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위 스킬트리처럼 하면 sp가 1 남게 됩니다. (총 296 소모)
현재 466렙 서머너고, 중나크까지 클리어 완료한 상태구요.
요호를 돌기위해 증폭작 중인 서머너입니다.
기존에 썼던 스킬 트리에서 수정이 좀 있는데. 본래 썼던 스킬에 파우루와 대지 붕괴가 있었는데 빼버렸고, 끈적이는 이끼늪과 순간 폭발을 새로 찍음.
1. 주력 딜링기
1-1. 마력의 질주
서머너의 메인 딜링기 중 하나. 트라이포트는 1단계는 불타는 질주, 폭풍의 질주 중에 골라줍니다. 얼어붙은 질주는 레이드 보스에게 효과 자체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쓸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번 3/13 밸런스 패치로 인해 속성 문제가 해결됐기에, 어차피 속성 무기를 이제 적용받으므로 딱히 속성을 고를 필요는 없구요. 불타는 질주와 폭풍의 질주 중에서 고를 때에는, 취향 차이이긴 한데 본인의 기본 치명이 낮은 편이라면 폭풍의 질주가 다소 강제됩니다.
1-2. 순간 폭발
사실 원래 안썼는데 이 스킬은. 그 까닭은 이 스킬은 7초마다 짤짤이 딜을 넣는 강점으로 쓰는 스킬인데. 레이드에서 이걸 안써도 저는 중나크까지 별다른 딜로스 없이 문제없이 클리어 했기 때문입니다. 폭딜에는 다소 좋은 스킬이 아니니까요.
그런데 이번에 이걸 새로이 찍은 이유는, 엘씨드와 파우루가 애매해지면서 이끼늪을 찍었고, 대지 붕괴를 찍자니 스킬 포인트가 애매하게 남아서 아예 순간 폭발로 전환했습니다. 이 스킬의 강점은 폭딜은 약하지만 지속적인 짤짤이가 가능하여 딜로스 구간이 적어진다는 점이 될 것 같네요. 저도 아직 이걸 들고 레이드를 제대로 돌아보진 않았는데, 스킬 메커니즘에 상당한 변화를 요할 것 같습니다.
이 스킬은 써보고 별론거 같으면 그냥 대지붕괴 스킬로 전환할거 같네요.
1-3. 윙드 스피릿
이 스킬 역시 자주 쓰던 스킬인데. 1틱씩 끊어서 쓰기도 하고, 보스가 무력화되어 폭딜을 할 타이밍에도 자주 씁니다. 트라이포트는 2~3단계는 치명타 관련 효과로 찍었고, 1트라이포트는 마나회복을 제외하면 사실상 쓰레기에 가까워서 마나회복을 찍어줬습니다.
1-4. 전기 폭풍
이 스킬은 캐스팅 시간이 조금 아쉽긴 하지만, 무력화 중이고, 3트라이포트에 유도 폭풍을 찍으면 보스를 따라가면서 패는 효과도 있습니다. 폭풍의 이동 속도가 좀 느려서 아쉽긴 하지만 잘쓰면 충분히 풀타로 맞출 수 있습니다.
1-5. 고대의 창
이 스킬 역시 서머너의 주력 딜링 스킬인데. 1트라이포트는 스킬의 캐스팅 특성상 쿨감이 강제되구요.
2~3 트라이포트는 취향 문제라 봅니다. 2단계에선 빙결의 창만 아니면 둘 중 뭘 쓰든 취향이에요. 파티에 무력화가 많이 필요해보이면 대지의 창을, 그렇지 않으면 폭열의 창을 찍으시면 됩니다.
3트라이포트는 레이드 보스몹의 크기에 따라 달라질거 같네요. 고대의 힘 트라이포트는 크기가 작은 레이드 보스에겐 3타를 다 먹이기 어려우니 보스마다 이건 다르게 쓰시면 될듯 합니다.
1-6. 엘씨드
엘씨드는 원래 7렙까지 찍고 2트라이포트 갑옷 파괴 효과를 기대했습니다. 방깎 효과가 붙어 있었죠. 이 효과가 이끼늪에 비해 수치가 낮지만, 이끼늪은 10렙까지 찍어야 한다는 단점, 그리고 레이드 보스에서 맞추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어 엘씨드를 애용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3/13 패치에서 엘씨드의 2트라이포트의 갑옷파괴 효과가 삭제되고 다른 효과로 대체됐습니다.
그래서 더 이상 엘씨드는 방깎 효과를 기대할 수 없게 됐고, 굳이 7렙까지 찍을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4렙만 찍고 1트라이포트의 마력 증폭 효과만 받으면 됩니다. 이 트라이포트도 이번 패치로 효과가 변경되어,
5초간 공격력 20% 증가 -> 4초간 공격력 30% 증가로 변동됐습니다.
