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자에 올린 스킬트리를 내리고 새오룬 스킬트리로 업데이트 함.
이틀을 벗어나긴 힘든 수준으로 확실하게 더 좋음.
마지막 레이드세트에 맞춘 최종 스킬트리를 추가함.
스킬 설명도 줄이고,스킬트리별로 설명하는 방식으로 공략을 개편함.
초풍각 트라이포드에서 꼭 뢰속성을 줄 필요가 없음.
극강의수련이 상향으로 대미지가 크게 올라서.회축보다 대미지가 20%이상 더 뽑혀버림.
다만 시전시간이 긴 만큼 스탯에서 고신속을 넣어줘야 버프시간안에 제대로 딜을 넣어줄 수 있음.
밸런스패치 결과 12월10일에 새로 추가한 아래 스킬트리를 그대로 사용하면 됨.
초풍각과 방천격을 모두 사용하는 스킬트리였는데 두 스킬이 전부 상향되버림.
특히 초풍각은 짧은쿨에 높은 무력화때문에 딜이 좀 부족해도 사용하던 스킬이였는데
이제 대미지도 상향되서 뚜렷한 선택지가 될듯.
단 새로운 스킬트리는 레이드 전용임.
[스킬트리 종류별 설명]
1.범용 스킬트리(284/285)
---------------------(지속스킬)
삼연권(10) [1,2,1]
뇌명각(4) [1,X,X]
내공연소(7) [3,1,X]
---------------------(누킹스킬)
오의:나선경(10) [1,3,1]
용맹의포효(7) [2,3,X]
바람의속삭임(10) [1,2,2]
방천격(10) [2,1or2,1]
오의:화룡천상(10) [2,2,1]
-------------------
삼연권과 뇌명각 내공연소로 지속딜링을 잡고
용포바속→나선경→방천격→화룡천상으로 이어지는 스킬콤보로 누적딜을 잡는 스킬트리.
크리버프 6초안에 과하게 스킬을 집어넣을 필요가 없기때문에 운용 안전성이 가장 높고.
현자타임을 제일 많이 줄일 수 있는 스킬트리라 높은 누적딜과 안정적인 플레이가 특징.
카던에서도 레이드에서도 모두 준수한 플레이가 가능.
단점이라면 비교적 낮은 무력화와 기동성
장점이라면 방천격을 어둠가르기로 써도 운용에 큰 문제가 없다는 점에서 준수한 딜링 능력.
1~2티어 레이드에서 추천.
2.레이드 스킬트리(284/285)
-------------------(지속스킬)
뇌명각(10) [1,1,2]
내공연소(4) [3,X,X]
-------------------(15초마다 사용하는 스킬들)
초풍각(10) [1or2or3,2,2]
오의:나선경(7) [1,3,X]
-------------------(30초마다 핵심 크리버프)
용맹의포효(7) [2,3,X]
바람의속삭임(10) [1,2,2]
-------------------(30초마다 핵심 누킹스킬)
방천격(10) [1or2,2,1]
오의:화룡천상(10) [2,2,1]
-------------------
3티어 이상 레이드에서 사용되는 스킬트리.
난이도가 괴랄해지기때문에 무조건 삼연권을 빼고 뇌명각을 선택해서 기동성을 챙겨줌.
나선경을 7레벨로 낮춰서 30% 공격력 증가 효과만 가져오는 대신
10레벨 공격스킬을 한개 더 채용해서 바속안에 꾸역꾸역 집어넣는 욕심쟁이 스킬트리.
사용하는 딜 스킬이 많은만큼 버프안에 모든 스킬을 적중하기가 힘들어서 높은 신속과 컨트롤을 요구하고
15초마다 초풍각,나선경을 계속 돌려줘야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편.
방천격도 빨리 쓰기위해 정의로운빛을 채용해줘야해서 방깎은 포기하는 편.
