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풀었다가 200점 떡락했으나 다이아는 찍었으니 정리합니다.
모든 스킬트리는 285(284) 기준이고,
마스터 5개/7랩 2개/4랩 1개로 씁니다.
이 글에서 적는 스킬트리는 보편적인 것이며, 개인 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스택기 : 퍼렁스킬, 루인기 : 뻘겅스킬, 일반기 : 누렁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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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설하고,
경쟁전 기준 스킬 5개는 고정입니다.
시크릿 가든 m/댄싱 오브 스파인 플라워 m/스파이럴 엣지 7/스크래치 딜러 4 or m/ 언리미티드 셔플 m
1. 시크릿 가든 m : 3 1 1
아르카나의 주 딜 스킬 중 하나입니다. 짭 바속이라고 불리는 스킬.
보통, 크리티컬이 터지면 6000/안 터지면 1700쯤 답니다.
범위가 좁은 편이라 가끔씩 삑사리 나기도 하지만, 어쩔 수 없이 극딜 트포를 씁니다.
2트포에 다크니스가든 트포를 쓰시는 분도 가끔 있고 실제 딜 기대치도 더 높은 편이지만,
크리 뜨는 상황을 가정하면 어차피 딜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2. 댄싱 오브 스파인 플라워 m : 1 1 or 3 1
아르카나의 주 딜 스킬 2번째 입니다.
스크래치 1타 - 댄싱/쿼드라 - 댄싱 등 연계기로 좋습니다.
3트포 가시집약을 찍지 않으면 타수가 2배로 늘어나기 때문에 반드시 마스터 해야하고,
ㅄ같이 글쿨 도는 아이덴디티(카드)와 혹시 쓸 수도 있는 이보크가 스킬 도중에 시전되는 유일한 스킬입니다.
댄싱은 1/2타 데미지보다 3/4타 데미지가 훨씬 세서(1/2타 데미지가 300이면 3/4타 데미지는 2000이다)
반드시 4타를 맞추도록 해야합니다.
2트포에 넓은 공격을 추천 드리는 이유는 스크래치 1타 후에 댄싱 4타가 쉽게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보다 극딜을 추구하시는 분이나 거리를 잘 재는 분은 2트포에 밤에 피는 꽃도 추천드립니다.
(저도 골드까진 밤꽃쓰다 빼버렸습니다.)
3. 스파이럴 엣지 7 : 3 2
주 스택 스킬 + 나사빠진 이동기 입니다.
스크래치 2차 - 엣지 - 가든/엣지 - 엣지 - 가든/스크래치 1타 - 댄싱 3,4타 - 엣지 - 가든 등으로 사용합니다.
다만, 매우 신중하게 써야 하는 스킬 중 하나입니다.
기동성을 찍지 않으면(사실 찍어도) 걸어가는 속도랑 별반 다를게 없어서 적을 쫒을 때 쓰시면 절대 안 되고,
판정 상 비기면 비겼지 절대 이길 일 없는 스킬 이기 때문에
다운 후에 일어나서 이 스킬로 카운터 친다거나 빠진다거나 하시면 안 됩니다.(이동긴데 ㅅ발)
적을 보고 쓰시면 안 되고 살짝 빗겨쳐야 스킬이 나갑니다.
참고로, 엣지 - 엣지 사이에는 특수한 상황 빼고는 경직 유지가 안 됩니다.
(공속 20% 이상이면 경직 유지가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건 확인이 필요하네요)
4. 스크래치 딜러 4 : 1 / m : 1 2 2
주 스택 스킬 + 나사빠진 이동기 + 캐치 기술입니다.
이때까지 보셨으면 대부분 스크채치 딜러로 콤보를 시작 하는 걸 알 수 있죠?
2번 때리는 콤보 스킬이고 1타에 1스택, 경직/2타에 1스택 다운 입니다.
스킬운용은 이미 위에 다 적어서 더 적을게 없네요.
다만, 얘도 판정이 .. 이라 맞딜은 피해야 합니다.
스크래치를 마스터하고 안전장치를 써서 어그로 + 생존을 확보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5. 언리미티드 셔플 m : 2 or 3 1 1
원거리 캐치기 + 밥줄 스킬.
시전시간은 공속 10%시 3.3초이며 총 8틱이고 막틱엔 감전을 겁니다.
스킬 자체딜은 강해야 2000쯤으로 약한 편 입니다.
적폐스킬 입니다. 만약 아랫진영이면 상대 시야 밖에서 쓸 수 있어요.
캔슬은 스페이스바로만 가능합니다.
셔플을 쓰는 경우는 4가지 입니다.
1. 먼저 이니시를 걸 경우
2. 아군이 물려서 맞고 있을 경우 뒤 쪽에서
3. 아군이 2대 1로 다굴 깔 때 적을 잡아 두는 용도.
4. 콤보 중 스킬이 없을 때 임시 방편.
셔플 후 콤보(대부분 안 됩니다.)
1. 셔플 - 스크래치 2타 - 엣지 - 가든
2. 셔플 - 레인 - 평타 2대 톡톡(저울)
3. 셔플 - 쿼드라 - 평타 1대 톡(저울)
4. 셔플 - 댄싱 3/4타
사실, 아군이 연계를 잘 해 줘야 좋은 스킬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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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5개까지는 필수 스킬이고, 나머지 스킬에서 어떤 점을 보완 할 지 결정합니다.
