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템렙 490정도로 혹헬 돌고있는 인파이터구요
아직 타이탈은 경험하지 못해봤지만
지금껏 돌아봤던 레이드 경험을 토대로
혹헬 이하 유저들에겐 최적의 스킬트리라는 생각이 들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인파이터가 레이드에서 채용 가능한 스킬 범위가 넓지 않기 때문에
많은 고수분들이 사용하는 스킬트리와 크게 다를것 없지만
지금까지는 충격각인에 4/4를 흔히 사용하지 않아왔기 때문에
충격각인과 각각의 트라이포드를 채용한 이유를 상세히 적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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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 각인을 사용하는 4/4 스킬트린데요
원래는 패치방향을 보고 주간레이드도 준비할 겸 충각을 빼보려고 했으나
패치와 함께 풀 충전 죽음의선고(정확하게는 76%이상 충전) 딜이 꽤 많이 상승하게 됐습니다
이에 따라 완충 죽선을 지속적으로 꽂아넣는 것을 목표로 하여
충격 수급이 용이한 충격각인을 계속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게다가 레이드의 지속적인 너프로 인해
방어적으로 리스크가 큰 원한이나
너무 가격이 비싼 기습의 대가를 억지로 사용할 필요성도 줄어들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기습은 있으면 좋겠죠...?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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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레이드 보스의 패턴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께선
괜히 시전시간이 긴 스킬을 쓰다가 삑이 나거나 얻어맞거나
딜을 다 넣지도 못하고 끊고 도망가야 하는 일을 경험하기 쉽기 때문에
시전시간이나 선 후딜이 짧고 기동성에 유리한 스킬들을 채용하여 치고 빠지기에 용이하도록 했으며
쿨이 짧은 스킬들 위주로 세팅하여 최대한 끊임없이 스킬 딜을 꽂아넣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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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진의 일격 4 (탁월한 기동성)
짧은 쿨로 기동성과 충격수급이 용이한 전진의 일격은 4레벨만 주었고
트포는 기본적으로는 [탁월한 기동성]을 찍어줍니다
[공격준비]도 좋지만 기동력 체감 차이가 심하구요
회피를 위해 전진을 쓸땐 공증효과를 날려먹는것 같아 아쉽고
딜 타이밍땐 반드시 전진먼저 때려박고 시작해야한다는 압박감때문에
스킬 사이클이 꼬여버리는경우도 종종 있더라구요
게다가 진입기로 전진만 사용하게 되다보니 용의 강림의 용도가 애매해지기도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어차피 막타를 못맞추면 공증효과를 못받는데 차라리 확실히 붙어서 심판이나 회심 제대로 때려박는게
나은 경우도 많다고 생각해서 일단 기본적으로는 [탁월한 기동성]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패턴이 단순하고 이동 반경이 좁은 레이드를 할 때나
패턴에 익숙해져서 딜 타이밍을 제대로 알겠다 싶은 경우엔 [공격준비]를 사용하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전진을 마스터하는 스킬트리도 해보고 싶은데 297스킬포인트를 모아야 가능할것 같아서
아직 시도를 못해보고 있네요 ㅠ
▶ 맹호격 7 (몬스터 제압 / 파고들기)
2/20 패치로 인해 레이드 스킬트리에 반드시 포함되어야하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8초 쿨에 6초간 피해증가 10% 디버프 스킬에 시전시간도 짧고 충격수급 또한 용이합니다
패치 전에는 스킬 자체 딜이 너무 약해 5% 피증을 포기하고 딜링기를 넣는분들도 많았지만
10% 피증은 포기하기가 힘들어졌습니다