스킬이 많아서 무력화도 좋고,대미지 포텐셜도 좋지만 바속시간안에 다 못집어넣는걸 억지로
집어넣어야 하기때문에 고신속 세팅을 강요받으며,완벽하게 활용하려면 높은 난이도를 요구함.
3티어 레이드 이후부터 채용하는걸 추천.
3.하이엔드 스킬트리(284/285) + 12월27일 추가 +1월 2일 추가변경
--------------------(지속스킬)
뇌명각(10) [1,1,2]
내공연소(4) [3,X,X]
--------------------(20초 핵심 크리버프)
용맹의포효(10) [2,3,2]
바람의속삭임(10) [1,2,1]
--------------------(20초 핵심 딜링스킬)
월섬각(7) [2,3,X]
방천격(10) [2,2,1]
오의:나선경(7) [1,3,X]
오의:화룡천상(10) [2,2,1]
--------------------
첫 스킬트리는 30초쿨인 바속에 맞춰서 나선경을 두번씩 집어넣는다면
두번째 스킬트리는 30초쿨에 맞춰서 나선경과 초풍각을 집어넣음.
반면에 이 스킬트리는 바속을 20초로 낮춰서 약 21초마다 모든 스킬을 집어넣는 스킬트리.
마나소모량이 상당하기 때문에 솔플기준에선 4티어 레이드 3셋의 마나회복 효과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스킬트리이며 최소한 마나요리 도핑이나,각인이나,파티에서 바드와 함께해야한다는 조건부가 달림.
마나소모량을 최적화했기때문에 팀에 바드만있으면 크게 마나관리가 힘들진 않음
스킬 세팅은
바람의속삭임을 바람의축복 쿨감10초를 가져와줌으로써 20초로 만들어줌.
용맹의포효는 10레벨을 찍어서 쿨감5초를 가져와줌으로써 20초로 만들어줌.
연마효과를 활용하여
하나는 24초인 화룡천상을 20.4초로 만들어주는데
하나는 25초인 방천격을 21.25초로 만들어주는데 사용함.
특히 방천격은 돈을 많이 쓰더라도 쿨감 15%를 반드시 뽑는걸 추천함.(혼자만 21초가 뽑히는 스킬이기 때문)
화룡천상과 방천격 두 스킬 다 기본 대미지가 굉장히 준수한 편이고.
동급의 대미지를 가진 다른 스킬들은 하나같이 시전시간이 길거나 백어택이 힘들다는 단점이 있는반면
이 두 스킬은 상위 레이드에서도 원활하게 백어택을 먹여줄 수 있는 스킬이라는 점에서
실질 딜량이 가장 높은 활용성좋은 스킬들이라 무조건 채택하게 됨.
특히 화룡천상이 방천격에 비해 크리의존도가 높아 들쑥날쑥한 딜량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은데
10렙 용포를 찍은 시점부터 이런 단점이 크게 메워져서 평균딜량도 상당한 안전성을 보여줌.
자 그럼 여기서 슬슬 의문이 들텐데 용포에 10렙을 주면
다른 '딜링스킬' 하나를 7레벨로 써야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생김.
그래서 이 7레벨 스킬중에 가장 좋은 스킬이 뭘까 하도 연구하다가 유일한 해답을 찾았는데
그게 바로 월섬각(7)
월섬각은 7렙이면 찍을 수 있는 1트라이포드의 전격대미지와
2번째 트라이포드 대인공격이 대미지에 아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서
10렙을 찍지않으면 빙구가되는 일반적인 배마 스킬과 달리 7렙만 찍어줘도
10렙에 비해 별로 큰 차이가없는 아주 준수한 딜량을 보여줌.
또한 개인취향에 따라 탁월한 기동성을 선택해서 이동과 딜링용을 모두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도 잇음.
