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로 밀어줄 때 구성할 수 있는 스킬 트리의 템플릿입니다. (
치명을 밀어줄 때의 이득도 있다고 봅니다. 반대로
여기서 제가 주장하는 특신이란 특화:신속의 비율이 약 6:4 기준으로 +-1.즉, 7:3~5:5선에서 유지하는 특성 스탯으로 구성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특화가 6~7 이상의 비율로 고특화를 유지하는것이 더 좋다고 봅니다.
422 스킬 템플릿은 위와 같으며, 포카드 대신 가든을 채용하고자 할 경우 트포는 111(즉, 4초 가든)입니다.
323 스킬셋 템플릿은 스트림(7) 스크래치(4) 엣지(7) 레인(M, 약포) 포카드or 시가(M) 리턴(M) 운부(M) 이보크(M) 입니다.
기본적으로 스킬셋의 핵심은 스트림과 리턴 2중 기용으로 주력 딜링기(루인 스킬들)의 치확을 보정하고
치명 스탯을 버림으로 인해 떨어진 딜량을 고특화 스탯과 루인 스킬을 메인 딜로 바꿈으로써 보완.
신속을 적당량 찍어줌으로써 캐릭터 조작 난이도 보완과 쿨감에 기반한 기대 딜량 상승을 노립니다.
고특화 + 운부로 카드 수급량을 늘려서 마나 소모량을 보완(별, 삼두사 카드)하고, 버프(도태, 운수등)까지 수급하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스킬셋의 주력 딜링은 약포 레인이며, 보조 딜링은 포카드 (or 시가), 플라워입니다.
기존 이보크에 들어갔던 버프 몰빵(도태나 치피엣지를 기용한 경우 등)은 약포 레인에 몰아주시면 됩니다.
연마는 레인이 1순위, 2순위는 가든 or 포카드이며, 취향에 따라 플라워를 연마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세부적인 스킬셋을 정하는데 했던 고민과 근거들입니다.
1. 이보크가 빠진 이유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솔직히 이보크는 어쩔 수 없이 빠졌습니다. 치명 스탯으로 치확을 보완하지 않는한, 이보크는 기대딜량이 플라워와 비슷하거나 플라워보다 살짝 낮은 수준까지 떨어집니다.
그러나 이보크는 치명 0일때, 깡이보크 20%, 리턴까지 이용해야 50%의 치확을 가짐으로써 딜 기대량이 많이 떨어집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이보크에 스트림이나 리턴을 몰아주기보다는 이보크를 포기하고 특화 스탯으로 강해진 약포레인+포카드(or시가)에 몰아주는것이 더 나아지는 현상이 발생하여 이보크를 뺐습니다.
만약, 이보크를 꼭 채용하고 싶으시다면 323 템플릿을 이용하거나 운부를 빼고 이보크를 넣을 수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보크가 빠질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2. 가든 이용시, 4초 가든을 활용하는 이유
3트포의 치확 보정으로 인한 기대딜량 상승치가 1트포보다 효율이 많이 낮기때문입니다.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6/24387) 4초 가든을 빡빡하게 굴리지 않고 약 6.9초마다 가든을 넣어줄 수 있다면, 딜 기대량은 치확 트포보다 4초 가든이 더 높습니다. 본 422 스킬셋을 활용하게 되면 약포 레인이 사실상 고정에 루인딜에 집중하게 되므로 4초 가든을 평균 6.9초 내로 사용할 수 있을것이라 기대됩니다. 이에 4초 가든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다만, 취향에 따라 치확 가든(311 트포)을 이용해도 무방합니다.
4초 가든을 이용하면 마나 소모량이 문제가 되는데요, 4초 가든을 이용할때는 약포 레인과 운부를 쿨마다 사용해서 충분하게 마나 이득을 봐가면서 4초가든을 운용하시면 됩니다.
3. 쿨감으로 인한 데미지 증가량
스킬의 쿨감에 의한 데미지 최대 증가량 수식은
기존 스킬 딜량 / (1-쿨감%)입니다.
만약 10%쿨감일 경우 기존 딜량 / (1 - 10%) = 기존 딜량 / 90% = 기존 딜량 * 100 / 90 = 기존 딜량 * 1.111...이 됩니다.
참고로 이는 쿨마다 스킬을 계속 써줬을 때의 딜 상승치입니다.
4. 쿨감으로 인한 마나 소모량 증가
이론상 쿨감으로 인한 마나 소모량은 쿨감 %만큼 마나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예를들면, 10%쿨감이라면 최대 마나 소모량이 10%증가하죠.
가끔 신속에 대해 논하다보면 쿨감으로 인한 데미지 상승량은 쿨마다 스킬을 사용할 수 없으니 실질 데미지 상승치가 줄어든다고 주장하는데, 같은 논리라면 쿨마다 스킬을 사용할 수 없으니 늘어난 마나 소모량의 최대치는 10%일뿐, 실질 마나 소모량은 그 이하임을 주장하는말과 같아집니다.
5. 레인을 약포로 운용하는 이유
솔직히 말하자면, 제 개인적으로 특신에서 폭우 레인의 연구가 아직 부족합니다. 폭우 레인에 적합한 스킬셋은 다시 조정해야하며 차후에 연구될 예정입니다.
다만, 현 스킬셋이 폭우보다 약포 레인에 더 어울리는 이유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이보크를 미활용하게 됨에 따라 마나 효율이 떨어졌습니다. 폭우 레인을 사용할 경우 마나 소모가 심하므로 약포 레인을 이용함으로써 마나 효율을 보완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다만, 이 부분은 폭우 레인의 트포를 331로 가져감으로써 보완이 가능합니다.
플라워 대신 체크메이트를 넣게 되었습니다.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