1트포는 당연히 10% 피해증가 옵션이 붙은 [몬스터 제압]을 사용하구요
2트포는 피해증가를 확실하게 때려박기 위한 [파고들기]를 사용합니다
맹호격 사거리가 상당히 짧기 때문에 많이 날뛰는 몬스터일수록 제대로 때리기가 힘든데요
파고들기를 채용하면 확실히 피증을 박아넣기가 쉬워집니다
딜링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약점포착]은 사용하지 않구요
충격각인을 사용하기때문에 [집중] 또한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맹호격 대신 또 다른 [몬스터 제압] 트라이포드가 붙은 파쇄의 강타도 고려해볼만한 옵션인데요
파쇄 3타를 모두 박게되면 맹호격보다 딜과 무력화가 더 우수하지만
3타를 모두 때려박는데 시전시간이 상당히 길기때문에 사용하기 애매하다는 인상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피해증가만을 위해 1타만 치고 끊는다면 맹호격보다 못한 스킬인것 같구요
저는 빠르게 접근하여 피해증가 박고 곧바로 충격스킬을 콤보형식으로 사용하는게 낫다고 판단하여
맹호격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 용의 강림 7 (순간포착 / 화신 출격)
훌륭한 돌진기이자 딜링기인 용의 강림은 7레벨까지만 찍었습니다
이동기임에도 딜이 높고 무력화도 중상이라서 회피보다는 진입시에 사용하구요
2트포인 화신출격의 화염데미지에도 무력화가 들어가기 때문에
무력화가 필요한 타이밍에 가장 먼저 사용하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1트포는 딜 상승을 위한 [순간포착]을 사용하고
2트포는 지속딜과 무력화를 모두 증가시킬 수 있는 [화신 출격]을 사용합니다
▶ 철포난격 10 (넘치는 힘 / 빠른 준비 / 진격 강화)
잡몹이나 네임드 처리할땐 사상 최악의 병신스킬이지만
보스급 몬스터를 상대로는 높은 dps를 자랑하는 완소스킬입니다
2트포 [빠른준비]를 찍을 시 10초마다 충격 30이 수급되는데요
죽선으로 충격을 모두 소진하였다 하더라도 철포를 때려박으면
바로 충격 30이 회복되어 다음 충격 스킬을 사용하는데 상당히 유리해집니다
트라이포드는 철포 국민트리인
딜 증가를 위한 [넘치는 힘], 쿨 감소를 위한 [빠른 준비],
빠른 시전과 폭딜을 모두 잡을 수 있는 [진격 강화]를 사용합니다
[진격 강화]를 찍은 철포는 막타의 딜이 핵심이기 때문에
좀 떨어진 거리에서 막타만 맞춘다는 생각으로 돌진기 용도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무력화가 더 높고 폭딜에 용이한 난타연권을 철포 대신 사용하시는분들도 많은데요
난타 막타를 칠때 보스 몸속으로 파고들어가버리는 버그(?)가 있기도 하고
쿨타임 6초 차이가 상당히 크다고 느끼기 때문에 저는 철포를 선택했습니다
▶ 심판 10 (급소타격 / 즉시 파괴 or 무식한 타격 / 진정한 심판)
짧은 쿨, 준수한 딜링과 무력화를 가진 즉발스킬입니다
쿨이 6초로 매우 짧은데다 소모하는 충격량이 10밖에 되지 않으므로
스킬 사이클 돌리기에 매우 유용합니다
유일한 단점은 공격 범위가 좁은편이라 붙어서 사용해야 한다는 점인데
기력스킬 4가지 모두 접근에 용이한 스킬과 트라이포드를 채용하였으므로
연계해서 사용하면 단점을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트라이포드 [급소타격],[즉시 파괴],[진정한 심판] 모두 더 높은 딜을 위한 선택지입니다
**수정하겠습니다**
순간무력화가 필요한 레이드에서는 2트포 [즉시 파괴]보다 [무식한 타격]이 월등히 좋은것 같습니다
여지껏 툴팁에 있는 무력화 표시를 믿어왔는데, 실험해본 결과 각성기 포함 사용중인 어떤 스킬보다
[무식한 타격]을 채용한 심판이 높은 무력화수치를 보여줬습니다
순간무력화가 필요없는 레이드거나 파티원에 워로드,디트 등이 있다면 2트에 [즉시파괴]를,
반드시 차징이나 패턴을 끊어야하는 레이드에서는 [무식한 타격]을 사용하는 편이 좋다고 봅니다
다만 [무식한 타격] 사용시 '콤보스킬'로 변환되기 때문에 심판을 '따당, 따당' 두번 넣을때까지
해당 스킬 키를 누르고 있어야한다는걸 주의해주세요
▶ 일망타진 10 (신속한 준비 or 단일타격/ 광인 / 보강된 타격)
인파이터 스킬중 가장 범용성이 뛰어난 스킬이라고 할 수 있는 일망타진입니다
1트포 [신속한 준비]는 일반적으로 잡몹이 많은 카던이나 큐브에서 주로 채용하고