10렙vs7렙의 딜량차이는 적은데,반대로 얻게 되는 용포에 10렙을줘서 크리증가를 통해
모든 스킬의 딜 상승+파티원의 딜상승+쿨감효과까지 얻는걸 생각해보면
딜로스는 커녕 딜이 훨씬 더 올라가는걸 체감할 수 있음.
또 딜링스킬이 7렙이라 마나소모가 적고
반대로 10렙을 줘서 마나소모량이 늘어나는 용맹의포효는 1트라이포드 마력조절로
마나소모량이 절반으로 감소되기때문에 마나관리에도 용포(10)월섬각(7)이 훨씬 좋음.
결국 용포(20초)바속(20초) → 나선경(16초) → 방천격(21초) →화룡천상(20초) → 월섬각(18초)
순서대로 전부 20초딜사이클이 가능해지며.
용포를 10렙을 찍기때문에 크리확률이 눈에띄게 올라가서
크리의존도가 심한 화룡천상부터 전스킬이 전체적으로 DPS가 상승하게 됨.
그뿐만이 아니라 당연하지만 더 자주,더 높게 적용되는 용맹의포효,바람의속삭임 때문에
파티원의 딜량도 최소 1.5배이상 크게 올라감.(기존은 30초에 한번,현재는 20초에 한번인데 크리율은 6% 상승)
요약했을때 장점은
기존보다 1.5배 더 자주쓰는데 수치는 50%나 되는 크리버프로 파티원의 딜량을 크게 상승시켜줄 수 있고
초강풍을 쓰지 않기때문에 8초인 용포를 미리 먹여놓고 여유롭게 파티원주변으로 가서
바속을 먹여주고 내 딜사이클을 시작할 수 있음.
또한 대미지가 강한 스킬만 죄다 골랐기때문에 초강풍이 없어도 결코 30초딜사이클에 비해 한방딜이 밀리지 않는다는 점.
반대로 순간딜은 그냥 초강풍만 빠진수준인데 1.5배 빠르게 사용하니 실질 딜량은 훨씬 올라감
또한 쿨타임이 1.5배 빨라졋으니 흔히말하는 냥냥펀치,현자타임은 커녕 제때마다 스킬을 다 집어넣어주기도 힘든 상황이 됨.
특히 기존에 30초에 쓰던 방천격,화룡천상도 20초씩 쓰게되니 확실한 주력스킬로 바뀜.
그리고 20초마다 바속을 켜기때문에 기동성면에서도 기존보다 훨씬 큰 장점을 얻음.
무력화에서도 중상,상에 속하는 방천격,화룡천상을 1.5배 많이쓰게되니 초풍각을 선택하던 스킬트리도
절대 부럽지 않은 수준의 무력화능력이 뽑힘.
단점은 앞서 언급했듯이 바드가 있어야 마나부족없이 소화가 가능한 스킬트리.
경험상 바드가 있을땐 마나부족을 못느끼는 수준,하지만 바드가 없으면 각인이든 세트효과든
요리든 메워줄 수 있는 존재가 필요함.
둘째는 쿨이 돌때마다 스킬을 못 넣어줄거면
채택하는 의미가 없어진다는 점에서 운영난이도가 상당하다는 점.
셋째는 초강풍이 없기때문에 엘리멘탈 수급이 떨어져서 높은 특화스탯을 강요받는다는 점 정도가 있음.
개인적으로 총평하기엔,흔히들 말하는 '종결급 스킬트리'로
여태 해본 모든 스킬중에 압도적으로 가장 좋은 효율을 보여준다고 생각함.
스탯을 맞추는 방식은 엘리멘탈 게이지가 부족하지 않은 수준까지 특화를 밀어주고.
마나가 부족하지 않은 수준까지 신속을 밀어주고
남는건 치명에 넣어주면 됨.
나중에 스킬포인트 300이 뚫리면,내공연소 7을 넣어줄 수 있으니 특화에 대한 의존도가 좀 풀릴 수 있다는것도 장점.
