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드 스킬을 구분하자면,낙인유지, 공격력증폭, 데미지감소&실드, 세레나데수급 이렇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제가 채택한 스킬들을 구분해보면,
낙인유지 :
사운드쇼크,
빛의광시곡,
음표뭉치 공격력증폭 :
천상의연주 데미지감소&실드 :
수호의연주 세레나데수급 :
폭풍의서곡,
율동의하프,
사운드홀릭(딜링&세레나데)
이렇게 나눌수 있죠.
우선 낙인유지의 경우,
스티그마가 아니라 빛의광시곡을 선택했는데 이는 스티그마의 경우 캐스팅시간이 있는 반면, 빛의광시곡은 즉발로 낙인을 묻힐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빛의광시곡의 음표낙인은 유일하게 2초지속이기때문에, 음표낙인을 묻히고 다른 스킬을 시전하기에 용이합니다.
빛의광시곡을 선택한 또다른 이유는 이미 선딜이 긴 음표뭉치를 쓰기때문에 추가로 선딜이 긴 스티그마보단 빛의광시곡이 적절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음표뭉치 1트포로 도돌이표를 선택했는데 이는 보스의 움직임에 대처하기 좋기 때문입니다. 사실상 도돌이표를 찍게되면 낙인을 4개의 스킬로 유지하는 셈이라 레이드보스가 움직인다고 해도 끊김없이 낙인을 묻힐 수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공격력증폭의 경우,
천상의연주 하나만 씁니다.
음파진동 역시 동일한 40%공증이고 천상의 연주 쿨타임동안 빈자리를 채우는 좋은 스킬임에는 분명하나 전 낙인을 무한히 유지하는 쪽을 골랐습니다.(보스 움직임이 많아도 무한유지가 됩니다.)
그리고 음파진동의 경우, 팀원들이 공증스킬인 것을 모르는 경우도 많고 설령 알고 있더라도 본인의 익숙한 딜 포지션으로 인해 밟지 않는 경우도 많이 봤습니다. 또, 무리하게 밟으려 움직이느라 자신의 패턴이 꼬일수도 있구요.
게다가 레이드 보스의 크기에 따라 다르긴하지만 레이드보스가 몸을 돌리는 경우에 효과를 못받는 단점도 있습니다.
분명 음파진동이 좋은 버프스킬임엔 분명하지만 이러한 단점들로 인해 제외시켰습니다.
(물론 다른 레이드 스킬셋엔 잘 활용중입니다. 선택적으로 여기서 제외시켰을뿐, 아주 좋은 스킬이니까요.)
그리고 데미지감소&실드의 경우 수호의 연주 하나만 씁니다.
위에 설정한 트포를 적용하면 12초단위로 첫 4초간 30%뎀감 이후 8초간 최대생명력의15%실드를 무한히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천상의연주에서 2트포를 공격력감소를 찍어 윈드오브뮤직의 빈자리를 조금이라도 줄여줍니다.
윈드오브뮤직 역시 훌륭한 실드스킬이지만 여기서는 제외하였습니다. 다만, 윈드오브뮤직을 제외함으로써 생기는 안정성 공백을 힐로 채우기위해 율동의하프, 폭풍의서곡, 사운드홀릭 3개의 스킬을 모두 채택했습니다.
아시다시피 이 스킬들은 세레나데 수급의 최상위 3개스킬입니다.(스티그마 역시 3트포까지 찍으면 높은 세레나데 수급이 가능하지만 풀히트를 해야한다는 큰 단점이 있으므로 사실상 저 3개 스킬이 가장 수급률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운드홀릭의 경우 3트포에 세레나데게이지200%증가가 있지만 딜링형 트포를 선택하였습니다. 수련장에서 비교해보시면 아시겠지만 3트포 세레나데수급200%증가와 2트포지속시간증가&3트포지속시간감소 사이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전자의 경우 1버블에 14번의 스킬사용이 요구되는데 비해 후자의 경우 17번으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물론 2트포 지속시간 증가와 3트포 세레나데200%증가를 같이 찍으면 큰차이가 나지만 이렇게하면 사운드홀릭을 무려 4초가량 쏘고있어야합니다. 그동안 낙인 다끊겨요.)
종합하자면,
낙인유지 측면에서는 만점에 가까우며,
공격력증폭 측면에서는 음파진동이 빠지는만큼 조금의 감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론 낙인무한유지를 통해 그 차이를 어느정도 메울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그리고 안정성 측면에서는 윈드오브뮤직이 빠지는만큼의 성능이 떨어지지만 세레나데 수급력을 최상위로 맞춰 이를 보완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사운드홀릭으로 바드의 소소한 딜딸재미를 느끼면서 파티지원능력을 잃지 않는 스킬트리라 생각합니다.
위 스킬트리의 단점을 꼽자면,
일단 직업각인 절실한구원2와 최대마나증가2가 '강제'됩니다.
스킬 놀리는게 매우 바쁘며 이때문에 각인이 없으면 마나가 부족합니다. 그리고 윈드오브뮤직을 빼고 힐로 메꾸는만큼 절실한구원2가 반강제됩니다.
손이 바쁜만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에겐 익숙하지 않을 수 있는데.
속에 익게되면 바드 플레이에 상당한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