(스킬포인트 285 기준 마스터 2개랑 7랩 1개)
1. 포카드 m : 1 2 2
근거리 적 마무리 용도 + 유일한 강인함 스킬
노스택 딜 방당 400~600, 4스택 시 데미지 2000 정도는 나옵니다.
3트포를 찍을 시 첫타 후 2타의 방향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근거리에 붙은 적을 맞추기 쉬운 편 입니다.
무엇보다 다른 모든 루인 스킬은 경직면역도 없어서 시전 시 캔슬 위험이 있는데 포카드는 없습니다.
이를 이용해 막타 처리를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강인함은 따로 설명 안 할게요.
2. 셀레스티얼 레인 m : 1 3 1 / 4나 7도 추천
한마디로 계륵.
원거리 견제 + 딜 + 캐치 + 마무리 다 되지만 다 안되는 스킬입니다.
- 레인을 쓰기 적당한 거리가 적이 돌진하기 적당한 거리랑 같습니다.
최소한 경직면역 스킬로 돌진하겠죠? 그럼 견제, 캐치 둘 다 안 됩니다.
돌진한 적 스킬에 레인이 캔슬 되는 경우도 많아요.
전 레인을 빼버린지 오래됬지만 딜은 세요 보장합니다.
딜 적인 부분 말고는 스킬 레벨을 올려도 크게 체감이 안 되기 때문에
스킬 포인트 배분이 애매하신 분들은 레인을 4나 7로 쓰시는 걸 추천합니다.
3. 스트림 오브 엣지 m : 1 2 2
삼각 감전 장판.
4타를 연속해서 맞으면 감전됩니다.
적군의 각종 채널링 스킬 캔슬, 아군 및 자신 보호에 쓰이며
연계기로 매우 좋습니다.
다만, 스트림 자체의 딜은 풀 히트시 500 정도고
스킬 사용에 예측이 필요합니다.(적이 달려 드는 걸 반응 하고 쓰면 100% 캔슬됩니다.)
적에 전사류가 많을 때 채용합니다. 격가들은 들어왔다 그냥 나가서 별로 안 좋아요.
가끔, 스트림 정 중앙에 적이 있어서 감전이 되지 않는 눈물나는 사태도 발생하긴 합니다.
5. 운명의 부름 m : 3 1 or 3 2/ 1, 4, 7랩 다 가능
스크래치 2타를 제외하고 쓸만한 유일한 다운 기술 입니다.
적이 들어오는 곳에 미리 써야 하는데
범위가 매우 좁아서 초보자 용은 아닙니다.
3트포를 찍으면 시전 시간이 0.3 초 빨라 지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만,
스킬 포인트 문제가 심하신 분은 1랩으로 쓰셔도 무방합니다.
격가들을 카운터 치기 좋습니다. 전사 상대론 구려요.
6. 쿼드라 엑셀라이트 7 : 2 1
주 스택 기술 + 경직 면역 유지 + 중거리 견제
무난한 스킬입니다.
총 4발 쏘는데 앞 3타 중 1타에 1스택, 막타에 1스택이 걸려요. 막타를 왠만하면 맞추도록 해 줍시다.
흡철장 쓰는 중인 기공, 지뢰 옆 호크 등 근거리에서 캐치하기 힘든 적을 잡기 좋고,
들어오는 격투가 상대로 빼면서 써주면 가끔 경직에 걸리기도 합니다.
아르카나 스킬 중 스택 쌓기 제일 좋은 스킬이에요.
다만, 스킬 시전하면 스페이스로도 캔슬 불가능 한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쿼드라 역시 스킬포인트에 크게 구애를 받지 않는 스킬입니다.
스킬 포인트가 부족하면 제일 먼저 이 스킬에서 빼시면 됩니다.
# : 필수 스킬 5개에 위의 6개 스킬 중 3개를 조합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위에 찍어 둔 것 처럼 포카드랑 스트림 쿼드라를 채용 하면
레인을 채용 할 때 보다 딜은 떨어지지만,
아르카나 자체에 피격면역이 생기고, 스트림을 이용해서 아군 및 본인 케어를 할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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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 비추천 하지만 취향에 따라 쓸만한 스킬
1. 신비한 쇄도
쿼드라 대체용 입니다만, 저는 못 쓰겠네요.
쿼드라에 비해 맞추기도 힘들고 스택기도 아닙니다.
잠시 어그로 빼는데 좋은 거 말고는 쿼드라가 더 좋아 보입니다.
이건 제 개인적인 의견이고 쿼드라랑 비교해서 더 손에 맞는걸로 쓰시면 됩니다.
2. 리턴
경직면역도 없는데 1타 경직에 2타 다운인 쓰레기 스킬..
쓰지마세요. 운부 맞추는걸 연습 하는게 더 낫습니다.
3. 이보크
맞추면 딜은 센데, 맞추기가 힘듭니다.
이보크를 맞추려먼 상대가 생으로 경직에 걸리거나,
깔아놓은 이보크 안으로 돌진해야 합니다.
깔아놓고 3초 후에 터트릴 수 있는 스킬이며
아르카나가 경직 상태거나 다운 상태일 때는 터트릴 수 없습니다.
경쟁전에선 기껏 경직 맞춰 놨더니 아군이 장판 위에서 빼는 경우도 많습니다.
#. 나 머 지 스 킬 은 절 대 쓰 지 마. s t a y . .
궁금한 점 댓글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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