[채택한 스킬들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
#삼연권
삼연권은 배틀마스터가 가진 모든 스킬중 가장 높은 누적딜과 누적방깍을 보여주는 스킬.
단점이라면 바속용포라는 순간버스트 버프의 특성상 지속딜보단
누킹딜이 효과가 좋으며 3번이나 때려야되는 특성상 3티어이상의 고난이도 레이드로 갈수록
활용이 쉽지 않다는 점.
때문에 활용에 아무런 문제가없는 1~2티어 레이드까지는 굉장히 좋은 스킬이지만 3티어 이후부터는
뇌명각으로 대체됨
#뇌명각
생각보다 준수한 딜링,하지만 엄청나게 좋은 기동성.
쿨타임이 짧아 사실상 새로운 회피기가 하나 더 생기는 샘이며
삼연권에 비교할정도는 못되지만 대미지나 무력화도 생각이상으로 준수한 스킬
상황에 따라 레이드가 너무 어려우면 벼락치기를 빼고 강렬한전격을 채용하는 방식으로
딜을 포기하고 완전히 기동성스킬로 사용해버리는것도 가능함.
#초풍각
배마 스킬트리에 꼭 들어가야할 스킬
현재 존재하는 월섬각,지뢰진,섬열란아,잠룡승천등 모든 스킬의 상위호환
대미지 상향으로 인해 한방대미지,무력화,DPS,범위 등 전부 다 가장 좋은 스킬이며
1트라이포드에서 원하는 속성을 채택할수도 있기때문에 속성무기가 없어도
레이드보스에 맞춰서 속성을 세팅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짐.
단점은 유일하게 딱 하나 있다면 긴 시전시간인데
회축이 아니라 극한의수련을 사용해서 아예 시전시간을 길게 만드는 대신
더 높은 대미지와 딜링도중에도 이동능력을 갖추는 방식으로 커버가 가능
직접 실험해본 결과론 대인공격:월섬각보다 초풍각:극한의수련이 더 높은 대미지,DPS,무력화를 가질 정도
#월섬각
초풍각이 상향으로 완벽한 상위호환이 되기 전까지는
빠른 시전시간,가장 강력한 대미지(DPS는 초풍각이 더 높음),준수한 무력화를 갖췄던 스킬
하지만 나선경과 화룡천상의 연마효과를 받지 못하고 쿨타임이 18초로 사실상 고정된다는 특징때문에
30초 바람의속삭임 쿨타임에 맞춰 두번씩 사용할 수 없어서 30초딜 사이클에선 절대 기용될 수 없었던 스킬.
하지만 20초쿨타임을 기준으로 했을때는 18초가 딱 맞아 떨어지고
25초인 방천격의 대체제로 가장 적당해서 세번째 스킬트리에서 기용하게 됨.
#방천격
두번째 화룡천상이라고 해도 될만큼 초강력 스킬
어둠가르기를 사용하면 방깍도 가져갈 수 있지만 주로 콤보 맨 뒤쪽에 사용하게되고
시전시간이 너무 길다는 점,어둠속성이 별로 좋지 않다는 점때문에 온갖 스킬을 바속에 다 꾸역꾸역
집어넣는 스킬트리에서는 사용하기가 힘든 스킬.
하지만 크리의존도가 높은 화룡천상에 비해 크리 의존도도 낮은데
맥시멈 대미지는 화룡천상과 엇비슷할만큼 강력한 DPS를 가지고있어서
30초 딜사이클에서는 반드시 채용할수밖에없는 메인 주력딜링 스킬.
단 25초라는 쿨타임과 연마효과의 부족으로 인해 20초 딜사이클인 세번째 스킬에서는 월섬각으로 대체됨.
#용맹의포효 & 바람의속삭임
굳이 설명할 필요없는 반드시 들어가야 할 스킬 두가지.
차이라면 바람의 속삭임은 무조건10렙을 줘야할만큼 3번째 트라이포드가 좋지만
용맹의속삭임은 3번째 트라이포드가 굉장히 애매해서 그냥 7렙까지만 주는걸 추천.
