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3바드 레이드용 스킬트리 (285p) 네슬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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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07 03:45:27
바드 사용 스킬 포인트 284

스킬

트라이포드

483레벨로 혹한의 헬가이아 파밍중인 바드입니다. 어레기부터 레이드마다 다양한 연구를 해오며 스킬트리를 정립했고 최종적으로 정착된 스킬트리로, 보스마다 트라이포드를 바꾸는 일은 있어도 스킬자체는 유지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3버블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각성기포함 약 3분30초정도 소모되는 트리로 세레나데 수급이 빠르다고 볼순 없지만 다양한 상황에 필요한 모든 버프를 제공할 수 있는 안정적인 레이드용 스킬트리입니다.

스킬트리에 앞서 바드에게 필수라고 할수있는 거인의심장으로 교환하는 '각성각인'을 사용하는걸 추천드리며
스텟은 신속>>특화>>>>>>인내순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신속 6~700 / 특화 3~400선으로 사용합니다.


스킬설명

1. 사운드쇼크
낙인유지 및 무력화에 중점을 둔 스킬입니다. 주로 불협화음의 쿨타임이나 보스의 이동등으로 인해 낙인유지가 끊겼을때 낙인을 유지해주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7포인트만 찍고 가볍게 낙인유지로 쓰는분들도 많지만 10포인트를 줘서 2발씩 쏘는것이 무력화량에서 큰 차이를 보이며 낙인유지도 1초가량 더 할수있습니다.

빠른 쿨타임과 시전시간, 긴 사거리로 보스가 이동하더라도 빠르게 대응하여 낙인을 유지시킬 수 있는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쿨타임 대비 무력화도 높기때문에 틈틈히 써주면 파티 무력화에도 괜찮은 기여를 합니다. 단점으론 마나소모가 크기때문에 너무 남발하면 마나부족에 허덕이게 됩니다. 낙인유지는 불협화음 위주로 해주고 마나상황을 생각하며 너무 난사하지 말도록 주의합시다.


2. 불협화음
낙인유지의 핵심이 되는 스킬입니다. 신속을 높게 올리는 바드의 특성상 고정된 보스한테는 사실상 불협화음 하나만으로 낙인유지가 될정도로 쿨타임대비 지속력이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레이드의 특성상 보스가 자주 이동하고 불협화음이 캔슬당하는 불상사가 발행할수도 있으므로 불협화음 하나만으로 낙인을 유지하는건 구멍이 많이 생깁니다. 사운드쇼크로 부족한점을 보완해주도록 합시다.


3. 윈드 오브 뮤직
윈오뮤 실드의 효용성에 대해선 갑론을박이 있는편이지만 결론적으로 있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실드로 아군을 보호해주는게 반 강제되는 요호같은 보스가 아니더라도 기본적으로 레이드보스는 꼬리치기나 평타같은 짜잘하게 파티원의 체력을 갉아먹는 패턴을 갖고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써주는 실드는 파티 체력 유지에 지대한 도움이 됩니다. 특정 상황에 터지는 실드로 인한 슈퍼세이브는 말할필요도 없습니다. 게다가 기동력이 낮은 바드가 위협에 노출되었을때 스스로를 보호해주는 생존기 역할도 가지고 있습니다.


4. 음파 진동
음파진동은 아군의 공격력 증가라는 효과를 바드 스킬중에서 유일하게 가지고있는 아주 특별한 버프스킬입니다. 사용이 제한적인 용맹의 세레나데와 달리 아군의 화력에 수시로 보탬이 되어줍니다. 적 보스와 아군이 동시에 맞도록 적절히 시전하면 무력화와 데미지, 아군 버프 세가지를 모두 만족할 수 있습니다. 스킬포인트가 여유가 된다면 10을 찍고 범위증가를 찍어 더 여유롭게 버프를 주고싶은 스킬이지만 범위가 좁아도 사용에 큰 문제는 없기때문에 7포인트만 투자했습니다.


5. 리듬 벅샷
기본데미지가 바드스킬중에서 가장 강력하다는 특징이 있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딱히 뎀딜용으로 사용하는건 아니고 대부분의 스킬이 시전시간이 길거나 후딜이 긴 바드의 스킬중에서 굉장히 빠른 시전속도와 적은 후딜을 가지고있으며, 백어택 효과에 무력화까지 달려있는 장점이 많은 스킬이기때문에 무력화가 필요한 구간이나 극딜타이밍때 빠르게 찔러넣어주는 것으로 약간의 무력화와 데미지딜링을 보조해주는 용도입니다. 스티그마와 리듬벅샷 사이에서 많이 고민했지만 스티그마의 긴 시전시간이 불편해 리듬벅샷을 선택했습니다. 크리티컬 백어택이 뜨면 나름대로 1만딜씩 꾸준히 뽑아줍니다.