* 3/13 밸런스 패치로 인해 소환물들에게 피통이 생겼고, 레이드 보스의 각종 cc기를 쳐맞게 됐다고 합니다. 소환물 ai는 상향됐지만, 이로 인해 종합적으로 소환물들은 다소 너프된 모양새입니다. 그래서 저는 파우루를 포기했습니다. 자폭딜은 쏠쏠했지만 이제는 레이드에서는 쓰기가 어려운 방향으로 패치된 것 같더군요.
2. 방깎 스킬
2-1. 끈적이는 이끼늪
원래 이끼늪 대신 엘씨드를 썼었습니다.
엘씨드는 본래 2트라이포트에 방깎이 있어서 썼는데, 3/13 패치로 이번에 갑옷 파괴 트라이포트가 삭제되고 다른 애매한 효과로 변경이 됐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이끼늪을 통해서만 방깎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습니다.
다만, 2월달에 있던 밸런스 패치로 인해, 이끼늪의 방깎 수치가 증가했으며, 이에 더해 이끼늪에서 몹이 이탈하더라도 2초인가 3초 정도 방깎 효과가 지속되게 적용돼어, 이끼늪이 과거에 비해 훨씬 쓸만해졌습니다. 저도 레이드에선 지금까지 안써오다가, 이번에 엘씨드의 방깎 트라이포트가 완전히 삭제되면서, 아예 스킬 트리에 변화를 줬습니다.
이끼늪의 경우 3트라이포트는 당연히 방깎을 찍는게 좋구요, 2트라이포트는 맹독 이끼늪이 제일 나아보입니다. 보스에겐 어차피 이속 감소가 적용되지 않으니까요. 확산 증가의 경우, 이끼늪 소환 속도가 그렇게 느리다고 보지 않기에 굳이 안찍어도 될 듯 싶습니다.
1트라이포트는 정신 강화 혹은 빠른 준비 중 하나를 찍는게 나아보이는데, 제 경우엔 마나 수급을 물의 정령이나 윙드 스피릿의 1트라이포트 효과로 하기 때문에, 굳이 이끼늪의 마나 소모량을 줄일 필요가 없다 봤습니다.
또한 공격 준비 트라이포트를 찍지 않은 이유는, 엘씨드와 효과가 중복되는데, 이끼늪 스킬에서 올려주는 공격력 증가량이 더 낮기 때문입니다. 이 효과는 중첩되지 않고 더 높은 효과 (엘씨드 마력 증폭 트라이포트)만 적용됩니다. 그래서 두 스킬을 아예 따로 쓰지 않는 이상, 이끼늪의 공격 준비 트라이포트 효과를 받을 수 없습니다.
3. 마나 수급 스킬
3-1. 물의 정령
물의 정령 1트라이포트의 마나 회복 효과를 찍으면, 마나 회복 속도가 200%나 증가합니다. 서머너의 가장 유효한 마나 회복 스킬이므로 찍는걸 추천합니다. 다만 딜링 효과는 크게 기대하기 어렵기에, 4레벨만 찍어주시면 됩니다.
3-2 . 윙드 스피릿
윙드 스피릿의 1트라이포트에도 마나 회복 50%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의 정령에 비해선 1/4에 불과하지만, 물의 정령이 쿨일 때 급한대로 대체 가능합니다. 어차피 윙드 스피릿은 서머너의 주력 딜링기 중 하나이기에 찍으시는게 좋습니다.
3-3. 파우루
파우루의 1트라이포트에 있는 마나 순환 효과를 보면, 파우루 소환 해제 시 최대 마나의 30% 회복 효과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물의 정령을 포기하고, 윙드 스피릿+파우루로 마나 회복을 최대한 충당하면서 다른 딜링 스킬을 더 찍는 선택을 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만.
이번 3/14 패치로 인해 서머너의 소환물들이 주력으로 쓰이기 어렵게 되었고, 이로 인해 물의 정령의 중요도가 더 높아지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파우루를 포기하는 서머너가 많아졌을테니까요.
4. 무력화 스킬
4-1. 대지 붕괴
이 스킬은 기본적으로 무력화가 중이고, 4렙을 찍어서 1트라이포트를 찍으면 무력화 중상으로 격상됩니다.
저는 원래 자주 쓰던 스킬인데, 이번 패치로 스킬 트리를 바꾸면서 버렸습니다. 순간 폭발을 써보고 효율이 떨어진다 싶으면 다시 대지 붕괴를 쓸 생각입니다.
4-2. 윙드 스피릿 - 무력화 중상
4-3. 전기 폭풍 - 무력화 중
4-4. 고대의 창
고대의 창은 기본적으로 무력화 중상이고, 2트라이포트에서 무력화 증가 쪽을 선택할 시 무력화 상이 됩니다.
4-5. 켈시온 (각성기)
무력화 중의 효과가 있습니다. 켈시온이 소환되는 딜, 그리고 소화되어 지속적으로 넣는 딜들이 모두 무력화 중 효과인 것으로 압니다.
4-6. 바그론의 분노 (각성기 2)
이번에 나온 신규 각성기입니다. 무력화 수치는 최상이며, 2타를 때립니다.
4-7. 알리마지 (아이덴티티)
무력화 중상, 관통 레벨 1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