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브딱이가 쓰는거니까 높으신 분들은 보실 필요 없으시구 ㅎㅎ;
재미로만 봐주세용
원래는 저 또한 보편적으로 쓰이는 pvp 스킬트리 (섶, 어퍼, 스핀, 악셀, 헤드, 문라, 마엘, 보이드) 를 썼어요
근데 제 손이 부족한 탓인지, 디트나 아르카나같이 광역cc 뿜뿜 쏘는 애들한테 접근해서 싸우고
그 사이에 적 딜러들을 잘라먹는다는게 어렵더라구요 ㅎㅎ..
그래서 pvp 할 때마다 "이건 나에게 맞지 않는 스킬트리야." 하면서 스킬들을 바꿔가고, 지고, 바꾸고, 지고..
다행히(?) 승률은 50%가 넘었지만, 그래도 뭔가 좀 더 재미있는 스킬트리를 찾아보려고 했었어요
그러다..제목에 써진 것처럼..우연찮게 무려 슈차가 없는 블리츠를 들고 전장에 나서게 되었어요..
그런데? 투다운 시킨 적한테 블리츠를 쏘니까 괜찮더라구요??
쿨타임도 문라보다 비교적 짧기도 하고? 딜까지 괜찮고??
하지만 팀원 전부가 옹기종기 모여앉아 가림막없는 공중화장실 메타로 다함께 시원하게 싸버린 탓에..
그 판은 졌지만, 그 다음판에 위의 스킬트리와 같이 바꾸고선 썼더니
너무 괜찮더라구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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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대충 콤보나 운영쪽으로 넘어갈 차례인데..
정말로 믿기 어렵겠지만, 콤보가 간지납니다..
제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보편적으로 쓰이는 pvp 스킬트리 (섶, 어퍼, 스핀, 악셀, 헤드, 문라, 마엘, 보이드) 와
비교를 해볼게요
우선, 기존의 스킬트리에선 보통 [어퍼 -> 보이드 -> 문라] 이 순서로 딜을 많이 넣었죠
물론 파일럿의 능력이 좋으면 딜기대치가 급등하게 올라가는 스킬트리지만..
문라가 cc에 끉기거나, 빗나가거나, 혹은 상대가 기상기로 빠져나가거나 (기상기 부분은 보이드 다음에 헤드를 쓰면 문라가 풀틱으로 들어가긴 합니다)
특유의 긴 쿨타임 때문에, 한번 딜각을 놓치게 되면 딜로스가 심해지고
스킬 쿨타임이 맞지 않으면 콤보가 잘 들어가지 않는 탓에
한방 한방에 심혈을 기울여 실수를 최소화 해야하죠..
하지만!
위의 스킬트리는 콤보 연계가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신속 1088기준, 블리츠와 소앱은 쿨타임이 19초로 동일하고, 어퍼와 어스는 쿨타임이 13초로 동일해요
이는 곧 어퍼를 사용하고 나서 [소앱 -> 블리츠] 로 이어질 수 있고
어퍼를 사용하고 나서 소앱과 블리츠, 둘 중 하나밖에 사용하지 못하였더라도
이 스킬트리의 핵심 콤보로 활용될 어스가 어퍼와 쿨타임이 동일하다는 점을 이용해
어스를 시작으로 다른 콤보를 넣을 수도 있어요
그렇다면, 핵심 콤보인 어스 콤보가 뭐냐!
바로 [어스 -> 악셀 -> +α]에요
플러스 알파로 들어갈 수 있는 스킬은 앱소버, 보이드, 어퍼에요
사용 방법은 간단한데요, 어스 10특인 대지 폭발로 날아가는 상대를 악셀로 따라가고
그 이후에 다른 스킬을 연계하는 거에요
제가 동영상을 첨부하진 못해서 아쉽지만,
훈련장에서 써본다면 [어스 -> 악셀] 다음으로 쓰일 수 있는 세 스킬이 절묘하게 맞아 떨어지는걸 볼 수 있을 거에요
또한 어스 이후에 악셀을 바로 사용하게 된다면, 어스의 대지폭발 3타를 다 맞추고도 후속타를 때릴 수 있다는 것 또한
보실 수 있을 거에요
위에서는 이건 혁신적인 발견이다! 같은 뉘앙스가 느껴지지만, 물론 단점또한 존재해요
우선, 상대팀의 백업이 가능한 섬멸전에서는 콤보 도중에 cc를 맞게 되면 꼼짝없이 두들겨 맞게 되기도 하구요
어스에 경직 면역이 없어서 다른 스킬에 쉽게 끉기기도 한다는 점도 있어요
그래서 어스를 쓸 상황에서는, 어스 1렙 트포의 밀어치기로 상대와 바짝 붙는다는 느낌이 아니라
어스의 내리찍기 공격 이후의 대지폭발을 적중시키는 느낌으로 사용하시는게 좋아요
또, 블리츠의 1트포에 탁월한 기동성을 줬음에도, 장검공격이 없기 때문에 사거리가 은근 짧게 느껴질 수도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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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는 1ㄷ1로 이루어지는 대장전에선, 알맞게 쿨타임이 도는 스킬로 인해 운영도 편하고
딜 또한 콤보를 맞춘다는 전제하에 괜찮다고 봐요
궁금한게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시구, 브딱이가 멋모르고 설치는게 싫으시다면 쓴소리좀 부탁드려요 ㅎㅎ
길다면 길구 짧다면 짧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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