보스 하나뿐인 레이드에서는 초기화가 자주 되지도 않고, 초기화 되더라도 충격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단일 타격]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긴 하지만
이 스킬트리는 충격각인을 사용하는 4/4트리이기 때문에
두번 연속 지르더라도 충격관리가 가능하다고 판단하여 [신속한 준비]를 사용합니다
특히 치명타율을 높혀주는 파티원과 함께한다면 상당히 초기화가 자주 터지기 때문에
다른 스킬 쿨타임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판에 [무식한 타격]을 채용했을 때, 더 잘 어울리는 트라이포드가 되겠네요
하지만 좀 더 안정적으로 충격을 관리하고 일관적인 딜을 넣고싶다면 [단일 타격]을 채용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취향에 따라 선택이 가능한 부분이라고 보네요
2,3트포인 [광인]과 [보강된 타격]은 적용시 더 높은 딜은 물론, 공격 사거리와 범위가 크게 늘어나기 때문에
몬스터와 조금 떨어진 위치에서도 안전하게 딜링이 가능해지므로 고정으로 사용하는 편이 좋다고 봅니다
▶ 죽음의 선고 10 (빠른 준비 / 단일 타격 / 충격 폭발)
가진 충격을 모두 소모하여 그에 비례하는 데미지를 입히는 죽음의 선고입니다
이 스킬트리의 핵심 딜링기죠
2월 20일 패치에서 스킬 자체 딜이 11.1% 증가했구요
[충격 폭발] 트라이포드를 채용했을때,
풀 충전시(충격 76%이상) 보너스 피해가 기존 90%에서 120%로 증가하였기 때문에
충격수급만 제대로 해준다면 상당히 높은 딜을 기대할 수 있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1트포인 [빠른 준비]로 4초의 쿨을 줄여 20초마다 시전이 가능하게 만들었고
2트포인 [단일 타격]으로 딜을 끌어올려줍니다
3트포는 당연히 이 스킬트리의 핵심인 [충격 폭발]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게 4개의 기력스킬과 충격각인을 사용하는 이유니까요 ㅎㅎ
죽음의 선고가 이 스킬트리에선 가장 긴 선,후딜을 가지고 있어서
타이밍을 잘못맞추면 스킬이 끊기거나 허공에 날려버리는 일이 생기긴 하지만
스킬 사이클과 해당 레이드 몬스터에 숙련이 될수록 더 자주 높은 딜을 꽂아넣을 수 있으실 겁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76%이상 채우겠다고 기력스킬을 모두 꽂아넣은 뒤에 죽선을 사용하면
아무리 충격각인이라고 할지라도 다른 스킬들이 완전히 놀아버리게 됩니다
기력스킬중 하나라도 쿨이 2초이하로 돌아와있을때 죽선 꽂을 타이밍이 오는게 이상적이겠네요
▶ 회심의 일격 10 (빠른 준비 / 인대 파열 / 통달)
빠르고 간단하게 높은 딜을 뽑아낼 수 있는 회심의 일격입니다
모션이나 이펙트가 워낙 별거 없어서 강해보이지 않지만
이름이 회심의 일격이니만큼 상당한 dps를 자랑합니다
원래 회심의 일격은 대부분의 인파이터들이 1,2,3트포를 고정으로 사용해왔습니다
쿨을16초로 줄여주기 위한 [빠른 준비]
회심 핵심딜을 담당하는 2차파동 피해를 증가시켜주는 [인대 파열]
차지 없이 바로 2차파동을 꽂아넣기 위한 [통달]
1트포에 [몬스터 제압]이 새로 생기게 되어 고려해볼만 하지만
이미 맹호격으로 6초간 지속되는 피증을 8초 간격으로 계속 넣어줄 수 있고
두 스킬이 중첩이 되는것도 아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구요
죽선과 함께 채용하기엔 40이라는 충격소모량이 감당이 되지 않아
[단전강화]를 찍는 경우도 있지만 저희는 충격각인을 사용하기 때문에 굳이 필요치는 않다고 보네요
충격이 모자르지 않다면 쿨을 줄여서 한번이라도 더 때려박을 수 있는 [빠른준비]가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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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각각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구요
레이드시 스킬 운용방법에 대한 팁을 몇가지 드리자면
맹호격은 매 쿨마다 박아주는게 베스트이긴 합니다만
이 스킬트리에서 가장 강한 스킬인 죽선을 시전하기 전에는
