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까지나 대장전 공략이라는 점 참고해주삼.
일단 홀리나이트는 좋은 캐릭은 아님, 그렇다고 못쓸정도는 아니다라는게 내 입장임.
단점은 모든 보호막 스킬 보정 너프 (신성한 보호 스킬의 트포 추가 보호막 20%를 제외한 2각 포함 모든 보호막이 정확히 50%로 적용됨 ), 나사빠진 스킬들의 슈아와 선후딜, 애매한 피면기(최소 7, 10렙을 주어야 피면 스킬 2개 확보 가능), 계륵같은 스킬들, 기회잡기 어려운거에 비해 다운때 쓸 스킬이 없어 딜 부족 현상 등으로 거의 눈 크게 뜨고 찾아봐도 보이질 않음.
장점은 피면달린 아이덴티티, 보호막계열 스킬들의 좋은 효율, 빤짝 간지, 티리엘 코스프레 등으로 셀수도 없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음.
이런 어마어마한 장점을 알고 사람들이 모여든 결과 대장전 기준으로 극달린 사람들이랑 매칭 잡히는 홀나유저는 본인포함 정확히 2명임.
그분이나 나나 둘 다 많은 연구를 했을 것인데 신기하게도 나랑 그사람이 가는 운영법이 다름. 다른 유저분은 주 신속, 부 인내 스텟으로 버티면서 날먹 스킬딜로 판정승을 노리는 운영법(날먹이 절대 까는 말이 아님, 뒤에서 추가 설명). 본인은 주 신속, 부 치명 스텟으로 딜을 강력하게 가져가서 상대방이랑 꾸준하게 싸움을 유도하는 운영법임.
일단 홀리나이트의 스킬 구성에 대해서 안 설명하고 넘어갈 수가 없음.
현 기준 절대 못 써먹는 스킬들 : 회전 베기, 섬광 찌르기, 섬광 베기, 처단, 정의의 검, 신의 율법 - 선후딜 미쳣거나 이용가치도 없고 10렙을 줘도 딜이 안나오는 쓰레기 스킬들임.
위 스킬들은 실링이 아깝지 않다면 전장에서 직접 사용해보삼. 기가막히고 입에서 절로 홀리쉣을 연발하게 될꺼임.
그렇다면 이제부터 사용가치가 있는 스킬들 설명 들어감.
돌진 : 선딜 쫌 있어 짜증나지만 써야함. 홀나한텐 다른 더 좋은 진입 스킬없냐고? 닥쳐! 말포이! 이 스킬의 사용방법은 2가지임.
1. 10렙을 주고 썩 괜찮은 어퍼기로 사용
2. 4렙만 주고 경직판정진입기로 사용
1의 장점은 2번보다 기회잡기 쉬움, 대신 홀나의 특성상 어퍼후 딜 넣을 스킬이 거의 없어서 버티는 운영법이 아닌 이상 생각외로 계륵인 상황이 나올 수 있음.
2의 장점은 경직판정이라 정의집행 + 신성검 풀타를 확정으로 맞출 수 있음. 대신 기회잡기가 빡셈.
질주 베기 : 사용 방법 2가지
1. 4 혹은 7렙주고 나사빠진 어퍼기 혹은 도주, 추노기로 사용
2. 10렙 주고 나사빠진 어퍼기 혹은 도주, 추노기로 사용
섬멸전에선 좋다는 이 스킬을 대장전에서 사용해보면 기분이 묘해질 수 있음. 시드급 인간형 몬스터가 돌진하는 이펙트를 베낀듯한 모습으로 앙증맞은 검을 들고 우다다다 달리는데 판정이 썩 좋지 못함. 개인적인 입장으로는 10렙 안줄꺼면 안끼는게 맞으며 10렙 주더라도 딱히 좋진 않음.. 쓸모가 있는 경우는 아르카나, 서머너, 바드, 데헌과 붙을때 혹은 좀 못하는 호크 상대할 때 다운 잡기에 아주 좋음.
집행자의 검 : 쓸꺼면 무조건 4렙만 주고 트포는 2, 3번째중 취향껏 고르면 됨, 본인은 기회잡는 운영법을 선호하는데 이 스킬의 범위가 생각보다 너무 짧아서 전진하는 트포 찍는 편.
정의 집행 : 4m 전진후 탑블레이드인데 다른 직업 입장에서 보자면 나사빠진 스킬이자 계륵같은 놈이지만 써야함.... 더 좋은거 없응께 그냥 쓰라고 팍씨
트포는 첫번째껀 4m 전진, 3번째껀 피격면역이 확정인 추세고 두번째 트포가 살짝갈림. 두번째 트포를 완벽한 타격으로 한다면 스킬을 빨리 끝내고 에어본 장판을 준비해둘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크확 증가로 찍는 다면 딜뽕이 좋아짐. 본인은 치명 스탯에 경직 콤보딜로 승부보는 타입이라 크리 특성탐.
신성검 : 극딜을 원한다면 321 혹은 331 견제기로 쓰고 싶다면 7렙주고 11 찍으면 됨. 본인은 치명 스텟 올리고 크확 증가 트리탐.