6. 사운드 홀릭
바드 스킬중에서 상당히 취향을 타는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파티 조합에 따라 스킬의 효율성이 크게 차이나기 때문에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딜러의 마나보조를 하면서 높은 세레나데 회복율을 보이기 때문에 쿨타임마다 포지션을 잘 잡고 사용해주면 딜러의 마나를 채워주면서 세레나데를 쌓는용도로 굉장히 쓸모가 있습니다. 깨알같이 무력화 중이 붙어있어서 무력화에도 나름대로 도움이 됩니다. 마나가 부족한 직업인 바드가 채널링 스킬로 아군을 보조해주면서 스스로의 쿨타임과 마나를 회복할 시간도 벌 수 있기 때문에 스킬 운영면에서도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파티에 데빌헌터같이 마나부족에 허덕이는 딜러가 많을수록 효율이 급증하며 인파이터처럼 마나자체가 없거나 3오의트리 배마처럼 마나가 부족할일이 없는 직업들이 많을수록 효율이 낮아집니다. 파티 구성상 마나회복이 쓸모없게 느껴지거나 무력화가 부족하다고 느껴지면 트라이포드를 사운드집중-지속력강화-집중포화로 변경하여 강력한 딜링과 높은 무력화를 주는 방식으로 사용해도 괜찮은 성능을 보입니다.

3트포를 세레나데를 고르고 2트포를 지속력강화로 사용하시는분들도 있는데, 레이드 보스가 1.5초나 추가된 그 긴 시간동안 얌전히 사운드홀릭을 맞아주고있는 상황이 흔치 않기때문에 안전하게 스킬시전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리 방벽 트포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급할땐 실드용도로 사용할수도 있구요.


7. 천상의 연주
말이 필요없는 바드 최고의 버프스킬입니다. 고민할만한 부분은 2번째 트라이포드인데 버프범위가 생각보다 좁기때문에 넓은연주를 찍어주는편이 안전하게 아군 전원에게 버프가 들어가도록 할 수 있어 넓은연주 특성을 추천합니다.
아군 전원이 근접딜러라 모이기가 쉽다면 강인한 연주를 써서 조금더 딜링에 기여하는것도 좋고, 레이드보스가 너무 아파서 못버티겠으면 용맹의 연주를 써서 디버프를 걸어도 좋으니 상황에 따라 2트포를 적절히 바꿔가며 사용합니다.


8. 수호의 연주
바드 최고의 보호스킬로 파티의 생존력을 책임지는 스킬입니다. 지난 패치로 인해 기본 뎀감율이 낮아지는 대신 2트포의 뎀감율이 늘었기때문에 2트포를 강력한 수호에 투자하여 지속시간과 뎀감율을 챙기는것이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

버그픽스로 회피시 버프가 깎이지 않도록 되었으며 30%의 회피는 체감회피율이 굉장히 높아 즉사패턴에서 살아남는 등 생존력에 지대한 도움이 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3트포는 회피율 증가로 찍는것이 좋습니다.

다만 화염버프를 일부러 맞아야하는 홍염의요호나 석화를 맞아야 생존할수있는 타이달로스같은 보스에선 회피가 뜨면 곤란하기때문에 끝나지 않는 수호-기나긴 수호 로 특성을 변경하여 플레이하셔야 됩니다.


번외 - 율동의 하프는 안찍나요?
레이드 초기에는 율동의 하프를 꼭 찍어서 세레나데 수급에 도움을 받았지만 단순히 무력화를 넣어 딜타임을 열고 세레나데를 빠르게 모을수록 좋았던 초기 레이드와 달리 3티어 레이드부터 레이드에 특정한 택틱이 생기기 시작하고 특히 4티어 레이드부터는 극딜타임이나 각성기 타이밍이 일정하게 정해져있기 때문에 너무 급하게 세레나데를 모을 필요를 못느꼈습니다.

위 스킬트리의 세레나데 수급율만으로도 필요한 모든 상황에 3버블 용맹의 세레나데를 줄 수 있었고 하프가 없어 버프타이밍을 놓쳤다 싶은 순간은 없다싶이했습니다. 게다가 급할땐 각성약으로 3버프를 바로 땡길수도 있고 각성각인을 박으면 각성기 쿨타임이 3분으로 줄어들어 빠른 템포로 1버블씩 채울수가 있어 버블을 수급하는것이 그리 어렵지않습니다. 평균적으로 각성기 1회 사용을 포함해 3버블을 모으는데 3분30초 정도면 충분했습니다.

세레나데 수급이 크게 아쉽지 않은 상황에서 율동의 하프는 딜링이 좋은것도 아니고 아군에게 좋은 버프를 주는것도 아니고 위기상황이나 극딜타이밍이 어떤 특별한 기능을 전혀 수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상위레이드에선 더이상 사용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생각되어 안찍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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