충격수급 겸 피해증가를 위해 가능한 한 맹호격 먼저 박아넣기를 추천하는 바입니다
맹호+죽선 콤보라고 생각하면 편하겠네요
만약 맹호를 넣은 후 충격이 100% 완충상태라면
일망이나 심판을 먼저 넣은 후에 죽선을 때려박아도
충격량이 76% 이상이기때문에 풀충전 딜이 나오긴 합니다만
레이드 보스가 언제나 가만히 서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맹호+일망을 넣었는데 죽선꽂을 타이밍이 안나올수도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빠른 판단이 필요하겠네요
(모르겠으면 그냥 맹호+완충 죽선 때려박으시면 됩니다 ㅋㅋ)
무력화 터진 후와 같은 빡딜 타이밍때는
모든 파티원이 시너지와 버프를 함께 걸어주는 타이밍이기 때문에
반드시 맹호격 먼저 박아주고 용왕불패(각성기) 혹은 백어택 완충 죽선을 때려박는다면
본인의 딜은 물론 파티원들의 전체딜량상승에도 상당히 도움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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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간무력화가 필요한 타이밍땐
무력화가 높은 스킬 순서대로 꽂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중상 : 용의 강림, 회심의 일격, (죽음의 선고)
중 : 철포난격, 심판
하 : 맹호격, 일망타진, 전진의 일격
실험 결과, 툴팁의 무력화 수치와 실제 수치가 다소 차이가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순간무력화가 필요한 타이밍땐
틱 데미지에도 무력화가 들어가는 용의 강림(화신출격)을 최우선으로 사용하고
곧바로 심판(무식한 타격)을 반드시 명중시켜 주시구요
그 이후엔 회심, 철포, 일망 ... 순으로 쿨 되는대로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죽음의 선고도 상당한 무력화수치를 지닌 스킬이지만 선,후딜이 길어
다른 스킬이 빠졌을때 마지막으로 쓴다는 생각으로 사용하시면 되겠구요
마찬가지로 각성기인 용왕불패는 무력화가 '상' 이지만
선딜이 너무 길기 때문에 순간무력화가 필요할때 좋은 스킬이라고 보긴 힘듭니다
다른 스킬이 모두 빠졌을때만 사용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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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부위파괴 스킬로
전진의 일격 : 파괴 1레벨
죽음의 선고 : 파괴 2레벨
심판 : 관통 1레벨
철포난격 : 관통 1레벨
회심의 일격 : 관통 2레벨
이 붙어있기 때문에 부위파괴가 필요한 경우
해당 스킬을 생각하면서 사용해주면 되겠습니다
특히 파괴와 관통이 모두 들어가는 용크의 경우엔 상당히 신명나게 때려부술 수 있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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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스킬포인트가 아직 부족하신 분들은
맹호격이나 용의 강림 둘중 하나를 1트포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피해증가를 더 확실히 넣어서 파티원의 딜량 확보를 하겠다 하시면 맹호격 7레벨을,
[파고들기]가 없어도 맹호격을 잘 쓸 수 있으며 내 딜을 더 확보하고 싶다고 하시면 용강 7레벨을
찍어주시면 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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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285의 스킬포인트로 구성된 충각 4/4 스킬트리 설명이었구요
혹시 궁금한 점 있으시다면 질문 남겨주세요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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