빛의 충격 : 쓸꺼라면 무조건 10렙 주고 121 혹은 131 취향껏.
홀리나이트의 거의 유일한 상태이상스킬로 슈샤이어 형제들이나 블래스터 상대로 효율이 나쁘지 않으나 역시 큰 선후딜에 슈아없음으로 10렙만큼의 효율이 안나오는 계륵같은 스킬
심판의 빛 : 쓸꺼면 앵간해선 10렙주고 112찍고 원거리 견제 어퍼기로 사용. 선딜 감소 트포를 찍어도 선딜이 꽤 있고 사거리 증가 트포를 찍어도 묘하게 아쉬운 사거리이지만 그래도 거의 대부분 채용할만한 스킬.
신의 분노 : 트포 조합에 따라 사용방법이 다양하나 대부분 피격면역 스킬로 활용함. 경직 판정 슈아라 10렙 빛의 수호자찍고 으앙 오지마라는 용도로 대부분 사용됨. 적이 홀나 스킬에 대해 알고있다면 변수 창출 활용도 0%인 계륵이지만 안 쓸 수 없는 스킬.
신성 지역 : 적어도 7렙주고 기절 장판으로 사용시 생각보다 쓸만하나 역시나 계륵. 단 블래스터 상대할때 이 스킬이 있다면 숨통이 조금 트임.
신성한 보호 : 다양한 트포 조합 가능한 좋은 스킬. 개인적으로 332 선호하며 4렙, 7렙, 10렙 얼마만큼의 스포를 줘도 나쁘지 않음. (트포는 몇 레벨이든 332 따라가는 편)
신성 폭발 : 이 스킬 현재 버그 있음(시전 직후 바로 적이 맞으면 1,2타에 경직 판정이 안 들어감). 버그만 없으면 꽤 괜찮은 스킬이라는 입장. 사용할꺼면 10렙 주고 321 쓰는 편. 홀나의 특성상 붙어서 진입하기가 쫌 빡센데 원거리에서 꽤 괜찮은 딜 + 견제기로서의 활용도가 있음. 아르카나 셔플의 느낌으로 사용하면 됨.
천상의 축복 : 숨겨진 날먹 스킬. 보통 7렙까지 주고 피해감소 버프의 목적으로 사용하는데 그거암? 홀리나이트의 가장 딜쌘 스킬 중 하나가 이거임. 10렙주고 212 찍는편임. 10렙 딜 트포 찍는 순간 워로드 1각 조금 안되는 범위 즉발 만딜가까이 고정임. 버티는 운영법을 한다면 이 스킬로 야금야금 적피를 깎아 먹고 신성한 보호(10렙 후 회복 트포)와 뎀감으로 체력 차를 벌리는 방식으로 진행함. 그래서 본인은 일명 날먹 운영이라고 부르는 편 (그 분하곤 사이 좋음, 본인은 날먹이든 머든 이기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편이라 오히려 많이 배웠음)
스킬 트리 : 상대 직업에 따라 있으면 매우 좋은 스킬들이 제각각임. 모두를 커버가능한 갓 스킬트리를 못 발견하였기에 직업별로 상대하기 그나마 유리한 스킬트리를 구분하겠음. 선택은 본인의 몫
일단 위 셋팅을 기본으로 질주 베기 (221), 빛의 충격 (121), 심판의 빛(112), 신성 지역 (321), 신성한 보호 (332), 신성 폭발 (321) 중 2가지 스킬을 유동적으로 섞으며 조합함.
모든 스킬 10렙 기준 쓸만한 상대 정리
질주 베기 : 아르카나, 바드, 서머너, 데헌, 못하는 호크, 데모닉, 배마, 인파
빛의 충격 : 워로드, 디트, 버서커, 블레이드, 블래스터, 서머너
심판의 빛 : 블래스터, 데헌, 블레이드, 창술사, 잘하는 인파 제외 모두
신성지역 : 워로드, 디트, 블래스터, 호크, 아르카나, 바드, 서머너
신성한 보호, 신성 폭발(버그 없다는 가정하에) : 모든 직업
콤보 : 돌진으로 경직을 먹인 경우 정의 집행 - 신성검 바로 누르면 신속 천 기준으로 정의 집행 후속타 발판데미지와 신성검 찌르기, 폭발빛 데미지 모두 들어감. 정의 집행이 없다면 돌진 - 신성검 콤보, 정의 집행 후 후속 스킬이 없다면 평타 2대치면 어퍼까지 연계됨. 대신 정의집행 후 선딜있는 스킬은 절대 ㄴㄴ 무조건 빠져나감.
투 다되면 거리 상관없이 1각 사용 (선딜이 겁나 길지만 사거리도 겁나 김) 본인은 치확이 20% 기본이라 정의집행, 신성검이 대부분 크리로 박혀서 이런 공격적 운영이 가능함. 좀 더 버티는 운영법을 원한다면 2각도 나쁘지 않은 선택지. 이상으로 공략이라고 하기엔 그렇고 대장전 홀리나이트를 소개하는 글이였으며 다음 공략 2는 개인적으로 졸라 힘들다느낀 블래스터 상대할때 스킬트리와 운영법을 작성하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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