용포를 10렙찍어서 고작 크리6%얻고 쿨감5초를 줄일빠엔,방천격대신 월섬각을주고
연마효과를 용포에 주는게 더 낫다는게 필자의 결론
#나선경 & 화룡천상
사실상 무조건 선택해주는 2오의 세트.
이 둘은 마땅히 설명하게 없음.화룡천상은 크리의존도가 높아서 평균딜량은 방천격보다 낮을수도 있는 수준이지만
크리가 받춰준다면 압도적으로 가장 강력한 딜링기라는덴 이견이 없을것이고.
나선경은 용포와 마찬가지로 10렙효율이 별로(라기보단 7렙효율이 너무좋은)인 스킬이라
7렙 공증30%용으로 선택해줌.
#내공연소
반드시 넣어야한다고 생각하는 저투자 최고효율 스킬
대미지도 생각이상으로 준수한편이며 엘리멘탈수급 능력은 정말 압도적.
[스탯 세팅]
기본적으론 신속>치명>특화
특히 신속이 가장 압도적으로 좋다고 생각함.
이유는 높은 레이드로가면 갈수록 느끼겠지만 공격속도와 이동속도 상승이 가져다주는
안정성이 굉장히 크고.그 높은 안전성덕분에 피관리는 물론 실질 딜량까지 올라감.
그렇다고 눈에 보이는 dps상승량이 안좋은것도 아닌게,신속은 전체 스킬 쿨감으로
버프스킬을 자주 돌릴 수 있게해줘 본인뿐만 아니라 파티원 전체의 dps를 올려줌.
또한 갑자기 찾아오는 딜타임을 놓치는 일이 적어진다는것도 강점
반면에 치명은 오로지 치명타율만 올려주며 300을 올려도 10%가량밖에 오르지 않음.
버프스킬과 백어택,바드의 치명타버프 만으로도 70%정도의 크리율을 확보할 수 있고
배마의 버프만 44%를 올려주는걸 생각해봤을때 치명을 올릴바에 차라리
버프를 자주돌리는게 치명타 확률 확보에 더 좋은게 아닌가 싶을정도.
근본적으로 치명은 배마의 크리율만 올려주지만,신속은 공이속증가와 동시에 간접적으로
파티원 전체의 크리율도 올려주기 때문.
마지막으로 특화는 바속 초강풍과 내공연소를 채용한 이상 거의 안줘도(150이하) 무방하며
나선경도 7렙까지만 줘서 사실상 버프용이고.화룡천상도 크리의존도가 높아서
특화를 올리는것보다 치명을 올리는게 DPS상승량이 더 높다는게 실험으로 증명되버린 수준.
고로 그냥 엘리멘탈수급 능력만 부족하지 않다면 더 이상 줄 필요가 없는 스탯
단 세번째 스킬트리(20초 딜사이클)로 가면 이야기가 많이 달라지는데
이미 스킬들의 쿨타임이 아주 짧은 상태라서 신속이 너무 높아지면 마나가 극심하게 부족해지고.
기동성도 잦은 바람의속삭임으로 챙겨갈 수 있게됨.
또한 초강풍을 선택하지 않기때문에 부족해지는 엘리멘탈수급능력을 메우기위해서
상당량의 특화스탯을 강요받게 됨.
즉 기본적인 틀은 신속>>>치명>특화이며
특화는 엘리멘탈수급이 스킬사이클을 돌리는데 문제가 없게 되는 수준까지만 올려주는게 정답.
세번째 스킬트리부터는 신속은 마나소모가 문제가 되지 않는수준까지 맥시멈으로.
특화는 엘리멘탈 수급이 문제가 되지 않는 수준까지.
나머지는 치명을 넣어주는게 적당함.
6.끝내며
지속적으로 보완,수정할 예정.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