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라고 생각되는 스킬★
반필수라고 생각되는 스킬☆
★사운드쇼크7 3-1 낙인(즉발)
☆스티그마7 3-2-2 낙인유지, 무력화, 세레나데
★윈드오브뮤직10 1-1-2 보호막, 세레나데
☆사운드홀릭10 1-1-2 딜, 세레나데, 무력화
★천상의연주10 1-2-1 공업, 적공깎
★음파진동10 2-2-1 공업, 무력화
★수호의연주7 2-1 뎀감, 보호막
하프7 1-3 세레나데
285 스포는 스티그마7
265 스포는 스티그마7 음진7
(차라리 스포대비 저티어인점을 감안해 윈오뮤10 1-1-2을 빼고, 불협7 3-2 + ★음진10 2-2-1을 더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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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트리 부가설명)
제가 사용하는 스킬트리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하는점은
1. 중요한 낙인유지 / 2가지 낙인스킬을 추천(사운드쇼크 +@)
- 아무리 세레나데를 잘 채워서 용맹의세레나데를 써준다한들
파티추가피해 8/12/16초 15/20/25%로 짧은 지속시간이라는 점에서
기본스킬인 낙인은 일반스킬로 유지해주는것이며 항시 15%추가피해로
확실한 낙인유지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사운드쇼크의 짧은쿨타임과 즉발이라는점에서 꼭 채용해주실것은 권장드리며
2) +로 낙인스킬 하나를 더 채용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스티그마의 낙인 8초지속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2. 음파진동 10레벨의 광역 공업
- 역시나 아무리 세레나데를 잘 채워서 용맹의세레나데를 써준다한들
파티추가피해 8/12/16초 15/20/25%로 짧은 지속시간이라는 점에서
음파진동은 천상의연주와 같은 파티 40%공업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작은범위와의 차이는 약 50%로 2배차이의 범위라서
저같은 공팟유저의 경우 원거리직업군 한명이라도, 잠깐이라도,
더 오래밟을수있게(밟을수록 지속시간이 리셋되어 더 오래 지속됩니다)
10레벨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음파진동의 유지시간동안 잠시잠깐 스쳐지나가면서 밟더라도 40%공업이 들어간다는 점에서
범위 트포를 안찍을수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최대한 빨리 스포약 3개를 챙겨서 276 스포 이후 가장먼저 10레벨을 찍으시길 추천드립니다)
3. 서곡을 넣지 못한점
천상의연주10, 음파진동10 공업스킬2개
사운드쇼크7, 스티그마7이상 낙인스킬2개
보호스킬2개 수호의연주7 윈오뮤10를
6가지 스킬을 필수로 두었을때
동렙기준 딜러분들과 평균딜스킬과 근접한 데미지를 뽑아내는 사운드홀릭10 또한 빼놓을수없는 스킬이라고 생각됩니다
서곡 특성상 10레벨을 찍어주어야 세레나데효율을 확실하게 볼수있는데
필수스킬을 포함하여 하프를 제외하고 스티그마를 7로 내린후 서곡10을 사용했을때
하프7와 스티그마10을 사용하는것보다
세레나데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300스포 기준)
4. 사홀과 서곡을 둘다 쓰지 못하는점
사홀과 서곡을 같이 사용하려면
사홀10 서곡10 윈오뮤10 천상10 사쇼7 수호7에
세레나데와 함께 추가낙인을 위해 하프10과 함께
스킬포인트가 모자라 음파진동7을 사용해주어야해서 일단
약간의 세레나데를 위해 광역 공업 장판을 사용하지 못하는게 너무 뼈아프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큰 단점으로는
