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프, 디버프 스킬 소개
메일스톰(치명타 적중률 15% 6초 동안 증가)레드더스트의 상향으로 간접 상향을 받은 스킬 중 하나 입니다. 6초간 치명타 적중률을 올려 줌으로써 특정 치명타가 올라가는 트포를 지닌 스킬들(템페,윈드 등)과 더불어 다른 모든 스킬들에게도 레더의 효율을 올리게 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소금 같은 스킬입니다. 그리고 6초라는 긴 버프시간으로 효율의 끝을 보여줍니다.
레드 더스트{받는 피해 40% 9초 동안 증가, 치명타 피해 50% 9초 동안 증가(파티원 포함)}
버서커의 존재이유가 되어버린 그 녀석입니다. 파티 시너지 측면에서도 좋고 1인 솔플에서도 상당한 효율을 자랑합니다.
이 스킬트리의 꽃입니다. 모든 대지미가 이제는 레더 디버프가 있냐 없냐에 좌우 되기에 절대적으로 찍고 가야합니다.
피니시 스트라이크(받는 피해 30% 3초 동안 증가)
3티어 하시는 분들 혹은 전투시간이 긴 네임드는 확인사살 보다는 충격파도 좋습니다. 다만 무력화 측면에서는 확인사살이 더 뛰어나므로 파티 구성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템페스트 슬래쉬(치명타 적중률 30% 증가)
주력 딜입니다. 1트포에 공속 or 분노 , 2트포에 치명타 적중률 or 대미지 증가 는 취향입니다만, 빠른 연계를 위해 위 트포를 추천 드립니다. 10포 꼭 주세요. 막타 딜 차이 심합니다.
윈드 블레이드(치명타 적중률 30% 증가)
패치 전에도 DPS면서 엄청난 수치를 보여 주었는데, 패치 후 더 강해져서 무력화도 생각보다 상당히 높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준비 시간이 길기에 취향은 타지만 사용법이 익숙해 지시면 필수 스킬입니다. 생각보다 쓰기 쉽습니다.
다이빙 슬래시(적중 시 공격속도 20% 3초간 증가)
공속 20%증가로 준비 시간이 긴 스킬들(레더, 메일스톰, 피니시 등)을 빠르게 시전하므로 디버프, 버프 시간 동안 최대한 많은 스킬을 우겨 넣게 도와주며, 추격용 도주용으로도 많은 도움을 주는 팔방미인 같은 스킬입니다.
휠윈드(지속 시간5초, 총 피해량, 공격 범위, 공격 횟수 증가)
휠윈드는 마나 환기용 및 다른 스킬 쿨 사이클 도는 동안 딜 공백을 채우기 위함이고, 딜량 또한 엄청 납니다.
(상황에 맞게 트포 취향 껏 하셔도 됩니다만, 시전 시 이동이 가능하므로 광역기를 자주 쓰는 네임드 혹은 이동이 잦은 네임드를 제외하고는 대전차, 진공베기를 추천합니다.)
다른 트포를 몰라도 진공베기는 필수 입니다.
숄더차지(돌진 거리 2M 증가)
숄더차지 같은 경우 1트포만 가고 탁월한 기동성으로 생존기 및 추격기로 사용 합니다. (보호막은 평타가 빠른 네임드에서 쓰세요.)
스킬 연계 방법
전투 시작
1. 다이빙 슬래시로 접근(적중 시 공속 20%증가로 스킬 모션 속도가 빨라져 레더 버프 안에 최대한 많은 스킬을 우겨 넣을 수 있음)
2. 메일스톰(치명타 증가 버프 6초)
3. 레드 더스트(디버프 9초)
4. 피니시 스트라이크(디버프 3초)
5. 템페스트 슬래쉬(기존 치명타 확률(20%이라 가정)+15%+30%=대충 65% 확률-웬만하면 거의 노란색 데미지)
6. 윈드 블레이드(위와 동일)
---------------------------(여기까지 메일스톰 버프끝)------------------------------
7. 다이빙 슬래쉬(공속 증가) OR 메일스톰(치명증가) , 다이빙 슬래쉬(공속 증가) AND 메일스톰(치명증가)
8. 휠윈드(다이빙의 공속 증가 버프로 연계시 보다 빠른 딜량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첫 콤보 연계 후 상황에 따라 메일스톰을 바로 안쓰고 레더,템페 쿨을 몇 초 기다렸다가 첫 콤보로 돌아 올 것인지,
혹은 다른 스킬로 연계 할 것인지(메일스톰+피니시)는 알아서 센스 껏 판단 해야합니다.
