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운드 쇼크 10포
2. 스티그마 7포
3. 컨빅션 코어 7포(3월 14일 삭제)
3. 하프 7포
4. 윈드오브뮤직 10포
5. 음파진동 10포
6. 천상의 연주 10포
7. 음표뭉치 10포
8. 수호의 연주 7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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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낙인 유지
사운드쇼크 - 음표뭉치 / 사운드쇼크 - 스티그마 같이 중간중간 끊기는 타이밍을 사운드쇼크로 커버치면서 계속 낙인을 유지하는 방식.
2. 컨빅션 코어
몹과 마주치자마자 돌려줘야하는 스킬을 돌린 후에 사용해서 마나 수급(3월 14일 삭제)
2. 하프 활용
컨빅션을 넣고 돌려본 결과 마나 수급 체감에 비해서 버블 수급이 확 떨어진다는 느낌이 들어 하프를 다시 넣었습니다.
하프에 어그로가 생겨 이득이 될 때도 있고 손해가 될 때도 있지만 윈드오브뮤직과 같이 사용하니 버블도 나름 넉넉하게 먹을 수 있었습니다. 마나는 부족하다고 느끼는 순간이 가끔씩 발생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스킬쿨을 빡빡하게 돌리는 경우보다는 무빙으로 패턴을 피하는 경우나 이동한 몹을 쫓아가는 타이밍, 낙인이나 버프가 겹치지 않게 스킬을 돌리는 상황으로 인해 마나가 부족하다는 느낌이 드는 경우는 적었습니다.
3. 음파진동과 천상의 연주의 공버프
겹치지않는게 좋지만 어차피 음파진동은 완벽히 맞지 않는 이상 모든 딜러가 효과를 보기 어렵고 천상의 연주에 붙어있는 공격속도, 마나젠효과때문에 천상의 연주든 음파진동이든 쿨되는대로 돌려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음파진동 데미지도 쏠쏠하고 무력화도 달려있으니까요. 크게 의식은 안하지만 여유가 되면 타이밍을 맞춰서 겹치지않게 쓰려고는 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윈드오브뮤직 + 수호의 연주
수호의 연주 10포 1트라 + 신속 높은 포인트를 통해 무한 쉴드가 가능하지만 저의 스킬트리에서는 3낙인스킬을 사용하기때문에 수연 10포를 계속 돌리자니 마나감소를 찍어도 마나가 굉장히 많이 딸리더라고요.
그리고 버블 수급에 필요한 스킬인 서곡이 빠지면서 버블을 채우는 스킬도 하나정도는 있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두가지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스킬이 윈드오브뮤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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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방향성으로는 낙인스킬의 수를 1, 2개 줄이고 사운드 홀릭, 불협화음을 쓰면서 수호의 연주 10포를 쓰는 방법이 있겠네요.
제가 생각하기로는 시너지가 대폭 너프를 당했고 버프중첩이 힘들어진 상태에서 낙인을 유지하는 것만큼 바드에게 중요한 것은 없다고 판단해서 낙인 스킬을 과감하게 더 찍었고 이에 맞춰진 스킬트리입니다.
또한 이번 패치 후로 3버블 용맹이 크게 의미가 없다는 판단을 해서 낙인에 치중한 스킬을 찍었어요.
낙인에 치중한 스킬트리인건 사실이지만 화드로핀을 사용하는 주간레이드팟에서는 의미가 없다고 말하기 어렵더군요. 그래서 변경했고 컨빅션을 하프로 바꾼 것이기 때문에 마나에는 체감이 되는 큰 차이가 없는데 버블만 더 잘찬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특화를 더 올려서 3버블 용맹을 계속 활용하실 분에게는 그다지 맞지 않는 스킬트리고, 낙인은 사운드쇼크10포만 주고 사운드홀릭과 하프, 혹은 서곡을 써서 버블수급에 힘을 쓰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버블 수급도 나쁘지않기때문에 특화를 올려서 공버프를 돌리는 바드에게도 어느정도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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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포니아 vs 2차각성기
심포니아는 딜추가 효과가 사라졌기때문에 혹헬이나 타이탈처럼 안정성이 DPS로 이어지는 상대에게 좋을거 같아요.
2차 각성기는 사용해보니까 준수한 딜에 지속시간 + 약간동안 치명타 증가 디버프를 주기때문에 무력화타이밍이나 딜타임에 쓰기 적합한거 같습니다. 대신 후자를 사용할 경우 버블 수급이 크게 떨어집니다. 이부분은 3버블 공버프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인지 파티원들과 사전에 상의를 해보심이 좋을 것 같아요.
개인적으론 딜타이밍 시작때 음파진동이나 천상의 연주 하나 돌려놓고 2차각성기를 사용하면 파티 딜이 괜찮게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문제가 되는건 2차각성기가 워낙 짧아서 서머너의 이끼늪 + 고창과 같이 시전이 긴 스킬을 각성기 지속시간안에 꽂기가 어렵다는건데 공버프를 이끼늪타이밍에 깔아두고 각성기를 약간 늦게 사용해주는게 오히려 더 좋을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용맹의 세레나데처럼 시간이 여유롭지 않다보니까 이부분은 파티원 스킬에 대한 이해도를 가지고 적절한 타이밍에 사용해줘야 효율을 더 뽑을 수 있을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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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패치로 불협화음 낙인이 사라지고 시너지가 크게 너프되면서 바드가 선택해야하는 것은 2가지입니다.
낙인을 유지하기위해 다른 스킬을 얼만큼 활용할 것인지?
공버프 중첩이 사라졌지만 60퍼센트나 되니까 3버블 공버프를 중점에 둔 버블수급 플레이를 할 것인지? 40퍼 공증 스킬들로 만족할 것인지?
아직 결론을 내리기는 이른 시기지만 지금 당장은 명확한 답안이 없는 것 같습니다.
바드 너프로 멘탈이 흔들린 분들이 많으실텐데 그런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바드를 정말 좋아해요. 바드가 사기네 어쩌네 이런 얘기가 나오기도 전부터 바드를 보자마자 선택했거든요.
애정을 가지고 계속 키울 생각입니다. 저처럼 계속 키우실 많은 분들 다들 화이팅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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