하프의 세레나데 트포를 찍었을시 가까이 설치하더라도 하프의 공속이 느려 낙인디버프가 중간중간 비게 되어
하프를 낙인유지용으로 두고 사운드쇼크를 쓰지 않았을때 낙인이 중간중간 비어
딜러들의 연타스킬들의 데미지가 중간중간 15%추가피해가 들어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하프의 쿨타임이 24초로 긴스킬에 속해 낙인유지용으로는 효율이 나쁘다고 생각되서 입니다
위 스킬트리를 세레나데게이지만 비교해봤을때
서곡 하프 윈오뮤 사홀 vs 스티 하프 윈오뮤 사홀
단적인 비교로 서곡10 vs 스티10의 차이인데
스티10의 장점은 확실한 낙인유지(서곡트리는 하프10의 낙인이 중간중간 비며 쿨이 길다)
+ 음파진동10 광역 공업(서곡트리는 음파진동7 좁은범위)뿐만 아니라
세레나데 회복이 원거리에서 가능하다는점입니다
서곡의 장점은 세레나데 효율이 가장 높다는것입니다만 쿨타임(12초쿨)을 자주 사용해주었을때 그효과가 극에 달하는데
특정 레이드보스들의 특성상 근접을 허용하지 않는 패턴들이 존재하여 쿨타임이 놀때가 있습니다
그에 반해 스티그마(16초쿨)는 원거리사용으로 세레나데 회복이 항상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스티그마의 단점은 시전시간과 보스이동 느린 세레나데 게이지 수급이 있겠지만
어차피 낙인유지 스킬로는 이만한 스킬이 없다는점과
보스이동시에는 서곡의 3트포의 잔재장판 또한 세레나데 회복 효과를 제대로 보지 못한다는점에서는 비슷하다고 볼수 있겠고
서곡과 쿨타임차이(서곡12초 스티16초)는 있지만 풀스택기준 세레나데 수급량은 완벽하게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서곡 하프 윈오뮤 사홀 vs 스티 하프 윈오뮤 사홀
세레나데 수급하는 스킬갯수도 위스킬트리와 같아 세레나데 게이지 수급의 엄청난 차이가 나는것도 아닙니다
(300스포 기준)
동렙기준 딜러분들의 평균 딜스킬과 견주어지는,바드 딜지분의 80%이상을 차지하는 [사홀을 넣은 트리]
추가로 사홀의 스킬특성상 다단히트 스킬인점에서 세레나데 회복도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고렙분들과 사냥을 하신다면 사홀 대신 서곡10 2-2-1을 찍어 세레나데를 올려 용맹버프를 주는게 좀더 효율적이겠습니다)
중간중간 마나감소트포를 찍은이유는 마나가 많이 모자랄것이기 때문이며
그래도 마나가 모자르시다면 율동의하프에도 마나감소트포를 찍어주세요
레이드중 마나가 모자라 스킬들에 회색불이 들어온다면 엄청난 손해이므로
마나음식을 매번 먹어주지 못하는 상황이시라면
무조건 마나감소트포를 찍어 한번이라도 더 스킬들의 쿨을 돌려주는게 이득입니다
(수호의연주, 윈드오브뮤직, 율동의하프)
제 기준 현재 신속900에 최대마나2 각인을 사용중인데
수호의연주 마나감소만으로는 마나가 모자라는 상황이 많았습니다
저티어 레이드 등에서는 매번 마나음식을 먹는게 불편하다고 생각되어
윈오뮤도 쿨감트포 대신 마나감소를 찍어주었습니다
(2초 쿨감 보호막 차이도 물론 크지만, 윈오뮤 포함 여러버프스킬들을 쓰지 못하게 되는 상황이 훨씬 큰 손해입니다)
음진 1트포의 날렵한시전은 트라이팟, 초행일때를 제외하고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유는 시전뿐만 아니라 장판이 빠르게 사라져서 장판유지시간이 짧아집니다
그 말인즉슨 장판위에 있을시 지속시간이 초기화되서 지속시간이 길어지는데
공업40% 유지가 2초로 짧아진 패치이후 공업을 오래 유지해주는것 또한 중요해졌기 때문입니다
1트포의 강인함을 찍으셔서 확실한 장판을 만들어주셔도 되지만
전 장판을 못쓰더라도 넘어져서 기상기를 이용해 바드 자신의 생존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큰 의미는 없지만 보호막을 찍어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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