가령 무력화를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는 레더,템페를 기다리는게 아니라, 메일+피니시를 바로 연계 해줘야 한다는 겁니다.
윈블은 쿨마다 사용 할 수 있으면 버프 상관없이 사용 하되, 메일스톰이랑 묶어 쓰면 좋습니다.
상황이 비교적 안정적이라면 다이빙은 생존기 보단 버프용으로 휜윈드나 레더,메일,피니시,템페 스킬연계와 스타트로 사용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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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블 슬래시, 어설트 블레이드를 뺀 이유
사실 2티어~3티어 가면서 저 2개 스킬 쓸 일이 거의 없어지고 오히려 생존기 하나라도 더 있었으면 싶을 정도로
전투 속도가 점점 더 빨라 집니다. 따라서 네임드 스킬 피하거나 다른 타켓을 공격하러 이동하다 보면 강제적으로 딜 공백이 생기고 스킬 쿨들이 생각보다 길게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필요 할 시점에 돌아와 있습니다.
사실 저 2개의 스킬은 딜보단 딜 공백을 채우기 위한 용이라서 과감하게 빼고
다이빙과 숄더차지로 생존력과 기동력을 더 확실히 올렸습니다.
결국 안죽는고 빠른 타겟 전환으로 파티에 더 효율을 제공하므로 저 2개 스킬보다 결과적으로 총 딜량은 더 잘 나옵니다.
어느 정도 파밍 하고 있는 레이드 네임드에 숙련되었다면 다이빙이나 숄더차지를 빼고 더블슬래시도 추천 드립니다.
이번에 상향된 스킬들 중 헬블과 스웨도 사용하게 된다면 스킬 포인트상 윈블와 교체하거나 7포 정도로 효율이 좋다면 다이빙이나 혹은 숄터차지와 교체 생각 중이지만, 아마 그런 일은 헬가 처럼 무력화를 최상으로 요구하는 곳에서 사용 할 듯 합니다.
//이 스킬트리는 레이드, 카던 모두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레이드만 하시는 분들은 네임드 특성에 맞게 스킬 및 트포를 본인 취향에 맞게 변경하며 사용 바랍니다. (휠윈드->덥슬, 윈드->헬블, 메일스톰->마운틴 등등...)//
2018.12.13
1. 헬블에 관한 의견
오늘 헬가가서 무력화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헬블 없이도 충분히 4/3/1 가능했습니다. 딜도 충분했고,
또한, 버서커,인파,서머너,바드 조합으로 5/2로도 잡았습니다 (킬타임 12분 좀 넘게 남음.)
헬블은 정말 취향이 아닌 이상 쓸 일이 없어 보입니다.
아직 손볼 게 많아 보이구요.
2. 휠윈드 대체 할만 한 스킬
휠윈드는 차지 2/3 이상 박는 것 아니고서는 효율이 떨어지는 게 사실입니다.
따라서 상위 티어로 가면서 무력화 타이밍도 적어지고 보스의 이동 스킬들이 많아지므로 대체 스킬이 요구됩니다.
휠윈드의 가장 큰 장점은 다른 스킬들 쿨을 기다리는 동시에 이동 간 딜손실을 줄이는 것이 가장 큽니다.
따라서 그에 적합한 대체 스킬들은 더블 슬래시, 어설트 블레이드 정도가 되겠습니다.
솔직히 휠윈드는 트포를 변경하면서 상황에 맞게 쓰는게 더 추천드리고 싶지만, 휠윈드는 시전 중에 맞게 되면 차지가 풀리는 리스크때문에 의견이 많이 고민 되네요.(이게 저만 그런건지 휠윈드 도중에 넴임드가 머리를 돌려 저를 쳐다보면 네임드 앞다리 사이에 껴서 안움직여져서 굴러도 그 안에서 굴러 맞더라고요..) 그래서 대체 스킬 추천은 쿨도 짧고 딜도 준수한 더블 슬래시, 어설트 블레이드를 추천 드립니다.
2018. 12. 18
1. 마운틴 클래시에 관한 의견
요즘 마운틴 클래시를 많이 사용하길래 사용해 보았습니다.
