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
트라이포드
룬
사운드쇼크 10
낙인유지+무력화
다른 거 떠나서 무력화 수치가 상당히 높은 편임. 7레벨은 그냥 낙인유지용
신속몰빵+각인효과를 통해 무한낙인 가능
스티그마 7
낙인유지 보조용
보스가 이동하면 끝장이라 10레벨까지 찍을 필요 없음
어디까지나 사운드쇼크 보조낙인용
컨빅션코어7 or 율동의하프7 선택
컨빅션 코어는 마나회복, 율동의 하프는 세레나데 수급용
컨빅션코어 : 최마증2와 함께 사용 시 모든 스킬의 마나감소를 쿨감으로 바꿀 수 있게 됨
사용횟수와는 별도로 분당 지속효과 위주로 봤을 때 지속이 쿨감보다 살짝 좋음
율동의하프 : 패치 후 세레나데 수급이 크게 중요하지 않아졌고 몬스터 공격에 하프가 죽기까지 함
결과적으로 효율이 절반 이하로 떨어짐
개인적으로 컨빅션코어 추천함. 윈오뮤와 수호연주의 쿨을 줄일 수 있기 떄문.
윈드오브뮤직 10
보호막+세레나데 수급
컨빅션코어를 찍는다면 마나감소보다 쿨감이 좋음
음파진동 10
공증버프+무력화
천상의 연주랑 겹치지 않게 써줘야 하는 공증40% 스킬
원딜들 때문이라도 10레벨 넓은 공격이 거의 필수가 됨
천상의 연주 10
너프 엄청 먹었지만 그래도 필수 버프
2트포 공속8%는 강제선택이고, 3트포 공증40%를 음파진동과 겹치기 않게 써줘야 함
행진곡 4
이속증가 및 이속감소 면역용
전에는 사홀 마나회복을 찍었겠지만, 1%로 너프되면서 안 쓰게 됨
이속감소 면역이 의외로 꿀이고, 어레기 같은 보스 돌진/후퇴 쫒아갈 때도 유용함
수호의 연주 10
회피가 사라지고 피해감소가 낮아진 대신 8초간 계속 유지됨
(상태이상 1회 면역은 어디에 써야할지 모르겠음)
상향이라 보기도 그렇고, 너프라 하기도 애매함. 그래도 좋음.
컨빅션 코어를 찍는다면 마나감소보다 쿨감이 좋음
개인적인 레이드 스킬트리입니다.
타이탈에서는 수호연주 3트포(상태면역)만 바꿔주면 돼고,
나머지는 이대로 가도 무난할 거 같네요.
패치 후 3용맹->3버블 세레나데로 바뀌면서
실질적으로 세레나데 수급의 중요성이 전보다 낮아졌으며,
불협화음 낙인이 사라져 다른 낙인스킬을 가져와야 했습니다.
때문에 폭풍의 서곡을 버려야 했고,
컨빅션코어(마나회복), 스티그마(낙인)을 찍게 되었습니다.
확실히 세레나데 수급은 채감될 정도로 낮아졌지만,
요호 같은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힐 쓸 일이 없어서
현재까지 세레나데가 부족하다는 생각은 안 드네요.
오히려 빨라진 윈오뮤와 수호연주 덕분에
파티원들이 더 안전해진 느낌입니다.
그래서 힐 쓸 일이 없어진 걸지도...
아무튼 바드 스킬은 더 연구해봐야할 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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