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초에만 40만 2편 - 레이드셋 심화 과정 [5] 크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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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05 21:58:44
디스트로이어 사용 스킬 포인트 284

스킬

트라이포드

도움이 많이 됐다는 댓글이 있어서 보람있네요~


다음편에서 pvp, 카던 스킬셋을 알려드린다고 하였으나 첫 글이 가볍게 쓴 글인지라,


스초에만 40만 2편은 1편에 대한 세부사항으로 들어가고자 합니다~




시작에 앞서



디트 스킬셋 2위에 있는 글쓴이 분께서 지적을 해주셨더라구요~ 해당 스킬셋 제외하고도 개똥 안된다고..


뭐 너무 단정지은 것도 문제인지라 인정을 하는 부분이다마는 앞서 말씀드린 대로, 디트는 주력스킬 제외하고는


개똥캐가 맞습니다~ 당장에 레이드에서 절대 쓰면 안 되는 스킬만 해도 드레드노트, 뉴트럴라이저, 그라비티 포스,


그라비티 컴프레이션, 헤비 크러쉬 마스터 등(개인적으로는 그라비티 임팩트도 어중간..)입니다.


써보면 어떨까요? 그라비티 임팩트는 딜 대신 구슬을 얻겠다는 취지인데 그 목적에 비해 현재 사용할 수 있는 스킬포인트의


가치와 비교하면 지나치게 낭비입니다. 드레드노트는 공중에 있을시에 회피기 자체를 못 쓰기 때문에 타이밍 어긋나면


폭망나는 경우가 많아서 쓰질 못하지요(포인트 대비 화력은 그냥 그러..합니다). 뉴트럴라이저 pvp에서나 랜덤뽕으로 가끔


보이고, 그라비티 포스는 말을 할 수가 없으며 컴프레이션도 마찬가지 ㅋ 쓰기 힘든 스킬들 덕분에 선택의 폭이 좁아


지는 것은 타 클래스도 분명히 있을테지만 디트는 유독 심각합니다. 이것들이 어째 pvp, 카던에서도 쓸모가 없거든요.


드레드노트 pvp에서 슈아때문에 쓴다고는하나 2트포까지 올리거나 마스터하는 디트 없습니다. 뉴트럴라이저 가끔 보이지만


포인트 가치 대비 성능이 지나칠 정도로 구지고 가차질하는 기분입니다. 그라비티 3종 세트. 포스는 아주 가끔씩 보이지만


역시 초단 이상에서는 쓰는 사람이 없으며 컴프레이션은 본 적이 없습니다 ㅋ


타 클래스는 특정 목적으로 쓰는 스킬들이 효율이 괜찮은 것에 반해 디트는 1타에 뻑난 것마냥 어느 목적으로든 다 쓸모가


없습니다.




자 그래서 4개 제한다고 치고, 스킬 14개 중에서 뺑이뺑이 돌려서 몇달을 버틸까요?


14개를 조합하는 경우의 수와 18개를 조합하는 경우의 수는 엄청나게 차이나는걸 알겁니다. 


제가 40만 이상을 쓴 이유도 클베서부터 쭊 디트만 하다보니 똑같은 스킬셋에 지쳐서 연구한다는 셈치고  소비한 결과구요..


분명히 디트는 효율좋은 스킬들만 쓴다면 그렇게 똥캐는 아닐지 몰라도(그분의 스킬셋도 제 취향이 아니여서 그렇지, 


효율과 운영이 똥캐 수준이 될 만큼 안 좋진 않습니다) 


스킬의 30%가 쓸모 자체가 없는 클래스라면 분명한 똥캐가 아닌지..


디트 버프점!!!!!!!!!




논점 밖의 서두가 길었네요 시작합시다!!!!


 

디트는 전투능력 유형이 2개가 있습니다~


치명 신속과 특화 신속이죠~(밸런스를 맞추는 경우도 있습죠. 그게 대표적이나, 스킬셋 유형을 설명하기 위해 제합니다)


치명 신속의 경우 집속 스킬로도 상당히 좋은 데미지를 낼 수 있으며 전반적으로 높은 데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화 신속의 경우 클베 대비 해방스킬에 주력스킬이 몰려버린 현재로서는 치명보다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만


구슬 수급이 확률이라 딜이 일정치 않습니다..


자! 그럼 2가지 유형 별로 어떤 스킬셋을 써야할까요?