수련의 장에서 이것 저것 많은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결론은 파티 시너지 면에서는 상당히 좋습니다. 그러나 딱 거기까지 입니다.
따라서 7포 이상 스킬 포인트를 줄 만한 스킬이 아니거니와 주려면 지진파 바라보고 10포까지 줘야 그나마 쓸만 합니다. (10포 지진파로 인해 무력화가 상당히 많이 들어가는 점에 비추어 볼 때 10포는 줄 수 있다면 꼭 사용하고 싶은 스킬이긴 합니다. 10포 스킬 중에서 교체 할 만한 스킬은 휠윈드나 윈블 입니다.)
레더, 메일스톰, 다이빙등 여러가지 스킬 버프와 디버프들 시간내에 큰 스킬들을 우겨 넣어야하고, 전투 시작으로 사용하기에도 본격 딜링 타임까지 너무 오래 걸려서 차라리 버프 스킬과 교체하는게 더 나아 보입니다.
가장 이 스킬의 단점은 버프 유지시간이 짧습니다.
3초 밖에 안돼서 스킬 연계해 봐야 1개 정도 밖에 버프 효과를 못 받으므로 10%대미지 증가가 좋다하지만 스킬 1개 버프용으로 쓰기엔 너무 낭비입니다.
그래도 전체딜량이 아닌 눈에 보이는 데미지를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즐겜유저라면...혹시나 그 중에서 생존력에 탁월한 능력이 있으신 분들은 숄더 차지를 빼고 마운틴 4포 진탕으로 교체를 추천드립니다. (그렇다고 딜도 안하고 도망다니시는 분을 말씀하는게 아니라, 이정도 딜은 맞으면서 딜해도 된다고 정확히 판단하면서 맞딜 하시는 센스와 판단력을 가지신 분들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꼬리치기 같은 스킬들을 피니시 강인함으로 끝까지 씹고 딜을 하는 등...)
어느 정도 스펙이 높으신 분들(치명타 20%를 가볍게 넘기시고 특화나 신속에 몰빵하신 템렙 450 이상)에게는 메일스톰을 빼고 7포로 사용해보시고 효율이 좋다고 판단되시면 10포 스킬에서 빼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추천은 안합니다만 파티에서 무력화를 많이 요구하거나 딜보단 시너지를 원하는 파티에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마나 고갈 문제에 대한 고찰
어느 직업이 되었든 바드가 없다면 풀콤보를 쓰고나면 다들 마나가 모자를 겁니다.
버서커도 예외는 아니구요. 그래서 마나 감소 스킬, 마나 소모 작은 스킬 등등 다 써 보아도 마나 모자라는 건 다 똑같더라구요.
결론은 마나 관리는 파일럿이 해야 한다는 겁니다.
중요한 점은 광폭화 전에는 풀 마나 근처로 모아놔야 한다는 점.
광폭화 게이지를 확인하시고 80%정도 찼으면 그때부터는 필요한 상황이 아니고서는 레더,템페,피니시 만큼은 사용은 자제 하시고, 메일스톰, 다이빙, 윈블, 휠윈드, 평타로 마나 관리 하면서 게이지를 모으시면 어느 정도 마나는 차 있을 것입니다. 그때 광폭화->레더->피니시->각성기, 아이텐티->템페 순으로 연계 해주시면 마나 모자라서 딜손실을 그나마 줄 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많은 연구가 필요 하겠지만, 유저보다는 개발자 쪽에서 손을 봐주는게 확실히 효율성 있게 개편 될 사항이라고 봅니다.
2018. 12. 24
상위 티어 트라이 할 때마다 몇 백골드씩 깨지니, 하루에 2~3시간 밖에 못하는 저로서는 부담이 많이 되는 게임이 되어 버렸네요.
그래서 과감하게 접기로 했습니다.
사실 다른 여럿 게임들을 하면서 딜 만큼은 항상 최상위권을 유지하며 자부심을 갖고 연구하는 재미에 했었는데,
이 게임은 연구하기엔 너무 많은 것을 소모하고 필요로 하기에 저한테는 맞지 않는 게임 같아
저의 여정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꾸준히 최근 경향에 맞게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었지만, 현실과 타협하며 살아야 할 시기이므로 이렇게 마지막 인사라도 남기고, 이 글이 뿌리가 되어 서로서로가 정확하고 재미있는 정보 공유로 딜향상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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