확장+움직임간결로 찍었는데. 엘리멘탈 습득상승도 괜찮지 않을까싶지만 그쪽은 이미
뇌전각과 초풍각으로 충분히 투자했기때문에 딜링과 공격효율성에 중점을 뒀습니다.
단점으론 스킬 쿨타임이 꽤 긴편이라는 거지만 그거외에 다른 단점이 거의 없다봐도 무방할정도.
딜링이 그냥 일반스킬치고 쎈편이라 거의 준)오의급 스킬이라 평하고싶군요.
이거 아니면 무슨 스킬로 딜하냐 싶을때도있습니다.
17.오의 : 폭쇄진
보스들에겐 거의 3타가 확정적으로 들어간다 싶은애들도 있고 광범위 하게 범위를 늘릴수도있고
에라 모르겠다 하고 질러봐도 준 전체기 급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진정 오의다운 오의 입니다.
딜링도 2타 이상 적중시 어떤스킬도 못따라올 최대데미지를 뽑아대고 생각보다 모션 선입력 딜레이나 사용후 딜레이가
크지않습니다. 물론 발동뒤 공격모션이 성격급한 저같은 놈들에겐 미칠거같은 시간이 될수도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트라이포드 항목이 대부분 효율이 좋아서 뭘찍을지 몰라서 선택장애가 오는점과
약간의 공격모션 전,후 딜레이가 있다는점 오의 다운 스킬 쿨다운을 가지고 있다는점 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간단정리]
필수스킬 : 붕천퇴(4), 뇌명각(4), 오의 : 화룡천상(10), 잠룡승천축(4~7), 초풍각(10), 방천격(10), 오의 : 폭쇄진(10)
서브스킬 : 오의 : 나선경, 바람의속삭임, 용맹의포효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