치명 신속




※ 치명을 1순위로 할 경우, 효율좋은 집속 스킬1개를 마스터하는 것이 좋으며, 구슬 수급을 우선하지 않습니다.


구슬 수급을 우선하지 않는다는 것은, 집속 스킬 및 트포를 유틸성과 고고도의 효율성을 따져서 선택할 수 있게 되며


또한 효율적인 집속 스킬에는 구슬 수급 트포가 없습니다.


다만 집속 스킬의 데미지가 클베 대비 전체적으로 하향된 만큼, 구슬소모 위주의 세팅을 하지 않더라도 효과적인 구슬 사용을


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특화를 올리지 않아도 해방 스킬은 구슬 소모 대비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이죠~



그나마 괜찮은 집속스킬은 점핑 스매쉬러닝 크래쉬, 파워스트라이크가 있습니다.


점핑스매쉬의 경우 풀딜 시에 강한 데미지, 러닝 크래쉬의 경우 쉴드의 이점을 살려서 준수한 딜 및 패턴씹기,


파워스트라이크의 경우 극단적인 딜 위주 트포를 사용하여 강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만 애매한 스킬인건 여전.. 버프 좀..).



개인적으로 클베서부터 특화가 아닌 치명 신속을 위주로 했으나, 집속 스킬들의 전반적인, 그리고 하드하게 너프


먹는 바람에 효율이 내려간 감이 없지않게 있습니다..


치명 위주로 가실 경우에는 치명 스탯에 많이 치우치게 세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화 신속




특화를 1순위로 둘 경우, 기존 치명 신속 세팅의 운영과는 스타일이 많이 달라집니다.


집속 스킬에 잔정을 두지 않고 해방에 몰빵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속을 마스터할지라도 무구슬 해방스킬의 딜이 더 좋다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호홓 디트 버프 좀 ^


여튼, 이전 글의 스킬셋이 치명 신속에 있어서나 특화 신속에 있어서나 전반적으로 쓸만한, 정형화된 스킬셋이었다면,


이번 글의 스킬셋은 특화 신속에 특화!!된 레이드 스킬셋입니다. 제가 현재 사용 중인 스킬셋이고.. 개량을 위해서


돈 또한 오지게 박은 듯하네요 :)




특화 위주로 세팅하여 효율이 더 떨어진 집속스킬 마스터는 버리고, 헤비 크래쉬와 러닝으로 구슬 수급 및 패턴씹기


점핑을 1트포까지만 올려서 이동하는 가디언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고


디트 해방 주력딜 4종 세트를 모두 마스터, 구슬이 모일 때마다 지르거나 구슬 가챠가 실패했을시에도 무구슬로 해방을 박기!



 구슬 수급에 상당히 좋은 그라비티 임팩트를 넣지 않은 이유는..


- 첫째 무구슬 시전으로도 마스터한 임팩트와 데미지가 4배 이상 차이나는 해방 스킬을 하나 빼야합니다.


- 둘째 그럼에도 구슬을 얻지 못할 확률이 25%인 이상 285 밖에 없는 스킬포인트 중 48포인트나 쓰는 것 

   에 비해서 효율이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 그래도 높은 확률인만큼 운영만 잘해본다면 나쁘지는 않을 것같기도..(나쁘지 않을 것같기도지 상당히 좋아보인다는 말은

   아닌 점 참고하시길..)



구슬 수급에 효율을 증가시키고 어스 스매셔 혹은 사이즈믹 해머를 중간 트포까지 올리는 방법이 있지만


어스 스매셔의 시전 딜레이가 매우 긴 점. 방깍조차도 확률인 점. 방깍이 시전될지라도 한텀 한텀 데미지를 박는 레이드


특성 상 자기 레벨과 낮은 레이드를 도는게 아닌 이상 어스 스매셔를 시전하고서 나오는 패턴때문에 방깍을 많이


활용하지 못할 것이라는 점. 마지막으로 낮은 데미지..


사이즈믹 해머를 올리는 경우 나름 효율이 좋다고 느꼈으니 그렇게 하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b




마치며






전투능력 별 스킬셋에 따라 조율하는 스킬이 다르다보니, 그리고 이전 글을 너무 간략하게 혹은 생략한 부분을 설명하려다


보니 pvp 및 카던 스킬셋은 조금 미뤄졌습니다.. 허헣 기다리신 분들에게 죄송하단 말씀을 드리며


반응이 괜찮으면 다음에는 정말로 pvp, 카던 스킬세팅에 대해서 올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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