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시온과 타이탈에서 몇번의 실험을 거쳐 마음에 드는 스킬트리를 찾아냈습니다. 좋은 스킬트리라 생각해 공유합니다.
1. 음파진동 10 - 강인함 - 낙인 - 범위
우선 음파진동이 큰 버프를 먹었으니 기용했습니다.
현존하는 버프 중 일반스킬로 넣을 수 있는 최고 공격력버프는 40%, 그리고 음파진동이 40% 입니다. 워로드도 40% 버프를 갖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따라서 안 쓸 이유가 없습니다 무조건 7렙은 찍고, 전 버프의 중요성 때문에 10렙을 찍기로 정했습니다.
2. 천상의 연주 10 -쿨감 - 공깎 - 공증
그 다음은 천상의 연주 입니다. 분명 너프가 맞지만 3트포는 버프입니다. 그래서 사용합니다. 이유를 말해드리겠습니다.
우선, 기존 치확15 치뎀 50은 치명타 확률이 35%이상 되면 뎀증 40% 이상이라고 여길 수 있습니다. 치명타 확률이 35%가 되려면 치명 1000을 맞춰야하지만 그런분은 흔하지 않았으니 뎀증 40%는 기존 천상 버프보다 좋았다고 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순간적인 시너지 폭딜과 배마/알카, 확정/보정 치명타 스킬을 포함하면 결과가 바뀔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동종 버프가 비중첩 되는 패치로 인해, 배마가 50%이상의 치명타 확률을 주는게 아니면 기존의 15치확, 50치뎀증 버프는 40% 뎀증보다 낮은 기대치를 가집니다. 그리고 새로 얻은 공증 40%는 고렙일수록 뎀증 40%에 가깝죠. 공증 중첩이 사라졌으므로 공증 갯수에 따라 효과가 낮아지지도 않습니다.(다른 공증이 씹히는 문제는 발생 합니다)
물!론! 10초가 8초가 되고 쿨감수치도 1 낮아진건 정말 아쉽습니다만, 아직 쓸만합니다. 음파진동이랑 겹쳐 쓰던 습관은 버려야겠네요. 음파진동과 함께 대략 75%정도의 시간을 공증 40%를 달고 보낼 수 있습니다.
2트라이포드는 딜러들 의견을 들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딜컷이 올라가면 공격속도를 넣어야 하겠죠.
3. 수호의 연주 10 - 마나 - 끝수호 - 쿨감
기존 쿨감+횟수5 트포와 의 너프버전이 됐습니다. 끝나지 않는 수호가 쿨타임이 돌기 전까지 보호를 해주는 것은 유지되었고, 마나가 2배로 소모되지만 마나 감소 트포를 찍으므로 상쇄됩니다. 10%뎀감과 회피는 정말 아쉽지만 어쨌건 파티 안정성을 지켜주기 위해 쓸만하다고 생각 됩니다. 2트포는 강력한 수호를 찍어 볼 수도 있겠네요.
4. 불협화음 7 - 마나 - 공깎
7렙을 찍고 효율을 뽑을 수 있는 스킬은 몇 되지 않습니다. 특히 사홀이 너프된 시점에서 바드로 6M트리는 정말 구리기 때문에.. 불협화음은 낙인이 아닌 공깎으로라도 써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낙인을 위해 두가지 스킬을 기용했습니다.
1. 사운드쇼크 10 - 틱뎀 - 낙인 - 연사
사쇼가 아닌음표뭉치를 이용한 낙인 유지도 가능하지만,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스킬을 쿨타임마다 누르는게 아니라, 정해진 타이밍에 눌러야 한다는 점입니다. 몇몇 분들은 예전부터 2낙인 트리로 낙인 서로 겹치지 않게 잘 써오셨고, 특정 스킬을 막 누르지 않는 것에 익숙하다는걸 알고 있습니다. 저도 불협 1낙인트리를 사용하기 전엔 사쇼-스티 두개를 서로 겹치지 않게 썼고요. 때문에 스킬을 쿨마다 누른다는거에 레이드 생각없이 대충대충 하는게 아니냐는 의구심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에선 상황이 바뀌었습니다. 관리 해야하는 사이클이 하나 더 추가되었습니다. 바로 공증 40%를 주는 음진-천상이죠.(패치 전엔 천상후 바로 음진을 써서 시너지를 노리셨을겁니다.) 사람이 단순한게 스킬 하나가 끝나는걸 보고 스킬을 쓰는건 어렵잖게 해내지만, 그게 듀얼코어로 돌아가면 힘들어합니다. 이것에 자신이 있으신 분은 스티-음뭉 낙인을 사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전 못하겠어서 막 눌러도 되는 사쇼를 씁니다.
2. 스티그마 7 - 지속시간 - 낙인
제자리 트포가 없는 7레벨 음뭉을 사용할 순 없습니다. 10트포를 주지 않는 이유는 7레벨로 만들 다른 스킬이 하프 밖에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스티그마가 고정됩니다. 광시곡은 지속효율이 너무 떨어집니다.
마지막으로 별다른 패치가 없는, 쓰던 스킬 두개를 넣었습니다.
1. 윈오뮤 10 - 마나 - 세레 - 실드
2. 하프 7 -마나 - 세레
둘 다 1트포는 당연히 유동적입니다.
정리하면 아래 스킬트리를 사용합니다.
사운드 쇼크 311 (연마 쿨감 15%, 딜 x%)
불협화음 32 (연마 쿨감 15%)
스티그마 32 (연마 쿨감 15%)
윈드 오브 뮤직 113
음파 진동 321 (연마 쿨감 15%, 딜 x%)
천상의 연주 121
율동의 하프 33
수호의 연주 211
총 300 포인트
시너지도 너프되고 용맹의 세레나데의 효율이 뚝 떨어져서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낙인과 최상위 수치의 공격력 버프, 유지율을 갖고 있다는 점*, 좀 더 큰 뎀감을 넣어 줄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레이드에서 바드의 위치는 여전할거라고 생각합니다.
(*워로드가 동일 수치의 버프를 갖고 있으나 유지율이 형편없고, 막 써선 안될 기능들이 달려있는 스킬들입니다.)
감사합니다.
3.14 수정사항
음파진동은 분명 천상의 연주와 함께 메인 버프스킬이지만, 천상과 쿨을 맞춰 번갈아 써줘야 한다는 점, 천상의 연주보다 쿨이 2초 짧다는 점 때문에 연마 쿨감 15%를 빼버렸습니다.
대신 스티그마에 연마 쿨감을 15% 줘 낙인을 좀 더 유지 할 수 있게 했습니다.
사운드 쇼크는 스티그마 낙인이 빌 동안 무조건 한번 사용됩니다, 그 목적으로 사용하고요. 문제는 연마 효과 없이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체감했습니다. 그래서 사운드 쇼크에서 연마 쿨감 15%를 빼고, 꽤 효과적이었던 불협화음에 줬습니다.
* 만약 제 스킬트리에서 서곡같은 스킬을 커스텀해 사용중이라면 그곳에 주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